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
용어 |
용어설명 |
1 |
* 가니쉬(Garnish) |
보디 외관의 미관을 위한 장식품 (예 : 리어 필라 가니쉬, .프런트 데크 가니쉬) |
2 |
* 가솔린 엔진 (Gasoline Engine) |
석유제품 중에서 휘발성이 높은 가솔린을 연료로 하는 엔진 |
3 |
* 경음기(klaxon) |
위험상황시 소리로 신호를 보낼 수 있도록 한 장치 |
4 |
* 계기판 |
운전석 앞에 설치된 속도계, 엔진 회전계, 수온계, 연료계, 방향지시계등을 지칭 |
5 |
* 공회전 |
시동만 걸고, 차는 움직이지 않은 채 엔진만 공 회전 시키는 상태 |
6 |
* 광폭타이어 |
일반 타이어에 비해 제동 능력 및 승차감은 뛰어나며 타이어의 폭이 일반타이어보다 넓은 타이어(같은 조건에서는 가속력과 연비가 떨어짐) |
7 |
* 그릴 가드(Grill Guard) |
주차장이나 차고 입구 등 저속시의 충돌에 의한 프런트 패널부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지프 일부 차종에 장착되어 있다. 그릴 가드의 로워 크로스 파이프는 견인 훅으로서의 견인 능력을 보유하고, 프런트 범퍼의 후단 부의 보호재 역할도 한다 |
8 |
* 그릴(Grille) |
격자, 철격자, 격자창을 뜻하며,차의 앞부분, 라디에이터부의 장식 및 냉각(라디에이터,에어컨 컨덴셔)을 위한 통풍역할을 함. 프런트 그릴 라디에이터라는 말로 사용됨 |
9 |
* 글로브 박스 (Globe Box) |
조수석 앞 대시 보드에 마련된 작은 서랍. 도어 안쪽에 붙은 작은 주머니는 도어 포켓이라 함 |
10 |
* 기어(Gear) |
벨트나 체인을 사용 다른 기어를 통해 동력을 전달하는것으로 둘레를 톱니바퀴 모양으로 만든 금속 |
11 |
* 냉각수(Coolant) |
실린더 내에서 혼합기가 연소 될 때 발생되는 높은열 (2000~2500도)을 엔진이 정상적으로 작동 할 수 있는 온도 (85-95도)로 유지시켜 엔진의 과열 및 과냉을 방지하는 역할을 함 |
12 |
* 네비게이션 시스템(Navigation System) |
디스플레이어에 지도와 함께 현재 위치, 진행 방향, 목적지까지의 거리 등을 표시해 주는 자동운행 안내시스템 |
13 |
* 대시 보드(Dash Board) |
운전석과 조수석 앞쪽의 전체를 통칭 |
14 |
* 도어 커티쉬 램프 (Door Curtsy Lamp) |
차 문 안쪽부분에 설치된 램프, 차 문을 열었을 때 그 주변을 밝힐 수 있도록 점등됨 |
15 |
* 듀얼에어백 (Dual Air-Bag) |
운전석과 조수석에 장착된 에어백 |
16 |
* 디스크 휠 (Disc Wheel) |
타이어를 장착하고 허브에 부착해 차의 동력 전달 장치와 연결되도록 하는 장치로서 휠과 타이어까지 장착한 경우를 지칭 |
17 |
* 디젤 엔진 (Diesel Engine) |
휘발성이 가솔린보다 낮은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엔진으로서 힘이 좋고 저렴한 유류비용의 장점으로 소형 사륜구동차나 대형 화물차등에 주로 쓰임 |
18 |
* 라디에이터 그릴(Radiator Grille) |
라디에이터는 뜨거운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차체 맨 앞에 배치하고 이 부분을 커버하기위해 장식 및 통풍용도로 그릴을 장착한 것으로메이커에서는 라디에이터 그릴에 그 차의 개성 및 회사 이미지를 가미한 설계로 홍보효과 용도로도 사용함. 헤드라이트 부분과 함께 프론트 마스크라 표현되기도 함. |
19 |
* 러기지 네트 (Luggage Net) |
러기지룸내에 소화물의 유동을 막아주어 주행중 소음을 저감시켜주며, 편의성을 증대시켜 주는 기능성 그물 |
20 |
* 러기지 룸 (Luggage Room) |
화물을 탑재하기 위한 장소를 말한다. 승용차에서는 주로 트렁크 룸, 밴에서는 짐칸을 말함 |
21 |
* 롤 블라인드(Roll Blind) |
후방으로부터의 햇빛을 차단하기 위해 리어 윈도우에 장치되어 있는 블라인드. 감는 방식이므로 수납이 간단함 |
22 |
* 루프캐리어 (Roof Carrier) |
차의 지붕 위에 짐을 실을 수 있도록 설치해 놓은 장비품 |
23 |
* 리어 스포일러 (Rear Spoiler) |
차량의 뒤쪽에 설치되어 공기의 흐름을 방해함으로써 차체 주위의 기류를 콘트롤하는 역할을 하는 것 |
24 |
*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Rear Combination Lamp) |
차의 뒷 부분에 있는 램프들을 지칭. 제동등, 후진등이 하나의 유니트로 디자인된 형태의 후미등 |
25 |
* 멀티 포켓 (Multi Pocket) |
소화물을 넣어두는 캡 홀드. 작은 물건 정리에 매우 편리함 |
26 |
* 몰딩(Molding) |
보디 외관의 미관 향상 및 보디 외관의 손상 방지를 위한 부품 |
27 |
* 무단변속기(CVT) |
기존 기어 대신 밸트를 사용해 차량바퀴의 회전속도를 바꾸는 장치이다. 기어를 사용해 변속을 하는 경우 엔진의 RPM에 따라 다른 회전수의 기어를 맞물리면 비연속적으로 변속비가 변경되지만, 무단변속기는 밸트를 이용하므로 엔진의 회전수와 상관없이 연속적으로 변속비를 선택할 수 있다. |
28 |
* 무선도어잠금장치 |
리모콘을 통해 원거리에서 차량문를 여닫을 수 있도록 한 편의장치 |
29 |
* 미등 |
날이 완전히 어두워지기 전 주행 안전을 위해 키는 등 |
30 |
* 반자동변속기 (Semi Automatic) |
자동변속기에서는 주행 중에 가속과 감속을 마음대로 자동 변속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나, 반자동변속기에서는 오토 클러치 기능과 토크 컨버터에 의한 무단 변속만으로 전체를 커버하던가, 또는 수동에 의해 기어를 선택하여 주행 |
31 |
* 백도어 포켓 (Back Door Pocket) |
백도어 트림에 설치된 포켓 |
32 |
* 범퍼(Bumper) |
충격으로 부터 차량을 보호하기 위해 차체 앞뒤에 붙은 충격 흡수판을 말함. 차가 충돌했을 때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함. |
33 |
* 변속기(Transmission) |
클러치와 구동 축(Drive Shaft) 또는 클러치와 종감속 기어 장치 사이에 설치되어 엔진의 구동력을 자동차의 주행 상태에 알맞도록 회전력과 속도를 바꾸어 구동 바퀴에 전달하는 장치 종류로는 수동변속기, 자동변속기, 무단변속기 등이 있다. |
34 |
* 본네트(Bonnet) |
자동차 앞부분의 엔진룸의 덮개를 가르킨다 영국에서는 '보닛' 미국에서는 '후드(Hood)'라고 함 |
35 |
* 사이드 미러 (Side Mirror) |
좌우 도어에 설치되어 있는 아웃 미러로서 대부분 평면으로서 후방에 사람, 자동차 등을 식별하는 거울 |
36 |
* 상향등 |
전조등을 멀리까지 비추도록 각도를 조절한다. 반대편 차나 앞서 가는 차가 없을 경우에만 사용해야 한다. |
37 |
* 샤시(Chassis) |
자동차의 엔진, 차체, 구동전달장치와 내장품 등의 부품을 제외한 차체를 받치고 있는 부품으로,차량의 프레임,엔진, 동력전달장치,현가장치,조향장치,브레이크장치등 말함 |
38 |
* 선루프(Sunroof) |
자동차의 지붕을 개조, 지붕의 일부 또는 전부를 개폐할 수 있도록 한 것 |
39 |
* 소음기 |
차에서 나오는 배기 가스의 소음을 줄이는 장치 |
40 |
* 쇼트(Short) |
전기 배선의 마이너스 선과 플러스 선이 접촉 순간적으로 고압의 전류가 흐르며 불꽃이 튀는 현상 |
41 |
* 쇽 옵서버 (Shock Absorber) |
진동 감쇠 장치로 쾌적한 승차감과 타이어의 접지력을 높여 안전 운전에도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함 |
42 |
* 수동변속기 (Manual Transmission) |
기어 변속을 주행 상황에 적합하게 바꿔 줘야 하는 변속기 로서 M/T라고도 함 |
43 |
* 쉐이드 밴드 (Shade Band) |
프런트 글라스, 리어 글라스 윗면에 설치된 띠 모양으로 유리색이 짙은 부분을 말함. 위쪽에서 강한 직사광선을 차단하고 드라이버의 눈부심을 차단하여 안전운전에 도움이 됨 |
44 |
* 스노우 타이어 (Snow Tire) |
겨울철에 사용하는 눈길 주행용 타이어, 트레드가 눈길에 적합하게 구성 되어 있으며 부드러운 콤파운드를 사용하여 접지력을 확보하여 줌 |
45 |
* 스포일러(Spoiler) |
차의 속도가 높아지면 차체가 떠오르는 성질이 있어 타이어와 접지력이 약해지고 차의 속도가 오르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런 현상을 막기 위해 공기역학을 이용하여 주해중 양력발생을 억제 시키기 위해 장착한 것을 말함 |
46 |
* 시트 벨트 훅 (Seat Belt Hook) |
시트 벨트를 찾기 쉽도록 하기 위해 시트 백의 옆에 장착되고 있는 시트 벨트를 걸어두는 훅 |
47 |
* 시트 언더 트레이 (Seat Under Tray) |
앞 좌석 하부에 장착되어 있는 작은 물건 넣는 상자. 신발 등을 넣어둘 수 있다. |
48 |
* 시트벨트 프리텐셔너(Seat Belt Pretensioner) |
시트벨트착용 중 충돌시 벨트를 역으로 당겨주는 동시에, 승객 상체에 가해지는 압박을 해소하기 위해 다시 역으로 되풀어 주는 첨단 시트벨트를 말함 |
49 |
* 시프트 록(Shift Lock) |
A/T의 오조작 방지 장치. 변속 기어가 P(Parking) 상태가 아니거나 브레이크를 밟고 있지 않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음 |
50 |
* 싱글에어백 (Single Air-Bag) |
운전석에만 장착된 에어백 |
51 |
* 악셀 페달 (Accel Pedal) |
가속 페달이라고도 하며, 가솔린 엔진에서는 혼합기의 흡입량을, 디젤 엔진에서는 연료의 분사량을 조절하여 엔진의 RPM을 조정하기 위한 페달 |
52 |
* 알루미늄 휠(Al Wheel) |
무게는 더 가볍고 강성은 더 뛰어난 알루미늄으로 만든 휠. 일반 휠에 비해 가격은 비싸지만 가볍고 튼튼함 |
53 |
* 암레스트(Arm Rest) |
승객이 차 속에서 편안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팔꿈치를 올려놓을 수 있게 만든 것으로, 보통 도어 안쪽 부분에 붙어 있으며 뒷자리는 좌석 한가운데 위치함 |
54 |
* 어시스트 그립 (Assist Grip) |
승객을 위한 손잡이. 운전자는 핸들을 잡고 있기 때문에 몸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지만 조수석에 앉은 사람이나 뒷자리 승객은 차체가 흔들리거나 충격을 받을 때 몸의 균형을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에 이를 위해 만들어 놓은 손잡이 |
55 |
* 에어 백(Air bag) |
자동차 충돌시에 운전자와 스티어링 휠 사이 또는 조수석의 승객과 인스트루먼트 판넬 사이에 순간적으로 에어 백(공기 주머니)을 부풀게 하여 부상을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한 장치 |
56 |
* 에어 클리너 (Air Cleaner) |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 주의 불순물을 걸러내는 장치. 에어 필터라고도 함 |
57 |
* 에어컨 (Air Conditioner) |
차 실내 공기의 온도 및 습도 등을 조절해 주는 장치. 정식 명칭은 에어 컨디셔너이나 흔히 에어컨으로 약칭함 |
58 |
* 엔진 브레이크 (Engine Brake) |
경사로를 오랫동안 제동을 하면서 내려가면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에 패이드 현상이 발생하여 제동력이 상실되어 위험할 수가 있으므로 이때 엔진의 압축압력을 이용하여 제동력을 얻는 것(예, 비탈길을 내려갈 때 저단기어를 선택하고, 엔진을 타이어로부터 구동하는 상태로서 엔진에 의하여 생기는 제동력을 이용하고 속도를 조정하는 것) |
59 |
* 연비(Fuel Consumption Ratio) |
자동차의 주행에 따라 소비되는 연료의 양으로서 주행거리를 사용한 연료의 양으로 나누어 연료 1리터당 주행 킬로미터로 표시함 |
60 |
* 열선내장 도어미러 |
미러 내측에 열선 프린트를 내장한 도어 미러. 리어 윈도우 디포거와 연동해서 미러 면의 서리, 이슬 등을 제거한다. |
61 |
* 열선내장시트 |
시트백 및 쿠션에 열선매트를 내장하여 겨울철에 운전시 착좌감을 개선한 시트 |
62 |
* 오버라이더(Overrider) |
나중에 겹쳐서 부착한 것. 일반적으로 범퍼에 붙인 것 외에 여러 가지 장식을 말함 |
63 |
* 우레탄 범퍼 (Urethane Bumper) |
우레탄 폼를 우레탄 표피로 커버한 범퍼로서 그 탄력성과 복원력을 이용해서 충격을 흡수함 |
64 |
* 인터 쿨러 (Inter Cooler) |
과급기(터보 차지)가 부착된 엔진에서 컴프레서와 흡기 매니폴드 사이에 설치되어 공기를 냉각시키는 장치 |
65 |
* 자동 변속기(Automatic Transmission) |
기어 변속시 운전자가 특별히 조작하지 않아도 주행 상황에 적합하게 자동으로 바꿔지는 변속기로 A/T라고도 함 |
66 |
* 전고 |
접지면에서 자동차의 가장 높은 부분까지의 거리. |
67 |
* 전기식 로우 텐션 시트 벨트(Electrical Low Tension Seat Belt) |
전기식 저장력 시트 벨트. 시트 벨트의 착용에 의한 압박감을 감소시키는 전기식 장력 감소기를 리트랙터 내부에 설치한 시트 벨트를 말함 |
68 |
* 전동 접이식 도어 미러 |
차 실내에서 스위치 조작에 의해 미러를 접거나(격납), 통상의 위치로 되돌리거나(복귀) 할 수가 있는 도어 미러 |
69 |
* 전륜구동방식 (FF Type) |
Front Engine Front Wheel Drive(프론트 엔진 프론트 휠 드라이브)의 약자. FWD(Front Wheel Drive)라고도 부르며, 차체 전반부에 엔진·트랜스미션(디퍼렌셜 포함)을 탑재하고, 전륜을 구동하는 시스템을 말함 |
70 |
* 전장 |
자동차의 중심면과 접지면에 평행하게 측정 하였을 때 부속물 (범퍼,후미등)을 포함한 최대길이 |
71 |
* 전조등 |
차의 앞 부분을 밝히는 조명기구로서 상향등과 하향등이 있음 |
72 |
* 전폭 |
자동차의 중심면을 직각으로 측정 했을 때 부속물을 포함한 최대넓이 |
73 |
* 조향장치 (Steering System) |
자동차의 진행방향을 임의로 바꾸기 위해 조향하는 장치로, 조향은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Steering Wheel)을 돌리면, 축과 기어가 앞 타이어에 연결된 링크 장치를 작동하여 타이어를 좌우측으로 회전시키고 차량은 그 방향으로 진행함 |
74 |
* 주행거리계 |
차가 얼마나 주행했는지를 알려 주는 계기. 적산 거리계와는 달리 언제든 0(Zero)으로 재 설정할 수 있어 유용하다. |
75 |
* 충격 흡수 범퍼 |
범퍼 내부에 충격 흡수용 범퍼 옵서버가 장착된 범퍼. 충돌에 의한 Damage를 최소화 하기 위한 용도임. 범퍼 페이셔 (외관으로 보이는 부분)와 고강도 Beam, 충격흡수 옵서버로 구성됨 |
76 |
* 콘솔 박스 (Console Box) |
프런트 시트 사이에 설치된 상자 모양의 작은 함으로 물건을 넣는 곳을 말한다. 센터 콘솔이라고도 함 |
77 |
* 클러치(Clutch) |
엔진의 동력을 끊었다가 이어주는 조절 장치 |
78 |
* 키 인터록 (Key Interlock) |
자동차의 대표적 오조작 방지 장치. 변속 기어가 P(A/T의 경우)나 N(M/T의 경우)에 있지 않으면, 자동차가 키가 빠지지 않도록 한 장치 |
79 |
* 파워 도어 록 (Power Door Lock) |
앞좌석의 문을 잠글경우 차량 전체문이 함께 잠기도록 한 모터를 이용한 편의장치 |
80 |
* 파워 스티어링 (Power Steering) |
엔진에 의해 구동되는 오일 펌프의 유압으로 스티어링 오일의 조작력을 가볍게 하여 고속에서는 핸들을 무겁게, 저속에서는 핸들을 가볍게 조작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 |
81 |
* 파워 시트 (Power Seat) |
조작성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시트 조절을 모터 작동으로 하는 기구를 갖춘 시트로서 시트 위치를 기억하는 메모리 기능을 가진 것도 있음 |
82 |
* 파워 윈도우 (Power Window) |
도어(Door)나 콘솔박스(Console Box)에 부착된 스위치에 의해 모터로 개폐되는 창 |
83 |
* 팬 벨트(Fan Belt) |
발전기, 워터 펌프 등을 돌리는 데 이용되는 벨트. 그 형태가 V 형의 삼각형으로 되어 있어 V 벨트라고 함 |
84 |
* 팬더 미러 (Fender Mirror) |
좌측과 우측의 도로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차의 본넷 위 좌우 양쪽에 설치한 거울. 사이드 미러보다 사각이 적다 |
85 |
* 풋 레스트(Foot Rest) |
운전하는 도중 발을 쉴 수 있도록 왼쪽 클러치 페달 옆에 붙어 있는 것으로 풋 레스트가 있으면 왼쪽 발을 지지하고 쉴 수 있으며 코너링 때 발을 힘껏 밀어붙이기 좋음 |
86 |
* 하이 마운티드 스톱램프(High Mounted Stop-Lamp) |
후방 추돌사고를 예방하기위해 테일게이트 글라스 상단부에 설치한 보조제동등 |
87 |
* 하이브리드 엔진(Hybrid Engine) |
일반엔진과 전기모터를 탑재하여 주행상황에 따라서 일반엔 진과 전기모터를 이용하는 엔진 |
88 |
* 하향등 |
마주 오는 차나 앞서 가는 차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도록 전조등의 각도를 낮추는 것 . 시내 주행시에는 하향등이 일반적임 |
89 |
* 현가장치(Suspention) |
차체와 바퀴를 연결하는 장치로서 노면에서의 충격을 흡수하는 스프링,스프링의 작동을 조정하는 쇽업쇼바, 바퀴의 작동을 제어하는 암이나 링크로 구성되어 있음 |
90 |
* 화장 미러 (Vanity Mirror) |
조수석 또는 운전석 선바이저 뒷면에 부착되어 있는 미러. 여성의 화장 등에 편리하다. 일부에는 조명이 부착된 화장 미러도 있다. |
91 |
* 후드 가스 리프터(Hood Gas Lifter) |
후드(본네트)를 힘이 약한사람도 쉽게 열 수 있도록 열림방식을 가스식으로 개선하여 개폐감과 내구성을 크게 개선한 리프터 |
92 |
* 후드(Hood) |
자동차 앞부분의 엔진룸의 덮개를 말함.영국에서는 '보닛' 미국에서는 '후드(Hood)'라고 불림 |
93 |
* 휠 캡(Wheel Cap) |
휠의 덮개. 휠 내부에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고, 차의 외관을 보다 개성있게 꾸미는 등의 기능이 있음 |
94 |
* 휠(Wheel) |
디스크 휠과 동일한 것으로 사용하지만, 정확하게 말하자면 디스크 휠에 타이어까지 장착한 상태를 지칭 |
95 |
* 히터(Heater) |
엔진의 열로 데워진 냉각수를 이용한 차의 실내를 덥히는 난방 장치 |
96 |
* A/V시스템 |
오디오(Audio)와 비디오(Video) 시스템의 약자 |
97 |
* ABS(Anti-Lock Brake System) |
전자제어를 통해 미끄러운 노면에서 브레이크를 밟아도 타이어가 일정기간 회전을 지속하게 하여 차량의 방향 안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 |
98 |
* DOHC(Double Over Head Camshaft) 엔진 |
각각의 단위시간마다 더 많은 공기를 흡입하려고 엔진의 허용 최고 회전수와 흡입 회전율을 크게 하여 출력을 높인 엔진 |
99 |
* ECS(Electronic Control Suspension) |
주행조건에 따라 쇽옵서버의 감퇴력 변경등을 통해 승강성과 주행 안정성의 향상을 도모한 장치 |
100 |
* SOHC(Single Over Head Camshaft) 엔진 |
1개의 캠 축이 흡기,배기 밸브의 개폐를 담당하는 방식으로서 안정적인 연료공급이 장점으로 큰 배기량의 승용차에 쓰이는 엔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