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례전(聖禮典:개신교),성사(聖事:천주교)=새크라멘트[sacrament]
[가톨릭] 세례(洗禮)·견진(堅振)·성체(聖體)·고해(告解)·병자(病者)·
신품(神品)·혼인(婚姻) 7종의 성사 인정.
[프로테스탄트] 세례와 성찬(성체)의 성례전만 인정.
예수 그리스도가 제정한 성례전(聖禮典).
한국 천주교회 등에서는 성사(聖事), 프로테스탄트교회에서는 성례전(聖禮典) 또는 예전이라고 번역한다. 가톨릭의 교리에 의하면 그리스도는 7종의 성사를 제정하였는데, 세례(洗禮)·견진(堅振)·성체(聖體)·고해(告解)·병자(病者)·신품(神品)·혼인(婚姻) 등이다. 동방교회에서는 기밀(機密)·신비(神秘) 등의 말을 쓰는데, 가톨릭에 속하지는 않지만 위의 모든 성사를 인정하고 있다. 성사란, 그리스도가 우리 인간에게 은총(恩寵)을 베풀기 위한 표적(表蹟)으로서 제정한 것이나 단순히 은총을 주는 표시로서의 상징에 그치지 않고 실제로 은총을 주는 힘을 갖는 것이다.
신학적 용어로 설명하면, 성사는 은총의 도구인(道具因:causa instrumentalis)으로서 그 효력은 그 인간 자신의 공덕(功德)에 의한다는 인효적 효력(人效的效力:ex opere operantis)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실제 구원의 힘에 의한다는 사효적 효력(事效的效力:ex opere operato)이라고 한다.
성사는 성사의 자료(資料)와 형상(形相)의 두 가지 요소로 성립된다. 그러므로 성사를 베푸는 사람은 반드시 정해진 것을 사용하고 정해진 언어와 그 밖의 요식(要式)을 지켜야만 한다. 7가지 성사 중 세례와 고해성사는 죄를 용서받고 성성(聖成)의 은총을 받는다. 다른 다섯 성사도 두 성사를 통하여 은총을 받은 위에다 더 많은 은총이 더해지는 것이다. 세례·견진·신품은 그 영혼이 불멸하는 자격을 받는 것이므로 한 번만 받는다. 혼인성사는 남녀가 영원한 사랑의 생활을 약속하는 전인격적 헌신을 의미한다. 세례는 긴급시에는 평신도라도 주게 되어 있으나 그 밖의 성사는 사제(司祭)나 주교(主敎)만이 집전(執典)할 수 있다.
이같이 가톨릭에서는 7종의 성사를 인정하는 데 반해 프로테스탄트에서는 세례와 성찬(성체)의 성례전만을 인정하고 있다. 그것은 이 두 가지만이 신약성서에 나타나는 예수 그리스도의 역사적 계시(啓示)에 직접 유래한 것이며, 또한 그 자신의 말씀과 결부된다고 인정하기 때문이다. 새크라멘트는 프로테스탄트 교회에서는 설교(說敎)와 같이 하느님의 말씀을 선교하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복음선교뿐만 아니라 그에 의해서 같은 피를 받은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신앙공동체(信仰共同體) 의식을 다지며, 복음의 비의성(秘儀性)에 참여한다는 의미를 부여한다. <네이버 백과사전>
성례전(聖禮典:개신교),성사(聖事:천주교)=새크라멘트[sacrament]
성사(라틴어: Sacrament, 聖事) 또는 성례전(聖禮典)
성사(라틴어: Sacrament, 聖事) 또는 성례전(聖禮典)은 눈에 보이지 않는 하느님의 은혜가 눈에 보이는 방법으로 전달되는 ,쉽게 말해서 하느님의 은혜를 받는 예식이다. 기독교 교파별로 개신교는 성례, 성례전, 성공회에서는 성사,성례전(전자는 성공회 기도서에서 사용하는 공식적인 교회용어이고, 후자는 교회 일부에서 사용하는 비공식적 단어이다.), 정교회, 로마 가톨릭은 성사라고 한다. 물론 모두 같은 말이다.
어원
성사(Sacrament)는 교부 터툴리안이 200년경 그리스어인 μυστριον(Mysterion,신비, 특별한 것이라는 뜻)를 라틴어로 옮긴 Sacramentum에서 파생된 말이며, 번역하면 ‘성별된 것이나 행동’ 혹은 ‘성스러운 것’, ‘성별하는 것’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Sacramentum은 본래 로마 제국 군인들의 황제에 대한 복종을 상징하는 표지를 뜻하기도 했으므로,성사는 기독교인의 그리스도에 대한 복종을 상징하는 표지를 뜻하기도 한다.[1]침례교 신학자이자 사회학자인 토니 캠폴로(Tony Campolo)는 성사 또는 성례전을 그리스도교신자가 자신이 그리스도교 신자임을 항상 기억하게 하는 중요한 전통이라고 설명한다.
교파별 성사의 구분
로마가톨릭과 동방정교회로마
가톨릭과 동방정교회에서는 세례성사, 견진성사, 성체성사, 고해성사, 혼배성사, 병자성사, 신품성사의 7가지 성사(이를 7성사라 부른다)를 통해 하느님의 은혜를 받는데,특히 로마가톨릭교회는 트리엔트 공의회에서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성사는 7성사"라는 교리를 다시 한 번 확립하였다.
성공회
성공회는 성공회 기도서(The Book of Common Prayer) 판본별로 성사의 구분이 다르다. 한국 성공회의 경우, 1965년판 공동기도문(공도문)에서는 성사를 세례성사, 견진성사, 성체성사, 고해성사, 혼배성사, 병자성사, 신품성사의7가지로 구분했다. 성서에 나오는 세례성사와 성체성사는 예수가 인간의 구원을 위해 제정한 성사로, 나머지 성사는 동방 교회와 서방교회에서 모두 지키는 교회전통으로 이해한 것이다. 2004년판 성공회 기도서에서는 성서에 나오는 성사인 세례성사와 성만찬을 성사로, 혼배, 조병, 서품, 견진성사는 성사의 성격을 가진 성사적 예식으로 구분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도 한국성공회 일부에서는 공동기도문의 영향으로 성사를 7가지로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개신교
개신교에서는 성만찬과 세례를 예수가 제정한 성례전으로 이해한다.
성사의 효과
로마 가톨릭
로마 가톨릭에서는 성사의 효과를 사효적 효과(Effectum ex opere operato)와 인효적 효과(Effectum ex opera operantis) 두가지로 구분한다. 사효적 효과는 '거행된 성사 자체를 통해 받는 성사의 은혜'이며, 인효적 효과란 '성사에 참여하는 이의 노력과 정성과 열심에 따라 받게 되는 하느님의 은혜'이다. 따라서 로마 가톨릭에서는 전례를 통해 거행되는 성사의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신앙과 교리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그러나 그 성사의 효과는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를 약화시키거나 저해하지 않는다. 따라서 비록 교리 교육을 받지 않은 유야에 대한 세례성사에 있어 그 성사의 효과는 동일하다. 따라서 로마 가톨릭에서는 유아세례를 생후 100일 이내에 받기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그 유아가 성장하여 견진성사, 또는 신품성사 등을 받기 위해서는 신앙과 교리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성공회
성공회에서는 성사를 ‘보이지 않는 하느님의 은혜가 눈에 보이는 방법으로 전달되는 예식'으로 이해하며, 누구나 성사를 통해 하느님의 은혜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성공회에서는 사제가 어린이에게 세례를 베푸는 유아세례를 집전하는데,이때 어린이를 기독교신앙으로 키울 대부모가 같이 세례에 참여한다.어린이들은 나이가 어려서 비록 신앙고백을 할 능력은 없지만, 세례성사를 통해 전달되는 하느님의 은혜에서 제외되지 않는다는 이해가 성공회에서 설명하는 유아세례의 타당성인데, 이러한 설명에는 '세례성사와 성체성사(성만찬)는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구원을 위해 세우신 성사이므로, 모든 사람에게 필요하다'는 성공회의 성사이해가 담겨 있다.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