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대승부사의신통경계경 하권
[이 법에 대한 중생들의 믿음]
그때 보화당 천자가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일체 중생들이 선근(善根)을 심으려 하여,
만일 이 넓고 큰 바른 법에서 신해(信解)의 마음을 내고, 듣고 받아 읽고 외우며, 기억하고 생각하며, 사람들을 위하여 연설하면,
이 사람은 곧 사람의 몸을 얻고 곧 모든 부처님을 뵈올 것이며,
곧 바른 법은 듣고, 그 세간에서 이익 되는 일이 있을 것이며,
헛되이 음식을 받지 않는 것임을 반드시 알아야만 할 것이옵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중생들이 어떻게 해야 이 바른 법에 대하여 믿고 이해할 수 있겠습니까?”
부처님께서 보화당 천자에게 말씀하셨다.
“그대는 지금 이와 같은 일로써 묘길상보살에게 물어보라.
그는 응당 그대를 위하여 진리 그대로를 연설하리라.”
이때 보화당 천자가 곧 묘길상보살에게 말하였다.
“어떻게 해야 일체 중생들이 이 바른 법에 대하여 믿고 이해할 수 있겠습니까?”
묘길상보살이 말하였다.
“천자여, 어떤 법에 대해서도 믿고 이해할 만한 법이 없으니, 그 일체의 법은 제 성품이 공(空)한 것이고, 또한 생겨나는 바가 없기 때문입니다.
만일 법에 제 성품이 공하고 생겨나는 것이 없다면, 장차 무엇에 대해서 믿음과 이해를 낼 수 있겠습니까?”
[보살행의 법]
보화당 천자가 다시 묘길상보살에게 말하였다.
“바라옵건대 부디 저희들을 위하여 보살행의 법을 간략하게 말씀해 주십시오.”
묘길상이 말하였다.
“천자여, 행이 없는 것이 바로 보살행이며, 또 일체의 법이 바로 보살행인 줄 꼭 알아야 할 것이니라.”
보화당 천자가 말하였다.
“어찌하여 일체의 법이 바로 보살의 행입니까?”
묘길상보살이 말하였다.
“천자여, 일체의 법이란 4념처(念處)1)ㆍ8정도(正道)ㆍ5근(根)ㆍ5력(力)ㆍ7각지(覺支)이니, 간략히 말하자면 이런 것들이 보살행이며, 또한 자세히 말하면 그 수효가 한량없이 많습니다.
모든 보살마하살이 만일 이 법을 터득하면 이것을 참된 보살행이라 할 것입니다.”
[4념처]
보화당 천자가 묘길상보살에게 말하였다.
“어떤 것을 4념처(念處)라 합니까?”
묘길상이 말하였다.
“천자여, 만일 보살이 몸을 허공과 같다고 관(觀)하여 몸의 형상에 집착하지 않으며 평등한 법에 머무르면,
이것을 이름하여 몸 가운데 신념처(身念處)라고 합니다.
만일 보살이 모든 느낌[受]의 법을 관하여도 안팎 중간을 모두 얻을 수 없을 것이니 모두가 공(空)한 까닭이라,
이것을 이름하여 수념처(受念處)를 관한다고 합니다.
만일 보살이 여실(如實)하게 마음을 관하여 그 이름 가운데 아무 물질도 볼 만한 것이 없으면, 관하는 바 마음의 형상을 얻을 수 없을 것이니,
이것을 이름하여 마음 가운데 심념처(心念處)라고 합니다.
만일 보살이 여실하게 저 일체의 법을 분명히 알게 되면, 좋거나 나쁘거나 제 성품은 모두가 공(空)한 것이니,
이것을 이름하여 법 가운데 법념처(法念處)라고 하는 것입니다.
[8정도]
천자여, 이런 것을 4념처의 법이라고 합니다.”
또 보화당 천자가 묘길상보살에게 말하였다.
“어떤 것을 8정도(正道)의 법이라고 합니까?”
묘길상보살이 말하였다.
“만일 보살이 일체의 법은 경계의 형상이 아니며, 둘이 없고 분별도 없으며, 조그마한 법도 취할 만한 것이 없다는 것을 관하면
이것이 바른 소견[正見]이요,
만일 보살이 일체의 법은 모든 분별과 모든 의혹을 여의어 관할 대상이 없는 바른 행과 서로 호응하는 것임을 관하면,
이것을 바른 생각[正思惟]이라 하며,
만일 보살이 일체의 법은 제 성품이 진실하여 변두리가 있는 것도 아니고 변두리가 없는 것도 아니며, 모두가 평등한 것이라고 관하여 사실 그대로 연설하면,
이것을 바른 말[正語]이라 하고,
만일 보살이 일체의 법은 작용하는 성품을 여의었으므로 얻을 수 없는 것이며, 사실 그대로 짓는 것이거나 짓는 것이 아니거나 모두 다 평등한 것임을 관하여 사실 그대로의 이치에 머무르면,
이것을 바른 행위[正業]라고 합니다.
만일 보살이 일체의 법은 본래 서로 계속 이어지지 않으며 곧 모든 법에 대하여 성낼 것도 없고 기뻐할 것도 없으며, 또한 집착할 것이 없는 것임을 알아 진실하고 평등한 법 가운데 편안히 머무르면,
이것을 바른 생활[正命]이라 하고,
만일 보살이 일체 법은 일어나거나 짓는 것이 없어 갖가지의 형상을 여읜 것임을 분명히 알아 정진의 행에 사실 그대로 서로 호응하면,
이것을 바른 노력[正精進]이라 하며,
만일 보살이 일체의 법에 대하여 모든 생각을 일으키지 않고 모든 업의 제 성품은 청정한 것임을 분명히 알아 생각하는 바가 없는 데에 머무르면,
이것을 바른 기억[正念]이라 하고,
만일 보살이 일체 법의 자성(自性) 평등한 경지에 들어가 반연하는 대상의 형상을 모두 다 멀리 여의고 마침내 자세히 살펴서 얻을 수 없는 것임을 분명히 알면,
이것을 바른 선정[正定]이라 합니다.
천자여, 이런 것을 8정도의 법이라고 합니다.”
[5근]
또 보화당 천자가 묘길상보살에게 말하였다.
“어떤 것을 5근(根)이라고 합니까?”
묘길상이 말하였다.
“만일 보살이 일체의 법은 본래 생겨나는 것도 없고, 자성(自性)이 진실하여 나아감도 없으며 물러감도 없는 것임을 분명히 알아 평등한 법 가운데에서 사실 그대로를 믿고 이해하면,
이것이 신근(信根)이요,
만일 보살이 일체 법에 대하여 마음으로 아끼고 좋아함이 없고 멀다거나 가깝다거나 하는 생각을 떠나 진실한 성품에 머무르면,
이것이 정진근(精進根)이며,
만일 보살이 일체의 법에 대하여 마음을 일으키지 않고 인연의 대상이 되는 형상으로써 갖가지의 성품을 여읨으로 말미암아 모든 생각이 생겨나지 않으면,
이것이 염근(念根)이요,
만일 보살이 일체의 법에 대하여 생각하는 바도 없고 얻는 바도 없어서 정정(正定)과 서로 호응하면,
이것이 정근(定根)이며,
만일 보살이 일체의 법에 대하여 생겨나는 형상이나 생겨나지도 않는 형상을 여의고 모든 법의 자성은 다 공(空)한 것임을 자세히 관하면,
이것이 혜근(慧根)입니다.
천자여, 이런 것을 5근이라고 합니다.”
[5력]
또 보화당 천자가 묘길상보살에게 말하였다.
“어떤 것을 5력(力)이라고 합니까?”
묘길상이 말하였다.
“만일 보살이 일체의 법에 대하여 갖가지 허망한 분별을 일으키지 않으면
이것이 신력(信力)이요,
만일 보살이 일체의 법에 대하여 여실(如實)하게 승의(勝義)를 청하여 물으면
이것이 정진력(精進力)이며,
만일 보살이 일체의 법에 대하여 모든 잘못된 생각을 여의고 바른 생각과 서로 호응하면
이것이 염력(念力)이요,
만일 보살이 세상을 벗어나는 법에 대하여 마음에 게으름이 없으면
이것이 정력(定力)이요,
만일 보살이 모든 업보(業報)에 대하여 청정한 믿음이 무너지지 않으면
이것이 혜력(慧力)입니다.
천자여, 이러한 것들을 5력이라고 합니다.”
[7각지]
또 보화당 천자가 묘길상보살에게 말하였다.
“어떤 것을 7각지(覺支)라고 합니까?”
묘길상이 말하였다.
“만일 보살이 일체의 행(行)은 본래 생겨남이 없는 것임을 분명하게 깨달아 기쁨과 즐거움[喜樂]의 법에서 진실한 성품을 관하면,
이것이 희(喜)각지라 합니다.
만일 보살이 일체의 법에 대하여 사랑하고 집착하는 마음이 없고 조건이 되는 대상에 대하여 얻을 수 없는 것임을 관하면,
이것을 경안(輕安)각지라 합니다.
만일 보살이 일체의 법에 그 자성(自性)은 생각이 없고 마음을 일으킴이 없는 것임을 알면,
이것을 염(念)각지라 합니다.
만일 보살이 일체 법의 갖가지 형상을 구해도 얻을 수 없는 것임을 분명히 알아 온갖 선법(善法)이 있는 그대로 출생(出生)하는 것을 기억하면,
이것을 택법(擇法)각지라 합니다.
만일 보살이 삼계(三界)의 성품을 관하되 삼계의 모습을 취하지 않으면,
이것을 정진(精進)각지라 합니다.
만일 보살이 마음에 얻을 것이 없고 곧 일체 법에 또한 깨달아 알 바가 없다고 관하면,
이것을 정(定)각지라 합니다.
만일 보살이 일체 법은 본래 의지할 것도 없고 곧 머무를 대상도 아니며,
또한 생겨나는 것도 없고 깨달을 것도 없으니,
그런 까닭에 일체 법은 관찰할 것도 없고 얻을 수도 없다는 것을 알아 평등한 사(捨)에 머무르면,
이것을 사(捨)각지라 합니다.
천자여, 이러한 것들을 7각지 법이라고 합니다.
[보살행과 성문행]
이와 같이 4념처ㆍ8정도ㆍ5근ㆍ5력ㆍ7각지의 법을 간략히 말하였거니와,
이 모든 법문에 대해 만일 보살이 이를 수행하면 보살행이 되고, 성문이 이를 수행하면 성문행이 됩니다.
가령 만일 청정한 행을 지닌 모든 바라문들이 이것을 닦아 익히면,
곧 모든 맺힌 원한이 풀리고, 삿된 마음[棘刺]이 없어지고 모든 번뇌가 쉬며,
병고(病苦)를 멀리 여의고 두려움을 내지 않으며,
부처님의 도를 향하여 따르고 부처님의 종성(種姓)에 머무르게 됩니다.
만일 모든 사문이 많이 듣고 아는 부처님의 제자로서 이 법을 닦으면,
곧 윤회(輪廻)를 벗어나 저 언덕[彼岸]에 이르게 되며,
모든 티끌 번뇌[塵垢]를 여의고 형상이 없는 몸을 얻으며,
무거운 짐을 벗어버리고 두려움 없는 곳에 이르러 큰 쾌락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만일 보살들이 이 법문에 대하여 여실(如實)하게 관하거나 생각하여 이치대로 수행하여 완전히 갖춤을 얻으면,
이 모든 보살들은 천상과 인간에서 넓고 큰 신도의 보시와 공양을 받을 것입니다.
천자여, 그런 까닭에 보살들은 그 세간에 모든 방소(方所)로부터 헛되이 음식을 받지 않고 큰 이익을 주는 것입니다.
또 만일 윤회를 해탈하고 온갖 악마들의 무리를 깨뜨리고,
외도(外道)를 꺾어 굴복시키고 큰 법의 고동을 불며,
큰 법의 북[大法鼓]을 치고 큰 법의 수레바퀴[大法輪]를 굴리며,
큰 법의 깃발[大法幢]을 세우고 온갖 고통을 해탈하여 큰 열반을 얻고자 하면,
마땅히 이와 같은 훌륭하고 미묘한 법문을 이치대로 닦아 실천해야 합니다.
천자여, 앞에서 물은 보살행이란 이 일체의 법이 바로 보살행입니다.”
그때 묘길상보살마하살이 보화당 천자를 위하여 이런 법을 말할 때에 그 모임에 있던 3만 2천 천자들이 듣고 나서 믿고 이해하여 법의 평등함에 머물러 곧 하늘의 만다라꽃[曼陀羅華]과 마하만다라꽃[摩訶曼陀羅花]과 여러 가지 미묘한 꽃을 내리며 허공 가운데 머물러서 세존과 묘길상보살에게 공양하였다. 꽃 공양을 하고 나서 곧 이렇게 말하였다.
“저희들은 이제 부처님 법 가운데에서 이 보살행의 법을 잠깐 들은 것만으로도 오히려 이와 같은 매우 뛰어난 이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하물며 또 어떤 사람이 이 바른 법에 대하여 한결같은 마음으로 듣고 청정한 신해(信解)를 내어 이치대로 수행하는 것이겠습니까?
이 사람은 부처님의 도를 향하여 순응해서 묘길상처럼 신통이 구족하리라는 것을 반드시 알아야만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