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도덕경』제6장
원문]
“곡신불사 시위현빈 현빈지문
谷神不死 是謂玄牝 玄牝之門
是謂天地根 綿綿若存 用之不勤
시위천지근 면면약존 용지불근”
골짜기의 신묘함은 사라지는 것이 없으니
이것을 아득한 암컷이라고 한다.
아득한 암컷의 문을 바로 천지의 근본이라고 하니
있는 듯 없는 듯 존재하면서도 작용함에는 지침이 없다.
왕필주]
“谷神谷中央無谷也 無形無影 無逆無違 處卑不動 守靜不衰 谷以之成 而不見其形
此至物也 處卑而不可得名 故謂天地之根 綿綿若存 用之不勤 門玄牝之所由也
本其所由與極同體 故謂之天地之根也 欲言存邪 則不見其形 欲言亡邪 萬物以之生 故綿綿若存也
無物不成 用而不勞也 故曰用而不勤也”
“골짜기의 신묘함은 골짜기 중앙에 골짜기 흔적이 없는 곳이니,
형체도 없고 그림자도 없으며 맞이함도 없고 보냄도 없으며,
아래에 있으면서 움직이지 않고 고요함을 유지하면서도 쇠퇴하지 않는다.
골짜기가 이것으로 이루어져서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니, 이는 지극한 존재이다.
아래에 자리잡고 있지만 무엇이라고 명명할 수 없다.
그러므로 천지의 근본이라고 하니 끊임없이 이어져 존재하는 듯 하면서도 작용함에는 지침이 없다.
문은 아득한 암컷이 말미암는 바이다.
그런데 본시 그것이 말미암는 바는 궁극과 몸뚱이를 함께 한다.
그러므로 그것을 천지의 근본이라고 이른다. (천지의 근본이)
존재한다고 말하려고 하면 그 모습을 알 수 없고,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려고 하면 만물이 그것 때문에 생겨난다.
그러므로 있는 듯 없는 듯 존재한다.
무엇이든지 완성하지 않음이 없이 작용하면서도
힘겨워하지 않으므로 작용함에는 지침이 없다 라고 했다.”
[해석]
만물을 낳는 谷神은 죽는 일이 없다.
이것을 深遠한 모성이라고 한다.
심원한 모성의 門, 이것을 천지의 根源이라고 한다.
이 곡신은 영원히 계속 존재하고, 만물을 계속 낳아도 지치는 일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