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
넷플릭스의 동향은 어떻게 되는가 ?
영화계 뉴노멀( New Normal ) OTT 서비스, 집에서 또는 집 밖에서 영화를 쉽고 저렴하게 접할 수 있는 ott 서비스 이용자가 늘고 있는 와중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이를 더욱 가속화하였다.
전 세계 스트리밍 시장에서 약 30%의 점유율을 가진 넷플릭스를 그래프로 해석해본다.
■ 데이터 수집
#1. 전 세계 넷플릭스 분기별 국가별 수입
https://www.kaggle.com/pariaagharabi/netflix2020?select=DataNetflixSubscriber2020_V2.csv
#2. 전 세계 넷플릭스 분기별 가입자 수 변화
https://www.kaggle.com/pariaagharabi/netflix2020?select=DataNetflixSubscriber2020_V2.csv
#3. 국내 영화관 관람객 추이
https://www.kobis.or.kr/kobis/business/stat/them/findYearlyTotalList.do
#4. 넷플릭스 콘텐츠 개수 변화 추이 / 넷플릭스 콘텐츠 비중
https://www.kaggle.com/mahendrach/netflix-movies-and-tv-shows
■ 데이터 로드
#1. 전 세계 넷플릭스 분기별 국가별 수입
create table N_revenue
(Area varchar(50),
Years varchar(20),
Revenue float ) ;
LOAD DATA LOCAL INFILE '/home/scott/DataNetflixRevenue2020_V2.csv'
REPLACE
INTO TABLE orcl.N_revenue
fields TERMINATED BY ','
ENCLOSED BY '"'
LINES TERMINATED BY '\n'
IGNORE 1 LINES
(Area,Years,Revenue);
#2. 전 세계 넷플릭스 분기별 가입자 수 변화
create table N_subscribers
(Area varchar(50),
Years varchar(20),
Subscribers int(20) ) ;
LOAD DATA LOCAL INFILE '/home/scott/DataNetflixSubscriber2020_V2.csv'
REPLACE
INTO TABLE orcl.N_subscribers
fields TERMINATED BY ','
ENCLOSED BY '"'
LINES TERMINATED BY '\n'
IGNORE 1 LINES
(Area,Years,Subscribers);
#3. 국내 영화관 관람객 추이
create table movie_p
(
연도 int(10),
한국개봉편수 int(10),
한국상영편수 int(10),
한국매출액 float,
한국관객수 int(20) ,
한국점유율 varchar(10),
외국개봉편수 int(10),
외국상영편수 int(10),
외국매출액 float,
외국관객수 int(20),
외국점유율 varchar(20),
전체개봉편수 int(10),
전체상영편수 int(10),
전체매출액 float,
전체관객수 int(20)) ;
LOAD DATA LOCAL INFILE '/home/scott/Movie-p.csv'
REPLACE
INTO TABLE orcl.movie_p
fields TERMINATED BY ','
ENCLOSED BY '"'
LINES TERMINATED BY '\n'
IGNORE 1 LINES
(연도,한국개봉편수,한국상영편수,한국매출액,한국관객수,한국점유율,외국개봉편수,외국상영편수,외국매출액,외국관객수,외국점유율,전체개봉편수,전체상영편수,전체매출액,전체관객수);
#4. 넷플릭스 콘텐츠 개수 변화 추이 / 넷플릭스 콘텐츠 비중
create table netflix
(show_id varchar(20),
type varchar(20),
title varchar(3000),
director varchar(3000),
cast varchar(3000),
country varchar(3000),
date_added varchar(200),
release_year int(200),
rating varchar(3000),
duration long) ;
LOAD DATA LOCAL INFILE '/home/scott/netflix.csv'
REPLACE
INTO TABLE orcl.netflix
fields TERMINATED BY ','
ENCLOSED BY '"'
LINES TERMINATED BY '\n'
IGNORE 1 LINES
(show_id,type,title,director,cast,country,date_added,release_year,rating,duration);
■ 데이터 시각화
#1. (세계)넷플릭스 가입자수 변화 추이
#2. (세계)넷플릭스분기별 매출
#3. 넷플릭스 연도별 비디오 업데이트 개수
#4. 넷플릭스 컨텐츠 비중
#5. (아시아-태평양) 분기별 가입자 수
#6. (아시아-태평양) 분기별 매출
#7. 한국의 연도별 영화 관람객 추이
■ 데이터 시각화의 결과 & 해석
각각의 색은 '미국_캐나다', '라틴아메리카', '유럽_중동_아프리카', '아시아_태평양' 을 의미한다.
2018년~2020년 상반기까지의 넷플릭스의 가입자 수 및 매출을 나타낸 그래프인데, 가입자와 분기별 매출 모두 상향 그래프를 그리고 있다. 분기별 매출 그래프에서 '라틴아메리카'의 경우 20년 1분기에 약간의 하락세를 보이지만, 가입자 수는 변함없이 증가하였다. 전체적으로 '유럽_중동_아프리카'에서 가입자수가 크게오르는 모습과 함께 '아시아_태평양'에서 또한 점점 가팔라지는 것이 보이는데, 결론적으로 '유럽_중동_아프리카'와 '아시아_태평양' 은 2년여 만에 가입자가 2배로 늘었다. 이로 인해 2020년 유럽에서는 코로나19의 대확산으로 인해 집에서 넷플릭스를 시청하는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인터넷 장애를 막기 위해 한동안 스트리밍의 품질을 낮추어 해상도가 낮아지는 일도 있었다.
2008년부터 올해 초까지의 넷플릭스에서의 컨텐츠 업데이트 개수이다. 2015년 88개가 될 때까지 완만하게 오르던 그래프가 2016년부터 급격하게 상승하여 2019년에는 5배 가까운 2150개의 비디오가 업데이트 되었는데, 최근 4~5년 사이에 넷플릭스의 엄청난 투자로 콘텐츠 개수가 급격히 늘어난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 2010년대 후반에는 봉준호 감독 등 많은 영화 거장들과 계약을 맺고, 세계 유명 창작자들과 파트너십을 맺어 다양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작품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넷플릭스의 콘텐츠가 늘어남에 따라 넷플릭스 내의 각 콘텐츠들의 비중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을까?
크게 영화와 TV 프로그램 두 가지로 나누어 파이그래프를 그려본 결과, 예상했듯이 영화가 차지하는 비중이 약 70% 로 훨씬 컸다. 위 그래프를 보면 이제는 극장이 아닌 집에서도 다양한 영화들을 아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 실제 극장가에는 이러한 추세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궁금하여 비교를 위한 그래프를 그려보았다.
처음에 보았던 넷플릭스의 가입자 수 및 수익의 그래프 중 '아시아_태평양' 의 그래프만 좀 더 자세하게 그린 것이다.
( 국내에서의 넷플릭스 가입자/수입 자료를 따로 구할 수 없어 한국이 속한 아시아_태평양 그래프의 흐름을 읽었다. )
그래프가 하향세가 없이 시간이 지날수록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고, 조금씩 그 수치가 증가하는 것이 눈에 띄는데, 실제 2020년 2분기 기준 한국 가입자는 약 205만명 이었고, 현재 362만명을 돌파했다. 2015년 첫해 8만명 수준에서 45배나 증가 한 것이다.
영화 관람객의 수치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주요 ott 서비스는 2010년대 초 중반에 출시되었고, 2012년 이후 눈에 띌 정도로 상승한 그래프는 2019년에서 한번 나타났다. 이 해에 영화 기생충과 어벤져스 등 천만관객이 넘는 영화가 다섯작품이나 개봉하여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 2020년에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장기적인 대유행으로 영화 관객수 그래프는 엄청나게 하락하였다.
작년 한 해 극장을 찾지 못하면서 ott 사용자의 수는 더욱 더 늘어났고, 영화 개봉 역시 극장개봉의 과정 없이 넷플릭스로 직행하여 개봉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현 시기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이지만, 이후 비슷한 사례가 나올 가능성이 크다. 관람 뿐만 아니라 제작의 과정에서도 큰 변화가 일고 있어 극장가에서도 새로운 기준, 즉 "뉴노멀" 이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