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수 |
일시 |
강의 주제 |
주요 내용 |
참고 |
1 |
AM 10:00~ PM 1:00 |
오리엔테이션 |
- 자기주도학습 개요 및 교육취지 - 자기 소개 外 |
|
자기주도학습법과 입학사정관제 |
- 종합 개요 - 입학사정관제 평가요소 - 생활에서의 3대 실천운동 |
| ||
행복의 비결 - 창의력 계발 - |
- 교육(공부)의 목적과 창의력 계발 - 내 하고픈 일을 하기 위하여. - 우등생의 공부법 및 논술과의 비교 |
| ||
과제 |
자아존중감 ,다중지능이론, 포트폴리오(과거의 연대표) 실습 |
동영상 시청 外 |
| |
2 |
AM 10:00~ PM 1:00
|
우등생의 비결 - 황금복습주기 실천법1- |
- 공부 4力 - 에빙하우스의 학습 및 망각 곡선 - 황금복습주기란? |
|
우등생의 비결 - 황금복습주기 실천법2 - |
- 실천 시 참고사항 - 학습 전 후의 회상 능력 |
| ||
학습 전,후의 회상능력 |
- 두뇌체조 - 머리가 좋아지는 음식 - 휴식과 집중력 外 |
| ||
과제 |
소금노트 및 행사(경진대회) 실습 |
황금복습주기 실천 실습 및 행사 실습(행사안내문 외) |
| |
3 |
AM 10:00~ PM 1:00 |
성공의 비결1 - PLAN-D0-SEE 1- |
- 인지 발달이론 - 5대진단검사1 / 리더십측정표 - 자기주도학습력의 완성이란? |
|
성공의 비결2 - PLAN-D0-SEE 2- |
- 스케줄 관리 2안 외 - 비주얼 플레너 참교육실천그래프 활용 시 필수유의사항 |
| ||
성공의 비결3 - PLAN-D0-SEE 3- |
-유형별 P-D-S 활용 5案 (응용안, 황금복습주기 실천, 시험공부스케줄, 절대학습시간 늘리기 등) |
| ||
과제 |
비주얼플레너 작성실습 및 예비원생 모집 실습 |
참교육실천그래프 및 나의 스케줄표 활용 |
| |
4 |
AM 10:00~ PM 1:00
|
기억법 원리 |
- 연결기억과 상상력 外 기억법 단계 및 실습 |
|
자기주도학습법 종합정리 |
- SEARCH & CLASSIFY - 스케줄관리와 예복습 - 자기주도학습 육하원칙 |
| ||
멘토링 3대 지표 |
- 지혜로운 학습 외 - 멘토링 시 유의사항 - 훌륭한 멘토는? |
| ||
과제 |
M.I.E 및 미래의 이정표 등 포플리오 실습 |
드림보드, 사명선언문 등 |
| |
5 |
AM 10:00~ PM 1:00
|
동기 부여방안 |
- 목표와 목적 외 - 메슬로의 욕구 5단계 - 목표 관리 외 / 작은 성공의 경험 外 |
|
포트 폴리오 작성 기초 |
- 나는 누구인가? - 미래의 년대표 작성 기초 |
| ||
1차 평가 |
- 3급 인증 평가 및 피드백 |
| ||
과제 |
강의안 실습 |
생활에서의 3대실천운동 외 |
| |
2급 과정 ( SALT 멘토 전문가 과정 ) | ||||
6 |
AM 10:00~ PM 1:00 |
종합 피드백 |
- 자기주도학습 육하원칙 외 - 생활에서의 3대 실천운동 - 멘토링 (매트릭스) 키워드 체크리스트 |
|
동기 유발적 수업방안 |
- 상담의 기본원리 외 - 수업(멘토링) 시 필수체크 사항 |
| ||
코뮤니케이션 3원칙 |
- 커뮤니케이션 (소통이란?) - 커뮤니케이션 3원칙 (신뢰,경청, 명료화) |
| ||
과제 |
강의안 작성 (전담주제 선정) |
생활에서의 3대실천운동 외 |
| |
7 |
AM 10:00~ PM 1:00 |
지도안 작성법 |
- 멘토링 핵심 키워드 및 도달 기준 - 자기평가, 상호평가 外 |
|
다중지능이론 |
하버드대 가드너박사의 다중지능이론 SALT 5대 진단검사 (진단검사 및 상담법) |
| ||
인적성지능진로검사 외 |
- SALT 5대 진단검사지 분석 외 - 상담 및 처방안(멘토링 방안) |
| ||
과제 |
1.진단검사 실습 2.교재분석 및 지도안 |
5대 진단검사 실습 (자녀 외) |
| |
8 |
AM 10:00~ PM 1:00
|
자기주도적 학습활동 |
공부법 및 프로젝트 학습 외 나는 누구인가 외 목표와 목적 및 포트폴리오 외 |
|
프로젝트 학습 |
- 과목별 프로젝트 학습법 - STAD 등 - 분임토의 外 관리 서식 활용안 외 |
| ||
강의 실습 |
- 3대 실천운동 및 동기부여 등 |
| ||
과제 |
교재분석 및 지도안 |
지도안 작성 (진행) |
| |
9 |
AM 10:00~ PM 1:00
|
마인드맵 실무 |
마인드맵 학과목 실습 외 |
|
집중력 향상방안1 |
- 워킹 메모리, 행동억제력, - 청각주의력 외 |
| ||
집중력 향상방안2 |
- 시각주의력. 집행력 - 분노 조절능력 외 |
| ||
과제 |
교재분석 및 지도안 |
지도안 작성 (진행) |
| |
10 |
AM 10:00~ PM 1:00
|
영재교육1 |
- 시각적 사고 외 - 브레인 스토밍, 브레인라이팅 外 |
|
영재교육2 |
- 속성열거법 외 - 스캠퍼, 체크리스트 외 - 육색 사고모 外 |
| ||
마케팅 기본원리 외 |
3대 홍보 방안 외 행사 시 체크리스트 |
| ||
과제 |
행사 기획 및 일정표 |
지도안 작성 (진행) 마스터 플랜 체크리스트 작성 |
| |
11 |
AM 10:00~ PM 1:00
|
포트폴리오 작성법1 |
- 패턴 12분류 - 문제인식하기 등 - 해결책 탐색하기 -과거의 년대표 |
|
포트폴리오 작성법2 |
- 해결책 평가하기 – 결정하기 - 실행하기 外 - 미래의 이정표 |
| ||
지도안 분임토의 |
지도안 실무실습 분임토의 |
| ||
과제 |
포트폴리오 완성 |
- 미래의 이정표(자녀 외) - 지도안 작성 (진행) |
| |
12 |
AM 10:00~ PM 1:00
|
조직관리, 관리서식 외 |
- 조직관리 3대원칙 외 - 팀별 기본업무 및 역할분담 행정 및 관리 서식 |
|
교육 및 경영 마스터플랜 작성 실습 |
- 분임 토의 외 (프로젝트 학습 실습 겸) |
| ||
소견 발표 외 |
- 사진촬영 - 교육소감문 작성 - 앞으로의 계획 발표 |
| ||
마무리 |
회식 외 |
- 회식 외 - 앞으로의 일정 및 모임, 강사배정 등 |
|
- 강의 내용은 일부 조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