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기 성적
1. ERA 방어율
2. W 다승
3. IP 소화이닝 ? 선발의 덕목
5. AVG 피안타율 ? 근래 피안타가 많다고 하지만.. 아직 준수한 피안타율입니다.
6. HR/9 9이닝을 던졌을 경우 몇 개의 홈런을 허용할 것인가에 대한 수치
7. SO 탈삼진 수
8. SO/9 9이닝을 던진다고 했을 때 얼마나 많은 탈삼진을 기록할 것인가에 대한 수치
9. BB/9 9이닝을 던진다고 했을 경우 얼마나 많은 볼넷을 허용할 것인가에 대한 수치.. 적을수록 좋겠죠.. 볼넷을 허용해 주자가 있다면 그만큼 위험한거니깐..
10. K/BB 1개의 볼넷을 허용하는 동안 얼마나 많은 탈삼진을 잡는가를 수치로 나타낸 것입니다. 볼넷으로 탈삼진을 나눈 것인데.. 그 수치가 높을수록 좋은 것이죠!
11. WHIP 이닝당 출루 허용률.. 한 이닝에 얼마나 많은 주자를 내보내는가를 수치화한 것으로 볼넷으로 나가든.. 안타로 나가든.. 홈런으로 나가든.. 주자가 나갈 경우를 의미합니다. 대개 1.10~1.15정도의 수치만 나와도 수준급을 인정됩니다.
12. LOB 잔루율.. 이닝을 마칠 경우, 남은 주자의 수를 더한 것입니다. 물론 주자를 내보내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주자를 내보냈어도 홈으로 불러들이지 않았다면 실점을 하지 않았다는 뜻이므로.. 위기관리능력을 수치화 했다고 표현하면 맞으려나?
13. FIP 수비의 도움이나 실책을 제외하고 순수하게 투수의 능력을 평가해보자는 의도에서 나온 수치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다른 외야수 내야수 다 제외하고 투수와 타자만 생각한 상태에서 승부를 했을 시 방어율이라고 보면 되려나?.. 그냥 공이 그라운드에 한번이라도 바운드 된 공을 제외한 방어율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네요(인플레이된 공을 제외한 방어율).. 낮을수록 좋겠죠! ERA와 비교해 FIP수치가 높다는 것은 이론상 수비덕을 좀 봤고.. 앞으로 ERA가 올라갈 수도 있다는 얘기인데.. 반론도 만만치 않음.. FIP수치자체가 가진 문제점이 있기때문에..
14. GB/FB 땅볼과 뜬공 비율인데요. 수치가 높아요 좋다.. 안좋다.. 확실히 말 할순 없을 듯.. 하지만 땅볼이 더 많은 투수가 유리한 것은 사실이니... 수치가 높을수록 땅볼을 더 많이 유도하는 투수라는 뜻!
15. WAR 리그 평균 투수가 경기를 승리로 이끌어갈 확률을 0이라고 본다면.. 해당투수가 선발로 경기를 나설시 얼마나 더 승리할 확률이 높은가? 에 대한 수치로 +수치는 리그평균 이상, -는 리그 평균 이하라고 보심 될 듯..
16. tERA 방어율을 조정한 것인데.. ERA는 투수 외적인 요소가 너무 많이 개입된다는 사실에서... FIP는 인플레이된 공을 제외한다는 측면에서.. 각각의 단점을 보완한 수치입니다. 쉽게 수비팀의 수비능력등.. 여러 가지를 똑같다라고 설정하고 방어율을 계산한거라 보면 될 듯.. 낮을수록 좋겠죠. ERA와 비교해 tERA가 높을 경우 투수 외적인 요인의 덕을 봤다는 이론상 설명.. 앞으로 방어율이 올라갈 수도 있다는 얘기이지만.. 이 이론도 반론이 많음.. 하지만 다른 선수와 비교 수치상 비교는 의미있음.
17. xFIP FIP를 계산할 때 홈런 수치를 다른 방식으로 조정한 수치인데.. 그냥,, FIP와 비슷하다고 보면 될 듯.. 역시 낮을수록 좋음...
PS. 쭈욱~ 순위를 보고 느끼는 것은.. 볼넷이 너무 많다라는 점, 후반기 볼넷을 줄일 필요가 있어 보임. 볼넷이 늘어나면 그만큼 위기도 늘어나고.. 체력도 떨어지고.. 투구수도 늘어난다는 점. 후반기에 꼭 볼넷을 줄였으면 함. |
출처: 야구이야기 원문보기 글쓴이: Ryu_99
첫댓글 ㅋ....블로그는 그만 두신거여요?
ㅋㅋㅋ 네 ㅋㅋ 열정이 식어가는듯 ㅠ ㅋㅋ 어느정도 할건지,, 점점 안정감을 찾아가니 열정도 좀 식어가는거 같아요 ㅋㅋ 카페도 폐쇄하려고 했더니.. 그동안 써놓은 글들이 좀 아깝단 생각에 ㅋㅋ 카페는 내비두려고요 ㅋㅋ 주무세요^^
네..다행이 글삭은 안하셨더군요. 잠시 쉬셨다가 다시 열정을 찾으시길....^^*
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