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년 12월 1주 교육계획안 ( 12월1일 ~ 12월6일 ) 소망반 매곡어린이집 | |||||||
소 주 제 |
겨울 날씨 | ||||||
목 표 |
겨울의 날씨의 변화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겨울을 건강하게 보낸다. | ||||||
영역 및 활동 |
월(12/1) |
화(12/2) |
수(12/3) |
목(12/4) |
금(12/5) |
토(12/6)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영역 |
읽기: 따뜻하게 해주는 것들 / 말하기: 겨울 듣기: 따뜻하게 입어요 / 쓰기: 글자알기(사,아) | |||||
수 |
눈이 내려요 / 여러 가지 도구로 물고기 잡기 | ||||||
조작 |
김장을 담가요 / 얼음 집 만들기 | ||||||
과학 |
소금에 절인 배추를 관찰해요 / 고구마 관찰하기 | ||||||
미술 |
겨울나무 꾸미기 / 털실그림 그리기 | ||||||
쌓기 |
겨울 낚시터 / 얼음 만들기 | ||||||
역할 |
누구에게 입혀줄까? / 눈 썰매장 놀이 | ||||||
음률·동작 |
‘눈’에 맞춰 악기연주 / ‘눈’에 맞춰 손동작 만들어 보기 | ||||||
대 ․ 소 집 단 활 동 |
대 ․ 소집단 활동 |
겨울의 날씨: 겨울의 날씨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다.
|
동시) 겨울 |
과학)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달리는 물방울) |
김장: 김치는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관심을 가진다.
|
미술) 시각/지각 (색깔 눈사람) |
따뜻하게 해주세요: 추운 겨울에 우리를 따뜻하게 해주는 물건이 있음을 안다. |
새노래) 눈 |
요가) 고양이 |
게임) 양말 눈 뭉치 놀이 |
명상) 눈 오는 날 눈 밟기 |
악기연주) 꼬마 눈사람 |
동화) 눈의 여왕 | ||
실외활동/ 생태활동 |
산책) 나뭇가지 찾아보기 (대:씨름) |
산책) 나뭇가지 모아보기 (대:유니바) |
산책) 나뭇가지로 그림그리기 (대:풍선배구) |
산책) 나뭇가지 놀이 (대:공놀이) |
산책) 가지치기 (대:풍선놀이) |
바깥놀이) 놀이기구타기 (대:팔씨름) | |
요리/ 특별활동 지역사회연계 |
체육) 막고 지르기 영어) Octopus |
전통예절교육) 어린이다례 |
영어) Olive |
요리활동) 김장 |
국악) 소고율동 |
| |
기본생활습관 |
규칙적인 생활하기 | ||||||
안전교육 |
건강)기온에 맞는 옷을 선택할 수 있어요. | ||||||
학부모님께 | |||||||
*12월 2일(화)은 “어린이 다례”가 있습니다. 결석하는 어린이가 없도록 협조해주세요. *12월 4일(목)은 “요리활동-김장”이 있습니다. 요리활동 “김장”이 있으니 요리활동에 입을 앞치마와 두건을 준비해 주시고, 결석하는 어린이가 없도록 협조해주세요. |
2014년 12월 2주 교육계획안 ( 12월 8일 ~ 12월 13일 ) 소망반 매곡어린이집 | |||||||
소 주 제 |
겨울 풍경 | ||||||
목 표 |
겨울의 풍경을 감상해보며 겨울을 건강하게 지내는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
영역 및 활동 |
월(12/8) |
화(12/9) |
수(12/10) |
목(12/11) |
금(12/12) |
토(12/13)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영역 |
읽기: 장갑 / 말하기: 겨울풍경그림 듣기: 겨울이 좋아요 / 쓰기: 글자알기(자,차) | |||||
수 |
눈송이 붙이기 / 겨울나무 세어보기 | ||||||
조작 |
장갑과 모자 끈 끼우기 / 겨울 옷 입히기 | ||||||
과학 |
같은 느낌의 장갑끼리 모아요 / 눈 쌓인 발자국 모습 | ||||||
미술 |
눈사람 접기 / 장갑 접어 꾸미기 | ||||||
쌓기 |
벽난로 만들기 / 썰매 길 만들기 | ||||||
역할 |
겨울용품 착용하고 놀이 / 겨울소품 가게놀이 | ||||||
음률·동작 |
방울 악기 연주해요 / 보자기 흔들기 | ||||||
대 ․ 소 집 단 활 동 |
대 ․ 소집단 활동 |
겨울의 풍경: 겨울 풍경에 관심을 가지고 감상해본다.
|
동시) 눈 오는 아침 |
과학)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낚싯대) |
동화) 나를 깨우지마! |
미술) 입체조형 (크리스마스 리스) |
겨울을 건강하게 지내요: 겨울을 건강하게 지내는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새노래) 괜찮아요 |
요가) 다리만들기 |
게임) 선물을 옆으로 옆으로 |
명상) 땅 바라보기 |
악기연주) 꼬마눈사람 |
동화) 눈꽃할머니 | ||
실외활동/ 생태활동 |
산책) 장식품에 쓰일 물건 찾기 (대:손가락씨름) |
산책) 장식품에 쓰일 물건 모으기 (대:손바닥치기) |
산책) 장식품 꾸며보기 (대:유니바) |
산책) 장식품 만들기 (대:무궁화놀이) |
산책) 장식품 붙여보기 (대:동대문) |
바깥놀이) 놀이기구타기 (대:고리던지기) | |
요리/ 특별활동 지역사회연계 |
체육) 아이소파 종합장애물 영어) Ostrich |
|
영어) Log |
|
국악) 전래놀이 |
| |
기본생활습관 |
즐겁게 놀이하기 | ||||||
안전교육 |
건강)화장실 예절에 대해 알아요. | ||||||
학부모님께 | |||||||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은 원복을 입는날 입니다. 원복을 꼭 입혀주세요. |
2014년 12월 3주 교육계획안 ( 12월15일 ~ 12월20일 ) 소망반 매곡어린이집 | |||||||
소 주 제 |
눈과 눈사람 | ||||||
목 표 |
눈의 다양한 모습에 관심을 가지고 눈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의 놀이에 대해 알 수 있다. | ||||||
영역 및 활동 |
월(12/15) |
화(12/16) |
수(12/17) |
목(12/18) |
금(12/19) |
토(12/20)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영역 |
읽기: 리키의 크리스마스 트리 / 말하기: 겨울놀이 듣기: 겨울이야기 / 쓰기: 눈 위에 글자쓰기 | |||||
수 |
장갑 끼고 숫자 맞추기 / 즐거운 눈 놀이 | ||||||
조작 |
신나는 겨울 놀이 / 조각 그림 맞추기 | ||||||
과학 |
눈 만들기 / 집에 데리고 온 눈사람 | ||||||
미술 |
눈사람 그리기 / 나뭇가지로 눈사람 표정 구성 | ||||||
쌓기 |
눈사람 만들기 / 눈송이 블록으로 구성 | ||||||
역할 |
어묵을 팔아요 / 박스 썰매타기 | ||||||
음률·동작 |
‘멋진 눈사람’ 노래 부르기 / 눈 뿌리는 모습 | ||||||
대 ․ 소 집 단 활 동 |
대 ․ 소집단 활동 |
겨울에 하는 놀이: 겨울에 하는 놀이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동시) 썰매 |
과학) 자연현상 알아보기 (색깔 망원경) |
12 월 생 일 잔 치 |
미술) 표현기법 (함박눈) |
안전하게 놀이해요: 겨울철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다.
|
새노래) 꼬마 눈사람 |
뮤 지 컬 관 람 |
게임) 동물들의 겨울 먹이를 찾아요 |
악기연주) 꼬마 눈사람 |
동화) 팥죽이 무서워 | |||
실외활동/ 생태활동 |
바깥놀이) 눈송이 만들기 (대:술래잡기) |
바깥놀이) 날아라 눈송이야 (대:숨바꼭질) |
바깥놀이) 사방치기 (대:얼음 땡) |
바깥놀이) 눈 위에 모양 그리기 (대:여우놀이) |
바깥놀이) 놀이기구타기 (대:엉덩이씨름) | ||
요리/ 특별활동 지역사회연계 |
체육) 전/후방 낙법 영어) Dog |
지역사회연계) 뮤지컬 관람관 둘러보기 |
12월 소방대피훈련 |
|
국악) 소고율동 |
| |
영어) Fog | |||||||
기본생활습관 |
입 가리고 기침하기 | ||||||
안전교육 |
안전)불이 났을 때 대피하는 방법을 알고 대피할 수 있어요. | ||||||
학부모님께 | |||||||
*12월 16일(화)은 “뮤지컬 관람”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가정통신문을 참고해주세요. *12월 17일(수)은 “12월 소방대피훈련”이 있습니다. 불조심에 대해 이야기 나눠주시고 대피 훈련에 필요한 양말 한 켤레를 보내주세요. *12월 18일(목)은 “12월 생일잔치”가 있습니다. 소망반 생일원아는 “김선효(남), 정율빈(남)”입니다. 12월 생일을 맞은 어린이는 한복과 선물을 담을 쇼핑백을 보내주세요. 소망반 친구들은 선효, 율빈이의생일을 축하하는 조그마한 선물을 준비해주세요. |
2014년 12월 4주 교육계획안 ( 12월22일 ~ 12월27일 ) 소망반 매곡어린이집 | |||||||
소 주 제 |
사랑을 나눠요 | ||||||
목 표 |
우리 주변의 이웃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사랑을 전하는 방법과 크리스마스에 대해 알아 볼 수 있다. | ||||||
영역 및 활동 |
월(12/22) |
화(12/23) |
수(12/24) |
목(12/25) |
금(12/26) |
토(12/27)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영역 |
읽기: 크리스마스 / 말하기: 산타할아버지께서 하는 일 듣기: 산타 할아버지 / 쓰기: 크리스마스 카드쓰기 | |||||
수 |
산타양말 수세기 / 선물을 나눠줘요 | ||||||
조작 |
트리꾸미기 / 크리스마스 패턴놀이 | ||||||
과학 |
트리, 눈사람 관찰 / 눈이 내리는 모습 관찰 | ||||||
미술 |
크리스마스트리 그리기 / 받고 싶은 선물 그림그리기 | ||||||
쌓기 |
산타썰매 만들기 / 산타마을 만들기 | ||||||
역할 |
산타할아버지가 되어요 / 크리스마스 파티하기 | ||||||
음률·동작 |
캐롤 부르기 / 마라카스 흔들기 | ||||||
대 ․ 소 집 단 활 동 |
대 ․ 소집단 활동 |
동지란?:우리나라 세시풍속 중 하나인 동지에 대해 알아보고 관심을 가진다. |
과학)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재주꾼 눈사람) |
크리스마스에 하는 일: 크리스마스에 하는 일에 대해 알고 관심을 갖는다. |
성 탄 절 |
미술) 드로잉 (거북) |
산타할아버지: 산타할아버지와 크리스마스선물의 유래에 대해 알 수 있다.
|
새노래) 겨울바람 |
요가) 삼각자세 |
게임) 모자, 목도리 착용하기 |
악기연주) 꼬마 눈사람 |
동화) 크리스마스 파티 칠면조 | |||
실외활동/ 생태활동 |
세시풍속) 동지체험행사 |
바깥놀이) 흙 댐 만들기 (대:손수건놀이) |
바깥놀이) 기차놀이 (대:여우놀이) |
바깥놀이) 그림자 놀이 (대:기차놀이) |
바깥놀이) 놀이기구타기 (대:유니바) | ||
요리/ 특별활동 지역사회연계 |
요리활동) 새알빚기 |
|
성탄 행사 |
국악) 전래놀이 |
| ||
체육) 제자리멀리뛰기 영어) Hog | |||||||
영어) Spot | |||||||
기본생활습관 |
낮잠 후 이불정리 돕기 | ||||||
안전교육 |
안전)무슨 표시일까요? | ||||||
학부모님께 | |||||||
*12월 22일(월)은 “요리활동-새알빚기”가 있습니다. 요리활동에 입을 앞치마와 두건을 준비해 주시고, 결석하는 어린이가 없도록 협조해주세요. *12월 24일(수)은 “즐거운 성탄 행사”가 있습니다. 결석하는 어린이가 없도록 협조해주세요. *12월 25일(목)은 “성탄절”입니다. 가정에서 성탄절에 대해 어린이와 이야기를 나눠 주세요. |
2014년 12월 5주 교육계획안 ( 12월29일 ~ 1월3일 ) 소망반 매곡어린이집 | |||||||
소 주 제 |
건강한 겨울나기 | ||||||
목 표 |
겨울을 건강하게 보내는 방법을 알아보고 새해가 달라지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
영역 및 활동 |
월(12/29) |
화(12/30) |
수(12/31) |
목(1/1) |
금(1/2) |
토(1/3)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영역 |
읽기: 겨울 / 말하기: 겨울 음식 듣기: 선물상자 / 쓰기: 겨울잠 자는 동물 | |||||
수 |
나의 겨울 준비 / 선물을 나눠줘요 | ||||||
조작 |
삼목 / 내가 좋아하는 겨울음식 그래프 | ||||||
과학 |
비닐하우스가 궁금해요 / 온도계를 살펴보세요 | ||||||
미술 |
겨울옷 콜라주 / 겨울 놀이 선 긋기 | ||||||
쌓기 |
어묵가게 구성하기 / 동물들의 겨울집 꾸미기 | ||||||
역할 |
겨울잠 자는 동물 / 자선냄비 모금하기 | ||||||
음률·동작 |
‘춥지 않을까?’ 탬버린 연주 / 북으로 연주하기 | ||||||
대 ․ 소 집 단 활 동 |
대 ․ 소집단 활동 |
이웃에게 사랑을 나눠요: 우리 이웃에 고마운 분들에게 사랑을 나누어 본다.
|
동시) 함께 해요, 나누어요 |
새해가 되면?: 새해를 맞이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알아볼 수 있다.
|
신
정 |
동시) 겨울 준비 |
새해 소망이 있어요: 새해 소망을 이루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관심을 갖는다.
|
새노래) 겨울바람 |
요가) 산 자세 |
게임) 친구와 장갑끼고 돌아오기 |
악기연주) 꼬마 눈사람 |
동화) 한 살 먹었어요 | |||
실외활동/ 생태활동 |
텃밭가꾸기) 작물 관찰하기 (대:여우놀이) |
텃밭가꾸기) 작물에 물주기 (대:엉덩이씨름) |
텃밭가꾸기) 벌레 찾기 (대:얼음 땡) |
텃밭가꾸기) 작물 만져보기 (대:손가락씨름) |
바깥놀이) 놀이기구타기 (대:풍선놀이) | ||
요리/ 특별활동 지역사회연계 |
체육) 태권로빅 영어) Dot |
|
영어) Pot |
국악) 소고율동 |
| ||
기본생활습관 |
정해진 시간만큼 텔레비전 보기 | ||||||
안전교육 |
안전)교통안전 표지판을 읽어요. | ||||||
학부모님께 | |||||||
*1월 1일(목)은 “신정”입니다. 가정에서 신정에 대해 어린이와 이야기를 나눠 주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