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 노트
***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 내 점포 지침서 ***
- 사업 계획서는 나의 각오이자 마케팅 전략이다.
I. 사업계획의 의의
1. 사업계획서의 정의
여기서 사업계획서란 소 점포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창업자 또는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사업자를 위하여 쓰여진 것이다. 즉, 소 점포를 위주로 쓰였다는 것을 밟혀 둔다
사업계획서란 사업을 개시하기 전에 계획 사업에 관한 모든 사항 (사업의 목적, 수요예측, 투자 내용, 생산 및 판매계획, 추정 재무제표 둥)을 판단할 수
있도록 현재의 상황과 미래의 상황을 추정하여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계수화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소 점포 창업을 시작하려는 예비창업자가 업종을 구하고, 장소를 선정하고, 이에 따른 자금 규모를 파악하여 이를 계수화 함으로써, 손익상황(수익과 비용, 이익 등) 또는 재산사항(자산과 부채 및 자본)에 관한 모든 것을 상세히 알 수 있도록 미리 만들어 놓은 것을 말한다.
2. 사업계획의 용도
사업계획은 창업자의 판단에 따라 결정되지만 객관성과 타당성이 있어야 하며, 이를 작성하여 본인이 사업을 추진하여야 할 판단 자료로 활용하기도 하고, 또한 외부 투자자를 유치하기 위한 자료로도 쓰인다.
1) 대내적 용도
가). 창업자 자신을 위하여
사업계획은 창업자가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또는 사업을 수행하는 도중에 사업을 추진해서 달성해야 할 목표와 수행해야 할 입무를 미리 파악하여 계수화 함으로써 불확실하고 위험한 요소에 대한 준비를 합 수 있으며, 사업을 할지 말지를 결정해 주는 지침서가 되면서 아올러 장래의 비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창업자가 손익상황과 재산사항의 변화를 읽으면서, 사업을 시작 내지는 계속할 것인지 아니면 좀 더 관망할 것인지 또는 그만둘 것인지를 판단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된다는 것이다.
나) 가족의 동의를 얻기 위하여
사업을 새로이 시작함에 있어 가족의 동의는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아무리 가족이라 하더라도 서로의 생각이 차이가 있는 만큼 하고자 하는 사업에 대하여 상세한 계획서를 만들어 동의를 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소 점포에 있어서는 부부간의 동의와 가족 간의 합의가 있어야만 성공의 확률이 높으므로 이를 이끌어 내기 위하여는 계수화 한 사업계획서를 보여주고 동의를 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대외적 용도
가) 자금을 조달하기 위하여
창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들라면 창업 멤버, 아이템, 입지, 자금이라고 할 수 있다. 아무리 아이템이 우수하다 하더라도 자금이 부족하다면 창업을 할 수 없을 것이다. 정부기관, 금융기관, 개인으로부터 부족자금을 조달하기 위하여는 자신이 하고자 하는 사업에 대하여 또는 하고 있는 사
업에 대하여 자세한 계획서를 준비하여 충분한 타당성을 보여 줌으로써 자금을 지원해 주는데 또는 투자하는데 있어서 우호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나) 수요자나 공급자의 신용확보를 위하여
사업을 하려면 또는 하고 있는 동안에 동업자나 제품(상품)의 공급자들로부터 협력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신용이 없다면 이들의 협조를 받기란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들에게 본인이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 또는 하고 있는 사업에 대한 계획서로 문서화해 보여 줌으로써 신용을 쉽게 확보할 수 있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는 사업 성공의 지름길이라 할 수 있다.
3. 사업계획 수립의 절차
1) 하고자 하는 사업의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
- 무엇을 성취하려는가 등의 대의명분이 먼저 앞서야 한다.
- 사업을 수행하여 달성하려는 목적이 분명하여야 한다.
- 이를 추진함으로써 얻을 것과 잃을 것은 무엇인가를 살펴보아야 한다.
2) 현상 파악을 정확히 하여야 한다.
- 누구와 같이 창업을 할 것인가를 잘 정하여야 한다.
- 설비, 원재료, 상품, 소요자금, 조달방법, 자신의 능력 등에 대한 정확한 현상 파악이 이루어져야 한다.
3) 사실을 정확하게 분석하여야 한다.
- 사실을 정리, 평가하는데 게을리해서는 안된다.
- 사실을 해석. 추리하고 새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4) 대안을 탐색하고 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 창조력을 가지고 작성하되 변화를 고려하여 몇 가지 안을 세우고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사업 계획의 결정 시 주의사항
- 목적이나 방침과 부합되는가?
- 정확성, 경제성, 신속성, 용이성, 안전성에 대해서는 살펴 보았는가?
- 너무 적극적이거나 소극적이 아닌가?
- 결단과 실행의 시기는 적절한가?
6) 사업계획의 체크포인트
- 무리인 줄 알면서 계획을 세우지 않았는지?
- 욕심만 내세워 현실을 무시하지 않았는가?
- 기초자료는 부족하지 않은지?
- 지나치게 낙관적이거나 비판적이지는 않은지 등등
II.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1. 작성요령
- 사업계획서만 읽으면 누구나 창업하고자 하는 사업의 내용을 알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 내용에 실현 가능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다.
- 가급적이면 전문적인 용어를 피하고 단순하고도 보편적으로 설명을 해 나가는 것이 좋다.
- 근거가 불충분한 자료 또는 비논리적인 추정은 피한다.
- 사업의 잠재된 문제점, 발생 가능한 위험요소를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변화에 대한 대처능력을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창업의 목적이 개인적인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공공의 이익을 아울러 추구한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 좋다.
2. 유의사항
- 계수는 정확하고 타당성이 있어야 한다.
- 기대 이상의 수익률을 계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3. 작성순서
1) 용도에 따라서 기본방향을 다르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 창업자 자신을 위하여 활용할 것인가
- 금융기관에 제출하여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사용할 것인가
- 정부기관에 제출하여 사업계획을 승인받을 것 인가
2) 먼저 사업계획의 목차와 체계를 잘 설정하여야 한다.
3) 수요예측을 위한 견적서 등 필요정보와 자료수집이 필요하다.
4) 사업계획서 용도에 맞게 서식을 구상하고 확정하여야 한다.
III. 사업계획서의 내용
사업계획서의 내용과 자세한 정도는 사업의 규모나 용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아래의 내용이 포함되도록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드시 이렇게 하라는 것이 아니라 참고를 해서 작성해야 한다.
1. 업체 개요 및 현황
- 창업자(대표자) 프로필 및 현황 / 회사 현황
- 간단한 재무현황
- 법인의 경우 주주현황
2. 사업의 목적과 효과
- 사업의 목적 및 내용(제조, 상품 판매, 서비스 등)
- 사업의 개요 및 특성
- 사업을 함으로써 얻는 효과(계수화가 바람직함)
3. 수요예측
- 국내 수요예측
- 국외 수요예측
4. 투자 내용
- 기술성 검토(입지조건, 내, 외부시설 등)
- 시설 투자계획(건몰, 기계장치, 비품, 인테리어, 간판 등)
- 사업 추진 일정계획
- 기구 및 인원 계획
- 자금운영계획(소요자금 및 조달)
5. 생산(서비스) 계획
- 원. 부자재 사용 및 조달 계획
- 생산(서비스)에 필요한 시설 및 설비에 따른 생산(서비스) 계획
6. 판매계획
1) 매출액 추정 (판매수량 x판매단가)
- 판매수량 추정
- 판매단가 산정(기존 제품, 신규 제품)
2) 매출원가의 추정
- 재료비 (제품 재료비, 상품구입비 등)
- 인건비 (노무비, 인건비 등)
- 경비 (제조경비, 판매관리비, 감가상각비 등)
3) 손익 비용 추정
4) 영업외 비용(지금이자)등 추정
7. 추정 재무제표 작성
- 추정 대차대조표
- 추정 손익계산서
8. 차입금 상환계획 및 능력 검토
- 차입금 규모
- 연도별 상환계획
9. 이익 계획
- 손익분기점 추정, 수익성 요인 분석 등을 기술
10. 준비서류
- 임대차계약서, 건물. 토지 등기부등본, 도시 이용계획 확인원 등
IV. 사업타당성 분석
1. 사업타당성 분석의 개념
사업 타당성 분석은 경제주체가 수행 및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활동의 타당성 여부를 사전에 조사, 분석, 검토하여 경영의사 결정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활동을 말한다.
2. 사업타당성 분석의 체계
1) 전략적 타당성 측면(전략 적합성)
- 사업의 영역
- 사업의 매력도
- 내부의 적합도
2) 요소적 타당성 추면 (사업화 능력)
- 기술 -> 창업아이템
- 자금 -> 창업자금
- 인력 -> 창업 멤버
3) 경제적 타당성
- 시장성
- 기술성
- 수익성
3. 경제적 타당성 분석
1) 시장성 분석의 개념
시장성분석이란 판매(서비스)하고자 하는 아이템을 어느 정도 팔 수 있겠는가를 조사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아이템 선정 및 평가 시 이용될 수 있다. 시장분석이란 판매량을 추정하기 위한 행동이다.
- 시장의 특성
- 수요 및 공급 분석
- 미래 수요분석
- 매출액 추정
2) 기술성 분석의 개념
기술 성분석은 아이템이 기술적으로 실현 가능한지 실현 가능한 대안의 생산(서비스) 시스템을 선정 그 대안들에 대한 원가를 추정하는 활동이다.
- 기술의 사업화 가능성
- 기술의 우위성
- 생산일정 및 규모
- 소요 노동력
- 제품(서비스) 용도 특성
3) 경제성 분석의 개념
사업의 목표는 이윤의 추구에 있으므로 시장성 분석과 기술성 분석을 통하여 획득한 정보, 자료를 종합하여 필요한 자본의 규모를 결정하고 투자 안의 현금흐름을 추정하여 종합적인 경제성을 평가하는 활동이다.
- 총비용 및 소요자금 추정
- 추정손익계산서 및 대차대조표 작성
- 현금흐름표 분석
4) 경제적 타당성 분석 방법
- 회수 기간법 : 투자에 소요된 모든 비용을 회수하는데 걸린 기간을 구하여 투자를 결정하는 방법
- 평균 이익율법 : 투자로 인한 년 평균 회계적 순이익과 년 평균 투자액의 비율을 구하여 투자를 결정하는 방법
4. 손익분기점(B.E.P)
1) 개념
손익분기점이란 일정기간의 매출액과 그 매출액을 실현하기 위해서 지출된 총비용이 일치하는 시점의 매출액을 말한다. 손익분기점 분석을 위해서는 총비용을 매출액의 변동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발생하는 고정비와 매출액의 변동에 비례하여 발생하는 변동비로 구분하여야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모든 비용항목들이 반드시 매출액에 비례하여 발생하거나 또는 일정하게 발생하는 것이 아니므로 월별 손익계산서를 토대로 고정비와 변동비를 적정하게 분류하여야 한다.
손익분기점 분석은 수입 내용을 분석하고 또 손실을 발생시키지 않기 위한 최저 한계 매출액을 알 수 있어 상당히 편리한 분석 방법이다. 한계이익, 변동 비율 등을 활용하여 목표이익을 확보하기 위한 매출액 산정에도 쓰이며, 설립 계획이나 신규 지점 계획의 타당성 판정 등에도 유용하게 쓰인다.
비용을 고정비와 변동비로 나누어 매출과 이익이 어떻게 변하는가의 감도 분석을 손쉽게 하는 방법으로 흔히 손익분기점 분석 기법을 사용한다.
2) 산출 방법
기본 공식
X = F / (1-V/S)
* 손익분기점의 매출액 =X
* 일정기간의 고정비 = F
* 변동 비울= V/S
* 동기간의 매출액 = S
* 동기간의 변동비 =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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