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절기 보트 관리 요령
동절기가 되면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는 추위가 계속 되므로 수상레저 애호가들도 물을 떠나 스키장으로 활동 무대를 옮기는 경우도 있고 비교적 수온이 높은 남해안으로 낚시를 가는 열성메니아들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보팅맨들이 보팅을 접고 동면에 들어갑니다.
따라서 몇 개월간의 영하의 온도 속에서 이듬해 봄까지 선체와 엔진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왜냐하면 자칫 잘못하면 고가의 보트나 엔진을 망가뜨려 많은 돈을 들여 수리를 해야 하거나 고철로 만들어 버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특히 인보드(선내기)등 대형보트는 반드시 냉각수를 빼고 보관하셔야 동파를 예방합니다.
겨울철 월동을 위한 장기 보관 시 제1차적으로 유의할 사항은 동파 방지이며, 2차적으로 녹, 부식, 먼지 기타 오염으로부터 엔진을 보호하고 내년시즌에 이상 없이 잘 동작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다음은 동절기 보트관리요령이다. 잘 숙지하여 장비관리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엔진청소 특히 바다에서 자주 사용하는 엔진의 경우 각부에 염기가 고착되어 볼트 등 각부에 부식(녹)을 유발 하게 됩니다. 이때는 방청제 등을 뿌려 염분을 제거한 뒤 닦아주시거나 민물로 청소 후 닦아주시면 됩니다.이때 전기배선 등의 연결잭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 하십시오.
2. 연료 및 연료탱크 겨울철이 아니더라도 일상의 기온차와 연료내 침전물로 인해 연료탱크 와 연료필터에 수분이나 침전물이 쌓이는 경우가 자주 발생 하오니 평상시도 자주 확인 바라며,보관 시 필터교환과 더불어 연료탱크를 완전히 비워 청소를 하여주십시오.
3. 연료라인청소 특히 오랫동안 사용이 없을 경우 캬브레타 내에 남아있는 수분이나 침전물 또는 엔진오일 희석제가 휘발유는 증발되고 이들이 남아 캬브레타 내부의 밸브에 달라붙어 캬브레타의 노즐등이 막혀 정상작동을 방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이를 방지하기 위해 가까운 마린샵에서 캬브레타 청소를 하신 후 보관 및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여건이 어려우시면 연료라인을 잠그고 시동을 걸어 캬브레타에 들어있는 연료가 다 소모될 때까지 작동시켜 캬브레타의 막힘 현상을 방지하십시오.그런 다음 점화플러그를 풀어 뽑아 낸 후에 엔진오일을 반 티스푼 정도 부어놓고 골고루 퍼지게 하기 위하여 플라이휠을 한 바퀴 돌려준다. 즉 실린더 내부(피스톤포함)를 보호하기 위하여. 깨끗한 윤활유를 한 방울 점화플러그나사에 묻혀서 손 힘으로 조여준 후에 점화플러그 렌치로 반 바퀴만 잠과 준다. 주의 너무 꼭 잠그지 않도록 한다.
4. 엔진오일(4싸이클) 엔진오일은 교환하여 엔진시동 후 빼지 말고 그대로 보관 및 사용바랍니다. 엔진오일을 모두 빼고 보관 할 경우 내부 윤활계통에 부식이나 다음사용 때 윤활이 늦어 마모가 될 수 있사오니 반드시 오일을 주입 후 보관 하시기 바랍니다.
5. 기어오일 기어오일 역시 주입 후 보관하셔야 기어 등의 부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오일확인 시 오일의 색이 희거나 회색을 띈 경우 물이 들어간 상황이므로 주변 마린샵을 통해 점검을 받으신 후 오일을 반드시 주입한 후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6. 프로펠라를 분리해서 낚시줄등이 감겨있을수 있으니 이를 재거한후 프로펠라샤프트에 구리스를 바르고 역순으로 재조립한다.(낚시줄이 감겨있을경우 출력저하를 가져온다.)
전동시동 및 핸들 고마력 적용내용 @ 배터리를 아래와 같이 조치한다. ★ 배터리로부터 단자를 분리한다. (-)단자를 먼저 분리하고 (+)단자를 나중에 분리한다 ★ 배터리 표면의 오염된 그리스, 부식 및 오염을 제거한다. ★ 배터리 단자에 그리스나 석유젤리를 발라둔다. ★ 배터리 보관 시는 건조하고 결빙되지 않는 장소에 보관토록 하고 전해액의 비중이 1.260 ∼ 1.275가 되도록 충전상태를 유지한다. 방전된 배터리는 동파 될 우려가 있다. ★ 매45일마다 재충전하거나 비중이 1.230 이하로 내려가면 재충전한다. 재충전 시는 전지극판 약 5m/m 위까지 증류수를 보충한다. 충전전류는 6amp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고 전해액 비중이 1.260이 되면 충전을 마친다. ★ 배터리를 사용코자 할 때는 단자의 그리스를 닦아내고 단자 표면에 약간만 남겨둔 상태에서 단자를 연결한다.
※ 엔진 재 사용 준비 선외기를 상기 절차대로 적절하게 보관 및 관리하였다면 특별한 절차가 필요 없이 다음해 봄에 사용할 수 있다.
1. 배터리의 충전 상태가 양호한지 확인한 후에 배터리를 설치 및 연결한다. 2. 연료유/윤활유를 규정대로 탱크에 주입한다. 3. 점화플러그를 점검하고, 더러우면 솔벤트로 세척한다. 플러그를 건조시키고 전극 간격의 상태 확인 후 점화 플러그를 단단히 조인다. 4. 기관을 시동한다. ○ 고무보트 1. 사용 시 주의사항 ★ 고무보트는 적정압력의 공기를 주입할 때 최상의 성능을 발휘한다. ★ 적정 공기압을 주입시킨 고무보트를 2∼3일간 방치하면 자연적인 공기 수축, 팽창에 의해 공기압이 저하 될 수도 있다. 사용하기 하루 전에 적정 공기압을 채우기 바란다. ★ 고무보트에 주입되는 적정 공기압은 210mb ∼ 220mb 내외로써, 발 펌프로 주입 시 어른이 발로 눌러 주입할 수 있는 최대한 압력이다. ★ 사용하기 하루 전에 공기를 넣어 새는 곳이 있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 급류나 수심이 깊은 곳, 강풍이 심한 곳에서는 위험하므로 안전한 곳에서 사용하여야 한다. ★ 어린이 혼자서는 위험하므로 반드시 보호자와 함께 사용해야 한다. ★ 예리한 물체와의 접촉을 피하고 화기를 가까이 하지 말아야 한다. ★ 공기 주입 시 고압펌프나 콤프레셔 사용을 금한다. ★ 공기를 과다하게 넣으면 파손의 원인이 되므로 전체의 90% 정도를 유지해야 한다. ⑩ 몹시 더울 때는 내부의 공기가 팽창하므로 공기 량을 필히 조절하여야 한다. ⑪ 사용자는 반드시 구명조끼를 착용해야 한다. ⑫ 모터를 부착하였을 때도 노를 반드시 휴대해야 한다. ⑬ 노를 뺏을 때는 노 고정 레버의 뚜껑을 반드시 닫아야 한다.
2. 보관 및 수리 ▶ 세탁 ① 사용 후 공기를 빼기 전에 맑은 물로 모래나 소금기를 완전히 제거한다. ② 장시간 보관 시에는 연한 비누나 세정제를 사용하여 세척한 후 잘 건조한다. ③ 휘발유나 용제로 보트를 닦으면 안 된다. ▶ 보관 ① 세척 후 그늘에서 완전히 건조시킨다. ② 직사광선을 피해 신선하고 공기가 잘 통하는 그늘진 곳에서 보관한다. ③ 겨울철에는 추운 곳에 보관하지 않는다. ④ 장시간 보관 시 접어두지 말고, 펼쳐서 약간의 공기를 넣어 두는 것이 좋다. ⑤ 장시간 공기 주입하여 보관이 어려울 경우, 보트가 각이 지지 않게 말아서 보관한다. ▶ 수리 ① 비누 물 검사 등으로 새는 곳의 위치를 확인한다. ② 상처 난 부위와 찢어진 부위의 습기나 오물을 깨끗이 닦아준다. ③ 수리할 부위보다 최소한 3cm 전도 더 크게 수리용 원단을 절단한다. ④ 수리할 부위보다 수리용 원단을 접착제로 칠하고 약 10분 경과 후 다시 한번 접착제를 칠한 후 약 10분 경과 서로 강하게 밀착시킨다.(수리할 부위를 볼펜으로 표시하고 밖으로 테이프를 붙여 본드가 번지지 않토록한다) ⑤ 수리 후에는 24시간 정도 건조시킨 뒤 공기를 넣어 반드시 확인한다.
@ 이상에서 본 바와 같이 모터보트와 고무보트의 특성을 잘 고려하여 보관하고 관리한다면 오랜 기간 동안 레저 활동을 즐길 수 있으리라 본다. 저희 보트로닷컴에서 온라인 선외기 수리를 2008-05-08일부터 시행한 후 2010-11-30일 현재 선외기수리/진행/완료 게시판 접수기준 500회에 이르는 동안 선외기 보호자의 부주의로 입원하는 환자가 상당함으로 선외기를 처음 다루는 메니아분들은 아래 제시한 내용을 참고하십시오.
|
| ★ 드물지만 비상 키를 꼽지 않고 시동이 안 된다고 꾀병으로 오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 물 박에서 엔진을 작동하여 엔진이 열 받아(일명 달라 붇다)시동로프가 안 당겨져 오는 경우. ★ 냉각수가 순환되지 않거나 적게 나오는데 계속 운행하다 열 받아 입원하는 경우. ★ 시린더에 물이 유입된 상태에서 오랫동안 방치하다 시동이 안돼 입원하는 경우. ★ 엔진오일을 희석하지 않고(2싸이클) 휘발유만 사용하다 엔진이 달라붙어 입원하는 경우. ★ 엔진오일을 오일 함에 채워주지 않고(4싸이클) 휘발유만 사용하다 엔진이 달라붙어 입원하는 경우. ★ 엔진오일이 역류(4싸이클)꺼꾸리 들거나 이동원칙을 안 지켜 오일이 역류 시동이 안돼 입원하는 경우. ★ 불량연료를(쎄녹스,경유 등) 사용하여 엔진에 이상이 생겨 입원하는 경우. ★ 기타 프로펠러만 구입하여 직접 교환하면 되는데 입원하는 경우. ★ 기타 자가 수리하다 엔진을 더 중환자로 만들어 입원하는 경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