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대승장엄보왕경 제3권
[육자대명다라니]
이와 같아서 선남자야, 저 관자재보살마하살에게는 육자대명다라니(六字大明陀羅尼)가 있으나 만나기가 어렵다.
만약 어떤 사람이 그 이름을 능히 칭념한다면,
그 털구멍 안에 태어나 생사윤회를 받지 않게 되며,
한 털구멍에서 나오면 다시 한 털구멍 속으로 들어가, 그곳에 머물러 원적의 경지를 증득하기에 이른다.”
이때 제개장보살이 세존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그 육자대명다라니를 어느 곳에서 얻을 수 있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선남자야, 이 육자대명다라니는 만나기 어렵다.
여래라 할지라도 역시 얻을 곳을 알지 못하니, 인위(因位)의 보살이 어찌 얻을 곳을 알 수 있겠느냐?”
제개장보살이 세존께 아뢰었다.
“이와 같은 다라니를 지금 부처님ㆍ여래ㆍ응ㆍ정등각께서 어찌하여 모르십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선남자야, 이 육자대명다라니는 바로 관자재보살마하살의 미묘한 본심(本心)이어서,
만약 이 미묘한 본심을 아는 사람이 있다면, 곧 해탈을 아는 것이다.”
이때 제개장보살이 세존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모든 유정 중에 이 육자대명다라니를 능히 아는 자가 있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아는 사람이 없다.
선남자야, 이 육자대명다라니의 무량한 상응(相応)을 여래도 알기 어렵거늘,
보살이 어찌 이 관자재보살의 미묘한 본심처(本心処)를 알 수 있겠느냐?
내가 다른 국토에 갔을 때에도 이 육자대명다라니를 얻을 곳을 아는 사람이 없었다.
만약 어떤 사람이 항상 이 육자대명다라니를 수지한다면,
이것을 지송할 대에 아흔아홉 갠지스강의 모래 수와 같은 여래께서 모이시고,
또 티끌의 수처럼 많은 보살이 모이고,
또 삼십이천(三十二天)의 천자들이 모이고,
또 사대천왕(四大天王)이 사방에서 호위하며,
또 사가라(娑誐囉)용왕과 무열뇌(無熱悩)용왕과 득차가(得叉迦)용왕과 바소기(嚩蘇枳)용왕 등 이와 같은 무수한 백천만 구지 나유타의 용왕이 와서 이 사람을 호위하며,
또 땅 속에 있는 야차와 허공에 있는 신들도 역시 이 사람을 호위할 것이니라.
선남자야, 관자재보살의 털구멍 속에 구지 숫자의 여래가 머물러 쉬고 나서,
이 사람을 찬탄하여 말하기를
‘착하고 착하다. 선남자여, 네가 능히 이 여의마니의 보배를 얻었으니, 너의 칠대(七代)종족이 모두 그 해탈을 얻게 될 것이다’라고 하신다.
선남자야, 그 진언을 지니는 사람은 그 뱃속에 있는 모든 벌레들도 불퇴전(不退転)보살의 지위를 얻게 된다.
만약 어떤 사람이 이 육자대명다라니를 정수리 위에 받들어 지니고,
선남자야, 다시 어떤 사람이 이렇게 받들어 지니는 사람을 본다면,
곧 금강의 몸을 보는 것과 같고, 또 사리탑을 보는 것과 같으며,
또 여래를 보는 것과 같고, 또 일 구지의 지혜를 갖춘 이를 보는 것과 같으니라.
만약 어떤 선남자나 선여인이 능히 법대로 이 육자대명다라니를 염하면,
이 사람은 다함없는 말솜씨를 얻고, 청정한 지혜 덩어리를 얻으며, 대자비를 얻으니,
이와 같은 사람은 날마다 육바라밀다의 원만한 공덕을 갖추게 되느니라.
또한 이 사람은 천상의 전륜성왕이 되며,
이 사람의 입 속에서 나오는 기운이 다른 사람의 몸에 닿으면,
접촉된 사람은 자비스러운 마음을 일으켜 모든 성내는 독을 여의고 불퇴전보살의 지위를 얻어 속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증득하게 된다.
만약 이 다라니를 받들어 지닌 사람이 손으로 다른 사람의 몸을 만지면,
접촉된 사람도 역시 속히 보살의 지위를 얻으리라.
만약 이 받들어 지닌 사람이 남자나 여자나 동자나 동녀, 나아가 다른 종류의 온갖 유정의 몸을 보면,
이와 같이 보여진 사람들도 모두 다 속히 보살의 지위를 얻으니,
이와 같은 사람들은 영원히 태어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고통과 사랑하는 이와 헤어지는 고통을 받지 않고 불가사의하게 염송과 상응하리라.
지금 이렇게 육자대명다라니를 설명하였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