2003년 11월 9일, 일요일, Uyuni, Hostal Avenida (오늘의 경비 US $133: 숙박료 30, 저녁 70, Salar de Uyuni 관광 $120, 환율 US $1 = 8 boliviano) 아침 11시 버스로 같은 숙소에 머물던 영국인 Matt와 다음 목적지인 Uyuni로 향했다. 짐칸도 없는 소형 버스라 큰 배낭을 버스 지붕에 실었다. 배낭을 여행 떠날 때 가져온 대형 쓰레기 봉지에다 싸서 실었다. 배낭 커버가 있었지만 그래도 먼지가 들어갈 수 있고 혹시 비가 오는 경우에 대비해서였다. 같은 버스에 탄 배낭 여행객 한 명이 쓰레기 봉지를 어디서 얻었느냐고 나에게 묻는다. 아마 이곳에서 사려다 못 샀는데 내가 혹시 이곳에서 샀나 해서 물어보는 것 같았다. 버스가 Potosi를 출발할 때 보니 서서 가는 사람들이 10여명 되었다. 그러나 이들은 30분 정도 가더니 다 내렸다. 내내 비포장도로이어서 버스 요동이 심했다. 옛날 한국에서 시외버스를 타는 것 같았다. Uyuni까지 가는 동안 계속 4,000m 고도를 유지했다. La Paz에서는 (3,660m) 고산증세로 그렇게 고생했는데 Potosi에서는 (4,070m) 고산증세를 느끼지 않았다. 아마 La Paz를 떠난 후 Cochabamba와 (2,550m) Sucre에서 (2,790m) 여러 날 머무는 동안에 고도 적응이 된 것 같다. 오늘 가는 Uyuni는 고도가 조금 낮아져서 3,675m다. 가는 동안 가끔 마을이 보였는데 집들은 모두 흙벽돌로 만들었다. Uyuni 가는 동안의 경치는 나무 하나 안 보이는 황량한 경치였다. 밭은 거의 없고 가끔 야마 (llama) 떼가 풀을 뜯고 있는 것이 보였다 (내 눈에는 풀이 안 보이는데). 가끔 오아시스 같은 마을이 나타났는데 마을에는 한국의 수양 버드나무 같은 나무들이 보였다. 5시간 반 정도 달려서 Uyuni에 도착했다. 멀리 언덕길에서 내려다보이는 Uyuni 역시 황량하기 짝이 없었다. Potosi가 산 속에 있는 황량한 도시라면 Uyuni는 넓은 사막 같은 평원에 있는 황량한 도시다. 도대체 이런 곳에 왜 도시가 생겼을까. 아마 철도 때문일 것 같다. 아르헨티나에서 오는 철도, 칠레에서 오는 철도, 볼리비아의 La Paz와 Potosi에서 오는 철도가 Uyuni에서 만난다. Uyuni는 한국으로 치면 대전 같은 교통의 요지다. 옛날에 볼리비아는 광산에서 은을 캐고 아르헨티나는 볼리비아 광산에 곡식, 야채, 고기 등 생필품을 대고 칠레는 볼리비아에서 은을 받아서 유럽으로 실어 나르는 일종의 분업적 협동 체제였다. 그리고 Uyuni가 그 협동 체제의 교통 중심지였던 것 같다. 버스에서 내리니 숙소 호객꾼들이 달라붙었다. 자기네 호텔로 가자는 것이었다. 그들을 뿌리치고 200m 정도 걸어가니 허술한 중앙광장이 나오고 Hostal Avenida가 보였다. 나와 함께 버스에서 내린 배낭 여행객들은 약속이나 한 것처럼 모두 이 호텔로 들어갔다. 호텔 로비는 배낭 여행객과 여행사 직원들로 붐비었고 순식간에 여행사 직원들로부터 10개의 명함을 받았다. 그리고 자기네 사무실로 가서 Uyuni 소금사막 관광 계약을 하자고 잡아끌었다. 가격도 $55, $50하며 막 내렸다. 여행객들이 Uyuni에 오는 이유는 Salar de Uyuni라는 (소금평원 혹은 소금사막이란 뜻) 세계에서 제일 크다는 소금사막 구경을 하기 위해서다. 보통 3박 4일의 여행을 하면서 소금사막을 보고 그 주위에 있는 호수 두 군데와 온천 한 군데를 본다. 이 여행객들을 잡기 위해서 Uyuni에는 50여 개의 여행사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린다. 지금은 철이 지나서 가격이 많이 내려간 것 같았다. 그래도 $50은 이곳에서는 큰돈이다. 우리와 동행이 된 영국인 Matt과 함께 여행사 방문을 시작했다. 다섯 군데를 방문해서 가격을 알아보니 $50부터 $70 사이였다. 어디를 택할까 망설이다가 Potosi에서 만난 한 배낭 여행객으로부터 소개받은 Olivos Tours에 3박4일 여행을 $60에 계약했다. 저녁 식사는 Matt과 함께 근처 음식점에서 피자를 먹었는데 우리 앞으로 70 boliviano가 나왔다. 여행 시작한 후 제일 비싼 식사를 한 것 같다. 그런데 좀 당한 기분이었다. 식사하는 동안 Matt은 어제 밤에 Potosi에서 호주에서 온 화가 James와 새벽 5시까지 술을 마셨다고 한다. 그래서 James는 오늘은 그림 그리는 것을 포기하고 쉬고 있단다. 어제 아침 9시경 Potosi 호텔 마당에서 책을 읽고 있는데 샤워를 하던 Matt이 물이 묻은 채로 샤워장에서 뛰쳐나와서 샤워에서 갑자기 뜨거운 물만 나온다고 소리를 질렀다. 볼리비아에서는 자주 전기가 나가고 수돗물이 끊기는데 (한국도 옛날에는 그랬다) Matt이 오늘 샤워를 하는 동안 갑자기 수돗물이 끊기어서 찬물은 안 나오고 물탱크에 남았던 뜨거운 물만 나왔던 것이다. Matt은 온몸에 비누칠을 한 채로 타월을 두르고 옆 호텔에 가서 샤워를 마치고 돌아왔다. 여행지도 황량한 Uyuni 가는 길, 때때로 오아시스 마을이 나온다 우리가 타고 온 버스 Uyuni 중앙광장, 나무 사이로 시계탑이 보인다 Uyuni 길거리 풍경 2003년11월 10일, 월요일, Uyuni 관광 첫째 날, Salt Hotel (오늘의 경비 US $17: 아침 18, 식료품 67, 침낭 대여 50, 환율 US $1 = 8 boliviano) 호텔 바로 옆에 있는 여행사에 한글로 된 관광 안내문이 두 개 붙어있는 것을 발견했다. 먼저 이곳을 다녀간 한국 사람들이 나중에 오는 한국 사람들을 위해서 제공한 정보였다. 여행사는 한국 여행객들을 유치하기 위해서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고 아마 무슨 내용인지도 모르면서 붙여놓은 것 같다. 내용은 매우 추우니 뜨듯한 침낭을 가져가라, 너무 기대하지 말라는 등의 별로 도움이 안 되는 정보였다. 어쨌든 한글로 된 글을 보니 반갑다. 일어로 된 것은 자주보지만 한글은 드물다. 큰 배낭은 숙소에 맡기고 조그만 가방을 가지고 10시 반경 여행사로 갔다. 3박 4일의 Uyuni 소금사막 관광을 가기 위해서였다. 11시경 차가 출발했다. 일행은 7명으로 우리 둘과 영국의 Matt, 아일랜드의 Lissil, 독일의 Marcus, 프랑스의 Clair와 Francois 이었다. 금방 서로 잘 어울린다. 차안에서 나에게 한국이나 중국 등 아세아에 관한 질문을 많이 했다. Marcus는 불교에 관심이 많아서 불교에 관한 질문을 많이 했다. 저녁때는 식사를 기다리며 한문에 관한 강의도 했다. 한문에 대해서는 항상 흥미들이 많고 나의 간단한 한문 강의는 항상 인기가 있다. Uyuni 소금사막은 정말 장관이었다. 전후좌우가 끝이 안 보이는 넓고 넓은 소금사막이다. 미국 Utah 주에도 제법 큰 소금사막이 있지만 여기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니다. 바닥이 매우 평탄해서 차들이 차선도 없이 아무 데나 막 달린다. Uyuni 소금사막은 넓이가 12,000 평방 km로 남미의 최대 호수인 Titicaca 호수보다도 넓고 한국의 경기도보다도 넓다. 소금 두께가 7m이고 그 밑에는 물이라니 Titicaca 호수보다도 더 큰 호수인 셈이다. 소금 밑의 물은 얼마나 깊은지 그 안에 생물이 사는지 궁금하다. 이곳은 페루의 Machu Picchu 못지않은 세계적인 관광명소가 되어 가는 것 같다. Uyuni 소금사막 한 가운데 있는 조그만 섬 같은 곳에 내려서 점심을 먹었는데 그곳이 국립공원이라고 입장료를 받았다. 무언가 핑계거리만 만들 수 있으면 돈을 긁어간다. 다시 두어 시간 달려서 오후 5시경에 오늘밤을 잘 Salt Hotel에 (소금 호텔) 당도했다. 지붕만 빼놓고는 호텔 건물이 전부 소금으로 만들었다. 식탁, 의자, 침대도 소금으로 만들었다. 소금이라기보다는 소금 벽돌이다. 전에 본적이 없는 환상적인 건물이다. 에스키모의 얼음집을 상상케 한다. 이런 건물을 한국에 지어 놓으면 어떨까. 아마 여름 더위나 비 때문에 오래 못 갈 거다. 저녁식사 전에 이곳 근처에 있는 미라 (mummy) 구경을 갔다. 동굴 속에 수백 년 된 미라가 쓰던 물건들과 함께 놓여있었다. 그곳에 우리를 인도해간 노인이 1인당 15 boliviano (약 2,000원) 요구한다. 그러나 내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곳 여행사들은 다분히 사기성이 있다. 어떻게 해서든지 관광객들 주머니에서 돈을 긁어내려한다. 이번 여행을 우리와 Matt는 $60에 계약했는데 Marcus는 $75를 냈단다. 호텔에 도착하니 찬물 샤워는 무료지만 더운물 샤워는 5 boliviano란다. 우리가 오늘 타고 온 토요다 지프는 20여 년 묵은 고물 차다. 좌석도 헐었고 달릴 땐 털털거리고 먼지가 들어오고 고장이 자주 난다. 몇 번씩이나 차를 세우고 고치고 떠나곤 한다. 운전기사 겸 가이드는 아주 무뚝뚝해서 우리하고 말도 안 하려하고 질문을 해도 대답도 안 한다. 꼭 해야 할 말 한마디하고는 우리와는 상대를 하려 안 한다. 자기 귀찮게 굴지 말라는 태도다. 저녁식사는 제법 좋았다. 야마 스테이크가 주 요리였다. 그러나 맥주는 한 병에 9 boliviano를 (1,400원) 받았다. 다분히 바가지 가격이다. 저녁을 다 먹으니 청하지도 않은 10여세 정도의 애들 밴드가 와서 20여 분 동안 음악연주를 하고 돈을 걷어갔다. 그래도 맥주를 마시며 재미있는 저녁을 보냈다. 우리 그룹 외에도 두어 그룹이 더 있었는데 분위기가 매우 좋았다. 한글로 된 Uyuni 관광 안내문 환상적인 Uyuni 소금사막 환상적인 Uyuni 소금사막 환상적인 Uyuni 소금사막 하루에도 몇 번씩 고장이 나는 고물 지프차 Uyuni 소금 호텔, 방문과 유리창만 빼놓고는 모든 것이 소금이다 저녁 식사 후 원주민들이 돈 받고 보여주는 신통치 않은 공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