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장학활동을 통한 수업역량 강화
전주만수초등학교(교장 이순안)는 교사의 수업역량 강화를 위해 동학년 중심의 자율장학, 컨설팅 장학 수업 등 다양한 형태의 공개 수업을 통해 수업 기술의 향상을 모색하고 있다.
수업 전 동학년 협의회를 통해 교수ㆍ학습 과정안을 공동 제작하면서 수업설계와 시간 분배의 적절성, 자료 활용 등 최적의 수업전략 방법에 대해 자유로이 의견을 교환하며 도와주고, 이끌어주며, 북돋아주는 상호작용적인 장학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수업 후 협의회에서는 각 개인의 수업 활동에서 미흡한 분야를 진단하고 객관적인 피드백을 제공해 주는 등 안정적이고 적극적인 동료 관계를 토대로 교실 수업개선 의지 확산과 우수 수업기술 일반화에도 긍정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6월 17일에 실시한 수업 컨실팅 장학은 4명 교사가 임복근(전 완주교육장), 염일환(전 서곡초 교장), 신정모(전 중산초 교장), 방숙자(기린초 수석교사) 선생님 4분의 컨설팅 장학위원님의 도움을 받아 교수ㆍ학습 컨설턴트와 사전 협의를 거쳐 공개수업을 실시했으며 수업 후 개별적으로 결과 협의를 가졌다.
이러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율적인 노력이 새로운 교직문화 조성과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도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