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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 김홍경의 마음의학 이론 총정리(16회~20회)
<제16회 약성가로 보는 음양관 (2)>
<제17회 삼부혈 1>
<제18회 조선시대 3대 의성 허준>
<제19회 허준, 약성가>
<제20회 경혈의 이해>
<제16회 약성가로 보는 음양관 (2)>
1) 육근(안,이,비,설,신,의)을 청정히 하라.
2) 들이마시는 호흡은 음, 내쉬는 호흡은 양
3) 뚱뚱한 사람은 호흡을 내쉬고 마른 사람은 들이마셔야 한다.
4) 마르고 젊은 사람이 미끌미끌한 '고사리'를 먹으면 음정이 생긴다.
5) 음허화동 : 음(陰-과도하게 마르면)이 부족하면 양(陽)이 동한다.
6) 상추(와거)약성가
와거고랭흉격성 : 상추(와거)는 쌉쌀하고 성랭하다. 가슴을 시원하게 한다.
7) 살활종탈법 : 죽이고 살리고 주고 빼앗는 것을 마음대로 하는 무애인
8) 술(酒)의 약성가
주통혈맥상행성 : 술은 혈맥을 통하여 상행하는 성질이 있으며
소음장신과손명 : 소음하면 장신하고 과음하면 명을 줄인다.
9) 상추는 적赤상치, 해삼은 홍紅삼이 좋다.
10) 적작약 : 혈분을 통하게 한다.
백작약 : 하얀색, 金, 가을
'작약'의 뿌리는 복통, 월경통, 무월경, 토혈, 빈혈 등의 약재로 쓰인다.
11) 통경탕 : 부인읜 기혈양허 산후의 양생을 충분히 하지 못한데서 온 전신쇠약 등으로 초래된 월경폐지증이나 월경곤란 등에 응용된다.
12) 상추를 먹으면 소화를 시키기 위해 위장에 혈액이 몰려서 머리의 혈액부족으로 졸림이 온다.
13) 관심론 혈맥론 - 달마대사의 선어록
14) 단신불무언 연화종구발 : '육조단경'에 다만 부처는 말없음을 믿으면 연꽃이 입에서 핀다.
15) 연작홍곡 : 연작이 봉황의 깊은 뜻을 어찌 알리오
16) 봄에 피어나는 새싹을 함부로 드시지 마십시오
17) 대체로 맥이 느리면 차고 맥이 빠르면 열이 있다.
18) 마르고 냉한 사람에게 작설차는 좋지 않다.
19) 태음경락 : 수태음폐경과 족태음비경으로 의식주의 만족과 관련된 경락. 엄지손가락과 엄지발가락으로 흘러 감
20) 양명경락 : 수먕명대장경과 족양명위경으로 의식주의 불만족과 관계된 경락. 둘째발가락과 둘째손가락으로 흘러 감
21) 태음 : 뚱뚱, 거만 / 둥글고, 수박
양명 : 마르고, 가난 / 가시나무
22) 비주가(脾主歌) : 비장이 노래를 주관한다.
23) 소음경락 : 수소음심경과 족소음신경으로 애정과 관련된 불기운의 경락. 새끼손가락으로 흐르는 경락. 예술적 감성이 풍부함
24) 태양경락 : 공포, 긴장과 관계된 경락으로 수태양소장경과 족태양방광경을 말한다.
25) 미모사 : 신경초라 부르며 겉에 털이 있다. 한방에서 뿌리를 제외한 식물체 전부를 함수초라는 약재로 쓰는데 장염, 위염, 신경쇠약으로 인한 불면증, 안구충혈과 동통에 효과가 있다.
26) 소음 : 덥고, 잘생기고, 빨간색
27) 소양경락 : 족소양담경과 수소양삼초경으로 명예와 지성 불만족과 관계된 불의 경락. 공격, 반항, 오기
28) 궐음경락 : 수궐음심포경과 족궐음간경으로 권력, 지식, 명예욕과 관계된 경락
29) 맹자의 '이루장구'
유군자관지 즉인지소이 구부귀리달자
기처첩 불차야이불상읍자기희의
제나라 사람중에 처와 첩을 두고 사는 사람이 공동묘지에서 음식을 먹고 와서는 부유하고 귀한 사람과 먹었다고 큰 소리 치는 것을 처와 첩이 알고 울었다고 함.
30) 호승자필패 : 이기는 것을 좋아하면 반드시 패하게 되고 건강을 자랑하면 반드시 병이 들게 된다.
31) <소양지기, 양명지기>를 간직한 식물은 솜철이 많고 가시가 많다.
32) 식물의 성자 '버벵크박사'는 사막의 선인장을 클래식위주의 조용하고 아름다운 음악과 편안한 위안으로 '가시'가 돋아나지 않게 했다.
33) 태음 - 단맛
양명 - 매운맛
소음군화 : 쓴맛, 더운 맛(쓴것 중 열을 나게 하는 것)
태양 - 짠맛(짠맛은 몸을 냉하게 한다)
궐음 - 신맛
소양 - 쓴맛(뱉고 싶은 쓴맛)
34) '신맛'을 많이 먹으면 '권력욕'이 강해진다.
35) 2010년은 경인년(庚寅年)은 호랑이 띠의 해
36) 운기는 한 번 실하면 한 번 허한다.
37) 주역 64괘 : 사서삼경 중 하나인 역경을 64괘로 설명해 놓은 책
38) 실음증 : 풍한(風寒)으로 인하여 목이 쉬는 증상
39) 마르고 신경질적이고 비교에 의한 열병이 있는 사람은 2010(경인년)에 조심해야 한다.
마르고 신경질적인 성격의 사람은 피부병, 아토피발생이 많은 해
40) 庚 - 金氣가 세고 마른 사람
金 '陽明燥金'가 강한 해. 가을의 기운이 강한 해
寅 - 호랑이, 맹렬한 화기, 火(상화지기-비교에 의한 열병)
41) 제행무상 : 우주의 모든 사물은 늘 돌고 변하여 한 모양으로 머물러 있지 아니함
제법무아 : 존재하는 모든 사물은 인연으로 생겼으며 변하지 않는 참다운 자아의 실체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생각
<제17회 삼부혈 1>
1) 인체 경혈중 오행의 속성이 각기 다른 3개로 이루어진 안전하고 보약과 같은 18개의 혈자리
2) 2007년 무자년(戊子年)은 천부(天符)의 해
3) 천부의 해 : 오운(五運-木火土金水)과 육기(六氣-風寒署濕燥火)가 같은 해
4) 천부혈 : 경혈에 속하는 경락의 육기(六氣)와 장부 그리고 혈자리의 오행이 전부 일치하는 자리
5) 상양혈 : 둘째손가락 손톱 안쪽 모서리의 대장경혈 양명조금(金의기운)기가 3개 들어 있다.
6) '상양혈'을 손목쪽으로 긁어주면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7) '이부혈'은 2가지 성분을 가지고 있는 혈 오수혈의 오행 성질 중 두개는 같고 하나는 다른 36개혈이다.
8) 수궐음 심포경 : 세째 손가락으로 흐르는 의식의 통로 경락
9) 중충혈 : 가운데 손가락 안쪽 손톱모서리로 수궐음심포경의 정혈
10) 목(春), 화(夏), 토(長夏), 금(秋), 수(冬)
11) 목(금육질, 봄, 신 맛), 화(성질급함, 여름, 쓴 맛), 토(뚱뚱함, 長夏, 단 맛), 금(마른체질, 가을, 매운맛), 수(뚱냉체질, 겨울, 짠 맛)
12) 궁리법 : 모든 사물을 음과 양, 양과 음 상대적으로 의심하는 방법
13) 태극이무극 : 태극이면서 무극이고
무극이태극 : 무극이면서 태극이니
14) 무극이 동하여 양이 되고 무극이 정하여 음이 된다.
15) 태극도설 : 중국 북송의 유학자이자 성리학적 우주론의 창시자 주렴계의 저서
우주의 생성, 인륜의 근원을 노한 249글자의 짧은 글로 그의 정치한 해석을 통하여 자신의 철학을 서술하였고 주자학의 성전으로 여겨지고 있다.
16) 출혈여분 : 원리를 모르고 침을 많이 놓아 피를 내어 치료하는 관행을 비판하는 말
17) 목(努), 화(喜), 토(思), 금(悲), 수(恐)
18) 하시디즘 : 18세기 초 폴란드와 우크라이나 유대인 사이에 널리 전파된 성속일여의 신앙을 주장하는 종교적 혁신운동
19) 수피 : 이슬람교의 신비주의자, 금욕과 고행을 중시하고 청빈한 생활을 이상으로 하였으며 알라와의 합일 경험을 중시하였기 때문에 한때 이슬람 정통 교단으로부터 이단으로 몰리기도 하였다.
20) 중생에게 즐거움을 주고 고(苦)의 미혹을 없애주기 위한 자비희사(慈悲喜捨)의 네 가지 마음
자(慈) : 사랑하는 마음으로 즐거움을 주는 것
비(悲) : 동정하는 마음으로 중생의 괴로움을 덜어주는 것
희(喜) : 기쁜 마음으로 타인과 함께 모든 일을 즐거워하는 마음
사(捨) : 평정한 마음으로 남과 나에 모든 일에 평등한 마음을 갖는 것
21) 두한족열 : 머리는 차게 하고 발은 따뜻하게 해라.
22) 음양탕 : 물의 대류성질을 이용하여 찬 물과 뜨거운 물을 섞어 마셔 몸의 순환을 돕는 처방
23) 니비아 할머니가 방에서 잃어버린 바늘을 밖에 나와서 찾는데 방탕하게 놀던 젊은이들이 할머니를 도와주려다가 바늘이 찾지 못하자 자초지종을 듣고 할머니에게 화를 내는데 이때에 할머니가 젊은이들에게 너희들이 잃어버린 것은 무엇이냐? 하고 반문하여 젊은이들에게 각성을 촉구한다.
24) 자신의 내면에서 불성을 찾고 행복을 찾아라
25) 목(근육질, 溫(따뜻함), 궐음), 화(성질급함, 熱(덥다), 소음 소양), 토(뚱뚱함, 平(무난하다), 태음), 금(마른체질, 서늘하다, 양명), 수(뚱냉체질, 寒(춥다), 태양)
26) 목, 토가 실한 사람에게 수, 화, 금을 보하면 건강을 찾을 수 있다.
맥이 팽팽하여 고혈압이 있고 뚱뚱한 사람은 목과 토가 실한 사람이다.
27) 인체에는 361경혈이 있는데 60혈은 오행(五行)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28) 소택혈 : 火水金삼부혈. 수태양소장경이 시작되는 자리로 새끼손가락 손톱바깥쪽에 있는 경혈
뚱뚱하고(土) 고혈압(木)이 있는 사람은 손목방향으로 긁어주면 효과가 있다.
29) 土-뚱뚱 木-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 火, 水, 金이 들어있는 소택혈 부류혈을 보하면 중풍이 예방된다.
30) 족소음신경 : 용천혈(발바닥)에서 시작하여 염천혈(턱바로 밑)로 흐르는 경락
수태양소장경 : 새끼손가락끝에서 시작하는 인체의 피와 관련된 경락
31) 3가지 오행의 속성이 각각 들어가 있으면 안전하다.
32) 마르고(金) 냉한(水) 체질
33) 사물탕 : 숙지황(水), 백작약(金), 천궁(火), 당귀(木)로 된 처방
34) 당귀 : 마땅히 돌아오기를 바란다는 뜻으로 당귀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전한다.
효능은 피가 부족할 때 피를 생성해 주는 보혈작용이다.
천궁 : 뿌리줄기를 진정, 진통, 강장에 효능이 있어 두통, 빈혈증, 부인병 등에 사용
백작약 : 뿌리는 복통, 월경통, 무월경, 토혈, 빈혈 등의 약재로 쓰인다.
숙지황 : 몸이 허약하여 나타나는 내열, 인후건조 갈증 등의 증상에 쓰인다.
35) 사물탕에서 뚱뚱한 사람이면 숙지황은 빼고, 몸이 더운 사람은 천궁을 뺀다.
36) 약성을 결정하는 것은 '맛'이다.
37) 함미연견 : 짠맛은 딱딱한 것을 부드럽게 한다.
38) 작강지관 : 腎을 이르는 말 '신장'은 '작강지관'으로 기교를 주관한다.
'작강'은 몸을 강장하게 하는 기관
39) 적절한 짠맛은 신장기운강화, 저축력을 길러준다.
40) 土(단맛)-和 단맛은 조화시킨다.
41) 목(신 맛), 화(쓰고 더운맛), 토(단 맛), 금(매운맛), 수(짠 맛)
42) 망초 : 성질은 평하며 약간 따듯하고 맛은 쓰고 매우며 독이 없는 약재로 주로 풍(風), 한(寒), 습(濕)으로 이한 비증(痺證)을 치료한다.
망초는 너무 몸이 굳어가고 열이 있는 사람, 미친사람에게 쓴다.
43) 승강부침 : 몸의 위로 향하는 작용을 승(升), 아래로 향하는 작용을 강(降), 뜨는 작용을 부(浮), 가라앉는 작용을 침(沈)이라고 한다.
44) 결명자 : 결명자란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이라 한다.
약성이 차고, 기가 내려간다. 아랫도리가 차고 양기가 없는 사람은 먹지 않아야 한다.
<제18회 조선시대 3대 의성 허준>
1) 조선 중기의 명의 선조와 광해군의 어의 1610변(광해군 2) 16년간의 연구 끝에 <동의보감>을 완성
<동의보감>은 지난 7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
2) 이제마 : 조선 말기의 의학자
'체질과 성질에 따라 치료를 달리해야 한다'는 사상의학론 제창
태양, 소양, 태음, 소음의 사상을 인체에 적용 사상의학 창안
3) 사암도인 : 사명당대사의 상수제자로 알려진 신비의 전설적 인물. '사암침법'이라는 독창적인 침법을 창안
사장되었던 '사암침법'을 1980년대 초 재야 한의학자 금오 김홍경선생이 재발굴.
사암도인 침술원리 40일 강좌를 통해 전국 한의과 대학 학생들에게 강의해 오면서 한의학계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4) 남자는 사군자탕, 여성은 사물탕
5) 사군자탕은 남성의 기를 살린다.
사군자탕 : 인삼, 백출, 백복령, 감초 따위를 넣어 달여 만드는 탕약. 원기를 보충하고 소화를 돕는데 쓴다.
사군자탕은 뚱뚱한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
6) 여성은 혈과 관계가 깊어 보음을 시키려면 사물탕이 좋다.
사물탕 : 당귀, 천궁, 백작약, 숙지황 따위를 넣어서 달여 만드는 탕약, 보혈 작용을 하여 부인병 치료에 쓴다.
7) 팔물탕 : '사물탕'과 '사군자탕'을 합한 탕약. 기허, 혈허를 겸한 증상에 쓴다.
8) 십전대보탕 : 사물탕과 사군자탕의 합방에 '황기'와 '육계'를 가미한 처방
육계 : 5~6년 이상 자란 계수나무의 껍질(계피)을 건위제와 강장제로 쓴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가지는 팔, 다리로 간다.
황기 : 원기를 보충하고 부종, 이뇨 등의 효능이 있다.
9) 중국 조대사의 말
천지여야동근 : 우주는 나와 같은 뿌리요
만물여야일체 : 만물은 나와 한 몸이다.
10) 계지 : 계수나무의 잔가지. 약성을 사지로 이끌어 준다.
11) 行經 : 약성을 특정한 경락(經絡-순서)으로 이끔
12) '동의보감'의 철학은 자연철학이다.
13)
육기 | 질 | 정기 | 사기(邪氣) | 형상 |
양명 | 조금 | 청빈, 천정 | 거지근성 | 건조,마른체질,매운맛 |
14) 육미지황탕 : 진액이 부족한 음허 증상을 다스리는 처방.
숙지황, 구기자, 산수유 따위의 여섯가지 약재를 만드는 탕약
15) 보황탕 : 십전대보탕과 육미지황탕을 합한 처방
16) 백출 창출 : 삽주뿌리 습(濕)을 제거하는 약재로서 소화기능을 향상시킴
17) 인삼과 황기는 기氣약이다.
18) 백복령 : 베어 낸 지 여러 해 지산 소나무 뿌리에 기생하여 혹처럼 크게 자란다.
성질이 평(平)하고 보(補)하는 작용이 있고 이뇨작용을 한다.
19) 산수유 : 강음(强陰), 신정, 신기 보강 등의 효능이 있고 두통, 이명, 해열 등에 약재로 쓰인다.
20) 마(麻) : 덩이뿌리는 산약(山藥)이라고 하며 강장, 강정, 지사제로 이용한다.
21) 망고 제리는 뚱뚱한 사람에게 좋지 않다.
22) 부시맨(아프리카)의 인삼 넥타를 마시고 난 후 눈이 충혈되고 잠이 오지 않았다.
인삼은 덥다. 부시맨은 빠르고, 몸이 말랐고, 곱술머리이어서 인삼이 해롭다.
23) 제법실상 : 모든 존재의 참다운 모습
24) 육도삼략 : <육도><삼략>을 말하며 중국 고대 병서 '육도'의 도는 화살을 넣은 주머니를 말하며 변하여 깊이 감추고 나타내지 않는 뜻에서 병법의 비결을 의미한다.
병법의 고전인<육도삼략>강태공의 정치이론 상(賞)은 소치는 목동에 까지 이르고 벌(罰)은 왕후장상에 미칠 수 있게 하라.
25) 관형찰색 : 눈으로 형태와 색을 보고 질병 유무를 판단
26) 망진 : 환자의 표정, 자세, 태도피부, 점막의 병변 유무 등으로 병을 진찰
27) 판단능력을 가진 사람이 최고로 지혜로운 사람이다.
28) 비교없는 마음이 '태극'이다.
29) Holistic medicine : 서양에서는 동양의학을 신성(神聖)의학이라 부른다.
30) 여성은 음적이라 왼쪽으로 병이 오기 쉽고, 남성은 양적이라 오른쪽으로 오면 고치기 힘들다.
31) 시장자필병 : 건강하다고 여기는 사람은 필히 병들게 되어 있다.
32) 남자는 氣, 여자는 血
33) 쌍화탕 : 백작약, 숙지황, 황기, 당귀, 천궁, 계피, 감초로 구성된 처방. 음양이 어우러진 탕
34) 사소한 습관을 바꾸면 '음양관'이 보인다.
35) 8대독자 어린아이가 죽으려고 하는데 장기알을 삶아 와서 먹여서 낫게 했다.
8대독자여서 여성만 있는 집안이어서 음기가 강해 아이의 양기가 죽어 버렸다.
36) 모든 것의 절대성을 타파하고 사물의 상대성을 살펴라.
37) 상의치미병 : 상의는 병을 미연에 방지하고
중의치욕병 : 어중간한 의사는 발병 후에 치료한다.
하의치이병 : 못난 의사는 병이 악화된 후 치료한다.
<제19회 허준,약성가>
1) 음양상박 위지신야 : 음과 양, 즉 남녀가 잘 어우러질 때 신명이 나타난다.
음양불측 위지신야 : 승패의 음양을 예측할 수 없을 때 신명(神明)이 나타난다.
2) 허준(1539~1615) : 조선 중기의 명의 선조와 광해군의 어의. 1610년(광해군 2) 16년간의 연구 끝에 <동의보감>을 완성
3) 이제마 : 조선 말기의 의학자. '체질과 성질에 따라 치료를 달리해야 한다'는 사상의학론 제창
4) 사암도인 : 사명당대사의 상수제자로 알려진 전설적 인물. '사암침법'이라는 독창적인 침법을 창안
5) 이은성 : 극작가 소설 동의보감 집필. 1988년에 타계
6) 조셉 캠벨 : 미국의 신화종교학자. 비교신화학자. 20세기 최고의 신화 해설자로 불린다.
7) 확연무성 : 모든 것이 공(空)이어서 성(聖)과 범(凡)의 차별이 없다는 공안을 이르는 말
8) 상相이 없는 것을 성인聖人이라 부른다.
9) 황제내경에서 병의 원인은 내상외감이다.
내상 : 감정(정신적)의 영향으로 발생되는 질병의 원인
외감 : 외부환경 영향에서 발생되는 질병의 원인
10) 어제혈 : 손바닥 안쪽의 엄지 아래에 두툼한 살. 중간을 지나가는 수태음폐경락의 경혈
11) 풍병의 약은 대체적으로 무겁다.
12) 경피병 : 균에 감염되어 누에의 피부가 딱딱하게 굳어 죽는 것
13) 오약 : 말린 천태오약의 덩이뿌리. 기를 잘 통하게 하고 한사(寒寫)를 없애며 신장과 방광을 따뜻하게 하여 심복통 소변, 빈삭을 치료한다.
흔들림이 덜하다
14) 백강잠 : 백강균으로 죽은 누에를 한방에서 이르는 말. 풍병을 다스리는 약으로 경간, 중풍 등에 쓴다.
백강균으로 죽은 누에로 표면이 희고 딱딱하다. 풍병에는 움직이지 않는 딱딱한 약
15) 팔공덕 중 '간병공덕'이 제일공덕이다.
16) 육기(風寒署濕燥火)로 상한 것 외감이다.
17) 용천혈 : 발바닥에서 가장 움푹 들어간 지점으로 '족소음신경'이 시작되는 경혈
18) 노인의 변비와 발바닥 뜨거운 병은 고치지 마라
19) 방풍(병풍뿌리) : 바람이 불어도 잘 흔들리지 않는 식물로 모든 풍치료에 효능이 있고 오장과 혈관을 통하게 해준다.
20) 손사막(581~682) : 중국 초당의 명의. 당나라 시대의 대표적 의서인 비급천금요방 등이 전해지고 있으며 의가의 윤리를 논하고 있는 점이 주목된다.
담욕대이심욕소 : 담력은 크게 가지고 마음을 세밀하게 하라.
21) 서각 : 물소 뿔. 끝 부분을 분말로 만들거나 얇게 썰어 약재로 사용하고 성질이 차서 해열제나 해독제 등으로 쓰인다.
22) 음허화동 : 음(陰-과도하게 마르면)이 부족하면 양(陽)이 동한다.
23) 뱀은 냉혈동물이고, 머리는 작고 몸통이 커 음적이어서 음허화동 질환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뚱뚱한 사람에게는 뱀, 토룡탕이 해롭다.
24) 태양 (양), 소음(양중지음), 소양(음중지양), 태음(음)
25) 제중신편 : 조선 정조 때 강명길이 지은 의서로 8권에 약물의 효능을 4언4구의 약성가로 짓고 구절마다 약명을 한글로 표기하였다.
26) 담배(연초)의 약성가
연초신열축장담 : 담배는 맛이 맵고 열이 있어 담을 풀어준다.
한독풍습살충감
27) 해삼의 약성가
해삼함평청윤진 : 해삼은 짜고 평범하고 윤택한 진액을 만들어 피부를 깨끗하게 한다.
능보비신의부인 : 능히 비와 신을 보하는데 부인에게 좋다.
29) 2010년 경인년 호랑이의 해
마르고 성질 급하고 스트레스 많으신 분들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30) 출산할 때 양수가 터져 몸속의 진액이 고갈되었을 때 '해삼'이 좋다.
31) 살이 찐 뚱뚱한 부인은 해삼, 멍게, 굴, 마 등 미끈미끈한 음식은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32) 마른 사람은 소주안주로 마른 북어포(명태포) 보다는 골뱅이가 좋다.
33) 겨울철에는 은은한 '사향향수'가 좋고 여름철에는 '레몬향수'가 좋다.
34) 금병매 : 중국 명대의 장편소설. <수호전>의 서문경과 반금련의 정사(情事)에 이야기를 보태어 명대 사회의 상인(上人)과 관료, 무뢰한의 어둡고 추악한 작태를 폭로한 것이다.
35) 노자의 삼보
자(慈) : 남을 즐겁게 하는 자비심
검(儉) : 절약, 검소함
불감위선(不敢爲先) : 감히 남앞에 서지 마라.
36) 다언삭궁 불여수중 : 말이 많으면 자주 궁하게 되니 중을 지키는 것만 못하다.
불귀난득지화 : 구하기 어려운 재물을 귀하게 여기지 말아라 - 노자 도덕경 -
37) 귀한 자식 천하게 다르고 천한 자식 귀하게 다루고 연약한 사람 강하게 다루고 강한 사람 연약하게 다뤄 음양을 맞춰라
38) 양정즉 적자제 : "바른 기운을 기르면 암은 절로 고쳐진다"는 뜻
39) 오적육취
5적(五積) - 5장과 관련되어 덩어리가 일정한 곳에 생기면서 통증도 국한되어 있다.
6취(六聚) - 6부와 관련되어 생기면서 일정한 곳에 덩어리가 있지 않고 또 아픈 것도 일정치 않다.
40) 정심주 자체가 불법이고 기도, 명상이며 자신으로의 귀의이다.
41) 밤에 나쁜 꿈을 꾼 것을 말하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얼굴을 동쪽으로 향하고 칼을 쥐고 물을 뿜으면서 악몽착초목 호몽성주옥이라는 주문을 외우면 아무 일 없다.
또한 꿈이 좋건 나쁘건 다 말하지 않는 것이 좋다 [득효]
- 동의보감 주문 -
42) '한의학'과 '불교'는 뿌리가 같다.
43) 옥수수 약성가
옥촉서평능개위 : 옥수수는 맛이 평탄하고 좋으며 위장을 열어준다.
치림편선근엽미 : 옥수수 수염은 임질을 고치고 뿌리 잎 안쓰는 데가 없다.
44) 옥수수 수염은 기운을 하강시키고 이뇨작용에 좋다.
45) 배 약성가
이미감신선해주 : 배는 맛이 시고 달며 주독을 잘 풀어준다.
갈수번갈담역구 : 증, 해수, 심번, 열결, 풍담도 몰아낸다.
46) 숙살지기 : 씰씰하고 매서운 가을 기운을 말하며 만물에 거두어 들이는 작용을 한다.
47)
목 | 화 | 토 | 금 | 수 |
봄 | 여름 | 長夏 | 가을 | 겨울 |
靑 | 赤 | 黃 | 白 | 黑 |
시동 | 가속페달 | 운전,핸들 | 브레이크 | 연료탱크 |
48) 아침 공복에 차가운 냉수 드시지 마시고 '음양탕'을 드세요.
49) 망매해갈 : 목마른 조조의 군사들이 신매실 이야기를 듣고 갈증을 풀었다는 삼국지 이야기
매실은 시기 때문에 말만 들어도 침이 돌아 해갈이 된다는 뜻
50) 완담 : 담이 오래되고 굳어서 잘 나오지 않는 담
51) 금극목 : 가을은 金기가 木기를 누르기 때문에 신맛이 필요하다.
<제20회 경혈의 이해>
1) 황기 : 원기를 보충하고 부종, 이뇨 등의 효능이 있다. 사람에게는 위로 작용한다.
2) 미끌미끌한 '골뱅이'에는 상대적으로 꺼끌꺼끌한 '대구포'를 넣는다.
3) 황기는 닭의 미끌미끌한 성질을 중화시켜 준다.
4) 행인 : 살구씨. 기침, 천식, 변비 등에 쓴다.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화끈하다. 독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5) 상백피 : 뽕나무 뿌리껍질로 만든 약재. 맛은 달고 성질은 차다. 폐열로 인한 해수 천식을 치료하며 이뇨 작용이 있다.
6) 음양관은 상대적(반대)으로 생각을 해야 한다.
7) 탈항증, 탈장증, 탈음증에 기운을 올라가게 하는 황기는 100% 들어간다.
기운이 뜰 때는 황기를 쓰면 안되고 무겁고 가라앉는 버섯같은 약이 좋다.
8) 상황버섯 : 뽕나무비늘버섯과의 버섯. 산통나무에 생기는데 가장자리는 누런색으로 약용한다.
영지 : 여름에 활엽수 뿌리 밑동이나 그루터기에서 발생하여 땅 위에도 돋는다. 표면에 옻칠을 한 것과 같은 광택이 있는 1년생 버섯이다.
9) 값이 싸도 병이 나으면 약이고 비싸도 부작용이 있으면 독이다.
10) 쌍화탕 : 백작약, 숙지황, 황기, 당귀, 천궁, 계피, 감초 등을 달여 만든다.
11) 적작약 : 어혈을 풀고 혈액순환을 돕는 보혈제로 여성의 경도불순에 쓰인다.
12) 백작약 : 흰색이므로 金, 가을에 속한다.
13) 가을에 백작약을 많이 먹으면 몸이 냉해진다.
열이 있는 사람에게 백작약을 많이 넣고 몸이 마른 사람에게는 숙지황을 많이 넣어준다.
14) 당귀 : 피가 부족할 때 피를 생성해 주는 보혈작용을 한다.
15) 간장(肝腸)을 장군지관(裝軍之官)이라 하며 모려(謨慮)를 주관.
장군지관은 외부에서 침입하는 적들을 상대하여 지혜롭게 투쟁하는 장군과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는 뜻이고 모려는 슬기와 꾀를 동원하여 모든 방어대책을 강구한다는 뜻
16) 천궁 : 뿌리줄기를 진정, 진통, 강장에 효능이 있어 두통, 빈혈증, 부인병 등에 사용한다.
17) 목(靑,봄,당귀,肝), 화(赤,여름,천궁,心), 토(黃,장하,脾), 금(白,가을,백작약,肺), 수(黑,겨울,숙지황,腎)
18) 용천혈(水火木삼부혈) : 발바닥에서 가장 음푹 들어간 지점으로 '족소음신경'이 시작되는 경혈
금기하고 수기를 갖고 있는 마르고 냉한 사람
金마르면서 土습기가 많은 사람 土뚱뚱하면서 金건조한 사람은 용천혈을 지압하면 효과가 있다.
용천혈을 긁어주면 水, 火, 木이 동시에 보해진다.
19) 어제혈 : 金, 土, 火의 삼부혈. 손바닥 안쪽의 엄지 아래에 두툼한 살 중간을 지나가는 수태음폐경락의 경혈
水몸이 차고 木맥이 긴장된 사람 혈압은 높은데木 몸이 찬 사람水은 어제혈을 손끝방향으로 긁어주면 몸이 따뜻해 지고 하초가 냉한 사람에게 좋다.
20) 척택혈 : 金, 土, 水의 삼부혈. 수태음폐경의 5번째 혈로 팔꿈치 힘줄 외측(엄지손가락 쪽)에서 취혈
척택혈은 폐(肺)경락으로 金, 土, 水氣가 있다.
척택혈은 土(여름), 金(가을), 水(겨울)기가 들어 있다. 木, 火기 센 사람에게 보해주면 좋다.
21) 목(봄,元), 화(여름,亨) 토(黃), 금(가을,利), 수(겨울,貞)
원형이정(元亨利貞)하면 길하리라.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덕성을 가지고 있다.
오행의 덕성을 모두 가지면 길하다.
22) 숙살지기 : 쌀쌀하고 매서운 가을 기운을 말하며 만물에 거두어 들이는 작용을 한다.
23) 목(봄,발생,시동), 화(여름,화려함,가속폐달), 토(장하,변신,운전), 금(가을,끊음,브레이크), 수(겨울,저장,기름탱크)
24) 土기가 부족한 사람은 계산(응용능력)력이 없다.
金기가 부족한 사람은 끊을 줄 모른다.
水기가 부족한 사람은 지구력이 없다.
25) 목(봄,신맛), 화(여름,쓴맛), 토(장하,단맛), 금(가을,매운맛), 수(겨울,짠맛)
26) 오미자 : 단맛, 신맛, 쓴맛, 짠맛, 매운맛의 5가지 맛이 나며 그 중에서도 신맛이 강하다.
27) 오미자 약성가
오미는 시고 따뜻해 능히 갈증을 없애준다.
오래된 해수를 없애주고 金, 水(陰)가 고갈된 사람에게 좋다.
28) 대릉혈 : 火, 木, 土 삼부혈. 손바닥과 손목이 만나는 경계의 중간지점에 위치한 '수궐음심포경'의 7번째 경혈
대릉혈은 木, 火, 土기를 가지고 있는 '선천혈'이다.
마르고金 냉한水 사람 식은 땀 흘리는 사람들은 대릉혈을 손끝방향으로 긁어주면 효과가 있다.
하초(下焦)에 식은 땀(낭습)이 있는 사람에게 '대릉혈'을 긁어준다.
주의) 뚱뚱하고 열이 있는 사람은 긁으면 안된다.
29) 하병상치 상병하치
30) 수궐음심포경 : 셋째 손가락으로 흐르는 의식의 통로 경락
31) 소상혈 : 金, 土, 木의 삼부혈. 수태음폐경의 11번째 혈로서 엄지손가락 내측 손톱 아래 위치. 관절의 특효약
火머리가 덥고 水아래가 냉한 사람은(上熱下寒) '소상혈'을 긁어주면 효과가 있다.
水(冷), 火(熱)기 넘치므로 金, 土, 木의 기운을 넣어 주어야 한다.
머리는 차고 배와 다리는 따뜻해야 하는데(頭寒足熱) 반대로 머리가 덥고 아래가 찬 사람에게 '소상혈'을 지압해 주면 효과가 좋다.
보하는 방향은 '어제혈'에서 '소상혈'까지 손끝방향이다.
32) 수태음폐경 : 12경락의 하나로 엄지로 흐르는 경락
33) 상양혈 : 金, 金, 金의 삼부혈. 둘째 손가락 손톱 안쪽 모서리의 대장경혈
뚱뚱하고 열이 있는 사람에게 상양혈을 지압하면 살이 빠지고 시원해 진다.
34) 오운(五運 - 木火土金水)
육기(六氣 - 風寒署濕燥火)
35) 2008년 무자년(戊子年)은 천부(天符)의 해. 오운과 육기가 같은 해
36) 영수보사법 : 경락의 흐름을 따르면 보, 거스르면 사가 된다는 침술
37) 합곡혈 : 엄지와 둘째 손가락이 갈라진 뼈 사이 우묵한 곳
'상양혈'에서 '합곡혈'까지 손목방향으로 긁어주면 뚱뚱하고 열이 있는 사람에게 좋고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38) 천부혈(天符穴) : 오행 속성이 3개 모두 같은 것. 몸에 6개 있다.
이부혈(二符穴) : 오행의 속성이 2개가 같고 하나가 다른 것. 몸에 36개가 있다.
삼부혈(三符穴) : 오행의 속성이 3개 모두 다른 것. 몸에 18개 있다.
39) 土(뚱뚱,비만), 金(마른체형), 火(열), 水(냉)
뚱열 : 土火, 뚱냉 : 土水, 마열 : 金火, 마냉 : 金水
40) 金마르고 水냉한체질에게는 木,火,土를 보해주고 土뚱뚱하고 水냉한 사람에게는 木,火,金을 보해준다.
41) 간사혈 : 火, 木, 金의 삼부혈. 우울증의 특효
'수궐음심포경'의 5번재 혈로서 손목횡문에서 위로 3촌이며 장장근건과 요측수근건의 중간에서 취혈
土뚱뚱하고 水냉한 사람에게 木(봄), 火(여름), 金(가을)의 기운이 있는 '간사혈'을 지압하면 '우울증'에 특효이다.
'간사혈'을 손가락 방향으로 지압하면 뚱뚱하고 냉하고 '우울증'이 있는 사람에게 특효이다.
42) 물실경이심혈 : 경락을 따라 앞뒤로는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좌우로는 벗어나서는 안된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