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 리조트
샹그릴라 라사리아 리조트(Shangri-La’s Rasa Ria Resort)
울창한 열대림 사이의 아름다운 마을을 지나다 보면 샹그릴라 라사리아 리조트에 다다른다. 160만 제곱미터의 울창한 열대림 안에 자리하고 있는 리조트는 앞뒤로 강과 바다에 접해 있으며, 키나발루 산을 등지고 있어 풍광이 수려하다.
해변에서 승마를 즐기며 달릿 비치의 아름다움에 빠져 보거나 요트를 비롯한 여러 해양 레포츠를 만끽할 수 있는 자연 친화적 레저 프로그램도 이곳의 강점. 자전거 하이킹, ATV 투어 등 리조트 곳곳에서 다양한 레포츠를 즐길 수 있다. 여기에 길이 3킬로미터에 달하는 아름다운 해변도 빼놓을 수 없다.
위치_Pantai Dalit Beach, 89208 Tuaran
샹그릴라 탄중아루 리조트 & 스파(Shangri-La’s Tanjung Aru Resort & Spa)
곧 개장 30주년을 앞둔 리조트이면서 지금껏 코타 키나발루 최고의 럭셔리함과 편안함을 선사하는 리조트라는 찬사를 벗어나 본 적이 없는, 오랜 내공을 자랑하는 곳이다. 불가사리 형태로 뻗어나가며 탄중 윙과 키나발루 윙으로 나뉘는 구조인데, 스위트룸을 포함해 254실을 둔 탄중 윙은 열대 정원에 둘러싸여 있으면서 탄중아루 해변과 툰구 압둘 라만 해양공원의 섬들이 멀찍이 보이는 전망을 갖추고 있다. 227실의 디럭스 룸과 19개의 스위트 룸을 갖춘 키나발루 윙에서는 가까이 어민들의 수상가옥이 보이고, 멀리 키나발루 산의 자태가, 그리고 한쪽으로는 섬들의 호젓한 풍경이 보여, 전망이 더욱 빼어나다.
위치_20 Jalan Aru, Tanjung Aru, 88100 Kota Kinabalu
수트라 하버 리조트(Sutera Harbour Resort)
최고급 5성급 리조트이면서 이미 많은 한국인 여행자들이 코타 키나발루의 추억을 담아 가는 베이스 캠프가 되어 준 수트라 하버 리조트는, 하나의 리조트 안에 비즈니스 호텔인 퍼시픽 수트라(Pacific Sutera)와 휴향 리보트인 마젤란 수트라(Magellan Sutera)가 들어서 있는 2 in 1 구조다. 27홀 규모의 골프 클럽을 비롯해 6개의 테니스장, 3개의 스쿼시 코트, 3개의 배드민턴장, 5개의 수영장, 17개의 레스토랑과 바, 2레인의 볼링장, 그리고 영화관까지 겸비하고 있어 리조트 내에서 휴양부터 레저까지 해결할 수 있다.
또한 동남아시아권 리조트에서는 보기 드물게 104척의 요트가 동시에 접안할 수 있는 하버를 두고 있어 영국과 호주의 부호들, 말레이시아의 왕족들이 전용 요트를 정박하거나 대여한 뒤 항해를 즐기기도 한다. 이 정박장 너머로 펼쳐지는 선셋도 일품이다.
위치_1 Sutera Harbour Boulevard, Sutera Harbour Resort, 88100 Kota Kinabalu
넥서스 리조트 & 스파 카람부나이(Nexus Resort & Spa Karambunai)
리조트라고 하기보다는 하나의 휴양 타운이라고 해야 좋을 듯한 곳. 코타 키나발루 시내에서 동쪽으로 25분 정도 떨어진 한적한 카람부나이 반도에 여의도 면적의 2배에 육박하는 1,350만 제곱미터의 부지를 통째로 휴양과 레저를 위해 쓰고 있다.
리조트 입구에 들어선 뒤 다시 차로 5분을 달려야 객실동에 닿을 수 있는데 485개의 객실과 8개의 레스토랑과 바, 스파, 18홀 규모의 골프 코스도 모자라 75실이 스파 스위트와 72채의 풀빌라까지 갖추고 있다.
이밖에 해양 센터, 보르네오 스파, 키즈 클럽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잇다.
위치_Off Jalan Sepangar Bay, Locked Bag 100, 88993 Kota Kinabalu
가야 아일랜드 리조트(Gaya Island Resort)
울창한 열대 우림을 중심으로 천혜의 산호초 군락을 두른 아름다운 섬 가야 섬에 위치한 가야 아일랜드 리조트는 때 묻지 않은 바다와 밀림에 둘러싸인 보르네오 섬의 축소판 같은 곳이다. 여느 아름다운 해변과는 차별화되는 섬 주변 바닷가와 열대 우림을 독차지할 수 있는 객실 안에는 두 사람이 함께 스파를 즐길 수 있을 만큼 넉넉한 야외 욕조와 데이 베드(Day Bed)가 갖춰진 테라스가 딸려 있어 하루 종일 방 안에만 있어도 지루하지 않다.
리조트 투숙객을 위한 주변 밀림 트레킹과 아름다운 산호군락을 감상할 수 있는 스노클링 등을 두루 즐길 수 있고, 맹그로브 숲에 둘러싸인 스파 빌리지에서 사바 원주민의 전통 방식을 적용한 스파 프로그램으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것도 좋겠다.
위치_Malohom Bay, Tunku Abdul Rahman Marine Park, 88000 Kota Kinabalu
가야나 에코 리조트(Gayana Eco Resort)
툰구 압둘 라만 해양공원에 속한 가야 섬 북쪽에 자리한, 코타 키나발루 유일의 수상가옥형 리조트다. 섬의 일부인 듯 펼쳐 나오거나 해변과 나란한 수상가옥형 빌라들이 늘어서 있는데, 하나같이 성공적인 레너베이션 뒤로 고급스럽고 모던한 휴식공간을 두고 있다.
특히 가야나 에코 리조트 최고의 공간으로 손꼽히는 팜 빌라는 개방형 침실을 중심으로 전면에 바다 풍경이 시원하게 펼쳐진다. 바다로 곧장 뛰어들 수 있는 데크에는 바다와의 경계를 무너뜨린 야외 자쿠지가 놓여 있어 밤이면 별빛 아래 낭만적인 시간을 꿈꿔 봐도 좋다. 발 아래 푸른 바다에는 열대어들의 노니는 모습이 생생하고, 리조트 자체가 다이빙 포인트로 떠나는 출발지이기도 하다.
위치_Pulau Gaya Malohom Bay, Gaya Island, Tunku Abdul Rahman Marine Park, 88000 Kota Kinabalu
붕아 라야 리조트 & 스파(Bunga Raya Island Resort & Spa)
가야 섬의 푸른 바다 한쪽을 가야나 에코 리조트가 차지하고 있다면, 이 섬에서 가장 깨끗하고 때묻지 않은 폴리스 비치에는 붕아 라야 리조트가 숨어 있다. ‘숨어 있다’라는 표현이 어울리는 것은 울창한 열대 정원에 포근히 안기듯 빌라들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글을 배경으로 언덕 위에 흩어져 있어 동화 속 집들처럼 아름다운 빌라에 보르네오 풍으로 품위를 더했다. 매일 아침 갓 구운 신선한 미니 머핀과 과일주스가 작은 바구니에 담겨 배달되는 서비스도 감동적이다.
위치_Malohom Bay, Gaya Island, Tunku Abdul Rahman Marine Park, 88000 Kota Kinabalu
르 메르디앙 코타 키나발루(Le Meridien Kota Kinabalu)
코타 키나발루 중심가의 시티 호텔이면서 바다의 전망을 놓치지 않은 호텔로, 도심에서 보내는 시간에 관심 있는 여행자들에게 권할 만하다. 306실 규모이며, 공항과 도심, 그리고 섬과 여러 여행지로의 접근성이 뛰어난 것이 가장 큰 매력이다.
비즈니스 여행자들이 선호할 만한 여러 편의시설과 각종 회의 및 연회에 적합한 공간을 잘 갖추고 있어 말레이시아 내국인을 비롯해 싱가포르, 홍콩, 한국 등에서 찾아온 게스트들이 주 고객이다. 주말 점심 뷔페는 현지인과 여행자 사이에서 두루 인기 있는 서비스다.
위치_Jalan Tun Fuad Stephens, Sinsuran, 88000 Kota Kinabalu
노보텔 1보르네오(Novotel 1Borneo)
1보르네오 단지 내에 자리하고 있는 시티 호텔이지만, 그 안을 들여다보면 부티크 호텔이라고 해도 손색없는 시설을 갖추고 있다. 특히 메인 로비와 객실, 레스토랑과 바 등은 현대적인 컬러 감각과 세련된 조명, 미니멀리즘 가구 등으로 품위 있고도 사랑스럽게 꾸며져 있다.
정통 프렌치 레스토랑 르 모 파생과 캐주얼 다이닝 스퀘어 역시 유러피언 스타일 인테리어와 맛으로 후한 점수를 받기에 충분하다. 로비를 통해 1보르네오 하이퍼몰로 곧장 연결되어 쇼핑을 즐기는 여행객들에게는 더 큰 만족을 선사한다.
위치_TB-00-01, 1Borneo Hypermall, Jalan UMS, 88450 Kota Kinabalu
그랜드 보르네오 호텔(Grand Borneo Hotel)
1보르네오 단지 안에 자리하고 있는 부티크 시티 호텔. 전체적인 인상이 무척 깔끔하면서 세련되고, 화려한 면도 엿보이지만 결코 부담스럽거나 어설프지 않아서 좋다. 325객실을 두고 있으니 시티 호텔로서는 비교적 큰 규모이며, 심플한 인테리어로 공간이 넓지 않다는 약점을 충분히 극복하고 있다. 1보르네오 하이퍼몰과 곧장 이어져 있어 자유여행자들 가운데서도 쇼핑과 엔터테인먼트에 관심 있는 여행자들에게 좋다.
위치_TA-00-01, 1Borneo Hypermall, Jalan UMS, 88450 Kota Kinabalu
호라이즌 호텔(Grand Borneo Hotel)
코타 키나발루 국제공항에서 차로 15분 거리, 시내 중심부에 자리하고 있는 호라이즌 호텔은 차분하고 깔끔한 분위기와 편안함을 두루 갖추고 있다. 쇼핑몰과 레스토랑, 바 등 편의시설이 집중돼 있는 가야 스트리트에서 멀지 않아 비즈니스 여행객과 실용적인 관광객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호텔이다. 180개 객실은 시티뷰(City View)와 시뷰(Sea View)로 나뉘며, 단계별로 18개의 스위트 객실도 갖추고 있다.
로비와 6층, 13층에 5개의 바와 레스토랑, 카페가 있으며, 6층에 수영장과, 피트니스 시설, 스파 시설을 갖추고 있다. 비즈니스 관광객이 즐겨 찾는 시티 호텔답게 회의실과 행사장도 충실히 갖추고 있다.
위치_Jalan Pantai, Locked Bag 2084, 88999 Kota Kinabalu
호텔 식스티3(Hotel Sixty3)
코타 키나발루의 경제와 문화 시설이 밀집해 있는 시내 중심부, 가야 스트리트 바로 맞은편에 위치한 호텔 식스티3는 코타 키나발루의 과거와 현재를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가까이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스탠다드부터 스위트까지 60년대 스타일로 디자인된 6개 타입의 100개 객실을 보유하고 있다.
레스토랑이나 스파 등 편의시설은 없지만, 여행자들에게 필요한 것이라면 무엇이든 해결할 수 있는 가야 스트리트가 코앞에 있으니 크게 불편을 느끼지는 않을 것이다. 대신 각 방에 룸서비스 주문부터 여행정보 검색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스마트한 TV가 놓여 있어 번잡한 서비스나 여러 가지 시설 대신 편리함과 실용적인 가격을 선호하는 젊은 여행자들에게 적당한 숙소다.
위치_63 Jalan Gaya, 88000 Kota Kinabal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