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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을 배척하지 말라(히브리서 3장 7~19절) - 광야에 엎드러진 범죄한 자
예수님은 모세보다 영광스러운 분이라고
히브리서 기자는 말하는데
모세는 예수님의 종으로 신실했다는 것으로
약속의 말씀대로 예수님이 오셔서 사탄의 노예로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을 어떻게 구원하실 것인지를
애굽에 있던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시켜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는 모습을 통하여
모형과 그림자로 말씀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모세가 모형과 그림자로 보여준 대로
십자가를 통하여 저와 여러분을 구원해 주시는데
정통 유대인들처럼
율법을 지키는 자들을 의롭다 여겨 구원해 주는 것이 아니라
아브라함의 자손인
복음의 말씀을 믿는 자를 구원해 주신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예수님을 굳게 잡고 소망하며 살아가면
반드시 구원받게 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 말씀에 이어서 본문 7~8절은 이렇게 말하는 것입니다.
히3:7 그러므로 성령이 이르신 바와 같이
오늘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히3:8 광야에서 시험하던 날에 거역하던 것 같이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그러므로라는 것은 아브라함처럼
복음의 말씀을 믿는 자는 구원해 주신다는 것인데
그의 음성을 듣거든 너의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는 것으로 광야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복음을 배척하면 구원받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은 시편 95편의 말씀을 인용한 것인데
시편 95편을 봅니다.
시95:1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 노래하며
우리의 구원의 반석을 향하여 즐거이 외치자
시95:2 우리가 감사함으로 그 앞에 나아가며
시를 지어 즐거이 그를 노래하자
우리의 구원의 반석을 향하여
시를 지어 즐거이 노래하며 외치자 말하는데
구원의 반석은
십자가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원해 주신 예수님을 말합니다.
반석은 그리스도임을
고린도전서 10장 4절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고전10:4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그들을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광야 이스라엘 백성들이 목이 마를 때
반석에서 물을 내어 마시게 하신 것은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의 모형이라는 뜻입니다.
그럼 다윗이 구원의 반석을 노래한
출애굽기 17장 6절만 보면 ....
출17:6 내가 호렙 산에 있는 그 반석 위 거기서
네 앞에 서리니 너는 그 반석을 치라
그것에서 물이 나오리니 백성이 마시리라
모세가 이스라엘 장로들의 목전에서 그대로 행하니라
내가 반석 위 네 앞에 선다는 것은
예수님이 십자가에 대속제물이 되실 것을 모형으로
하나님이 반석 위에 선다는 것이며
율법의 지팡이로 치면 물이 나와
목마름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모습은 예수님이 우리의 모든 죄를 전가 받으셔서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대신 받으시는
십자가 사건을 모형하는 것으로
율법의 저주하에 십자가에서 죽으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입니다.
즉 예수님이 십자가를 통하여 율법에 숨겨있는
복음을 밝히 드러내신 복음의 말씀으로
우리의 목마름을 해결해 주시고
구원해 주실 것을 모형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인 복음으로
우리를 구원해 주신 예수님을 시를 지어
즐거이 노래하자는 말씀이며 우리의 구원의 반석을
향하여 즐거이 외치자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시편 95편 3~5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시95:3 여호와는 크신 하나님이시요
모든 신들보다 크신 왕이시기 때문이로다
시95:4 땅의 깊은 곳이 그의 손 안에 있으며
산들의 높은 곳도 그의 것이로다
시95:5 바다도 그의 것이라
그가 만드셨고 육지도 그의 손이 지으셨도다
반석을 통하여 우리를 구원하신 예수님은
우주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이라는 것으로
우주 만물을 창조하시는 말씀을 통하여
저와 여러분을 어떻게 구원하실 것인지를 말씀해 주셨고
그 약속의 말씀대로 이루시고 계신 분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하나님께 굽혀 경배해야 한다고
이어지는 6절은 말합니다.
시95:6 오라 우리가 굽혀 경배하며
우리를 지으신 여호와 앞에 무릎을 꿇자
시95:7 그는 우리의 하나님이시요
우리는 그가 기르시는 백성이며 그의 손이 돌보시는
양이기 때문이라 너희가 오늘 그의 음성을 듣거든
하나님은 저와 여러분을 사랑하사 구원하시려고
친히 돌보고 계신다는 것입니다.
창세기 1장 2절에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신다는 말씀처럼
암탉이 자기 새끼를 품으로 돌보고 있는 모습과 같이
돌보시고 구원하고 계신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께 경배해야 한다고
다윗은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를 구원하고 계신 복음의 말씀을 들으면
배척하지 말아야 한다고 이어지는 8절은 말합니다.
시95:8 너희는 므리바에서와 같이
또 광야의 맛사에서 지냈던 날과 같이
너희 마음을 완악하게 하지 말지어다
이 말씀은 출애굽기 16장에서 만나를 먹고
17장에서 물이 없자 목말라 죽게 하느냐며
모세와 다투고 하나님을 시험한 것을 말합니다.
성경에서 목마르다는 말씀은
아모스 8장 11절의 말씀과 같습니다.
암8:11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여호와의 말씀인 진리의 말씀을 먹지 못하는 것이 기갈로
이스라엘 백성이 목마르다는 것은
진리의 말씀을 먹을 수 없는 목마름을
육적인 목마름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출애굽기 16장에서
예수님의 살과 피를 상징하는 만나를 먹게 되는데
이 모습은 복음이 숨겨진
성경의(율법의) 말씀을 먹는 모습과 같은 의미입니다.
저와 여러분이 성경의 말씀을 보면 복음의 말씀을
찾지 못하고 무서운 하나님의 모습만 보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경의 말씀 속에는
출애굽기 17장 6절의 말씀처럼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율법의 저주하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복음으로 구원하실 것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모든 성경은 예수님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그 복음으로 저와 여러분을 구원하실 것을
말씀하고 있다는 것으로
그 복음의 말씀을 들으면 배척하지 말라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본문 9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히3:9 거기서 너희 열조가 나를 시험하여 증험하고
사십 년 동안 나의 행사를 보았느니라
광야 이스라엘 백성들이 40년 동안
므리바와 맛사와 같이 다투고 시험했다는 것이며
그 때마다 하나님은 그들에게 기적과 이적을 통하여
복음의 말씀을 잘 가르쳐 주셨다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그들은 하나님의 뜻을 알지 못하고
십자가를 배척하여 광야에서 다 죽고 말았다고
이어지는 10~11절은 말합니다.
히3:10 그러므로 내가 이 세대에게 노하여 이르기를
그들이 항상 마음이 미혹되어 내 길을 알지 못하는도다 하였고
히3:11 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그들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였다 하였느니라
그들이 항상 마음이 미혹되어 내 길을 알지 못하였다는 것은
다른복음에 미혹되어 복음을 배척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광야에 있던 조상들과 같이 복음을 배척하지 말고
십자가만 꼭 붙잡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히3:12 형제들아 너희는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한 마음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조심할 것이요
히3:13 오직 오늘이라 일컫는 동안에
매일 피차 권면하여 너희 중에 누구든지
죄의 유혹으로 완고하게 되지 않도록 하라
히3:14 우리가 시작할 때에 확신한 것을 끝까지
견고히 잡고 있으면 그리스도와 함께 참여한 자가 되리라
우리가 시작할 때에 확신한 것은
복음의 말씀을 전해 듣고 믿기 시작한 것을 말하는 것으로
그 복음의 말씀을 끝까지 잡고 있으면 구원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 말을 하고 광야 이스라엘 백성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한 이유를
본문 15절부터 말씀하고 있는데 ....
히3:15 성경에 일렀으되 오늘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격노하시게 하던 것 같이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하였으니
히3:16 듣고 격노하시게 하던 자가 누구냐
모세를 따라 애굽에서 나온 모든 사람이 아니냐
여호와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격노했던 일은
금송아지 사건인 신명기 9장의 말씀을 말하는데
7~10절만 보면 ....
신9:7 너는 광야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격노하게 하던 일을 잊지 말고 기억하라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오던 날부터
이 곳에 이르기까지 늘 여호와를 거역하였으되
애굽에서 나올 때부터 40년 광야 생활을 마친
지금까지 여호와를 거역했다는 것입니다.
그럼 무엇을 거역했는지 이어지는 8~10절을 보면 ....
신9:8 호렙 산에서 너희가 여호와를 격노하게 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진노하사 너희를 멸하려 하셨느니라
신9:9 그 때에 내가 돌판들 곧 여호와께서
너희와 세우신 언약의 돌판들을 받으려고 산에 올라가서
사십 주 사십 야를 산에 머물며
떡도 먹지 아니하고 물도 마시지 아니하였더니
신9:10 여호와께서 두 돌판을 내게 주셨나니
그 돌판의 글은 하나님이 손으로 기록하신 것이요
너희의 총회 날에 여호와께서 산상 불 가운데서
너희에게 이르신 모든 말씀이니라
호렙산은 시내산으로 모세가 시내산에 올라가
첫 번째 돌판을 받을 때에 백성들이 산 밑에서
금송아지를 만들어 섬긴 사건을 말합니다.
이 모습을 보고 여호와께서 격노하셨다는 것인데
그럼 여호와께서 격노하신 이유가 무엇일까?
여호와 하나님은 유월절 양의 죽음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 시켜 홍해를 가르고 광야에 이르게 하십니다.
이 모습을 본 백성들은
출애굽기 15장에서 여호와 하나님을 찬양하게 되고
그 후에 이런 일이 발생하는데
23~26절만 보면 ....
출15:23 마라에 이르렀더니 그 곳 물이 써서 마시지
못하겠으므로 그 이름을 마라라 하였더라
출15:24 백성이 모세에게 원망하여 이르되
우리가 무엇을 마실까 하매
출15:25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한 나무를 가리키시니
그가 물에 던지니 물이 달게 되었더라 거기서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법도와 율례를 정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실새
백성들이 마라에 이르니 물이 써서 마실 물이 없어
모세를 원망하자 한 나무를 물에 던져 단물로 변하게 하여
물을 마시게 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물이 쓰다는 것은 장차 이스라엘 백성들이
시내산에서 받을 십계명을 상징하는 것이며
이 십계명은(율법은) 쓴 물과 같아서 먹지 말라는 뜻이며
이 쓴 물인 율법을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완전하게(단 물로)
해주어 목마름을 해결해 주신다는 뜻입니다.
율법이 아닌 단 물인 복음의 말씀을 먹여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신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출애굽기 16장에서는
쓴 물을 상징하는 만나를(성경의 말씀, 율법의 말씀)
백성에게 주어 먹게 했고
17장에서는 르비딤에 이르자 마실 물이 없다며 물을 달라
요구하자 반석을 쳐서 물을 내어 마시게 한 것입니다.
출17:6 내가 호렙 산에 있는 그 반석 위 거기서
네 앞에 서리니 너는 그 반석을 치라
그것에서 물이 나오리니 백성이 마시리라
모세가 이스라엘 장로들의 목전에서 그대로 행하니라
이 모습은 마라의 쓴 물을 단 물로 바꾸어 주신 것을
또 다른 모형으로 말씀하고 있는 것으로
쓴 물에 나무 가지를 던져 단물로 바꾸어
백성의 목마름을 해결해 주신 모습과 동일한 것입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쓴 물인 율법을 완전하게 해주신 것으로
단물인 복음으로 바꾸어 주신 모습과 같은 의미입니다.
장차 시내산에서 받을 율법은 쓴 물로 먹지 말라는 뜻이며
단물로 바꾸어 주신 복음의 말씀을 먹어야
생명을 얻을 수 있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이렇게 모형으로 말씀해 주어도
이해하지 못할 것으로 생각하여 하나님은
아말렉과의 전쟁을 통하여 또 반복하여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출애굽기 17장 12절만 보면 ....
출17:12 모세의 팔이 피곤하매 그들이 돌을 가져다가
모세의 아래에 놓아 그가 그 위에 앉게 하고
아론과 훌이 한 사람은 이쪽에서,
한 사람은 저쪽에서 모세의 손을 붙들어 올렸더니
그 손이 해가 지도록 내려오지 아니한지라
모세의 팔이 내려온다는 것은
사람은 육신이 연약하여 율법을 온전히 지키지 못한다는 뜻이며
예수님을 상징하는 아론과 훌이 모세의 팔을 잡아 줌으로
아말렉을 물리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즉 아론과 훌이 상징하는 예수님이 우리의 연약함을
십자가를 통하여 도와주심으로 율법을 온전히
지키는 자가 되어 약속의 땅에 들어갈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여호와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율법이 아닌 복음의 말씀을 먹고 믿어야
구원받을 수 있다고 반복하여 자세히 가르쳐 주셨던 것입니다.
그런데 이 말씀을 배척한 모습이 산 아래서
백성들이 금송아지를 섬기는 모습인 것입니다.
이렇게 광야 이스라엘 백성에게 구원받을 수 있는
복음을 반복하여 자세히 가르쳐 주셨는데도
이것을 배척하므로
여호와께서는 진노하실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복음의 말씀을 들으면
복음의 배척하지 말라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이어지는 본문 17~18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히3:17 또 하나님이 사십 년 동안 누구에게 노하셨느냐
그들의 시체가 광야에 엎드러진 범죄한 자들에게가 아니냐
히3:18 또 하나님이 누구에게 맹세하사
그의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느냐
곧 순종하지 아니하던 자들에게가 아니냐
금송아지 사건에 이어서 가나안 땅을 정탐하고
돌아온 자들이 아낙 자손을 두려워하자
광야 40년 동안 다 죽임을 당한 사건을 말합니다.
하나님 나라를 상징하는 가나안 땅은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신 예수님을(복음을) 믿음으로 들어가는 땅인데
이들이 아낙 자손을 두려워했다는 것은
스스로 싸워(율법의 행위) 들어가려 한 것으로
복음을 배척한 것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금송아지 사건 때에
복음을 배척한 자들에게 두 번째 돌판 사건을 통하여
어떻게 약속의 땅에 들어가게 되는지
다시 자세히 가르쳐 주게 됩니다.
시내산에서 받은 율법을 지켜야
약속의 땅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율법을 완전하게 해주신 복음을 믿어야
구원받는다고 다시 가르쳐 주게 됩니다.
첫 번째 돌판은 금송아지 사건을 통하여 깨지게 되는데
첫 번째 돌판은 하나님이 친히 만드시고
십계명을 쓴 것으로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이 율법을 지킬 수 없다는(쓴 물과 같다) 의미로 깨지게 되고
두 번째 돌판을(십자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게 됩니다.
출애굽기 34장 1절을 보면 ....
출34:1 <두 번째 돌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돌판 둘을 처음 것과 같이 다듬어 만들라
네가 깨뜨린 처음 판에 있던 말을 내가 그 판에 쓰리니
첫 번째 돌판은 하나님이 친히 만드시고
그 위에 십계명을 쓰셨는데
두 번째 돌판은 모세가 만들고
그 위에 십계명을 하나님이 쓰게 됩니다.
여기서 모세는 예수님을 상징하는 것으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십계명을 쓸 돌판을 만들게 되는 것이며
그 위에 십계명을 하나님이 쓰신 것입니다.
즉 두 번째 돌판은 십자가 위에 십계명을 쓴 것으로
예수님이 우리를 불리하게 하는 법조문을
십자가에서 없애 주셨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이 사실을 믿는 사람은
율법을 다 지킨 자가 된다는 뜻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이렇게 이스라엘 백성에게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받는 방법을
그때마다 반복하여 가르쳐 주셨던 것입니다.
그런데 정탐하고 돌아온 백성들이 아낙 자손을
두려워했다는 것은 십자가를 배척한 것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들도 다 광야에서
심판받을 수밖에 없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반복하여 자세히 가르쳐 주신 복음을 배척한
광야 이스라엘 백성들은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했다고
본문 19절은 말하는 것입니다.
히3:19 이로 보건대 그들이 믿지 아니하므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라
히브리서 기자는 광야 이스라엘 백성들도
이렇게 복음의 말씀을 전해 들었지만
복음의 말씀을 믿지 않고 배척하므로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했다며
복음을 배척하지 말라 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전해 들은 복음의 말씀을 배척하지 말라는 것인데
저와 여러분도 이 말씀을 꼭 기억하시고
전해들은 복음의 말씀을 배척하지 않는 분들이 되어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받는 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 멘-
첫댓글 말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