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르게 염불하는 법 ]
[염불의 정인(正因) 조인(助因), 정행(正行) 조행(助行)]
염불은 생업에 종사하는 일상생활인에게 가장 적합한 수행입니다.
그래서 생업을 버리지 않고 공덕을 얻는 생산적인 도라고 말합니다.
염불은 일과 중이거나, 여행을 하거나, 사람을 마주하면서도 할 수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실천할 수 있는 수행문입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바르게 염불하는 법을 익혀야
중도에 흔들리지 않고 정진하여 공덕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
조석 염불은 일과를 시작하기 전과 일과 후에 하는 염불입니다.
일찍 일어나는 습관으로 일과에 지장이 없도록 행하고, 취침 전에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취침 전에 하는 염불은 참회를 통해 의식을 맑게 하므로 매우 효과적입니니다.
대개 40-50분 가량 염불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방법이 문제입니다.
고성염불은 여러가지 공덕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도 때와 장소을 가려서 다른 사람에게 불편함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초심자에게는 고성염불이 효과적이지만
오래 익힌 후에는 소리를 내지 않고도 공덕이 따르게 됩니다.
염불의 정인(正因)은 발보리심입니다.
보리심을 이해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깊은 믿음(深心) 혹은 진실신심에 보리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염불의 조인(助因)은 칭명 곧 "나무아미타불" 명호를 부르는 것입니다.
오로지 명호를 부르는데는 지성심(至誠心)과 원왕생심(願往生心)으로 해야 합니다.
보리심과 더불어 염불의 삼심(三心)이라고 합니다.
칭명염불의 정행(正行) 아미타 부처님의 공덕을 찬탄하며
"예배, 공양(찬탄), 독송, 회향"하는 것입니다.
관상염불의 정행(正行)은 마음을 정토에 두고 원하는 작원(作願:사마타=止)과
정토의 경계를 관찰하는 관상(觀相:비파사나=觀), 회향입니다.
작원은 원왕생심이 정(定=止)을 이룬 것이고, 관찰은 지성심이 관행(觀行)을 일으킨 것입니다.
관상은 칭명의 공덕을 섭수하되, 그 핵심은 지관(止觀)입니다.
염불의 조행(助行)은 아미타불 외에 다른 불보살님의 공덕을 찬탄하며
"예배, 공양, 칭명, 독송"하거나, 다라니를 독송하거나, 육바라밀행을 실천하는 등의 행업입니다.
말하자면 천수경 혹은 반야심경, 금강경을 독송하거나, 다라니를 염송하는 행업 등은 조행입니다.
염불인은 정인과 조인 및 정행(正行)에 힘써야 합니다.
대개 1시간 정도 염불하는 경우에 조행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데,
점차 정행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전수염불이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염불행자는 일상생활에서 염불하면서
일체의 인연과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을 일으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마음으로 인해 지혜와 복덕이 증장합니다.
이 마음 밖에 다른 것으로 복을 구할 것이 없습니다.
< 정목스님 옛 말씀 중에서 발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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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초심향님, 이렇게 다시보고 알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스님의 깊으신 말씀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
염불은 생산적인 道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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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수염불
초심향님! 처음부터 다른 법에 물들지 않고 순수한 염불법에 올인하신듯 합니다.
사실 그래야 합니다.
이 법에서 깊은 이해를 얻으면 모든 법에 다 통하게 됩니다.
나무아미타불
예. 스님. 제가 왕초보 불자라 더욱 다행인 것 같습니다. 지난 날을 참회하며 신심을 다지고 염불행자로 노력하겠습니다. 항상 삼보에 감사한 마음으로 살아가겠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초심향님, 가슴이 뭉클 합니다. 사실 저도 용어 한 단어 모르면서, 아직도 모르는체로 늘 답답하면서 자꾸 여기 마당에서 찾아 헤매고 있습니다. 아직도 참회니 할 여유도 못 가지고 있습니다. 저에게도 왕초보라는 이름이 딱입니다. 이곳 우리스님의 말씀만으로도 깊은 공부를 할수 있겠는데 다른데서 이상한 문장들을 갖고 오는게 좀 그랬는데 초심향님께서 오로지 아미타파의 우리스님법문으로 공부 하시니 너무 좋습니다. 늘 이렇게 좋은공부 하나씩 알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스님의 자상하신 말씀에 함께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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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인(正因),조인(助因),정행(正行),조행(助行)...
초심향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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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심향님 !! 감사드립니다...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스님의 말씀 듣고 또 듣고 들어도 뜻의 무게를 달리해 새롭고 늘 감사합니다.
초심향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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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불행자는 일상생활에서 염불하면서 일체의 인연과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을 일으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말씀 가슴에 새기겠습니다.고맙습니다.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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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다시 공부합니다. 바르게 염불하겠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잘읽고발심합니다
조금 이해될듯 하기도 합니다.끊어지지않는 염불정진으로 살아보겠습니다.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보리심신심안심발심많은공부를해야하겠습니다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니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정리를 잘 해 주셔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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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성불하십시요^^구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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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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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불의 정인__>발보리심
염불의 조인___>칭명(나무아미타불 을 부르는것)
칭명염불의 정행:아미타 부처님의 공덕을 찬탄하며 예배,찬탄,공양.회향하는것입니다.
관상염불의 정행:마음을 정토에 두고 작원(사마타:止)과 정토의 경계를 관찰하는 관상(비빠사나:觀)회향하는것입니다,
일심정토 염불바다에 풍덩 삐지듯이 해보라는 선법행님의 말씀이 떠올라서
이렇게 읽고 적고 하다가보면 세포 구석 구석 물들겠지 싶어서요.
감사합니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일심.광명.화신.
감사드립니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_()()()_
모든 인연에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