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무협지에 태극기공의 십자 구결과 복합 구결에 관한 설명이 나오는데, 참고로 음미를 해보면 D혈기공을 수련하는데 큰 도움이 되어 인용한다.
십자 구결
유(柔): 부드러운 힘으로 상대방의 방어를 뚫고 들어간다.
발(發): 글자 그대로 멀리 밀어내는 것.
금(擒): 잡아채는 힘을 낸다.
나(拿): 잡아채면서 다시 부분적으로 밀어낸다.
흡(吸): 빨아들이는 힘을 낸다. 스파이더맨처럼 벽에 붙어 다닐 수 있다. 유리창에 사용한 뒤 소리 없이 창문을 떼어내는 데도 사용.
추(推): 미는 중에도 힘을 모아 상대의 힘을 뚫는다. 여러 명을 한꺼번에 밀어낼 수 있다.
단(斷): 끊어내는 힘을 낸다. 응용하여 태극패의 빛으로 전달할 수도 있다.
폭(爆): 공력을 받은 물체는 폭발해 버린다. 위력이 너무 엄청나서 자주 쓰지 않는 구결로, 파괴력은 탄자결에 이어 두 번째. 맨땅에 헤딩, 허공에 그냥 쓰면 공기가 폭발하며 권풍을 만들어낸다.
투(透): 기공력을 투과시켜 정확하게 목표에 충격을 준다. 금속을 통해 전달될 수도 있는 데다가 주인공이 사람의 혈도에 대해 정통하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한다.
탄(彈): 단전에 집중된 공력을 그대로 오른팔로 밀어내서 기공탄(氣功彈)을 만들어 적에게 쓴다. 위력은 물을 가득 담은 철제 드럼통을 관통하며 찌그러뜨릴 수 있다. 한 방의 위력이 총알보다 세며, 그 자체가 수류탄과 맞먹을 파괴력이 있다. 악마와의 계약으로 나타나는 블랙 써클을 박살 낼 수 있는 것으로 보아 영적인 파괴력도 굉장한 듯. 처음에는 하나의 작은 광구만을 만들 수 있었지만 이후 여러 개를 동시에 만들 수도 있고, 심지어는 여러 개를 만들어 큰 광구로 합칠 수 있게 된다.
복합 구결
오랜 수련을 통해 서로 다른 구결의 힘을 모아 동시에 발출 할 수 있게 된다.
흡+발: 힘의 파동이 물결치듯이 움직이며 지진이 일어난 것처럼 진동파를 퍼트린다. 배의 갑판에서 사용하자 금속판이 파도쳤다.
투+발: 상대방의 공력을 관통하고 들어가서 몸의 내부에서 바깥으로 밀어내는 힘으로 작용한다.
금+나+추: 무협지에 흔히 나오는 금나 수법과 비슷하다.
태극기공에서 구사하는 상기 구결은 무협지에서나 통용되는 것이어서 실생활에서는 별로 쓸모가 없지만 의외로 상기 구결을 잘 응용하면, 자기의 건강을 지키고 누군가를 힐링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는 D혈기공을 수련할 때에 큰 도움이 된다.
D혈기공을 이용하는 힐러는 환우들의 몸과 맘 속에 숨어있는 D혈을 찾아 소멸하는 것으로 환우의 병증을 힐링하는데, 이때에 숨어있는 D혈을 찾아내고, 추적하여 소멸시키는 과정에서 상기 태극기공의 구결을 응용하여 사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
유(柔): 부드러운 힘으로 환우의 몸과 맘으로 들어가 아시혈 주변에 생기는 D혈을 찾아낸다.
발(發): D혈을 멀리 밀어내어 몸과 맘 밖으로 내보낸다.
금(擒): 도망가는 D혈을 잡아챈다.
나(拿): D혈을 잡아채면서 다시 부분적으로 밀어내는데, 이것을 몇 번 반복하면 D혈의 힘을 빼고 생포하여 여러모로 이용할 수가 있다.
흡(吸): 세포 조직 사이에 숨어 있는 D혈을 빨아들이는 힘을 낸다.
추(推): 미는 중에도 힘을 모아 D혈의 힘을 뚫는다. 여러 개의 D혈을 한꺼번에 밀어낼 수 있다.
단(斷): 뭉쳐있는 D혈 무리 사이의 연결고리를 끊어내고 적의 세력을 분산시키는 힘을 낸다.
폭(爆): 공력을 받은 D혈 무리는 폭발해 버린다. 위력이 너무 엄청나서 자주 쓰지 않는 구결로, 파괴력은 탄자결에 이어 두 번째. 허공에 그냥 쓰면 공기가 폭발하며 권풍을 만들어낸다.
투(透): 기공력을 투과시켜 정확하게 몸과 맘 안쪽에 있는 D혈의 우두머리에 충격을 준다.
탄(彈): 힐러의 온몸과 맘에 있는 공력을 끌어 모아 오른팔 또는 왼팔로 밀어내서 기공탄(氣功彈)을 만들어 D혈을 공격하는 데에 쓴다. 위력은 물을 가득 담은 철제 드럼통을 관통하며 찌그러뜨릴 수 있다. 한 방의 위력이 총알보다 세며, 그 자체가 수류탄과 맞먹을 파괴력이 있다. 악마와의 계약으로 나타나는 블랙 써클을 박살 낼 수 있는 것으로 보아 영적인 파괴력도 굉장한 듯.
탄 구결에 숙달이 되면 다음 단계로 D구를 만들 수 있는데, 처음에는 하나의 작은 D구만을 만들 수 있었지만 이후 여러 개를 동시에 만들 수도 있고, 심지어는 여러 개를 만들어 큰 D구로 합칠 수 있게 되어 각종 포탄이나 로켓포, 드론처럼 사용할 수 있다.
힐러가 탄이나 D구를 만들 수 있는 경지에 이르면 거의 모든 질병을 일으키는 아시D혈을 쉽게 추적하여 소멸할 수가 있다.
2024.02.24.
서금석 살바토르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