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년 12월 1주 교육계획안 (12월 1일∼12월 6일) 행복반 매곡어린이집 | |||||||
주제 |
겨울 날씨 | ||||||
목 표 |
겨울의 날씨 변화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겨울을 건강하게 보낸다. | ||||||
영역 및 활동 |
월(12/1) |
화(12/2) |
수(12/3) |
목(12/4) |
금(12/5) |
토(12/6)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영역 |
말하기: 내가 좋아하는 겨울놀이 / 듣기: 썰매장이 된 호수 읽기: 겨울용품 수수께끼 / 쓰기: ‘김장’요리책 만들기 | |||||
수영역 |
김장을 담가요 / 눈이 내리면 | ||||||
조작영역 |
따뜻하게 입어요 / 겨울 풍경 퍼즐 맞추기 | ||||||
과학영역 |
소금에 절인 배추를 관찰해요 | ||||||
미술영역 |
재활용지 눈송이 만들기 / 겨울나무 꾸미기 | ||||||
역할영역 |
누구에게 입혀줄까? | ||||||
쌓기영역 |
겨울 낚시터 | ||||||
음률 ․ 동작 영역 |
동요 ‘눈’에 맞춰 리듬악기 연주하기 / ‘멋진 눈사람’ 노래 부르기 | ||||||
대 ․ 소 집 단 활 동 |
대·소집단 활동 |
겨울의 날씨와 풍경: 겨울의 날씨와 변화된 자연풍경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
과학)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비닐하우스가 궁금해요) |
동화) 나무들의 겨울나기 |
김장: 요리순서에 따라 김장을 담그며 재료의 변화를 탐색하고 김치를 즐겨먹는 태도를 기른다. |
미술) 드로잉 |
겨울을 준비해요: 추운 겨울에 우리가 준비해야할 것에 대해 알아본다.
|
새노래) 겨울바람 |
게임) 모자, 목도리 착용하기 |
요가) 고양이 |
명상) 땅 바라보기 |
악기연주) 꼬마눈사람 |
동화) 눈의 여왕 | ||
실외활동/생태활동 |
텃밭가꾸기) 작물 관찰하기 |
텃밭가꾸기) 작물수확하기 (대:풍선놀이) |
텃밭가꾸기) 벌레 찾기 (대:손가락 씨름) |
텃밭가꾸기) 작물에 물주기 (대:유니바) |
텃밭가꾸기) 잡초 뽑기 (대:앞구르기) |
바깥놀이) 놀이기구 타기 (대:팔씨름) | |
요리/특별활동/ 지역사회연계 |
영어) Be Quiet! 체육) 막고 지르기 |
|
전통예절교육) 어린이 다례 |
요리활동) 김장 |
국악) 소고율동 |
| |
영어) The octopus plays the piano | |||||||
기본생활습관 |
규칙적인 생활하기 | ||||||
안전교육 |
건강) 기온에 맞는 옷을 선택할 수 있어요. | ||||||
학부모님께 | |||||||
*12월 3일(수)에는 “전통예절교육-어린이다례”가 있습니다. 결석하는 어린이가 없도록 협조해주세요. *12월 4일(목)에는 “요리활동-김장체험행사”가 있습니다. 요리활동에 입을 앞치마와 두건을 준비해주시고, 결석하는 어린이가 없도록 협조해주세요. |
2014년 12월 2주 교육계획안 (12월 8일∼12월 13일) 행복반 매곡어린이집 | |||||||
주제 |
겨울 풍경 | ||||||
목 표 |
겨울의 풍경을 감상해보며 겨울을 건강하게 지내는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
영역 및 활동 |
월(12/8) |
화(12/9) |
수(12/10) |
목(12/11) |
금(12/12) |
토(12/13)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영역 |
말하기: 눈 위를 가면 / 듣기: 봄을 준비해요 읽기: 겨울에 먹는 음식 / 쓰기: 겨울용품 글자 쓰기 | |||||
수영역 |
내가 좋아하는 겨울 음식 그래프 / 겨울 옷 순서대로 놓기 | ||||||
조작영역 |
겨울음식 퍼즐맞추기 / 눈이 내려요 | ||||||
과학영역 |
여러 가지 얼음 맛 관찰 | ||||||
미술영역 |
겨울 놀이 선 긋기 / 눈사람 접기 | ||||||
역할영역 |
풀빵 장수 놀이 | ||||||
쌓기영역 |
얼음 집 만들기 | ||||||
음률 ․ 동작 영역 |
먹이를 찾는 펭귄 표현하기 / 따뜻한 이불 속 | ||||||
대 ․ 소 집 단 활 동 |
대·소집단 활동 |
따뜻하게 해주세요: 추운 겨울에 우리를 따뜻하게 해주는 물건이 있음을 안다. |
과학)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도르래 낚싯대) |
동화) 장갑 |
미술) 표현기법 (함박눈) |
동시) 겨울 |
동식물의 겨울나기 : 동물과 식물이 겨울을 보내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들을 알아본다. |
새노래) 눈 |
게임) 친구와 장갑 끼고 돌아오기 |
요가) 다리만들기 |
명상) 친구와 가슴으로 안아보기 |
악기연주) 꼬마눈사람 |
동화) 눈꽃할머니 | ||
실외활동/생태활동 |
바깥놀이) 날아라 눈송이야 (대:수건놀이) |
바깥놀이) 사방치기 (대:손가락 씨름) |
바깥놀이) 눈 위에 모양 그리기 (대:풍선놀이) |
바깥놀이) 흙댐 만들기 (대:터널통과) |
바깥놀이) 기차놀이 (대:평균대) |
바깥놀이) 놀이기구 타기 (대:고리던지기) | |
요리/특별활동/ 지역사회연계 |
영어) The ox sings a song 체육) 종합장애물 |
|
영어) I like olives. |
|
국악) 소고율동 |
| |
기본생활습관 |
즐겁게 놀이하기 | ||||||
안전교육 |
건강) 화장실 예절에 대해 알아요 | ||||||
학부모님께 | |||||||
*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은 원복을 입는 날입니다. 원복을 꼭 입혀주세요. * 날씨가 추워졌습니다. 젖을 것을 대비하여 아이들 여벌 양말을 항상 가방 앞에 넣어서 보내주세요. 매일 확인하셔서 새 양말로 교체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14년 12월 3주 교육계획안 (12월 15일∼12월 20일) 행복반 매곡어린이집 | |||||||
주제 |
눈과 눈사람 | ||||||
목 표 |
겨울철에 내리는 눈에 관심을 갖고 눈을 이용한 놀이를 경험한다. | ||||||
영역 및 활동 |
월(12/15) |
화(12/16) |
수(12/17) |
목(12/18) |
금(12/19) |
토(12/20)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영역 |
말하기: 겨울 놀이를 찾아요 / 듣기: 봄 여름 가을 겨울 읽기: 팽이치기 / 쓰기: 눈 위에 글자쓰기 | |||||
수영역 |
눈이 내려요 / 장갑모양과 색깔 맞추기 | ||||||
조작영역 |
신나는 겨울놀이 / 눈사람 옷입히기 | ||||||
과학영역 |
집에 데리고 온 눈사람 | ||||||
미술영역 |
눈사람 그리기 / 눈 결정체 꾸미기 | ||||||
역할영역 |
눈썰매장 놀이 | ||||||
쌓기영역 |
썰매 길을 구성해요 | ||||||
음률 ․ 동작 영역 |
북으로 연주해요 / 내리는 눈 표현하기 | ||||||
대 ․ 소 집 단 활 동 |
대·소집단 활동 |
겨울에 하는 놀이: 겨울에 할 수 있는 놀이의 종류와 방법을 알고 관심을 갖는다. |
과학) 자연현상 알아보기 (재주꾼 눈사람) |
미술) 시각/지각 (색깔 눈사람) |
12월 생 일 잔 치 |
동화) 하양 요정 이야기 |
하얀 눈에서 놀아요: 눈을 이용해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에 관심을 갖는다..
|
새노래) 꼬마 눈사람 |
뮤 지 컬 관람 |
요가) 산자세 |
명상) 눈 오는 날 눈 밟기 |
동화) 팥죽이 무서워 | |||
실외활동/생태활동 |
산책) 나뭇가지 모으기 (대:장애물넘기) |
산책) 나뭇가지로 그림그리기 (대:꼬리잡기) |
산책) 나뭇가지로 글자만들기 (대:수건놀이) |
산책) 나뭇가지 흔들어 눈 맞기 (대:풍선놀이) |
바깥놀이) 놀이기구 타기 (대:엉덩이씨름) | ||
요리/특별활동/ 지역사회연계 |
영어) On the Log 체육) 전 / 후방 낙법 |
지역사회연계) 뮤지컬극단 둘러보기 |
12월 소방대피훈련 |
|
국악) 소고율동 |
| |
영어) A log is in the fog | |||||||
기본생활습관 |
입 가리고 기침하기 | ||||||
안전교육 |
안전)불이 났을 때 안전하게 대피하는 방법을 알고 대피할 수 있어요. | ||||||
학부모님께 | |||||||
*12월 16(화)은 “뮤지컬 관람”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가정통신문을 참고해주세요. *12월 17(수)은 “12월 소방대피훈련”이 있습니다.해주세요. 불조심에 대해 이야기 나눠주시고 대피훈련에 필요한 양말 한 켤레를 꼭 보내주세요. *12월 18(목)은 “12월 생일잔치”가 있습니다. 12월 생일을 맞은 행복반 친구는 “김하음(여), 이현영(여)”입니다. 생일을 맞은 어린이는 한복과 선물을 담을 쇼핑백을 보내주세요. 행복반 친구들은 하음이와 현영이의 생일을 축하하는 조그마한 선물을 준비 해주세요. |
2014년 12월 4주 교육계획안 (12월 22일∼12월 27일) 행복반 매곡어린이집 | |||||||
주제 |
사랑을 나눠요 | ||||||
목 표 |
우리 주변의 이웃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사랑을 전하는 방법과 크리스마스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 ||||||
영역 및 활동 |
월(12/22) |
화(12/23) |
수(12/24) |
목(12/25) |
금(12/26) |
토(12/27)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영역 |
말하기: 산타할아버지께서 하는 일 / 듣기: 성냥팔이 소녀 읽기: 겨울 단어 암호 놀이 / 쓰기: 크리스마스 책 만들기 | |||||
수영역 |
트리 꾸미기 게임 / 산타양말 수세기 | ||||||
조작영역 |
이웃을 도와요 / 사랑나무 만들기 | ||||||
과학영역 |
온도계를 살펴보세요 | ||||||
미술영역 |
크리스마스 트리 그리기 / 내가 받고 싶은 선물 | ||||||
역할영역 |
크리스마스 파티하기 | ||||||
쌓기영역 |
산타마을 만들기 | ||||||
음률 ․ 동작 영역 |
캐롤에 맞춰 친구와 표현하기 / 실버벨~ 울려라 | ||||||
대 ․ 소 집 단 활 동 |
대·소집단 활동 |
동지란?: 세시풍속 중 하나인 동지에 대해 알고 관심을 갖는다.
|
크리스마스를 알아보아요: 산타할아버지와 크리스마스의 유래에 대해 알고 이야기해본다. |
미술) 입체조형 (크리스마스 리스) |
|
과학) 자연현상 알아보기 (색깔 망원경) |
감사한 마음을 전해요: 주변에서 고마운 분들이 누구인지 관심을 갖고 말로 표현해본다. |
새노래) 괜찮아요 |
게임) 선물을 옆으로 옆으로 |
요가) 삼각자세 |
악기연주) 꼬마눈사람 |
동화) 크리스마스파티칠면조 | |||
실외활동/생태활동 |
세시풍속) 동지 체험행사 |
산책) 자연물 장식품 모으기 (대:꼬리잡기) |
산책) 장식품 만들기 (대:대문놀이) |
산책) 장식품으로 꾸미기 (대:평균대) |
바깥놀이) 놀이기구 타기 (대:유니바) | ||
요리/특별활동/ 지역사회연계 |
요리활동) 새알빚기 |
|
크리스마스 행사 |
국악) 소고율동 |
| ||
영어) The hog runs away! 체육) 제자리 멀리뛰기 |
영어) Too hot! | ||||||
기본생활습관 |
낮잠 후 이불정리 돕기 | ||||||
안전교육 |
안전) 무슨 표시일까요? | ||||||
학부모님께 | |||||||
*12월 22일(월)에는 “세시풍속-동지체험행사”를 합니다. 결석하는 어린이가 없도록 협조해주시고 “새알빚기” 요리활동이 있으니 앞치마와 두건을 준비해주세요. *12월 23일(수)에는 “즐거운 성탄 행사”가 있습니다. 결석하는 어린이가 없도록 협조해주세요. *12월 24일(목)은 “성탄절” 입니다. 가정에서 아이들과 함께 성탄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주세요. |
2014년 12월 5주 교육계획안 (12월 29일∼1월 3일) 행복반 매곡어린이집 | |||||||
주제 |
건강한 겨울나기 | ||||||
목 표 |
건강하게 겨울을 지내는 방법에 대해 안다. | ||||||
영역 및 활동 |
월(12/29) |
화(12/30) |
수(12/31) |
목(1/1) |
금(1/2) |
토(1/3)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영역 |
말하기: 이럴 땐 이렇게 해요 / 듣기: 팥죽 할멈과 호랑이 읽기: 건강한 겨울나기 / 쓰기: 겨울잠 자는 동물 | |||||
수영역 |
장갑 끼고 숫자 맞추기 | ||||||
조작영역 |
장갑과 모자 끈 끼우기 | ||||||
과학영역 |
같은 느낌의 장갑끼리 모아요 | ||||||
미술영역 |
장갑 접어 꾸미기 | ||||||
역할영역 |
겨울 소품 가게 놀이 | ||||||
쌓기영역 |
벽난로 만들기 | ||||||
음률 ․ 동작 영역 |
‘괜찮아요’ 동요 부르며 손동작 만들기 | ||||||
대 ․ 소 집 단 활 동 |
대·소집단 활동 |
건강하게 겨울을 보내요: 겨울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한 방법에 대해 말해볼 수 있다. |
동화) 사랑의 선물 |
새해가 되면?: 새해를 맞이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알아볼 수 있다.
|
신
정
|
동시) 썰매 |
새해 소망이 있어요: 새해 소망을 이루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새노래) 새달력 |
게임) 동물들의 겨울 먹이를 찾아요 |
요가) 손목, 발목 돌리기 |
명상) 텃밭에 언 땅 보살피기 |
동화) 한 살 먹었어요 | |||
실외활동/생태활동 |
바깥놀이) 그림자 놀이 (대:장애물넘기) |
바깥놀이) 얼음 땡! (대:여우야) |
바깥놀이) 눈싸움하기 (대:평균대걷기) |
바깥놀이) 눈 위에 모양 그리기 (대:손가락씨름) |
바깥놀이) 놀이기구 타기 (대:풍선놀이) | ||
요리/특별활동/ 지역사회연계 |
영어) Spot finds some dots 체육) 태권로빅 |
|
영어) Spot follows the dots |
국악) 소고율동 |
| ||
기본생활습관 |
정해진 시간만큼 텔레비전 보기 | ||||||
안전교육 |
안전) 교통안전 표지판을 읽어요 | ||||||
학부모님께 | |||||||
*2014년을 보내는 아쉬움과 2015년 새해를 맞이하는 설렘이 교차하는 12월의 마지막 주가 시작됩니 다. 우리 아이들과 2014년을 되짚어 보며 한해 마무리 잘 하시고, 2014년을 향해 힘차게 출발하시길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