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학교 2005학년도 수시 면접구술고사 기출문제
[인문대학] <독어독문학과> 1. 한국사회에서 청소년 문화의 장점과 단점을 말하고, 자신의 가치관을 어떻게 정립할 것인가에 대해 논하세요. 2. 인문학으로서의 독어독문학을 어떻게 공부할 것이며, 독어독문학도로서의 자신의 모습을 그려보세요.
<불어불문학과 > 1. 지금까지 접한 문학작품, 연극, 영화중에서 가장 감동을 받은 것이 있다면 그것을 소개하고 그 이유를 밝히시오. 2. 현대 사회에서는 실용적 지식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인문적 소양은 어떤 중요성을 가집니까?
<사학과> 1. 아래 지문을 소리 내서 읽고 여기에 언급된 사회적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실제 역사적 사례를 제시해 보시오. 土地를 비롯한 生産資料와 生産物을 個人이 所有하는 私有制下에서는 法律上의 强制規定이 아니면 土地의 均等分配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傳統時代 農業社會에서 大量의 土地가 小數의 사람 또는 家門에 集積되는 現狀이 非一非再하게 나타났고, 이는 富益富貧益貧이라는 社會階層內部의 分裂과 對立을 惹起하였을 뿐 아니라, 一般農民의 擔稅能力을 低下시킴으로써 國家財政의 弱化와 賦役資源의 確保를 어렵게 하였다. 이러한 現狀을 防止하기 위하여 歷代 王朝에서는 重農政策을 多角度로 施行하였으며, 이에 따라 一定한 成果를 올리기도 하였다. 그러나 特히 王朝末期에는 土地所有의 不均等으로 因한 社會的 矛盾의 深化와, 이에 따른 農民들의 政權 打倒運動이 世界의 歷史에서 공공연히 일어났다.
2. 노근리 피난민 학살사건에 관한 다음 2개의 자료를 읽고 질문에 답하시오. Ⅰ. 클린턴 대통령에게 보낸 진정서, 1994년 10월 5일 1950년 7월 23일 정오경 충청북도 영동군 영동읍 주곡리 주민들은 미군의 소개명령에 따라 그 마을로부터 남쪽으로 약 2km 떨어진 산골마을 임계리로 피난했으며, 7월 25일 해질 무렵에는 갑자기 임계리에 들이닥친 일단의 미군들의 강요에 의해 그곳에 있던 임계리, 주곡리 주민 등 500-600명이 남쪽으로 피난길에 나서게 되었다. 이 피난민들이 미군에 인솔되어 주곡리 마을을 거쳐 서울․부산간 국도를 걸어서 주곡리로부터 동쪽(부산쪽, 황간면 방향)으로 약 1.5km 떨어진 영동읍 하가리 마을 앞에 도착했을 때 이미 밤이 되었다. 미군들은 피난민 전부를 도로 우측 냇가로 끌고 가 그곳에서 밤을 지새게 했으며, 이튿날(7월 26일) 날이 밝았을 때 주변에서 피난민들을 지키던 미군들의 모습이 보이지 않았다. 피난민들은 미군의 인솔 없이 스스로 남하 길을 재촉하여 그날 정오경 영동군 황간면 노근리 앞까지 당도하였다. 그런데 이때 5-6명의 미군이 나타나 피난민들의 앞을 가로막고 이들 모두를 서울․부산간 철로 위에 올라가게 한 다음 몸수색을 한 연후에 비행기로 하여금 폭격과 기총소사를 가하게 하여 많은 희생자를 내게 했다. 이때 피난민들은 비무장․무저항 상태였다. 이곳에서 살아남은 피난민들을 인근의 철로 밑 쌍굴 속에 감금한 미군들은 터널 양쪽으로부터 기관총 사격을 계속하여 엄청난 희생자를 내게 했으며 이 사격은 1950년 7월 29일 오전까지 4일간 계속되었다.
Ⅱ. STATEMENT BY THE PRESIDENT, THE WHITE HOUSE, January 11, 2001 On behalf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I deeply regret that Korean civilians lost their lives at No Gun Ri in late July, 1950. The intensive, yearlong investigation into this incident has served as a painful reminder of the tragedies of war and the scars they leave behind on people and nations. Although we have been unable to determine precisely the events that occurred at No Gun Ri, the U.S. and South Korean governments have concluded in the Statement of Mutual Understanding that an unconfirmed number of innocent Korean refugees were killed or injured there. To those Koreans who lost loved ones at No Gun Ri, I offer my condolences, Many Americans have experienced the anguish of innocent casualties of war. We understand and sympathize with the sense of loss and sorrow that remains even after a half a century has passed. I sincerely hope that the memorial the United States will construct to these and all other innocent Korean civilians killed during the war will bring a measure of solace and closure. The commemorative scholarship fund that we will launch will serve as a living tribute to their memory.
1) <자료 II>를 소리 내서 읽고 해석하시오. 2) <자료 I>에 제시되어 있는 민간인 학살을 위해 자행된 두 가지 방법은 무엇이며, <자료 II>에서 민간인들의 무고한 죽음을 위로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답안을 준비하는 수단으로 영어사전의 이용이 허용됨. (50분간 준비 시간 부여) ※※ 제공되는 용지에 구술할 답안내용을 미리 구성하는 것이 허용됨. ※※※ <지문>에서 충분한 근거를 찾아 논리적이며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 답안을 환영.
4. 다음 문장을 읽고 그 뜻을 말해보시오. (한문 특수재능 응시자에 한함) 子曰 富與貴是人之所欲也 不以其道得之 不處也 貧與賤是人之所惡也 不以其道得之 不去也 君子去仁 惡乎成名 (《論語》 〈里仁篇〉)
시험절차 1. 면접시험 대기실에서 미리 문항지를 배부, 약 50분간 준비할 시간 부여. 2. 순차적으로 면접실에 호출, 제시한 문항에 의거하여 구술면접 실시, 시간적 여유가 있기 때문에 학생의 답변에 추가적인 질문을 하여, 심층적으로 학생의 역량을 평가.
<영어영문학과> * 두 문제 중 하나를 골라 한국어로 답하시오(1-2). 1. 고교 평준화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시오. 2. 세계화와 민족화라는 현대사회의 상반된 흐름에 비추어 볼 때, 영어영문학은 국어국문학과 어떤 관계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를 서술하시오.
* Choose one item out of two and answer it in English(3-4). 3. If you are admitted into this department of English, what do you do want to do? 4. Select a typical Korean novel or any novel that you are familiar with and summarize the story in English. The summary should include the plot and highlight the overall message.
<일어일문학과> 문제1) 일본의 중류사회 생활상은 어떠한지에 대해 약술하시오.(200자 내외) 문제2) 서양의 계급사회와 비교하여 현재의 일본사회에 대하여 약술하시오.(200자 내외)
日本人の約九割までが、自分は中流だと思っているということです。大金持でもないがさりとて今日の食べものに困るほど貧乏でもない、国民の大多数がほどほどの生活をしているというわけです。 これは現在の世界では珍しいといわねばならないことです。世界一豊かな国アメリカでは家のない人々が厳しい路上生活を送っています。開発途上の国々では、多くの国民が飢餓線上の生活をしている一方、少数の特権階級の人たちが贅沢三昧の生活をしています。生活水準の高いヨーロッパの国の場合は、はっきりした階級社会で、ブルジョア階級と労動者階級とがきっちりと分かれています。 ある自民党議員が自慢気にいいました、「日本は平和でモノが豊かで、物価が安定していて、治安もよく、平均寿命も世界一だ」と。たしかに“豊かな日本”の享受者に国民の大多数がなっていて、それは富が公平に分配されているからです。戦後の日本の繁栄も、日本が基本的に非階級社会で、個人の努力がむくわれる社会であったからでしょう。もちろん自分を中流と思っている日本人の生活が働きすぎに、ウサギ小屋のようなマイホームと、決して本当に豊かな生活とはいえないものであるにせよ、国民のほとんどが人並みの生活を送れる中流社会であったのです。 だが今、こうした日本の中流社会がこわれつつあります。豊かな者がより豊かに、貧しい者がより貧しくなる階層化が進みつつあるのです。例えば従業員千人以上の大企業と百人未満の小企業では生涯賃金で倍以上、時間賃金で四割近くの差がみられます。こうした階層社会化現像をより進めずにおかないのが一九八九年四月より実施された消費税です。
Almost 90% of the Japanese think that they belong to the middle-class. So most Japanese are not very rich, but not very poor, either, and enjoy middle-class living standards. The large middle class in Japan has been formed thanks to fair distribution of wealth. In this society an individual's hard work pays, and that's one factor in Japan's post-war economic success. The quality of life of those self-claimed middle-class people is not really good, considering their extremely long working hours and rabbit-hutch-like houses. It is true, however that most Japanese can enjoy a “so-so"life. But, now, the Japanese middle-class is breaking up into two groups : the “new rich” and the “new poor”. The gap between the rich and the poor is widening. For example, an employee working for a large-scale company with 1,000 or more workers earns more than twice as much in his lifetime as an employee working for a small company with less than 100 workers. The consumption tax, which started in April, 1989, will inevitably accelerate the stratification of the Japanese society.
<일어일문학과> 인성 및 가치관 1. 본인 성격의 장단점에 대해 하나씩 말하고, 장점을 살리는 방안이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중 하나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해 보시오. 2. 중․고등학교에서 효과적인 제2외국어 수업(일본어 수업)을 위해, 자기 자신만이 그리고 있는 이상적인 수업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해보시오. 3. 인간사회에서 권위는 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4. 만약 북한과 미국간에 전쟁이 발발했다고 가정할 경우, 우리는 어느 쪽을 도와야 할 것인가?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5. 모든 일에 있어서 과정과 결과가 존재한다. 그 과정과 결과 중 어느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 보시오. 6. 자연의 장엄함을 접한 후의 감동과 오케스트라의 웅장한 음악을 접한 후의 감동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7. 상대방의 거짓말로 인한 배신감을 느꼈다.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중어중문학과(일반학생 및 농어촌학생)> ※ 다음에 대해 서술하고 이와 관련하여 구술고사 시 답변하시오. 1. 현대의 청소년들은 고전읽기를 즐겨하지 않는다고들 한다. 고전의 개념은 무엇이며, 청소년들이 고전을 즐겨 읽지 않는 이유와 즐겨 읽도록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본인의 견해를 밝혀 보시오. 2. 다음의 문장에 밑줄 친 한자의 독음을 적고 그 내용의 현대적 의의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孟子가 위나라의 왕을 만났다. 왕이 말씀하였다. “老人丈께서 不遠千里하고 오셨으니, 將次 우리나라를 이롭게 하시겠군요?” 孟子가 대답하였다. “왕께서는 何必 이로움을 말씀하십니까? 오직 仁義가 있을 뿐입니다. 왕께서 ‘어떻게 하면 우리나라를 이롭게 할까?’ 하시면, 官吏들은 ‘어떻게 하면 우리 집안을 이롭게 할까?’ 할 것이며, 庶民들은 ‘어떻게 하면 나를 이롭게 할까?’ 할 것입니다. 윗사람과 아랫사람이 서로 利益을 追求하면 나라가 危殆하게 될 것입니다.”
<철학과> 다음 7문항 중 2문항을 선택하여 서술하시오. 1. 철학자는 과학자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 2. 이미지가 지배하는 디지털 시대, 인문학의 역할은 어떠해야 하는가? 3. 다름은 곧 불평등을 의미하는 것인가? 4. 철학이 세상을 바꿀 수 있는가? 5. 종교적 믿음을 가지는 것은 이성을 포기한다는 것을 뜻하는가? 6. 인식론의 역사에서 제출된 중요한 두 패러다임은 경험론과 합리론이다. 인식론이 무엇이며, 경험론과 합리론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무엇인지 간략히 설명하시오. 7. 인간과 동물은 근본적인 본성에 있어서 다른가, 아니면 단지 피상적으로만 다르고 본질에 있어서는 동일한가? 즉 인간과 동물은 질적 차이를 가지고 있는가 아니면 단지 양적 차이만 가지고 있는가? 이러한 질문과 관련된 신학적 혹은 과학적 이론들 및 그 논거들을 간략하게 제시하고 자기의 입장을 정당화하시오.
<한문학과> 1. 한국한문학과 중국문학의 관계에 대하여 이야기하시오. 2. 자신의 인생관을 한자성어로 말하되, 그 유래와 의미를 밝히시오. 3. 다음 문장의 ( ) 안에 들어갈 우리말 독음은 한자어로, 한자어는 우리말 독음으로 쓰시오.
대개(1) 한자(2)를 연구(3)하는 데는 두 가지의 갈래가 있는 것으로 하나는 문장(4)의 解釋(5), 고전(6)의 講話(7) 내지 文獻(8)의 고증(9)이요 다른 하나는 오직 한자라는 문자의 발전을 탐구(10)하는 것이다. 狹義(11)로 보아 後者만이 한자의 연구라고 지칭(12)될 것이나 廣義(13)로 보아 前者까지를 包含(14)시키지 않을 수 없다. 中國人들은 벌써 오래 전부터 한자 연구에 착안(15)하여 이미 상당한 업적(16)까지 남기고 있으니 淸朝의 고증학파란 곧 그것이다. 물론 고증학파의 대상 삼는 바가 오직 한자 연구로 국한(17)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그 대상의 中心이 한자 연구에 놓여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일찍이 朝鮮에도 고증학파의 影響(18)을 받아서 그 方面의 학자가 없지 않았으니, 김추사(19)․정다산(20) 등 여러분을 들 수 있다. 물론 한자 연구에 관해서만 그분들의 노력(21)이 멀리 고증학파를 미치지 못할지는 모르지만 여하튼 朝鮮에 있어 한자 연구를 개시(22)하였다는 점으로는 그분들의 공로(23)를 결코 저버리지 못한다. 그러나 최근(24)에 이르러는 언어학(25)․성음학(26)․고고학(27) 등 가 科學의 도움을 얻어서 한자의 연구가 더 일 층 추진(28)되어 가지 않는가? 중국의 학자들을 위시하여 歐美(29)며 日本이며 各國의 학자들은 속속 새로운 연구를 발표(30)하고 있지 않은가? 모든 과학부문(31)에 걸쳐서 蕭條(32)하기 짝 없는 朝鮮이거니 한자의 연구라는 特殊(33)한 興旺을 이루기는 본래 어려운 일이다. 김추사나 정다산의 後裔(34)나마 없는 터이매 그 方面에까지 歐美와 일본의 학자를 뒤쫓아 따라가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흔히 우리의 碩學(35)․鴻儒(36)들은 조선의 한문을 가져 중국 이외의 第一과 같이 자긍자만(37)하는 傾向(38)이 없지 않되 그것은 구경 일개 偏見(39)에 지나지 못한다. 주역식 문장이나 한문 풍월(40)에 한하여 아직도 小中華의 面目을 保全하는지 모르되 그 科學的 연구에 이르러서는 歐美를 쳐다보기조차 어려운 형편이다. 그래도 그 뿐이라면 무엇이 대단하랴? 지금 우리는 좀더 딱한 경우를 당하고 있지 않은가? 오늘날 중국인의 한자음이 한당의 古音이 아니요 또 그로 보아 오늘날 우리의 한자음도 삼국시대(41)의 古音과 꼭 같다고 단언(42)하지 못한다. 음이 오직 그럴 뿐만 아니라 훈도 또한 그렇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역사가(43)들은 한자의 音과 訓을 쳐들어서 삼국시대의 사실을 揣肇臆測하기에 조금도 주저하지 않는다.
<고고인류> 1. 대학을 다니는 중이나 졸업을 하고 직업을 선택하는 경우 이를테면 경제적 전망 등 어떤 한 가지 고려 사항만이 아니라 그 외의 여러 가지 사항을 신중하게 따져 보게 될 것이며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 이유로 그 고려 사항이 다를 것이다. 자신의 경우 어떤 사항들을 각기 어떤 정도의 비중으로, 왜 그렇게 고려할 것인지를 서술해 보시오. 2. 중국을 통한 탈북자 수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어 외교문제화 되고 있다. 또 국내로 유입되는 탈북자의 숫자가 급격히 증대되면서 그들을 대하는 국민들의 정서와 태도도 변화하는 상황에서 그들의 정착과 적응에 따른 여러 문제점들이 야기되고 있다. 그런데 이는 시작일 뿐으로 앞으로 더욱 심각해질 것이다. 탈북자 문제에 대해 앞으로 예상되는 어려움과 그에 대한 대응 방안에 대해 생각되는 바를 기술하시오.
<국어국문학과> 1. 표준어 사정 원칙에 대해서 설명하고 비판하라. 2. 정체성이라는 관점에서 한국어와 한국문화의 관계(상관성)에 대해서 말해보시오 3. 1920년대 문학의 다양한 양상에 대해 설명하시오.
<노어노문과> 1. 오늘날 사회가 성숙해질수록 시민운동은 활발하게 전개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시민운동의 대표성 문제를 두고 이의를 제기하기도 한다. 과연 시민운동은 사회적 대표성을 갖는다고 생각하는가? 또 사회적 대표성을 갖지 못한 경우가 있다면 대표성 확보를 위한 전제는 무엇인가? 2. 우리는 왜 고전을 읽어야 하는가? 3. 문화는 세대와 공간에 따라 다양한 차이를 보인다. 서로 다른 문화는 갈등과 충돌을 일으키기도 한다. 문화의 다양성에 대해 논하고 이 다양한 문화요소들의 조화와 공존이 가능할 수 있는지, 또 그러기 위한 전제조건은 무엇인지 논하라. 4. 외국어의 학습은 실용적인 기능의 습득과 더불어 다른 문화에의 적극적인 접촉을 의미한다. 외국어 학습과 다른 문화와의 접촉이 우리에게 지니는 의미를 논하라. [사회과학대학] <정치외교학과> 1. 최근 들어 한국정치상황은 보수와 진보간의 대립구도가 심화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연출되는 원인과 함께 그 해소방안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2. 현재 이라크에 파병된 자이툰 부대의 파병기간을 2005년 12월 31일까지 1년 더 연장하는 문제를 놓고 정치권을 비롯하여 국민의 여론이 분분한 실정입니다. 이라크 파병기한의 연장에 대한 찬반 견해를 밝히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사회학과> 1. 오늘날 한국사회에서는 노부모와 기혼자녀들 사이에 세대적 관계에 한 가지 뚜렷한 변화가 관찰된다. 이 같은 여러 가지 관점에서 논의 될 수 있으나,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이들 두 세대간의 관계는 과거 상호의존적 관계로부터 오늘날은 상호독립적인 관계로 전환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 미국의 이라크 침공사태에 대하여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에서 설명해 보시오.
<지리학과> 1. 고속전철의 개통이 대구 등 영남지방의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나름대로 설명하여 보시오. 2. 우리나라에서 수도권으로 인구가 집중되는 원인을 진단하고 이와 같은 수도권 과밀화 현상에서 야기되는 그 해결 방안을 제시하여 보시오.
<문헌정보학과> 1. 나는 경북대학교 중앙도서관에서 근로장학생으로 일하고 있다. 어느 날 둘도 없는 친구 용준이가 찾아와 ○○○책이 꼭 필요한데 누군가 대출해 가서 볼 수가 없다고 한다. 용준이에게는 ○○○책이 다음주까지로 되어 있는 과제제출을 위해 지금 꼭 필요하고, 근로장학생으로 일하는 나는 이 책을 누가 빌려갔는지 쉽게 알 수 있다 도서관은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적시(適時)에 제공해야 된다는 면을 생각하면 ○○○책을 현재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연락해서 급한 사람이 있으니 가능하다면 반납해 달라고 말하고 싶지만,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이용해서는 안된다는 사서(司書) 윤리규정도 무시할 수가 없다. 용준이를 위해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2. 요즘 우리사회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세대간 갈등’ 현상에 대하여 우려하는 사람들이 있다. 우리사회에 ‘세대간 갈등’이 실제로 있는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세대간 갈등’ 현상의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해 보시오.
<심리학과> 1. 심리학은 어떤 과학인지 설명하십시오. 2. 심리학과를 지원하게 된 동기를 쓰십시오.
<사회복지학과> 1. 현재 한국사회는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여러 갈등에 직면하고 있는데 이러한 갈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2. 우리사회의 출산율 감소로 인해 예상되는 사회적 문제와 그 대책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신문방송학과> 1. 인터넷이 자신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얘기하고, 그것이 바람직한 것인지 아닌지 그 이유를 설명해 보시오. 2. 신문과 방송, 인터넷의 뉴스 중 어느 것을 선호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자연과학대학] <수학과> 1. 밑면의 반지름의 길이가인 원기둥 위의 두 점, 사이의 최단 거리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말하여 보라. 2. 중간값 정리의 기하학적 의미를 설명하고, 모든 실수 에 대하여 삼차방정식 는 적어도 하나의 실근을 가짐을 보여라.
답안) 1. 원기둥을 펼쳐 놓았을 때 원기둥 상에 대응되는 두 점을 있는 직선의 거리를 측정하면 됨. 2. 중간값 정리 : 함수 가 폐구간 에서 연속이고 일 때, 와 사이의 임의의 값 에 대하여 인 가 와 사이에 적어도 하나 존재한다. 풀이)
이고 임으로 중간값의 정리에 의하여 인 점이 존재한다. (답안) 1. (1) 중간값의 정리 : 폐구간 에서 연속인 함수 에 있어서 (또는 ) 이면, 인 가 와 사이에 적어도 하나 존재한다.
(2) 라 두면 이므로 충분히 큰 실수 이 존재하여 을 만족한다. 따라서 중간값의 정리에 의하여 인 가 과 사이에 적어도 하나 존재한다. 2. 이차곡선 표준형 : . (1) 직선 : . (2) 포물선 : 또는 . (3) 원(또는 점) : . (4) 타원 : . (5) 쌍곡선 : .
<물리 및 에너지학부> 1. 바닥에 공을 자유 낙하시키면 처음 높이까지 튀어 오르지 못한다. 이 때 공의 에너지 변화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2. 중간값 정리의 기하학적 의미를 설명하고, 모든 실수 에 대하여 삼차방정식 는 적어도 하나의 실근을 가짐을 보여라.
답안) 1. 처음에 공은 중력 위치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공이 낙하하면 중력 위치에너지는 운동에너지로 전환되고, 공이 바닥에 충돌하면 탄성 위치에너지로 전환된다. 이 때 일부의 에너지는 소리에너지와 열에너지로 전환된다. 2. 중간값 정리 : 함수 가 폐구간 에서 연속이고 일 때, 와 사이의 임의의 값 에 대하여 인 가 와 사이에 적어도 하나 존재한다. 풀이)
이고 임으로 중간값의 정리에 의하여 인 점이 존재한다.
<화학․생물학과군> 1. 급속한 경제 성장을 이루어 온 지난 수십년 동안 생태계의 평형이 교란되고, 여러 가지 환경오염으로 인해 오늘날 우리는 먹고, 마시고, 숨쉬는 것까지 걱정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환경오염 중 토양오염과 수질오염의 원인, 그로 인한 피해 및 개선방안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2. 비료의 주원료인 암모니아는 질소와 수소를 1:3으로 반응시켜 제조한다. 이 반응은 발열반응이나 반응속도는 느리다. 이 반응에서 반응 온도가 생성물의 양과 반응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암모니아를 빠르게 대량생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라.
<답안> 1) (1) 원인 토양오염 ; 농약, 제초제, 비료, 산성비, 폐비닐 등 수질오염 ; 생활하수, 공장폐수, 축산폐수, 폐광산 침출수등 피해 농작물의 직접적 피해 및 곡물 농축에 의한 가축과 사람의 피해 토양미생물 제거-토양 척박 해충뿐 만 아니라 천적까지 제거하여 생태 균형 파괴 부영양화 - 미생물 증가 - 산소고갈 - 어류 등 수서생물 피해 조류(식물플랑크톤)의 증식에 의한 적조, 녹조 발생 - 독성 조류에 의한 직접적인 피해, 먹이연쇄를 통한 농축현상에 의한 피해 (2) 개선 방안 법률적 규제 유기농법 및 친환경 농법 개발을 통한 생태계 보호 개인 및 가정에서 자원절약(물, 음식물.....) 2)(1) 발열반응이므로 반응온도를 높이면 생성물의 양이 감소한다. (2) 그러나 높은 온도에서는 더 많은 분자들이 반응에 참가하므로 반응속도는 증가한다. (3) 촉매를 이용하면 온도를 높이지 않고도 반응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어 대량생산이 가능하다.
<지질학과> 1. 지구상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지질학적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기작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로 인하여 일어나는 현상의 예를 들어보시오 2. 지구의 역사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상대적인 연령과 절대적인 연령을 알아내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답안) 1. 지구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지질학적인 현상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기작은 판구조운동이며 이러한 판구조 운동은 각기 판과 판의 상대적인 운동 방향에 따라서 3가지 경계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경계에서는 다양한 지질학적 현상이 일어나며 지진, 화산활동, 조산운동, 퇴적운동 등이 대표적인 예다. 2.절대적 연령측정은 방사성 동위원소를 이용하며 이는 기본적으로 방사성 동위원소가 붕괴하며 다른 원소로 바뀌는데 걸리는 반감기를 이용하는 것이고 상대적인 연령은 기본적으로 층서대비를 통하여 이루어지며 추가적으로 화석 및 암상, 퇴적구조 등을 이용하여 암석의 상대적인 순서를 밝힌다.
<통계학과> 1. 어느 버스 정류장에서 매시 0분, 15분, 35분 각 1회씩 버스가 발차한다. 한 사람이 우연히 이 정거장에 와서 버스가 발차할 때까지 기다리는 시간의 기댓값을 구하여라. 2. 어느 학교의 수학 과목 시험에서 중간고사 성적은 평균 점수가 75점, 표준편차가 5점이고, 기말고사 성적은 평균 점수가 70점, 표준편차가 10점 이었다. 철수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에서 같은 90점의 성적을 받았다. 철수의 중간고사 점수와 기말고사 점수를 표준점수로 계산하여 비교하여라. 여기서, 표준점수는 평균이 100점, 표준편차가 20점이 되도록 성적을 변형시킨 값이다. (답안) 문제 1. 이 사람이 도착한 시각이 분이라 하면, 는 0에서 60까지의 값을 취할 수 있으며, 우연히 이 정거장에 온다고 했으므로 의 확률밀도함수는 이다. 이 사람이 분에 왔을 때 기다리는 시간 는 이므로, 의 기대값은 = = 즉, 기다리는 시간의 기대값은 10분 25초이다. 문제 2. 철수의 중간고사 성적 90점의 표준점수는 (점) 이고, 철수의 기말고사 성적 90점의 표준점수는 (점) 이다. 따라서 표준점수로 비교할 때, 철수의 중간고사 성적이 기말고사 성적 보다 20점이 높다
<생명공학부․수의예과> 1. 모든 생명체는 기본단위인 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생물체가 행하는 모든 생명현상은 궁극적으로 세포 수준에서 일어나고 있다. 세포 내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생명현상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우리 몸의 세포를 구성하는 4가지 거대분자(macromolecule)들은 어떤 것이며 이들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답안) 문제 1 : 성장, 분열, 물질대사, 유전, 자극과 반응 등. 소화와 흡수(입, 식도, 위, 소장), 호흡(외호흡:가스교환/내호흡;ATP), 신경(감각, 운동), 물질운반(순환계:심장; 혈액), 내분비(호르몬조절), 신경계(중추신경/말초신경), 배설(신장), 생식(정자/난지; 수정(유성생식):무성생식)과 발생, 면역, 분열(체세포분열/감수분열), 광합성(빛에너지를 이용한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핵산 등 합성). 문제 2 : 1. 핵산: 염기, 당, 인으로 구성된 폴리머로 DNA와 RNA가 있음 - DNA: 핵속에 주로 있으며 유전정보를 가지고 있음 - RNA: 유전정보의 발현에 관여하며 DNA--> RNA--> 단백질의 순서로 유전자 발현이 일어남 2. 단백질: 아미노산의 폴리머로 효소단백질과 구조단백질 등이 있음 -효소: 각종 대사작용 및 조절작용에 관여함 -구조단백질: 세포의 골격을 유지하는데 필요함 -이외에도 막단백질 등이 있음 3. 지질: 세포막을 구성하거나 에너지 저장 등에 쓰임 4. 글리코겐: 당의 폴리머로서 에너지 저장에 쓰임
<천문대기과학과> 1. 북반구 온대 저기압에 동반된 온난전선과 한랭전선의 특징 및 일기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쌀쌀한 봄날 햇볕을 쬐어 몸을 따뜻하게 하는 병아리들을 생각해보자. 병아리의 피부 세포들을 데우는 에너지는 원래 어디서 어떤 과정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며, 이 에너지는 만들어진 곳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병아리 피부 세포를 이루는 분자들에 전달되는 지를 설명하시오.
(답안) 답 1. (1) 온난전선 - 정의: 따뜻한 기단과 차가운 기단이 접하였을 때, 따뜻한 공기가 차가운 기단의 공기를 밀고 올라가면서 두 기단의 경계에 전선면이 생기고 이들이 지표에 접한 곳을 전선이라 함 - 한냉 전선보다 선행하여 동진: ~25 km/h - 폭: 30~50 km / - 기울기: 1/300 - 강우: 전선의 전면에 약한 비 - 동반된 구름: 층운형 구름( Ci, Cs, As, Ns, St ) - 일기도에서 표시: 붉은색, 반원 - 통과 전후의 지상 일기: 바람=남,남동 -> 남서, 온도=한냉->온난 (2) 한냉전선 - 정의: 따뜻한 기단과 차가운 기단이 접하였을 때, 차가운 기단의 공기가 따뜻한 기단의 공기 아래로 파고들어서 두 기단의 경계에 전선면이 생기고 이들이 지표에 접한 곳을 한냉전선이라 함 - 온난 전선보다 후행하여 동진: 45 km/h - 폭: 30~50 km / - 기울기: 1/50 - 강우: 소나기성 강우, 전선 (전)후면에 강우 - 동반된 구름: 적운형 구름( Ci, Cs, Cb, Ac ) - 일기도에서 표시: 푸른색, 삼각형 - 통과 전후의 일기: 바람=남서->북서, 온도=온난->한냉, 기압=통과후 상승 답 2. : 이 에너지는 원래 태양 중심부에서 수소들의 핵융합 반응에 의해 만들어진다. 여기서 발생한 에너지들은 광자의 형태로 흡수와 방출을 거쳐 태양 표면까지 빠져나오거나 태양 내부 기체들의 대류에 의해 태양 표면에까지 이르게 된다. 태양 표면에서 다시 만들어진 광자는 우주 공간을 가로질러 지구 대기를 통과해서 병아리의 피부 세포에 도달한 후 세포를 이루는 분자들에 흡수되어 온도를 높여준다.
[경상대학] <경영학부> 1) 경영학부를 졸업한 후의 진로계획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4년 동안의 학업계획을 설명하시오 2) 한국 사회의 반기업 정서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이야기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이 무엇인지 설명해 보시오.
<경제통상학부> 1) 한국경제의 강점과 약점을 설명하시오. 2) 빈부격차 문제에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귀하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법과대학] <행정학과> 1. "woman without her man is a savage" 라는 문구에 다음과 같이 구두점을 붙였다. 각 문장의 의미는? A. Woman! Without her, man is a savage. B. Woman, without her man, is a savage. 2. 다음 글은 유모어이다. 무엇이 재미있는가? The wall between Heaven and Hell broke down. A saint of the Heaven appeared at the broken wall and called to a devil of the Hell. "Hey, Satan, it's your turn to fix the wall this time." "Sorry," replied the devil. "We are too busy to worry about fixing a mere wall." "Well, then," growled the saint, "I have to sue you for breaking our agreement." "Oh, yeah," said the devil, where are you going to find a lawyer?" 3. 다음 글을 번역하라. My family was by no means well-to-do when I was born, and many decades were to pass before my father felt he was standing on firm ground. For as long as I remember my parents had to struggle with heavy financial problems that overshadowed my entire youth. 4. 요즈음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장래 직업들 중 공무원이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1)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현재 우리 사회의 현실에 비추어 설명하시오. 2) 이렇게 젊은 인재들이 공직에 몰리게 되면 국가의 차원에서 어떠한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법학부> 1. 우리나라에 있어서 국회(國會)의 권한 2. 최근“ 공무원들에게도 노동3권 중에 하나인 단체행동권이 보장되어야 한다 는 주장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설명해 보시오 [전자전기컴퓨터학부] 1. 의 답을 말하시오. 또한 1. 의 그래프를 그리고 이 그래프를 미분한 다음, 답과 일치 하는지 확인하고 설명하시오. 2. 전기 에너지는 수력, 화력, 풍력, 태양열, 원자력 발전 등을 통하여 얻을 수 있다. 이중 수력, 화력 및 원자력 발전방식에 대하여 각각의 에너지 변환과정을 기술하고 장단점을 설비, 운용, 환경적인 관점에서 비교 설명하시오. 3. 아래 그림과 같이 저항 R1과 R2가 직렬로 연결된 회로에 전압 E가 인가되어 있다. 이러한 회로에서 각 저항에서 소모되는 전력은 (전압)2/저항 [Watt]으로 표현 된다. 가) 아래 회로에서 R1과 R2에서 소모되는 전력의 합 P를 E, V, R1, R2를 이용하여 표현하라. 나) 위에서 구해진 P의 표현식을 사용하여 dP/dV=0 이 되는 V값을 구하라. 다) 전압 V가 dP/dV=0을 만족한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설명하시오. E V R1 R2 + - E-V - + 라)
[공과대학] <환경공학과> 1. 우리가 수돗물을 마시고 있는데, 깨끗한 수돗물을 마시기 위하여 우리들은 어떤 노력을 하여야 할까. 2. 물속의 유기물이 미생물에 의하여 분해되는 것이 1차 반응으로 이루어진다면 시간에 따른 유기물 농도의 변화는 어떻게 될 것인가.
<기계공학부, 재료공학군> 1. computer(컴퓨터)에 쓰여지는 신소재에 대해 언급하시오 2. 태양에너지가 물에 에너지를 주어 수력 발전소의 댐으로 모이게 되었고, 궁극적으로 자동차 제조회사의 모터구동 로봇에 의해 기계적 에너지로 사용되었다. 태양에너지로 부터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한 이 과정을 단계적이며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응용화학과, 화학공학과, 고분자공학과, 염색공학과> 1. 최근의 이공계 기피 현상의 배경과 원인을 진단하고,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처방을 제시하시오. 처방제시는 1) 교육기관; 2)기업; 3) 정부 및 사회차원에서의 대처 방안으로 나누어 제시할 것. 2. 유전자 조작이 제시해 줄 수 있는 미래 과학의 상상도를 그려보고, 그 빛과 어두움에 대해서 평가해 보시오.
<컴퓨터공학과> 1. 어떤 TV 프로그램에서 출연자에게 승용차를 선물로 주려고 한다. 무조건 주는 것이 아니라 세 개의 보이지 않는 문 앞에서 승용차가 있는 문을 맞혀야 한다. 세 개의 문이 있고, 그 중 하나의 문 뒤에는 승용차가, 나머지 두 개의 문 뒤에는 염소가 있다. 출연자가 이 중 승용차가 있는 문을 선택하면 승용차를 받을 수 있지만, 염소가 있는 문을 선택하면 아무 것도 받지 못한다. A, B, C 세 개의 문 중에서 출연자가 A를 선택하였다고 가정하자. B와 C 중에 적어도 한 문에는 염소가 있다. 어디에 염소가 있고 어디에 승용차가 있는지 미리 알고 있는 진행자는 B와 C 중에서 염소가 있는 문을 열어 출연자에게 보여주고 원래 선택 A를 고수할 것인지 아니면 선택한 문을 바꿀 것인지 물어본다. 이 때 어느 쪽이 더 유리할까? 둘 중 하나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2. 현재 대한민국에 있는 주유소의 수는 몇 개라고 생각하는가? 생각하는 근사치를 쓰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3. A, B, C, D라는 이름의 학생들이 달리기 경주를 한다. 경주를 하기 전에 학생들 각각 이 경주의 결과를 다음과 같이 예측했다. A는 B가 1등을 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B는 D가 꼴찌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C는 A가 3등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D는 A의 예측이 맞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실제로 달리기 경주를 한 결과 같은 등수의 학생들이 없었고, 모든 학생들이 1등-4등 중의 한 등수로 달리기를 마쳤다. 그리고, 위의 4가지 예측 중에서 한 가지 예측만 맞았으며, 그 예측은 1등인 학생이 한 예측이었다고 하자. 이때, 1등부터 4등에 해당하는 학생의 이름들을 순서대로 쓰고,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건축학부, 토목공학과> 1) 국가의 경제발전을 고려한다면 국토개발은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 그러나 국토개발은 환경파괴를 일으킬 수 있다는 문제와 상충된다. 국토개발과 환경보전을 어떠한 입장과 기준에서 바라보고 결정해야 할 것인가? 2) 미래사회를 대비한 바람직한 엔지니어의 자세는?
[농업생명과학대학] <응용생명과학부> 1. 농산물시장 개방을 어떻게 생각합니까? 2. 안전한 농산물 소비가 늘어나는 이유?
<농업토목공학과> 1. 우리나라 농촌개발 방안에 대하여 설명 하여라 2. 농업토목분야가 우리나라 농촌발전에 기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여라
<천연섬유학과> 1. 왜 천연섬유학과에 지원하게 되었는가? 2. 쌀 시장 개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임학과> 1. 숲이 인간에게 주는 혜택 2. 임학․임산공학군에 지원한 동기와 입학 후의 계획
<임학․임산공학과군> 1. 지구 환경 문제에 대한 의견 2. 화석자원 고갈에 따른 대체 에너지 자원 확보 방안
<농업경제학과> 1. 2004년 11월 19일 서울에서 개최된 농민대회에 대한 학생의 생각을 적으시오. 2. 졸업 후 직접 농업경영을 할 의향이 있습니까? ‘예’ 또는 ‘아니오’로 대답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생명식품공학부> 1. 인간복제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논하시오. 2. 농산물 수입자유화 정책의 파급 효과와 대체방안을 논하시오. 3. 전통식품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조경학과> 1. 생활쓰레기의 감량화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주 5일제 시행이 여가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지구 온난화의 원인과 우리가 할 수 있는 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생물산업기계공학과> 1. 생물산업기계공학과는 무엇을 공부하고 연구하는 학과입니까? 2. 경북대에 입학을 하면 어떻게 대학 생활을 할 것이며, 졸업 후 사회에 진출 방향에 대한 계획을 쓰시오. [사범대학] <교육학과> 1. 자신이 교육학과를 졸업한 후의(교사인 경우는 어떤 과목 전공)와 그 진로를 택하는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2. 왕따를 당하는 아이와 왕따를 시키는 아이의 차이와 왕따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설명해 보세요.
<국어교육과> 1. 국어교사가 갖추어야 할 구비조건 세 가지를 제시하고 그 까닭을 밝히시오. 2. 언어 순화의 정의와 필요성을 밝히시오. 3. 1930년대 모더니즘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이에 해당되는 작가와 작품을 개괄적으로 기술하시오.
<영어교육과> 1. Put the following passage into Korean. Modern society has a enormous appetite for energy! Industry requires a constant, reliable and, preferably, inexpensive supply of electrical energy in order to be able to produce the goods which developed nations demand. Technological innovations have accelerated the need for efficient energy transfer on a massive scale. The growing worldwide demand for electricity has contributed to a number of environmental problems; GLOBAL WARMING is an issue explored elsewhere in this series of science and technology units. In addition, nations that are unable to meet their demand for energy through the conventional sources of coal, oil and natural gas, are increasingly exploring renewable sources as alternatives.
2. Put the following passage into English. 십대들의 반항은 종종 상징적이다. 십대들은 성인처럼 보이기를 원하고 친구들에게 감명을 주기를 원한다. 만약 부모님들이 자신들의 행동에 찬성하지 않으면 그들의 행동은 종종 더 나빠지고 따지는 것이 보통이다. 십대들은 자신들의 행위에 대한 어른들의 제한을 의도적으로 거부하여 자신들이 홀로서기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수단으로 삼는다. 십대들이 혼돈스러워하는 것은 자신들은 육체적으로는 성인들의 세계에 속하지만 여전히 성인이 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을 여전히 할 수 없기 때문이다.
3. Choose some of the following phrases, and write an English paragraph (within 50 words) describing yourself. 1. I am a person who -------------------------------------------- 2. I am happiest when -------------------------------------------- 3. I would like to be -------------------------------------------- 4. One thing I can do well is ------------------------------------ 5. Something I'd like to do well is ------------------------------ 6. A friend can count on me to ----------------------------------- 7. I like people who --------------------------------------------- 8. I'm proud of myself when -------------------------------------- 9. In ten years I ------------------------------------------------ 10. One thing I like about myself is ------------------------------ 11. The person I admire most is ----------------------------------- 12. My favorite pastime is ---------------------------------------- 13. It's really fun to --------------------------------------------- 14. If I were given a lot of money, I 'd -------------------------- 15. Right now, I feel --------------------------------------------- 16. One of my strongest point is ---------------------------------- 17. If I could have a wish come true, I'd wish for ---------------- 18. If I could become a student in this department, I'd ------------ 19. The purpose of education is ----------------------------------- 20. A good teacher is someone who -------------------------------- 21. A good student is someone who -------------------------------- 22. The best way to learn English is ------------------------------- 23. The best way to teach English is ------------------------------
<독어교육과> 1.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독어교육과에 입학하게 되면 가장 하고 싶은 일은? 2. 독일어로 간단한 자기소개를 할 수 있는가? 3. 최근에 읽은 독일 문학작품이나 독일영화가 있다면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는가? 4. 자기 자신에게 가장 소중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불어교육학과> 1. ① 대학에서 프랑스와 프랑스어에 관해 공부할 계획을 구체적으로 말하고 ② 자신의 대학 공부와 관련지어 졸업 후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도 말하시오. 2. 흔히 프랑스를 문화의 나라 또는 문화선진국이라 일컫는데, ① 이 말은 어떠한 의미인지 문화의 개념과 함께 설명하고 ② 우리나라도 문화 선진국으로 나아가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말해 보시오.
<역사교육전공> 다음의 문항 중에서 2문항을 선택해 약술하시오. 1. 조선시대의 정치기구에서 ‘삼사(三司)’란 어떤 기구를 말하며, 어떤 기능을 가졌는지를 설명하시오. 2. 19세기에 전국적으로 일어난 농민봉기의 원인 가운데 하나로 삼정(三政)의 문란을 들 수 있다. 여기서 삼정(三政)이 무엇인지를 말하고, 문란한 실상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3. 중국 대운하의 중요성에 대해서 논하시오. 4. 18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산업혁명은 증기기관과 같은 기계의 발달, 교통과 통신의 발달, 도시의 확대, 부의 총체적 증가와 같은 변화를 가져왔으나 반면 많은 문제를 야기하였다. 다음의 문제들을 당시의 상황과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가. 도시문제 나. 어린이와 여성의 노동문제 다. 실업문제 라. 정치문제
<지리교육전공> 1. 우리나라의 고위평탄면 지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농업적 토지이용을 「튀넨」의 농업입지론에 의거하여 설명하시오.
<일반사회교육전공> 1. 최근 서울의 일부 사립대학에서 고교등급제를 실시했다고 해서 논란이 일었던 적이 있다. 고교등급제에 대한 반론(反論)을 논리적으로 제시해 보시오. 2. 법치주의가 잘못 실천되면, 이른바 ‘합법적 독재’가 나타나기 쉽다. 여기서 오늘날 요청되고 있는 실질적 법치주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윤리교육과> 1. 우리 사회에서 가장 소외되고 있는 부류의 사람들은 누구이며, 이들에 대한 적절한 대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 인권 침해 국가에 대해 다른 국가가 간섭하는 것은 정당한가, 아니면 내정 간섭인가?
<수학교육과> 1. 이항정리의 등식 (1) (1 + x)n = nC0 + nC1 x + nC2 x2 + … + nCn xn 의 양변에 x=1을 대입하면 등식 (2) nC0 + nC1 + nC2 + … + nCn = 2n 을 얻는다. 등식 (2)가 성립함을 설명하는 다른 방법을 고안하고 서술하라. 2. 남자 9명, 여자 7명이 있다. 이 중 5명을 뽑되 남자 3명이 반드시 포함되게 뽑는 방법수를 구하라고 하는 문제에 대하여 철수는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철수의 답 : 9C3 × 13C2 = 84 × 78 = 6552 철수의 답이 옳으면 그 이유를 설명하고, 옳지 않으면 옳지 않음을 비판하고 옳은 풀이과정과 답을 서술하라. 3. 공간상에 두 점 A =, B =와 평면 P : px+qy+rz+s = 0가 주어졌다. (1) 점 A와 B가 평면의 같은 편에 위치하는지 아니면 서로 반대편에 위치하는지를 어떻게 판별하는가? (2) 평면 P 상의 점 C를 어떻게 잡으면 선분 AC의 길이와 BC의 길이의 합이 최소가 되겠는가? (3) A = (3,1,1), B = (1,0,3), P : x-y+z=0 일 때 위의 (1),(2)를 계산해 보라.
<물리교육> 1. <광학> 한쪽은 평면이고 나머지 한쪽은 반경이 큰 곡면으로 이루어진 원형 유리판이 있을 때, 이 유리판을 곡면 부를 아래로 하여 완전 평면 유리에 올려놓고 단색광을 쬐어 주면 간섭무늬가 생긴다. 1) 이 때 간섭무늬의 모양은? 2) 원형 유리판의 곡면 중심을 연필로 눌러주면 간섭무늬는 어떻게 변하나? 이 무늬는 유리판이 볼록일 때와 오목일 때 간섭무늬의 변화에 차이가 있는가? (압력을 주면 렌즈가 어느 정도 수축한다고 가정하자.) 1. <광학> (답) 일정한 높이차 간격으로 같은 밝기의 무늬가 생긴다. 따라서 일정한 높이 간격 선들과 곡면이 만나는 점에 띠가 생기므로, 1) 동심원 모양, 무늬 간격이 가장자리로 갈수록 촘촘해 진다. t=(m+1/2)(λ/2) 2) 볼록 : 동심원 무늬 직경이 증가한다. 오목 : 동심원 무늬 직경이 감소한다.
2. <역학> 기록타이머를 이용하여 추가 떨어지는 동안에 찍힌 타점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중력가속도를 측정하는 실험을 하였다. 추의 무게를 달리하였더니, 아래와 같이 중력가속도의 값이 다르게 나왔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 원인이 무엇인지 말해 보시오. 추 무게(g) 50 100 200 300 400 500 600 중력가속도(m/s) 6.85 8.50 9.78 9.77 9.79 9.81 9.80
2. <역학> (답) 추의 무게가 적을수록 중력가속도의 값이 적게 나오는 이유로 가장 큰 것은 타이머와 종이테이프의 마찰 때문이다. 타이머의 대부분이 타점식(기계식)이어서 점을 찍을 때 마찰이 많이 발생하는데, 추의 무게가 가벼우면 이 마찰의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
3. <핵물리학> 원자로(원자력 발전)와 원자 폭탄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아는 대로 설명하시오. 3. <핵물리학> (답) 공통점: 핵분열 반응을 일으켜서 방출되는 에너지를 이용한다는 측면에서는 원자력발전이나 원자폭탄의 원리는 같다. 차이점: 우라늄에는 핵분열이 일어나는 우라늄-235와 핵분열이 일어나지 않는 우라늄-238이 있다. 자연계에 존재하는 천연우라늄에는 우라늄-235가 0.72%밖에 없고 나머지는 우라늄-238로 되어 있다. 원자폭탄은 핵분열이 잘 일어나는 우라늄-235를 90%이상 고농축한 것을 사용한다. 하나의 중성자가 우라늄-235에 충돌하면 원자핵이 2개로 쪼개짐과 동시에 평균 2.5개의 중성자가 나온다. 이렇게 핵분열에 의하여 나온 중성자가 다시 다른 우라늄-235에 부딪쳐서 핵분열을 일으키면 다시 2.5개의 중성자가 나옵니다. 이렇게 한꺼번에 연쇄적으로 확산되는 핵분열 반응의 원리를 이용한 것이 원자폭탄이다. 반면 원자력발전의 경우에는 에너지를 장기간 조금씩 발생시켜야 하므로 여기에 쓰이는 연료는 우라늄-235가 겨우 2%에서 5%정도밖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나머지는 우라늄-238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라늄-238은 핵분열 반응을 일으키지 않을 뿐 아니라 중성자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또 원자로 내에는 제어봉이라는 것이 있어 원자로 속에 있는 중성자가 항상 일정한 수치로 유지되도록 자동적으로 조절 한다
<물리교육> 1. <광학> 한쪽은 평면이고 나머지 한쪽은 반경이 큰 곡면으로 이루어진 원형 유리판이 있을 때, 이 유리판을 곡면 부를 아래로 하여 완전 평면 유리에 올려놓고 단색광을 쬐어 주면 간섭무늬가 생긴다. 1) 이 때 간섭무늬의 모양은? 2) 원형 유리판의 곡면 중심을 연필로 눌러주면 간섭무늬는 어떻게 변하나? 이 무늬는 유리판이 볼록일 때와 오목일 때 간섭무늬의 변화에 차이가 있는가? (압력을 주면 렌즈가 어느 정도 수축한다고 가정하자.) 2. <역학> 기록타이머를 이용하여 추가 떨어지는 동안에 찍힌 타점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중력가속도를 측정하는 실험을 하였다. 추 무게(g) 50 100 200 300 400 500 600 중력가속도(m/s) 6.85 8.50 9.78 9.77 9.79 9.81 9.80 추의 무게를 달리하였더니, 아래와 같이 중력가속도의 값이 다르게 나왔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 원인이 무엇인지 말해 보시오. 3. <핵물리학> 원자로(원자력 발전)와 원자 폭탄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아는 대로 설명하시오.
<화학교육전공> 문제1) 어떤 반응에 대한 평형상수를 간단히 설명하고, 평형상수를 바꾸기 위한 조건을 제시하여라. 문제2) 다음 그림의 현상에 대해서 옳은지 그렇지 않은지를 말하고, 이 현상에 대해 설명하시오.
문제3)(가) 컬러 모니터나 TV를 자세히 보면 파란색, 녹색, 빨간색의 빛을 내는 형광 물질이 스크린 뒤에 배열되어 있고 이 세 가지 빛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색들을 볼 수 있게끔 한다. 이러한 컬러 모니터나 TV가 가능한 것은 파란색, 녹색, 빨간색이 빛의 삼원색이기 때문이다. 파란색, 녹색, 빨간색이 빛의 삼원색인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여라. (나) 보라색의 빛을 우리가 직접 볼 때는 보라색의 빛이 우리 눈에 도달하지만 TV를 통하여 볼 때는 파란색, 녹색, 빨간색의 빛들이 우리 눈에 도달하게 되고 우리는 보라색으로 인식하게 된다. 어떻게 같은 색으로 인식하는지를 설명하여라.
<과학교육학부생물교육> 1. 식사 후 신경계, 소화계, 내분비계, 순환계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설명하시오. 1) 신경계 : 음식이 위에 들어오면 부교감신경이 작용하여 위의 운동과 위액 분비가 증가. 또한 차례로 소장에서의 장 운동과 장액 분비도 증가한다. 2) 소화계 : 1) 위-펩시노겐과 염산 분비. 염산의 작용으로 펩시노겐이 펩시으로 활성화. 2) 소장-장액 분비, 이자액 분비, 담즙 분비. 장액과 이자액의 소화효소에 의해 소화 완료. 이자액의 중탄산염에 의해 산성 유미즙의 중화. 담즙에 의한 지방 소화 촉진. 소화가 완료된 영양소의 흡수 (포도당과 아미노산은 모세혈관을 통해 간문맥을 지나 간으로, 지방산과 글리세롤은 유미관으로 이동.)장 근육에 의한 연동운동과 분절 (섞임) 운동. 3) 대장 - 주로 물의 흡수가 일어남. 대장균에 의한 비타민류 합성. 3) 내분비계 : 흡수된 포도당에 의해 혈당량이 증가하게 되면 인슐린의 농도가 증가하여 간에서 글리코겐으로 저장. 4) 순환계 : 소화계가 활성화되는 것을 돕기 위해 소화계로 가는 혈류량 증가.
2. 겸형 적혈구 빈혈증이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이며, 겸형 적혈구 빈혈증과 말라리아와의 상관성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겸형 적혈구 빈혈증은 헤모글로빈 이상으로 생기는 유전병이다. 이 유전병에 걸린 환자의 적혈구는 혈액 내 산소 농도가 낮을 때 낫 모양이 된다. 낫 모양의 적혈구는 산소를 정상적으로 운반하지 못해 심한 빈혈증을 일으키거나 서로 엉겨서 모세혈관을 막아 조직을 손상시키기도 한다. 겸형 적혈구는 헤모글로빈의 β-사슬을 구성하는 146개의 아미노산 중에 여섯 번째 아미노산인 글루탐산이 발린으로 교체된 경우에 나타난다. 이것은 11번 염색체에 위치한 글로빈 유전자의 염기 서열에 이상이 생겼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겸형 적혈구 빈혈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정상인에 비해 살아가기 어렵기 때문에 대립유전자의 빈도가 낮다. 그러나 말라리아 원충이 번성하여 사망률이 높은 지역에서는 그 빈도가 높게 나타난다. 겸형 적혈구 빈혈증 유전자를 가진 사람은 말라리아에 대한 내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3. 동물과 식물은 형태와 생리, 기능적인 면에서 생명현상을 영위함에 많은 차이가 있다. 이들 동식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세포수준에서 개체수준까지 비교 설명하시오. 자연계에 무제한으로 존재하는 무기물을 유기물로 바꾸는 것은 식물의 주된 기능이다. 이때 유기물을 태양의 빛에너지를 이용하여 전화하므로 모든 생물의 에너지원은 태양광에 유래한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태양의 빛 에너지를 이용하여 유기물을 합성하는 광합성은 식물의 엽록소에 의해서 수행되므로 이들은 무기 영양생물 또는 독립영양 생물이라 하고 이들이 생산하여둔 유기물을 다시 섭취하는 유기/종속영양생물에 해당되는 것이 동물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식물은 태양광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생육이 가능하며 동물은 식물이 있는 곳까지 가기 위한 이동수단을 부여받아 동물로써 살아간다. 태양광의 에너지를 흡수하기 위하여 엽록체를 가지며 또 견고한 세포벽 층이 있는데 비해 동물은 이러한 세포소기관이 없다. 개체 수준에서 대부분의 식물은 일정시간 외기온도에 영항을 받으므로 1년초, 다년초로 나뉘어 지나 평균적으로 동물보다 훨씬 더 장기간 생존하는 경우가 많으며 동물은 제한된 수명을 갖고 태어난 후 일정한 삶을 유지한다. 또 종족번식 기능 면에서 수정, 발생, 출생면에서도 다양한 차이를 나타내며 진화되어 왔다.
<지구과학교육전공> 1. 지구환경의 구성 요소인 대기권, 수권, 암권 및 생물권은 서로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 한 가지 예를 들어 지구환경을 구성하는 각 권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지구환경의 물질 순환 중에서 탄소의 순환을 설명하시오 3.암석의 상대연령을 결정하는데 쓰이는 원리를 쓰시오 4. 판구조론에서 판이 움직이는 원리를 설명하시오
<가정교육과> [문제 1] 효과적인 의사소통방법을 제시하고, 이 중에서 특히 “나” 전달법과 비교했을 때 자신과 부모가 주로 사용해 왔던 의사소통방법의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해 보시오.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 말하는 상대방 가까이 서거나 앉아서 말한다. 다정한 눈으로 쳐다보면서 이야기 한다. 상대방이 말한 것에 대한 반응을 보인다. 상대방이 말하는 것에 집중하고 다른 생각을 하지 않는다. 상대방이 말을 끝낸 후에 자신의 생각을 말한다. 상대방의 몸짓에 주의하여 듣는다. 나 전달법을 사용하여 말한다. “나” 전달법 “나”를 주어로 하는 대화법의 예를 들고, 자신의 대화방법과 비교하여 문제점을 제시한다.
[문제 2] 한국인을 위한 식사지침을 설명하고, 아침식사를 꼭 해야 하는 이유를 기술하시오. 한국인의 식사지침 ⇒ 1.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먹자. 2. 정상 체중을 유지하자. 3.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자. 4. 지방질은 총 열량의 20% 정도를 섭취하자. 5. 우유를 매일 마시자. 6. 짜게 먹지 말자. 7. 치아 건강을 유지하자. 8. 술, 담배, 카페인 음료 등을 절제하자. 9. 식생활 및 일상생활의 균형을 이루자. 10. 식사는 즐겁게 하자.
아침식사를 꼭 해야 하는 이유 ⇒ 전국 초․중․고생 7천6백98명을 조사한 결과 아침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학생은 초등 학생 60%, 중학생 55.6%, 고등학생 58.2%이며, 주로 ‘시간이 없어서’ 아침을 못 먹는 것으로 밝혀졌다. 아침 식사와 학업 성취도, 체력과 상관관계를 보면 매일 아침 식사를 하는 학생이 그렇지 못산 학생에 비해 학업이나 행동문제, 불안, 공격성이 덜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끼 식사는 활동 에너지의 근본인 만큼 하루 세끼를 챙겨 먹어야 균형 잡힌 활동을 할 수 있다. ‘뇌세포는 포도당이 에너지 공급원’ 이며 아침을 거르게 되면 전날 저녁 식사-다음 날 점심까지 15-16시간 동안 영양 공급이 안 된 상태라 기능이 떨어질 수 있다. 또한, 장시간 저혈당 상태에서 점심에 과식을 하면 고혈당이 되면서 대량의 인슐린을 필요로 하게 되고 이를 분비하는 췌장에 부담을 주면서 당뇨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문제 3] 한국 식생활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 지양해야 할 점과 계승․발전시켜야 할 점을 제안하시오. 한국 식생활문화의 특징 ⇒ 아침식사를 중요하게 생각함 밥을 주식으로 하고 다양한 부식을 곁들임(음식의 종류뿐만 아니라 조리방법까지 고려하였음) 식물성 식품의 섭취가 많음. 수산물의 섭취량이 많고 고기나 기름의 섭취량이 적음 각종 양념(파, 마늘, 생강, 고추, 참기름)을 요리에 사용 김치, 된장, 간장 등의 발효식품의 섭취가 많음 지양해야 할 점 ⇒ 맵고 짜게 먹는 식습관, 음식을 따로 덜어먹지 않고 공동으로 먹는 식습관 계승발전 시켜야 할 점 ⇒ 우리 전통 식단을 실천하는 것은 만성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식생활이다.
<체육교육과> 1. 아래 나열된 체력 요소들을 간단히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근력: 심폐지구력: 민첩성: 평형성: (정답) 근력: 근육이 수축할 때 발생하는 힘 심폐지구력: 오랫동안 지치지 않고 전신운동을 지속하는 능력 민첩성: 빠르게 운동 방향을 전환하는 능력 평형성: 신체를 일정한 자세로 유지할 수 있는 능력 2. 신체의 중심 및 안정성에 대하여 하나의 운동 종목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정답) 인체 중심의 위치는 자세나 움직임의 안정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즉 안정성을 높이려면 신체를 지지하고 있는 기저면은 넓고, 신체중심은 낮으며, 질량이 커야 한다. 또한 신체의 중심이 기저면 안에 있을 때 안정성은 커진다. 예) 안정성이 많이 요구되는 자세: 양궁, 사격, 등 안정성이 적게 요구되는 자세: 100m 출발자세, 농구 드리블, 등 3. 고원을 정의하고 또 고원현상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정답) 운동 기능이 연습 초기에 눈에 띄게 향상되다가 향상의 정도가 잠시 정체하는 현상을 보이는데 이러한 현상을 고원이라고 한다. 고원 현상의 원인은 연습 중에 익힌 습관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는데 장애가 되어 정상적인 기능 향상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나 연습에 흥미를 잃을 때, 또는 주위 환경이 산만할 때 주로 나타나게 된다. 이와같은 고원현상의 해결방안은 꾸준히 연습을 계속하면 극복할 수 있다. 4. 아테네와 스파르타 체육을 간단히 비교하여 설명하시오(400자 이상으로 설명하시오.) (정답)아테네: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통한 유능한 시민 양성을 위해 신체활동을 적극 권장 스파르타: 전쟁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강인한 신체를 가진 용감한 병사 양성이 목적 5. 여가 시간에 할 수 있는 체육활동의 가치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정답) 새로운 신체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일상생활 이외의 즐거움을 획득할 수 있다 스릴과 흥분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개인적인 성취감을 획득할 수 있다 자연 체험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의과대학] <간호학과> 1. 웰빙시대에 기대되는 건강한 생활이란 무엇인가? 2. 저출산, 노인인구 증가로 인한 문제를 기술하시오?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1. 최근 우리나라에서 출산율 저하현상이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어 국가적인 대책이 필요한 시점에 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발생 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제시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시오. 2. 우리나라의 아동가족 복지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아동가족학 측면에 서 아동가족 복지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시오.
<의류학과> 1. 의복의 착용목적에 대해 자연환경적 측면, 사회환경적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2. 사회에 전반적으로 일고 있는 추세인 월빙(well being, 참살이)과 의복과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식품영양학과> 1. 식생활과 관련되는 질병의 예를 들고, 원인이 되는 식생활 위험인자와 예방 및 관리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영양소란 무엇이며, 각각의 영양소가 비교적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품의 예를 구체적으로 들어보시오.
[자율전공부] <자연과학계열> 1. 학생이 집에서 학교까지 등교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리는가? 등교에 걸리는 시간을 결정하는 요소를 나열하고, 그 원인을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그리고 대도시에 사는 모든 학생들의 등교에 걸리는 평균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하시오. ▶ 등교에 걸리는 시간을 결정하는 요소로는 - 학교와 집 사이의 절대적인 거리 - 사용하는 대중교통의 종류 및 편리성 (예를 들면, 버스 노선 수, 지하철역과의 거리 등) - 거주지 부근의 밀집도 (인구수 등) - 출근 시간(학생의 거주지- 도시, 시골 등-을 적절히 고려하여 평가) ▶ 대도시에서 등교에 걸리는 시간을 줄이는 방안 - 주거환경에 따른 학교의 배치 (학교 밀집지역 보다는) - 전철 및 버스 등 대중교통 노선의 효율적인 배치 - 인구수 및 가구수에 따른 도로 정비 - 직업별로 출근(이동) 시간의 적절한 조절 - 일반인의 대중교통 사용 유도 - 통학버스 운행 등 2. 지구상의 인류는 편리한 생활방식에 필요한 에너지 확보를 위하여 상당 기간 동안 주로 화석연료 자원에 의존해 왔다. 이로 인하여 이미 발생하고 있거나 앞으로 발생할 문제점을 3가지 정도 나열하시오. 아울러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중 대체에너지 자원으로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서술하시오. ▶ 문제점 - 재생 불가능한 에너지 매장량의 감소 - 지구 온난화 원인 가스의 축적 - 생물다양성의 꾸준한 감소 - 매장 자원 편중에 의한 자원 확보 및 분배의 문제 ▶ 재생 가능한 에너지 자원의 개발 - 수소, 알코올, 태양열에너지, 풍력, 조력 등
<인문사회계열> 1. 2004년 9월 23일부터 시행된 “성매매알선등행위의처벌에관한법률”과 “성매매방지및피해자보호등에관한 법률”(두 법을 합쳐 성매매특별법이라 함)에 대하여 최근 직업선택의 자유와 생존권, 인간의 존엄과 가치 등을 침해한다는 내용의 헌법소원이 제기된바 있다. 성매매특별법은 성매매알선업자와 성매수 남성에 대한 처벌강화 및 강요에 의한 성매매여성의 보호를 주된 내용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법의 시행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라(순기능과 역기능을 중심으로) ▶ 순기능: 여성의 성보호 내지 성의 상품화 방지선불금 등에 의한 성적 구속 등 인권침해로부터의 보호 건전한 가족관계의 유지․보호 성매매여성의 자활 내지 자립기회제공 직업선택의 자유는 사회질서나 공공복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제한 가능 ▶ 역기능: 성매매의 확산(풍선효과) 및 국민보건의 위협 성매매여성에 대한 3천만원 창업지원 자금 제공은 여타 청년실업자에 대한 차별
2. 성공한 인생이란 어떤 것을 의미하는가? 3. 인생에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이며 또한 성공한 삶을 위해 대학생활에서 어떤 것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 평가주안점 (1) 주관적 가치판단에 관한 의사표현능력과 명확한 인생목표 제시 (2) 개인적인 여건과 능력에 대한 현실적인 인식과 구체적인 인생 목표달성 방법의 제시 (3) 성숙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자질과 건전한 직업의식의 정립여부 (4) 인생목표에 근거한 대학생활에 대한 분명한 기대와 목표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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