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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관불삼매해경 제4권
3. 관상품 ④[2]
[배꼽의 모양, 여래의 마음 모양을 보다]
어떤 것을 여래의 배꼽 모양을 관찰함이라 하는가?
여래의 배꼽 가운데에 만억의 보배로운 꽃이 있으니, 낱낱 보배로운 꽃은 만억 나유타(那由他) 잎이며, 낱낱 잎은 만억 나유타 색깔이며, 낱낱 색깔은 만억 나유타 광명이니, 이 모양이 나타날 때에 일체 대중은 부처님의 마음 모양을 보느니라.
여래의 마음은 붉은 연꽃과 같고 금꽃이 비추어 가리고, 묘한 자주 금광명[妙紫金光]으로써 얽히었고 묘한 유리통은 부처님 가슴에 매달려 있다.
부처님 몸 안에 만억 화불(化佛)께서 보이며, 이 화불께서는 부처님 마음 사이에 노닐고, 부처님 배꼽에서는 광명이 나는데, 그 광명은 구름이 낀 사이에 수미산과 같았으니, 많은 산 중간에는 한량없는 보배 산인 수미산과 같았다.
이 많은 꽃 위에는 모두 화불께서 계시는데, 단엄하고 현저하여 가히 볼 만한 것이 수미산과 같고, 그 광명은 천 가지인데 만 가지의 색깔이 있고 나뉘어 십억 갈래가 되는데, 억억(億億) 갈래는 하방(下方)에 비추고, 억억 갈래는 상방(上方)에 비추고, 억억 갈래는 동방에 비추고, 억억 갈래는 남방에 비추고, 억억 갈래는 서방에 비추고, 억억 갈래는 북방에 비추고, 억억 갈래는 동남방(東南方)예 비추고, 억억 갈래는 서남방(西南方)에 비추고, 억억 갈래는 서북방에 비추고, 억억 갈래는 동북방에 비추어서, 이와 같이 시방에 각각 꽃이 있다.
모든 꽃마다 극히 작은 것이 마치 백억 수미산과 같이 크며 한 수미산 위에는 백억만의 대보살(大菩薩)이 있되, 몸이 극히 작은 자도 수미산과 같았다.
모든 화보살의 배꼽 가운데에 각각 한 큰 연꽃이 나는데, 그 연꽃은 삼천대천세계를 두루 덮으며, 낱낱 꽃 사이에는 금빛 광명이 있어 마치 염부단금(閻浮檀金)과 같고, 낱낱 금광명은 작은 티끌 수의 석가모니로 변하며, 낱낱 석가모니 배꼽 가운데에 광명도 또한 다시 이와 같았다.
이와 같은 뭇 광명은 합하여 광명대를 이루고, 그곳 광명대에도 또한 한량없는 작은 티끌인 항하의 모래알과 같이 많은 수의 큰 화불께서 계신다.
부처님마다 서로 차례로 배꼽에서 광명을 놓았는데, 그 광명은 크고 성하여 바로 상방(上方)의 한량없는 세계를 비춘다.
다시 이 세계를 지나서 이와 같은 뭇 세계의 수효가 삼천대천세계의 한량없는 작은 티끌과 같은데, 이 세계 가운데에는 모두 유리(琉璃)와 파리(頗梨)의 억 보배가 있는데, 이로써 부처님의 굴집[窟]을 삼음이라.
이 많은 굴집 가운데에는 각각 만억 한량없는 부처님께서 계시고, 부처님 배꼽 가운데에는 각각 모두 하나의 큰 연꽃이 나는 것이 전과 다름이 없었다.
이 모든 광명은 일체 10지 보살을 비추는데, 이 모든 보살은 이 광명을 만나고는 곧 미묘한 수릉엄문(首楞嚴門)에 들어간다. 또한 금강비정(金剛譬定)에 들어감을 얻으며, 모든 하늘이 만나는 자는 깊이 위없는 바르고 참된 도의 뜻을 발하고 마음과 눈이 열리고 밝아져서 부처님의 모양을 보느니라.
이와 같은 광명이 보살을 비추고서 여러 보살의 몸에 모든 털구멍으로 하여금 한 털구멍 가운데에서 아승기(阿僧祇) 모든 공양 구름과 뭇 공양구를 내는데, 대개 극히 작은 것도 염부제를 덮을 정도였다. 이와 같은 많은 갖가지 보배와 공양구(供養具)는 이루 다 말할 수 없으니, 이 모든 공양구는 수릉엄 바다로부터 생겨나느니라.”
부처님께서는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만일 선남자ㆍ선여인이 이러한 사유(思惟)를 지을 때에 이와 같이 생각하는 자와 꿈에 이 일을 보는 자는 날 때마다 항상 보현(普賢)과 문수(文殊)를 만날 것이다.
이 법왕자(法王子)는 모든 수행자를 위하여 몽중(夢中)에 항상 과거ㆍ현재ㆍ미래의 3세 불법을 말하며, 수릉엄삼매와 반주(般舟)삼매를 말하며, 또한 관불(觀佛)삼매를 말하여 영락(瓔珞)을 삼게 하리니, 깨고 나서는 기억하여 지니고 잊어버리지 않으리라.
이 사람은 현세에도 공덕천녀(功德天女: 吉祥天女)를 급사(給使)로 삼을 것이며, 십만억 겁 생사(生死)의 죄를 없애리니,
이와 같이 관찰하는 자는 올바른 관찰이라 이름하고 만일 달리 관찰하는 자는 삿된 관찰이라 이름하느니라.
억억(億億) 광명은 하방(下方)에 비추어서 하방의 땅으로 하여금 염부제의 물빛과 같게 하며, 여러 물 가운데에는 항하의 모래알 같이 많은 수의 보배 누각이 있다.
이 보배 누각 아래에는 한 보배 성(城)이 있는데 건달바성(乾闥婆城)과 같고, 보배 누각 위에는 큰 보배 나무가 있는데, 그 나무의 가지와 잎에는 모두 불이 일어난다.
그 불의 불꽃은 위아래로 함께 타서 이 여러 물을 변화시켜 유리를 이루게 하고, 유리 땅 위에는 또한 여러 나무가 나며, 나무에는 네 마리 용이 있는데 그 용의 정수리 위에는 여의주(如意珠)가 있다.
그 구슬은 광명이 두루 용의 몸을 비추어 용과 나무로 하여금 순황금빛이 되게 한다.
그 용은 맹렬한 기세로 날아오르는데 용의 모든 털구멍에는 금빛 광명이 나온다.
그 광명은 하방(下方)의 한량없는 세계를 곧게 비추고, 또한 하방을 지나서 다시 한량없는 세계를 비추어 하방의 땅을 모두 금빛이 되게 한다.
금빛 땅 위에는 금강(金剛)꽃이 있으며, 금강꽃 위에는 금천녀(金天女)가 있고, 낱낱 하늘 여인은 백천 하늘 여인을 권속으로 삼는다.
이 모든 하늘 여인은 모두 자심삼매해(慈心三昧海)를 찬탄하는데, 하방으로부터 나와서 바로 상방의 가비라(迦毘羅)성에 이르고, 그 소리는 우레와 같이 자심(慈心)을 찬탄하여 말한다.
이 말을 할 때에 여러 용의 털끝에서는 보배 구름이 나오며, 낱낱 구름 가운데에는 항하의 모래알과 같이 수많은 불찰(佛刹)이 있고, 낱낱 불찰 가운데에는 티끌 수와 같이 많은 화불께서 계시는데 낱낱 화불께서는 이 광명을 내신다.
이 광명이 나타날 때에 하방 세계에 백만 금산(金山)이 있고, 그 바위 사이에 백억의 보배 굴집은 구름이 솟구쳐 일어나는 것과 같았다.
이 뭇 굴집 가운데에는 순백색 부처님께서 계신데, 희고 묘한 보살과 성문 대중을 시자로 삼았다.
금정(金精) 보배의 광명은 부처님의 좌우에 있어서 마치 끊어진 산과 같고 뭇 보배로 비추고 얽혔으며, 묘한 보배 일산이 있어 수미산과 같으며, 한량없는 보배로 이루어졌다.
낱낱 보배 사이에는 백억 광명이 휘돌아서 완전(婉轉)하며, 뭇 광명 가운데에는 백억 사자자리가 있고, 낱낱 사자자리 위에는 백억 나유타(那由他) 보살 대중이 있어 결가부좌를 하고 있다.
이때 저 보살의 몸의 털 가운데에는 아승기(阿僧祇) 광명이 있는데, 낱낱 광명 가운데에는 한 화불께서 계시고, 그 몸은 길고 둥글어서 수미산과 같았다.
이 여러 화불께서는 백천 게송으로써 찬탄하여 말씀하시기를,
‘죽이지 않는 자비[慈]가 근본이 되니, 자비는 묘한 약인 까닭에 생사(生死)의 우환을 없애며, 자비는 청정한 눈인 까닭에 여러 하늘과 사람들을 인도하느니라’라고 하여,
이 여러 화불은 자비를 찬탄하고서 각각 변화하여 유리(琉璃) 산을 만들었다.
그 산 안에는 백억 보살이 있고, 낱낱 보살에게는 일만 범왕이 있어서 시자가 되고, 수행자 앞에 이르러 보배산 안에서 이구동성으로 모두 이 법을 말하여 이르기를,
‘선남자여, 너는 염불의 바다에서 응당 자비의 마음을 닦을 것이니라.
부처님과 보살도 자비한 마음으로써 부처님의 큰 자비를 얻었으니, 너는 지금 응당 죽이지 않는 계(戒)를 닦고 큰 자비를 행해야 할 것이니라’라고 하였다.
그때에 또한 천룡팔부와 일체 중생 가운데 이 광명을 만나는 자와 이 말을 듣는 자는 목숨이 끝난 후에는 반드시 범세(梵世)에 나느니라.”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이 말을 지니고 부디 잊어버리지 말고 여러 비구에게 알리어 이 일을 행하게 하라.
부처님께서 멸도하신 후에 부처님의 제자들로서 만일 이 말을 듣고, 이 법을 생각하는 자와 바른 생각이 있는 자와 정수(正受)가 있는 자와 삼매 부동(不動)하는 자와 마음이 게으르지 않고 물러서지 않는 자와 대승(大乘)을 발하는 자는 마땅히 알라.
이 사람은 항상 꿈속에 이 광명을 보고 또한 화불의 자심법(慈心法) 설하심을 듣고 깨어서도 기억하고 지니며, 깊이 의취(義趣)를 알고 그 뜻을 생각하므로 곧 자정(慈定)을 얻을 것이니,
이와 같이 관찰하는 자는 올바른 관찰이라 이름하고, 만일 달리 관찰하는 자는 삿된 관찰이라 이름하느니라.
부처님께서 멸도하신 후에 부처님의 제자들로서 이 법을 생각하는 자와 이 법을 지니는 자는 마땅히 알라.
이 사람은 그 마음이 청정하기가 부처님의 마음과 같고, 억겁 생사의 죄를 없애며, 항상 범세계[梵世]에 나고 여러 부처님의 법륜 굴리심[法輪]을 만나고, 이미 법을 듣고서는 보리심을 발하며, 미래 세상에는 반드시 불도를 이루리라.
억억 광명은 동방을 비추고 이에 동방의 한량없는 세계에 이르러서 동방의 땅을 설산(雪山)과 같이 희게 한다.
뭇 산 위에는 흰 보배 구름이 있는데, 그 흰 보배 구름은 모양이 보배 누대[臺]와 같고, 뭇 보배로운 그물과 보배로운 방울은 만억이며, 뭇 방울 그물 사이에는 일억의 흰 광명이 있다.
이 모든 흰 광명은 변하여 금대(金臺)를 이룬다.
한 금대 위에는 네 화불께서 계시고, 낱낱 화불께서는 4억 보살을 시자로 삼으셨고, 부처님과 보살은 모두 자비의 법을 말하고 죽이지 않는 것을 찬탄하기를 무릇 천억 게송으로 하나니,
이와 같이 관찰하는 자는 올바른 관찰이라 이름하고 만일 달리 관찰하는 자는 삿된 관찰이라 이름하느니라.”
부처님께서 아난에겐 말씀하셨다.
“부처님께서 멸도하신 후에 부처님의 제자들로서 이와 같이 관찰하는 자는 만억 겁의 생사의 죄를 없애리라.
억억 광명은 남방을 비추어 남방의 땅을 모두 홍색으로 만들고 이 홍색의 광명은 이에 남방의 한량없는 세계에 이르러 변하여 흰 구름을 이루어, 홍색과 백색이 분명하다.
뭇 구름 사이에는 모든 화불께서 계시는데 흰 진주 빛과 비유리(毘琉璃) 광명인 묘한 금꽃으로써 부처님의 자리가 되었고, 금꽃 위에는 백억 보살이 모두 황금빛이요, 백억 보배 광명은 흰 구름을 비추어 가리며, 낱낱 광명 가운데에는 5백 화불께서 계셨다.
이 여러 화불은 이구동성으로 또한 죽이지 않음과 큰 자비를 찬탄하니,
이와 같이 관찰하는 자는 올바른 관찰이라 이름하고 만일 이와 달리 관찰하는 자는 삿된 관찰이라 이름하느니라.”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부처님께서 멸도하신 후에 부처님의 제자들로서 법을 듣는 자와 이 법을 생각하는 자와 이 법을 관찰하는 자는 항상 꿈속에서 석가모니의 배꼽에서 광명을 놓아 비추는 것을 보리니, 이 광명의 모양은 위에서 말한 바와 같다.
그 사람은 나는 곳마다 포태(胞胎)에 있지 않고 항상 청정한 국토에 나며, 만일 천상에 나면 저절로 화생(化生)하리라.
억억 광명은 서방에 비추고 이에 서방의 한량없는 세계에까지 이르며, 그 광명의 잡색은 달과 같으며 별과 같은데, 뭇 별과 달의 사이에는 7보 구슬이 있으니, 한 구슬에서는 물이 나고 한 구슬에서는 불이 나며, 한 구슬에서는 나무가 나니, 그 나무는 과일이 7보와 금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한 구슬에서는 꽃이 나기도 하였다.
달의 광명 가운데에는 범궁전(梵宮殿)이 있되, 범왕(梵王)의 권속과 범(梵)의 뭇 보배가 모두 다 구족되어 있으며, 별의 광명 가운데에는 마혜수라(摩醯首羅)의 궁전과 그의 권속이 있다.
이 낱낱 천궁(天宮)에는 백만억 범왕이 있으며, 낱낱 범왕은 한량없고 수없는 여러 하늘 대중으로 권속을 삼았으며, 마혜수라들의 수효도 가히 알 수 없었다.
이 여러 보배 구슬에서는 유리 광채가 나오고 유리 광채 안에는 진금상(眞金像)이 있으며, 그 진금상은 흰 보배 자리에 앉아 있고, 목에 붉은 진주 광채를 띠었다. 붉은 진주 광채 가운데에는 녹색 진주의 화불께서 계시는데, 이 여러 화불과 여러 하늘 대중은 이구동성으로 살생하지 않음을 찬탄하여 말하며, 수행자에게 큰 자비 행함을 권장하였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이와 같이 관찰하는 것은 올바른 관찰이라 이름하고, 만일 달리 관찰하는 것은 삿된 관찰이라 이름하느니라.
부처님께서 멸도하신 후에 부처님의 제자들로서 기억하여 생각하는 자와 사유하는 자와 이와 같이 관찰하는 자는 항상 꿈속에 부처님께서 자비법을 말씀하심을 볼 것이며, 7억 겁 생사의 죄를 없애리라.
억억 광명은 북방을 비추고, 이에 북방의 한량없는 세계에 이르러 북방의 땅으로 하여금 모두 산호 빛이 되게 하고, 호박(琥珀)ㆍ문괴(玟瑰)ㆍ진주ㆍ마노(瑪瑙)ㆍ파리 등의 보배로써 사이사이로 얽히게 하였다. 낱낱 보배 가운데에는 일억 광명이 있고 낱낱 광명은 변하여 한 사자가 된다.
사자 등 위에는 7보 일산이 있는데, 그 일산의 높고 묘하기는 수미산과 같으며, 유리로 된 장대가 있는데 여러 가지 보배와 채색의 꽃으로 장엄하였다.
낱낱 꽃 위에는 백억 화불(化佛)께서 계시고, 낱낱 부처님의 얼굴은 염부단금 빛이요, 털은 감유리(紺琉璃) 빛이며, 몸은 백억 보배 빛이며, 팔은 붉은 진주 빛이며, 손톱은 진금(眞金)빛이며, 손 가운데의 모양은 흰 연꽃의 빛이며, 사슴왕의 장딴지는 우담화(優曇華)의 빛이며, 발아래의 모양은 비릉마니(毘楞摩尼)의 빛인데, 발바닥으로부터 오색 광명을 놓아서 위로 털끝에까지 이르며, 몸의 모든 털구멍에는 모두 변화 광명이 있었다.
한 털구멍 가운데에는 일억 보살이 있고, 낱낱 보살의 배꼽에는 하나의 큰 연꽃이 있되, 그 꽃의 높고 큼이 수미산과 같고 온갖 보배로 이루어져 있다.
꽃 위에는 부처님께서 계시니 그 부처님의 높고 큼이 꽃과 똑같으며, 또한 배꼽의 광명을 내는데 이 모양이 나타날 때에는 뭇 사자가 놀라듯이 떨쳐 일어났다. 사자는 뭇 털이 있는데 하나하나의 털끝에서는 백억 불찰(佛刹)이 있고, 하나하나의 불찰에는 한량없는 백억의 뭇 보배인 연꽃으로 장엄하였다.
그 연꽃 위에도 또한 백천의 위대한 보살 대중이 있는데, 이 여러 보살도 또한 배꼽 모양을 내는 것이 위의 보살과 같았다.
이와 같은 보살의 뭇 색깔인 광명은 합해져서 한 산더미를 이루었는데, 그 산의 높고 현저함은 진금대(眞金臺)와 같았다.
그 대(臺)의 사각에는 4범(梵)의 깃대가 있으며, 깃대 끝에는 모두 사억 불찰(佛刹)이 있었다.
낱낱 불찰 가운데에는 백천의 탑이 있는데, 탑의 제일 작은 것이 염부제로부터 범세(梵世)에 이르고, 무수히 많은 묘한 일체의 보배로운 상(像)으로써 장엄하였다.
이 모든 보배로운 탑과 화보살(化菩薩)은 모두 한 가지로 희(喜)ㆍ사(捨) 두 법을 찬탄하니, 만일 어떤 중생이라도 이 광명을 만나는 자는 큰 지혜를 얻는 것이 사리불(舍利佛)과 같을 것이요, 총지(摠持)하여 잃지 않는 것은 아난(阿難)과 같으리라.”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부처님께서 멸도하신 후에 부처님의 제자들로서 이 모양을 보고자 하는 자는 마땅히 자비한 마음을 발하여 죽이지 않는 계[不殺戒]를 닦을 것이니, 널리 시방의 모든 중생을 위하여 이러한 행(行)을 행하는 자는 비록 좌선(坐禪)하지 않더라도 항상 꿈속에서 여러 색깔을 얻어 보는 것이 위에서 말한 바와 같으리라.”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이 말을 지니는 자는 곧 부처님의 마음을 지니는 것이요, 이러한 관찰을 하는 자는 능히 부처님의 마음을 관찰한다고 한 것이다.
부처님ㆍ여래께서는 큰 자비로써 마음을 삼았으며, 계(戒)ㆍ정(定) 혜(慧)와 해탈(解脫)과 해탈지견(解脫知見)으로써 몸을 삼았으며, 10력(力)과 4무소외(無所畏)와 18불공법(不共法)과 대비(大悲)와 3념처(念處)로써 스스로 장엄했으니, 이와 같이 관찰하는 자는 부처님의 마음을 관찰함이라 이름하느니라.”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이 배꼽의 모양은 중간을 생략하고 말했거니와, 부처님 마음의 경계는 후에 마땅히 말하리라.
이와 같이 관찰하는 자는 올바른 관찰이라 이름하고, 만일 달리 관찰하는 자는 삿된 관찰이라 이름한다.
부처님께서 멸도하신 후에 여러 제자들이 이 법을 생각하는 자와 이 법을 지니는 자와 이 법을 관찰하는 자는 이 현세(現世)의 악업(惡業)과 죄장(罪障)이 모두 다 청정하게 되리라.
억억 광명은 동남방(東南方)을 비추고, 이에 동남방의 한량없는 세계에 이르러 변화하여 금륜(金輪)을 이루는데, 낱낱 금륜에는 7보가 따라다니고 낱낱 금륜에는 백억 전륜성왕(轉輪聖王)이 있으며, 낱낱 전륜성왕에게는 천 명의 아들과 사병(四兵)이 모두 다 구족하였다.
그의 신주(神珠)의 보배에서 큰 광명이 나는 것이 연기와 같고 구름과 같으며, 낱낱 광명 가운데에는 큰 연꽃이 있어서 꽃과 꽃이 서로 합하였고, 합해진 꽃 가운데에는 큰 햇빛이 나오는데, 낱낱 햇빛에는 금빛인 코끼리가 있으며, 보살은 변화로 그를 탔다. 코끼리를 탈 때에는 만억의 서응(瑞應)이 가히 말할 수 없었다.
보살의 광명은 합하여 한 부처님을 이루었는데 그 부처님께서는 금빛으로 몸도 끝없으며, 또한 배꼽의 모양을 내시니, 배꼽 모양의 광명도 또한 위에서 말한 것과 같았다.
여러 광명 가운데의 사람은 모두 5계(戒)를 찬탄하고 10선법(善法)을 말하며, 여러 전륜왕은 손에 금륜(金輪)을 가지고 10선법을 펴느니라.”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이와 같이 관찰하는 자는 올바른 관찰이라 이름하고, 만일 달리 관찰하는 자 삿된 관찰이라 이름하느니라.
부처님께서 멸도하신 후에 부처님의 제자들로서 이를 기억하여 생각하는 자와 이를 사유하는 자와 이 법을 관찰하는 자는 20만억 겁 생사의 죄를 없애고 항상 천상에 나서 10선(善)의 가르침을 들으리라.
억억 광명은 서남방을 비추고 이에 서남방의 한량없는 세계에 이르며, 저 세계에 이르고서는 그 광명은 비와 같고 잡색 구슬과 같았다.
낱낱 구슬 가운데에는 백억 광명이 나오고, 낱낱 광명은 합하여 보배 대(臺)를 이루며, 낱낱 대의 모퉁이에는 열둘의 수미산이 있고, 낱낱 수미산에는 감실(龕室)이 한량없었다.
낱낱 감실 가운데에는 한량없는 화불께서 계시고, 낱낱 화불에게는 한량없는 보살이 있어 권속이 되었다.
이 여러 화불과 화보살도 또한 모두 10선법을 찬탄하였으니,
이와 같이 관찰하는 자는 올바른 관찰이라 이름하고 만일 달리 관찰하는 자는 삿된 관찰이라 이름하느니라.”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부처님께서 멸도하신 후에 부처님의 제자들로서 이를 기억하여 생각하는 자와 이를 사유하는 자와 이 법을 관찰하는 자는 20억 겁 생사의 죄를 없앨 것이며,
만일 타방(他方)의 청정한 세계에 왕생(往生)하고자 한다면 뜻을 따라 걸림이 없으리라.
억억 광명은 서북방을 비추고 이에 서북방의 한량없는 세계에 이르는데, 그 광명은 옥빛으로 파리의 홍색과 자줏빛으로 번갈아 서로 비추며 장식한다.
낱낱 광명 가운데에는 백억의 보배로운 수레가 있었는데 흰 수레ㆍ흰 말과 자주색 수레ㆍ자주색 말과 홍색 수레ㆍ홍색 말이었다.
여러 말의 털과 갈기는 모두 진금(眞金)빛이요, 이러한 수레 위에는 7보 난간[軒]이 있고 난간 위에는 모두 각각 일산이 있었다.
그 일산은 10층인데, 난간과 일산 가운데에는 천 광명이 있었으며, 보만(寶鬘)은 아래로 드리우고 광명은 따라서 수레 가운데로 흘러 들어가 변하여 화불을 이루었다.
그 부처님의 몸은 높고 현저하여 만억 유순(由旬)이며 낱낱 부처님의 배꼽 가운데에는 무수한 광명을 놓는데 그 광명은 두루 한량없는 화불을 비추었다.
이 광명을 만나는 자는 영원히 3도(塗)를 벗어나서 3악도(惡道)의 근심이 없으리라. 이 광명은 휘돌아 바로 공중에 서서 구름과 같이 위로 올랐다.
낱낱 구름 사이에는 백천 화불께서 계시고, 낱낱 화불에게는 백억의 제자가 있는데, 대가섭(大迦葉)과 같이 부지런히 열두 가지 두타(頭陀) 고행(苦行)을 닦고 마음은 집착한 바 없으며, 세간을 싫어하여 떠난 이였으니,
이와 같이 관찰하는 자는 올바른 관찰이라 이름하고, 만일 달리 관찰하는 자는 삿된 관찰이라 이름하느니라.”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부처님께서 멸도하신 후에 부처님의 제자들로서 이 법을 생각하는 자와 이 법을 사유하는 자와 이 법을 관찰하는 자는 마땅히 알라.
이 사람은 항상 여러 부처님을 보고, 대승(大乘)을 속히 이룰 것이며, 10억 겁 생사의 죄를 없애리라.
억억 광명은 동북방을 비추고 이에 동북방의 한량없는 세계에 이른다.
그 광명은 청정하여 흐리고 더러움이 전혀 없고 파리(玻璃) 거울과 같아서 안팎이 서로 비추었다.
저 광명 가운데에는 시방의 부처님이 보이는데, 모두 배꼽 모양을 내며 낱낱 부처님 배꼽의 광명은 두루 시방의 한량없는 부처님 세계를 비춘다.
낱낱 부처님 세계에는 미세한 티끌과 같이 많은 수의 화불께서 계시고 낱낱 화불께서는 작은 티끌 수의 보살을 권속으로 삼았다.
이 보살의 배꼽 모양 광명은 마치 금(金) 기둥과 같고 그 금 기둥 끝에서는 만억의 하늘 의복과 보배 상자와 보배 광주리가 비유하자면 운대(雲臺)와 같이 허공으로부터 내려왔다.
낱낱 상자와 광주리는 만억의 광명을 발하였는데, 1억 광명이 합하여 한 부처님을 이루고 한 부처님의 몸 가운데에는 한량없는 작은 티끌 수의 무수한 변화의 광명이 있었다.
모든 광명 끝에는 여러 화불께서 계시되, 마치 겨자씨와 같이 작다.
이 작은 부처님의 몸에도 또한 배꼽의 모양을 내는 것은 위에서 말한 바와 같다.
이 배꼽의 광명은 두루 시방을 비추고, 여러 부처님의 배꼽으로 들어가며,
부처님의 배꼽으로부터 나와서 여러 보살의 가슴으로 들어가며,
보살의 가슴으로부터 나와서 여러 성문의 정수리에 들어가며,
성문의 정수리로부터 나와서, 비유하자면 큰 구름과 같이, 한량없는 금빛과 뭇 보배로 사이사이 얽히어 부처님의 발바닥으로 들어갔다.
발에 들어가고 나서는 발바닥의 천 바퀴살 모양의 가운데에서 큰 광명을 내는데, 그 광명은 꽃과 같고, 꽃들은 서로 차례 하여 부처님을 억 겁으로 둘러쌌다.
붉은 구리 손톱과 발등과 털구멍으로부터 이에 정수리 상투에 이르기까지 부처님 몸의 모든 털은 연꽃이 핀 것과 같다.
한 털구멍에는 8만 4천의 연꽃이 있는데, 한 연꽃 위에는 8만 4천의 화불께서 계신다.
그리고 낱낱 화불께서는 8만 4천의 여러 큰 보살을 권속으로 삼았으니, 낱낱 보살의 미간(眉間)의 뭇 광명에서는 미묘한 소리를 내어 부처님의 색신(色身)을 찬탄하느니라.”
석가모니부처님께서는 이 광명을 나타내시고서 부왕께 말씀하셨다.
“여래의 색신을 색상으로 분별함은 부처님의 마음을 제외하고는 그 외의 경계는 위에서 나타난 바와 같습니다.”
[부처님의 마음의 모양과 광명]
부처님께서 이 말씀을 하시니 그때 부왕은 곧 자리에서 일어나 의복을 정돈하고 부처님께 예하며 부처님의 주위를 일곱 번 돌고 단정히 무릎 꿇고 합장하면서 부처님께 아뢰어 말씀하셨다.
“세존이시여, 여래의 몸빛은 모두 보았습니다.
그러나 오직 부처님의 마음 안에는 어떠한 경계가 있으며, 어떠한 모양이 있으며, 어떠한 일을 수행하셨으며, 부처님의 마음에 생각하는 바는 어떠한 물건이며, 부처님 마음의 광명은 어떠한 모양입니까?”
이때 여래께서는 즉시 미소를 지으시니, 그 혀의 모양과 광명은 위에서 말한 바와 같았으니, 그 광명은 부처님을 일곱 겹으로 두르면서 부처님의 정수리로 들어갔다.
그때 여래께서는 해탈상(解脫相)삼매에 드시어 부왕으로 하여금 보시게 하되, 마치 유리굴(琉璃窟)과 같이 함이라. 진금(眞金) 형상을 이루었는데, 진금 형상 안의 부처님 가슴 가운데에는 유리통과 같고, 부처님의 목구멍 아래로부터는 여래의 마음이 보이되, 홍련화(紅蓮華)와 같고 금꽃이 비추고 장식하였으며, 붉은 꽃의 금빛 광채는 열리지도 합하지도 아니하고 둥글기가 마음과 같았다.
그 광채는 8만 4천의 갈래이며, 낱낱 갈래는 하늘의 화가가 그린 바와 같은 빛줄기요, 낱낱 줄기 가운데에는 8만 4천의 광명이 있고, 낱낱 광명은 8만 4천 가지 색깔이요, 낱낱 색깔 가운데에는 한량없는 작은 티끌 수의 화불께서 계셨다.
낱낱 화불은 금강대(金剛臺)에 앉으셨는데, 그 금강대에서는 금빛 광명을 방출하였으니, 그 광명의 무수함은 가히 갖춰 말할 수 없었다.
낱낱 광명 가운데에도 또한 화불께서 계시는데 수효는 위에서 말한 바와 같았다.
이 여러 화불께서는 모두 넓고 긴 혀의 모양을 내시어 위로 털끝에까지 이르렀다.
낱낱 부처님 혀에는 일억 광명이 있는데, 그 광명은 합하여 1만 조각이 되었다. 낱낱 광명 위에는 백억 화불께서 계시는데, 결가부좌하여 보현색신(普現色身)삼매에 드셨다.
시방 여러 부처님의 미묘한 색신이 이 삼매의 바다에 드셨다.
부처님께서 이 삼매에 드실 적에 가비라성(迦毘羅城)과 니구루타(尼拘樓陀)정사와 아울러 염부제는 큰 보배 꽃과 같았다.
꽃대 위에는 파리(頗梨) 깃대가 있고, 파리 깃대 끝에는 파리 거울이 있어서 시방의 한량없는 여러 부처님의 청정한 국토가 모두 그 가운데에 나타났다.
그때 모인 대중은 여러 부처님을 보되,
혹은 부처님의 몸이 허공과 같고 순황금빛임을 보기도 하며,
혹은 부처님의 몸이 수미산과 같이 네 보배로 이루어졌음을 보기도 하며,
혹은 부처님의 몸이 비유리(毘琉璃)빛이요 길이는 열 길임을 보기도 하며,
혹은 부처님의 몸이 백은(白銀)빛이요 길이는 백천 길[丈]임을 보기도 하며,
석가모니 몸의 본래 길이가 한 길 여섯 자임을 보기도 하며, 혹은 일곱 자로 보기도 하며, 혹은 석 자로 보기도 하며,
혹은 두루 범세(梵世)에 이르는 것을 보기도 하며, 혹은 일곱 치임을 보기도 하며, 발우에 들어갈 정도의 크기로 보기도 하였다.
한편 여러 귀신들은 작은 티끌과 같이 보았으며, 겨자씨와 같이 보았으며 금속(金粟)과 같이 보기도 하였다.
여러 귀신들이 보고 나자, 작은 몸의 귀신들도 모두 크게 기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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