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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열차자동방호장치(ATP) 지상장치 발리스에 의해 차상으로 전송되는 정보로 틀린 것은?
가. 폐색구간 길이 나. 신호현시 상태 다. 정거장 위치 라. 건널목
2. 궤도회로 경계표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신호원격제어구간의 역간에 설치한다.
나. 자동폐색 궤도회로의 경계지점에 설치한다.
다. 백색 바탕에 검정색테두리와 검정색글씨로 표시한다.
라. 역간 궤도회로 고장시 열차의 운행을 원활히 하기 위한 표지이다.
3. 전기철도의 흡상변압기 급전방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권선비 1:1의 특수변압기를 약 4km마다 설치한다.
나. BT의 1,2차측을 전차선과 부급전선에 각각 병렬로 접속한다.
다. 대지에 누설되는 전기차 귀전류를 BT작용에 의해 강제적으로 부급전선에 흡상시켜
통신선로의 유도장해를 경감하는 방식이다.
라. 중앙선의 청량이 ~ 봉양간에서 운용되고 있는 급전방식이다.
4. 열차자동방호장치(ATP) 차상설비에 나타나는 기능 및 특성이 아닌 것은?
가. 운행종류선택입력, 각종 문자메시지 및 정보제공 나. 선로의 구배
다. 허용속도 라. 목표속도
5. 철도차량의 윤축배열에 의한 분류로 틀린 것은?
가. 2륜 보기 : 차장차 나. 4륜 보기 : 객화차
다. 관절대차 : 고속차량 라. 8륜 보기 : 제설차
6. 인공적 매개물이 없이 공간에 전파하는 ( )보다 낮은 주파수의 전자파를 전파라고
정의 하는가? ( ) 알맞은 주파수는
가. 3000KHz 나. 3000MHz 다. 3000GHz 라. 3000000GHz
7. 이동통신에서 일어나는 전파의 반사 현상으로 통화에 지장을 주는 것은? (기출문제)
가. 고스트 현상 나. 다중경로 페이딩 다. 전파의 회절 라. 전파의 간섭
8. 철도차량의 명칭 중 특수차는 어느 것인가?
가. 평판차, 시험차 나. 기중기, 병원차 다. 우편차, 침대차 라. 기중기, 시험차
9. 전기동차 차량구성 중 Tc차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부수차에 운전실을 갖춘 제어차
나. 객실을 갖추고 동력이 없는 부수차
다. 동력을 가지고 있으며 운전실을 갖춘 제어차
라. 전차선으로부터 집전하는 전기에 의해 구동되는 구동차
10. ERE 제동장치의 제동 완해 불량시 조치사항으로 틀린 것은?
가. 전대차만 완해 불량시 전대차 제동통 차단콕크를 차단한다.
나. 후대차만 완해 불량시 후대차 제동통 차단콕크를 차단한다.
다. 1개 대차 완해 불량시에는 해당대차 제동통 차단콕크를 차단 후 다시 개방한다.
라. 전.후대차 모두 완해 불량시는 BP 및 SR콕크를 차단하고 완해변으로 제어공기를 배출
11. 주신호기의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일정한 방호구역을 갖는 신호기이다.
나. 고정된 장소에 항상 설치되어 있는 신호기이다.
다. 장내, 출발, 유도, 입환, 원방, 엄호신호기 등이 있다.
라. 엄호신호기는 특수한 방호를 요하는데 설치하는 신호기이다.
12. 종속신호기의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주신호기의 확인거리를 보충해 주는 신호기이다.
나. 원방신호기는 비자동구간의 장내, 출발신호기 등에 종속되어 확인거리를 보충해준다.
다. 통과신호기는 출발신호기에 종속되어 장내신호기 하단에 설치한다.
라. 중계신호기는 자동구간의 장내, 폐색신호기 등에 종속되어 확인거리를 보충해준다.
13. 절대신호기는 정지 신호 현시시 절대로 신호기 내방으로 진입할 수 없는데 다음 신호기
중 절대신호기가 아닌 것은?
가. 장내신호기 나. 출발신호기 다. 입환신호기 라. 원방신호기
14. 궤도회로의 구성기기로 맞는 것은?
가. 궤도레일, 한류장치, 레일절연, 전원장치
나. 궤도레일, 한류장치, 궤도계전기, 전원장치
다. 한류장치, 레일절연, 전원장치, 궤도계전기
라. 궤도레일, 레일절연, 전원장치, 궤도계전기
15. 객화차의 차중율 환산 및 계산으로 틀린 것은?
가. 객차 : 환산 1량을 40ton 으로 함. 나. 화차 : 환산 1량을 43.5ton 으로 함
다. 객차의 공차는 계산시 반올림 표기 라. 화차의 공차는 계산시 올림표기
16. 차장율, 계산에 있어서 틀린 말은?
가. 차량의 길이에 대한 비율로 열차의 안전운행 상 정차장의 유효장과 관계가 있다.
나. 차장율을 계산이라 하며 객화차에 표기는 계산 0.0으로 표기한다.
다. 차장율 1량은 광궤선은 14m, 협궤선은 5.5m를 계산 2로 한다.
라.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표기한다.
18. 직류궤도회로 구성기기에서 한류장치의 역할로써 가장 맞지 않는 것은?
가. 직류궤도회로에서 전압을 조정하는 기능이 있다.
나. 차축에 의한 궤도회로 단락시 전류를 제한한다.
다. 궤도레일 양단에 설치하여 궤도계전기를 보호한다.
라. 차축에 의한 궤도단락시 전원장치를 보호할 목적으로 설치한다.
19. 선로전환기의 정.반위 결정이 잘못된 것은?
가. 본선과 측선의 경우 주요 측선을 반위 나. 측선과 안전측선의 경우 안전측선을 정위
다. 본선과 안전측선의 경우 안전측선을 반위 라. 탈선선로전환기의 경우 탈선방향을 정위
21. 철도차량의 차량한계와 중량규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우리나라 철도차량한계는 직선선로상의 동적상태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나. 모든 철도차량 즉 기관차, 동력차, 객화차, 등은 규제된 차축의 중량을 초과해서
운행할 수 없다.
다. 차축의 중량은 차량당 중량을 차축의 수로 나눈 축당 하중으로서 차량의 속도에 큰
영향을 주고 선로에 큰 부담력을 주기 때문에 차량의 안전주행을 위해 규제하고 있다.
라. 우리나라의 건설 규정에 기관차의 경우 1급선 에서 최대 축중은 25톤으로 되어 있다.
22. 차축거리의 제한에 따른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우리나라의 건설규정에 최장의 차축거리는 3.75m이하로 하고 있다.
나. 차축 사이에 거리가 크면 주행 안정성이 좋아져 승차감은 향상되나 곡선 통과가 원활
하지 못하게 되므로 차축거리를 규제하는 것이다.
다. 대차중심간 거리란 전후양단에 있는 차축의 중심간 거리를 말한다.
라. 고정축거는 최전부 차축과 최후부 차축의 중심 수평거리로서, 3.75m 이내로 제한한다.
23. 차량의 길이가 긴 차량이 반경이 작은 곡선을 통과 할 때 궤도의 중심선과 차량의
중심선이 일치되지 않고 차체의 중앙부는 곡선의 안쪽으로 양단부는 곡선의 바깥쪽으로
벗어나는 현상은?
가. 편위 나. 슬랙 다. 섹션 라. 편의
24. 우리나라 철도차량의 차륜직경의 제한으로 연결이 바르지 못한 것은?
가. 전기기관차 - 1250mm 나. 객 . 화차 - 860mm
다. 고속철도 - 940mm 라. 디젤동차 - 860mm
25. 철도차량의 상면적과 정원기준으로 틀린 것은?
가. 1인당 상면적(제곱미터)원칙 : 0.33제곱미터/인
나. 차체의 안전을 위하여 차량의 강도는 안전정원 4~5배에 안전계수를 주어 설계하고 있다
다. 좌석수 : 좌석수는 1인당 폭을 430mm로 하여 정원의 1/3이상으로 한다.
라. 입석수 : 입석수는 일반적으로 점유면적을 0.14제곱미터 이상으로 한다.
26. 열차의 혼잡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100 : 정원승차
나. 150 : 어깨가 맞닿고 손잡이를 잡지 못하는 승객이 1/2정도이나, 신문은 어느 정도
읽을 수 있다.
다. 200 : 몸 전체가 조금 맞닿고 약간의 압박감은 있으나 주간지 정도는 읽을 수 있다.
라. 250 : 열차가 흔들릴 때마다 몸 전체가 기울어져 몸체나 손을 움직일 수 없다.
26. 절연구간의 설정기준으로 잘못된 것은?
가. 평지 또는 하구배에 설치한다. 나. 곡선반경 800m이상의 곡선에 설치한다.
다. 하구배 5%이내에 설치한다.
라. 절연구간 통과시에는 전기차가 동력이 없는 상태로 타행하므로 가급적 평탄지 또는
하구배 및 직선구간에 설치한다.
29. 철도차량을 안전, 정확 신속하게 운행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철도의 설비는?
가. 선로 나 정거장. 다. 보안설비 라. 통신설비
30. 종사원의 차량운용이나 검수편의를 위해 분류한 차량이 아닌 것은?
가. 회송차 나. 불량차 다. 입창차 라. 사유차
31. 다음 중 화차의 제동장치가 아닌 것은?
가. p4a 나. 적공 제동장치 다. LN형 제동장치 라. KRF-3형
32. 완화곡선에 대한 설명 중 틀린것은?
가. 직선과 원곡선 사이에 설치하는 곡선을 말한다.
나. 설계속도 120KM/H, 완화곡선 2000m
다. 완화곡선의 형상은 3차 포물선으로 하여야 한다.
라. 설계속도 200KM/H, 완화곡선 12000m
33. 승강장 설치 기준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가. 승강장은 직선구간에 설치한다. 부득이한 경우에는 반경 800미터 이상 곡선구간에 설치
할 수 있다.
나. 화물적하장의 높이는 레일면에서 1100mm
다. 직선구간에서 선로중심으로부터 승강장 또는 적하장 끝까지의 거리는 1675mm
라. 승강장에 세우는 각종 기둥은 선로쪽 승강장 끝으로부터 1.5미터 이상의 통로 유효폭을
확보하여 설치
34. 레일의 길이를 제한하는 이유 중 잘못된 것은?
가. 레일 구조상의 제한 나. 운반 및 보수작업상의 제한
다. 레일 길이와 차량의 고유진동주기와의 관계
라. 열차의 하중을 균등히 전달하기 위해
35. 무선전화장치의 훼손 또는 망실시 변상조치 내용으로 틀린 것은?
가. 소속장은 관계자로부터 손, 망실 확인서를 받고 변상한다.
나. 손망실의 책임이 타 소속인 경우에는 손망실 확인서를 첨부하지 않아도 된다.
다. 타 소속의 장으로부터 자기 소속 직원에 대한 변상을 요구받았을때는 사실을 확인하여
변상조치한 후 그 결과를 해당 소속장에게 통보한다.
라. 변상은 현금으로 한다.
36. 상치신호기 건식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기출문제 복원)
가. 신호기는 소속선 바로 위 또는 왼쪽에 설치한다.
나. 2이상 동일 종류의 신호기는 진입선로의 배열과 같은 지점에 설치한다.
다. 1진로당 1신호기를 원칙으로 한다.
라. 같은선에서 분기하여 2이상진출시 같은 종류의 신호기는 다른 지점 또는 다른
신호기주에 설치한다.
37. 정거장을 사용목적에 따라 분류 중 여객과 화물을 동시에 취급하는 역으로 운전상의
제시설이 되는 것은?
가. 여객역 나. 화물역 다. 보통역 라. 반환식 역
38. 다음 중 열차방호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가. 방호제어기 나. 감청수신기 다. 전원공급기 라. 방호입출력제어기
39.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레일 재질 중 탄소강의 5원소라함은 탄소, 규소, 망간, 인, 유황이다.
나. 도상은 침목으로부터 받은 하중을 분포시켜 노반에 전달하고 침목의 위치를 유지한다.
다. 정척레일의 길이는 25m이다.
라. 레일의 훼손 중 열차의 반복하중을 받아서 두부정부의 일부가 궤간내측으로 찌그러지는
현상을 손상이라 한다.
40. 다음은 복진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가. 열차의 주행과 기온변화의 영향으로 레일이 전,후방향으로 이동하는 현상이다.
나. 복진은 하절기에 심하고 복진이 발생하면 침목배치가 흐트러지고 도상이 이완된다.
다. 복진방지 방법으로는 레일과 침목간의 체결력 강화 또는 레일 앵커부설을 부설한다.
라. 복진원인은 차륜이 레일단부에 부딪쳐 레일을 전방으로 떠미는 경우 등이 있다.
41. 발리스 CBF/CBC-2000 설치구간에서 운행하는 차량의 최고운행속도는 얼마인가?
가. 200km/h 나. 300km/h 다. 400km/h 라. 500km/h
42. 캔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내측 레일을 기준으로 외측 레일을 높게 하는 것
나. 캔트는 30mm를 초과할 수 없다.
다. 차량 중량 및 횡압으로 발생하는 부담을 감소한다.
라. 열차가 곡선을 통과할 때 차륜에서 발생하는 원심력이 차륜 외측에 작용하는 것을
해소하기 위함이다.
43.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목침목은 레일의 체결이 용이하고 가공이 편리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나. 도상재료는 단위중량이 크고, 능각이 풍부하고, 입자간의 마찰력이 커야 한다.
다. 승월분기기는 특수용 분기기에 속한다.
라. 대향분기의 경우 배향분기보다 안전하고 위험도가 적다.
44. 전차선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가. 등고 나. 등요 다. 등장력 라. 등선
45. 일산선의 통화채널 중 맞지 않는 것은?
가. 일반통화 채널 3번 나. 비상통화 채널 2번
다. 사령통화 채널 3번 라. 작업통화 채널 4번
46. 폐색방식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자동폐색식과 연동폐색식은 단선 및 복선에서 사용하는 상용폐색방식이다.
나. 연동폐색식은 출발역의 전원에 의해 도착역의 폐색승인이 이루어진다.
다. 자동폐색장치의 효과로는 열차운행횟수증가, 열차의 안전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라. 단선운전구간의 대용폐색방식으로 지도식이 있다.
47. 통신을 가장 잘 정의한 것은?
가. 정보를 수단이나 매체를 이용하여 원거리간 전송하는 것
나. 정보를 수단이나 매체를 이용하여 전송하는 것
다. 정보를 수단이나 매체를 이용하여 원거리에 전송하는 것
라. 정보를 수단이나 매체를 이용하여 원거리간 주거나 받기만 하는 것
48. 라디오 전신체계를 발명했고, 무선통신의 실용화에 최초로 성공한 사람으로 맞는 것은?
가. 맥스웰 나. 헤르츠 다. 헨리 라. 마르코니
49. 무선통신에서 사용하는 전파의 존재를 최초로 예언한 사람으로 맞는 것은?
가. 사바르 나. 맥스웰 다. 헨리 라. 에디슨
50.전기철도에서 전기차에 적정한 전력으로 변성하고 분배해주는 곳으로 맞는 것은?
가. 전철발전소 나. 전철변전소 다. 보조급전구분소 라. 급전구분소
51. 열차방호장치(ATP)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가. 목표속도가 운행속도보다 높을 때 정보를 제공한다.
나. Distance To System 이다.
다. 발리스는 CBC와 CBF타입이 있다.
라. CBF는 LEU와 접속되지 않는다.
52. 단선구간에서 사용하는 상용폐색방식이 아닌 것은?
가. 자동폐색식 나. 연동폐색식 다. 통표폐색식 라. 차내신호 폐색식
53. 다음 중 업무용(비영업용) 차량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식당차 나.발전차 다. 시험차 라. 비상차
54. 다음 중 절연구간의 길이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경원선 이촌 - 용산간 66m 나. 남태령 - 선바위역간 66m
다. 군포역 - 부곡역간 22m 라. 구로역 - 가리봉간 22m
55. 통신을 통신매체로 분류한 것으로 맞는 것은?
가. 유선통신, 방송통신 나. 무선통신, 공중통신
다. 방송통신, 공중통신 라. 유선통신, 무선통신
56. 공중통신망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PSTN 나. LAN 다. PSDN 라. PLMN
57. 전파의 성질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가. 직진, 반사 나. 직진, 반사, 굴절, 회절, 간섭
다. 반사, 굴절 라. 반사, 회절, 간섭
58. 침목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가. 레일과 견고한 체결이 적당할 것
나. 저면적이 넓고 도상작업다지기 작업이 편리할 것
다. 도상저항에 대한 저항이 작을 것
라. 취급이 용이하고 재료구입이 용이할 것
59. 다음 중 직선구간에서 선로중심에서 승강장 적하장 끝까지의 거리는 얼마인가?
가. 1435mm 나. 1600mm 다. 1675mm 라. 1700mm
60. 파동의 횡파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가. 파동의 방향과 공기입자의 진행방향이 일치한다.
나. 파동의 방향과 공기입자의 진행방향이 직각이다.
다. 파동의 방향과 공기입자의 진행방향이 수평이다.
라. 파동의 방향과 공기입자의 진행방향이 수시로 변화한다.
61. 전파의 파장과 주파수와의 관계로 맞는 것은?
가. 비례 관계이다. 나. 반비례 관계이다.
다. 지수함수 관계이다. 라. 아무 관계가 없다.
62. 사람의 음성대역은 어떤 전파(무선매체)대역에 속하는가?
가. 중파(MF) 나. 초단파(VHF) 다. 초장파(VLF) 라. 장파(LF)
63. 무선전화국의 이용분야에 사용되는 주파수 대역의 명칭은?
가. 초장파 나. 단파 라. 장파 라. 극초단파
64. 열차무선전화장치(무선국)의 통신 상대방으로 틀린 것은?
가. 기지국 - 육상 이동국(차량용) 나. 기지국- 기지국
다. 기지국 - 육상 이동국(휴대용) 라. 육상 이동국(휴대용) - 육상 이동국(휴대용)
65. 운전용 궤도와 병행으로 급전궤도를 부설하여 집전하는 방식은?
가. 제3궤조식 나. 커티너리방식 다. 강체조가식 라. 단선가공식
66. 전차선의 높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레일면상에서 5200mm가 표준 나. 강체가선구간에서는 4850mm
다. 고속은 5080mm 라. 최저는 5000mm
67. 일반 영업용 차량이 아닌 것은?
가. 침대차 나. 식당차 다. 평판차 라. 발전차
68. 입환작업용 무선국의 종류는?
가. 기지국 나. 이동기지국 다. 육상이동국 라. 고정국
69. 극초단파 300~3000MHZ 이용 분야가 아닌 것은?
가. TV 나. 이동전화 다. 이리듐 라. PCS
70. 노스 가동분기기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F18.5 ~ F65 나. 통과속도 100 ~ 300 km/h
다. 분기기길이 68 ~ 198 m 라. 탄성포인트
71.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직선과 곡선사이에 완화곡선을 두어야 한다.
나. 구배 변화점에는 종곡선을 두어야 한다.
다. 곡선의 대부분은 원곡선이며 R 로 표시한다.
라. 직선과 곡선의 궤간은 같은 궤간으로 해야 한다.
72. 난청지역인 철도 터널을 통과하는 열차무선국과 통화할 수 있도록 터널 부근에 설치
하는 설비는?
가. 열차이동국(차량용) 나. 무선터널중계장치
다. 원격제어기 라. 누설동축케이블
73. 열차무선통신장치의 인계인수 시기와 관련사항이 없는 것은?
가. 일반 열차운행선상에서 열차에 승무 중일 때
나. 교대근무, 출무 및 귀소 할 때
다. 기관차, 동차 및 전동차가 차고에 입고 또는 출고할 때
라. 기관차, 동차 및 전동차가 차량정비창에 입고 또는 출고할 때
74. 열차방호장치의 해제 스위치의 기능으로 맞는 것은?
가. 열차방호상황 수신 시 경보 및 제동체결상태를 해제하기 위한 스위치
나. 열차방호상황 송신 후 열차방호상황을 해제하기 위한 스위치
다. 열차방호장치 가청 경보음을 정지시키기 위한 스위치
라. 열차방호장치 내 기록된 모든 정보를 지우기 위한 스위치
75. 열차방호장치의 조치 스위치의 기능으로 맞는 것은?
가. 열차방호상황 수신 시 경보를 해제하기 위한 스위치
나. 열차방호상황 수신 시 제동체결장치를 풀기 위한 스위치
다. 열차방호장치의 가청 경보음을 정지시키기 위한 스위치
라. 열차방호장치 내 기록된 모든 정보를 지우기 위한 스위치
76. 선로작업표지의 설치기준으로 틀린 것은?
가. 130km/h 이상 - 700m 나. 120 ~ 130km/h - 300m
다. 110 ~ 120km/h - 300m 라. 100km/h 이하 - 200m
77. 침목의 사용목적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은?
가. 블록 나. 분기 다. 보통 라. 교량
78. 여객을 운송할 목적으로 제작된 철도 차량이 아닌 것은? (p177)
가. 차장차 나. 병원차 다. 발전차 라. 시험차
79. 열차방호장치 취급시 사고인접지역 승무원의 취급방법 중 틀린 것은?
가. 방호신호 수신시 즉시 정차한다.
나. 관제사에게 운전의 재개 여부를 확인한다.
다. 사고상황이 종료되면 해제스위치를 누른다.
라. 사고지역을 벗어날때까지 경보음이 울린다.
80. 최전부 차축과 최후부차축의 중심수평거리로서 3.75m 이내로 제한하는 것은?
가. 전축거 나. 대차중심간 거리 다. 고정축거 라. 윤거
81. 차량의 앞 방향으로 틀린 것은?
가. 고속동력객차 - 동력대차가 설치된 방향 나. 전기기관차 - 공기압축기가 설치된 쪽
다. 객차 및 화차 - 수용제동기가 설치된 쪽
라. 디젤동차 - 운전실이 설치된 쪽 (다만, 운전실이 없는 차량은 수용제동기가 설치된 쪽)
82. 열차무선통신장치 인계인수 시 필요한 서류로 맞는 것은?
가. 무전기 이력서, 현차대조표
나. 운전상황표, 차내설비인계서, 무전기인계인수서(휴대용 무전기인 경우)
다. 운전상황표, 현차대조표 라. 차내설비인계서, 현차대조표
83. 열차방호장치의 기능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가. 사고 발생 열차 인근지역(2~4km)을 운행하는 열차에 자동으로 경보발령 또는 열차운행 을 정지시켜 병발 사고를 예방하게 하는 장치
나. 신호기의 정지신호 현시 시 자동으로 열차를 정지시키는 설비
다. 신호기의 출발신호 현시 시 자동으로 열차를 출발시키는 설비
라. 선로전환기 오작동 시 열차운행을 정지시키는 설비
84. 기관차, 동차 및 전동차용 무선전화장치 고장 시 연락 가능한 역에 통보사항 아닌것은?
가. 일시 나. 열차번호 및 기관차 (동차 및 전동차 포함) 번호
다. 신고자(기관사)명 라. 고장 난 무전기 이력
85. 전파와 빛을 설명한 것으로 맞는 것은?
가. 전파와 빛의 파장은 같다.
나. 전파는 반사의 법칙을 따르지만, 빛은 반사의 법칙을 따르지 않는다.
다. 전파의 파장이 빛의 파장보다 길다.
라. 전파는 파장이 있지만 빛은 그렇지 않다.
86. 전파의 파장을 구하는 공식으로 맞는 것은?
가. 파장 = 전파의 속도(c) / 주파수(f)
나. 파장 = 전파의 속도(c) + 주파수(f)
다. 파장 = 전파의 속도(c) * 주파수(f)
라. 파장 = 전파의 속도(c) - 주파수(f)
87. 한 라디오 방송국이 50 ~ 60MHZ를 사용하여 방송한다고 하면, 이 라디오 방송국이 사용
하는 주파수 대역과 대역폭은 얼마인가?
가. 10 ~ 20 MHZ, 10MHZ 나. 40 ~ 60 MHZ, 20MHZ
다. 50 ~ 60 MHZ, 10MHZ 라. 60 ~ 80 MHA, 20MHZ
88. 전파가 1초에 8억번 진동했을 때 헤르츠(HZ)단위로 표현한 것으로 맞는 것은?
가. 800 KHZ 나. 800MHZ 다. 800GHZ 라. 800THZ
89. 철도차량이 안전하게 운전하기 위하여 선정한 궤도상의 일정 공간은?
가. 철도보호지구 나. 차량한계 다. 건축한계 라. 경계지구
90. 정거장내 본선이외의 선로는 모두 측선이라고 하는데 다음 중 측선이 아닌 것은?
가. 유치선 나. 인상선 다. 안전측선 라. 출발선
91. 철도차량의 중량계산시 자중 및 하중의 설명이 틀린 것은?
가. 하중이란 열차의 총중량을 말한다.
나. 하중이란 화차에 안전하게 실을 수 있는 무게를 말한다.
다. 공차란 하중의 부담을 주지 않는 것을 말하고, 자중은 차량 자체의 무게를 말한다.
라. 영차란 화물을 적재한 차량을 말한다.
92. 전파의 주파수로 맞는 것은?
가. Ampere 나. Voltage 다. Rad 라. HZ
93. 맥스웰의 학설을 기초로 하여 전파를 최초로 발견한 사람으로 맞는 것은?
가. 퓨우즈 나. 헨리 다. 사바르 라. 헤르츠
94. 파동의 종파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가. 파동의 방향과 공기입자의 진행방향이 일치한다.
나. 파동의 방향과 공기입자의 진행방향이 직각이다.
다. 파동의 방향과 공기입자의 진행방향은 아무 상관없다.
라. 파동의 방향과 공기입자의 진행방향이 수시로 변한다.
95. 전자기파는 파동의 방향과 공기입자의 진행방향이 직각이다. 이러한 파동의 분류는?
가. 종파 나. 횡파 다. 상하진동파 라. 극초단파
96. 사람의 음성은 파동의 방향과 공기입자의 진행방향이 일치한다. 이러한 파동의 분류는?
가. 종파 나. 횡파 다. 전자기파 라. 극초단파
97. 음성의 전파속도로 맞는 것은?
가. 280m/sec 나. 340m/sec 다. 360m/sec 라. 420m/sec
98. 열차무전기의 우선통화의 순서로 맞는 것은?
가. 관제통화, 비상통화, 일반통화, 작업통화
나. 비상통화, 관제통화, 일반통화, 작업통화
다. 비상통화, 관제통화, 작업통화, 일반통화
라. 관제통화, 비상통화, 일반통화, 작업통화
99. 선로전환기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가. 포인트 나. 리드 다. 크로싱 라. 가드레일
100. 다음 중 광궤의 장점이 아닌 것은?
가. 고속도를 낼 수 있다. 나. 수송력을 증대 시킬 수 있다.
다. 급곡선을 채택하여도 곡선저항이 작다. 라. 열차의 주행 안정성을 증대 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