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일지 | | 주제 : 자연과 봄&어버이날 |
일자 | 2022년 5월4일 |
출석 | 미라, 마리, 서희, 쌔미, 연우, 민국 (총 6명) |
수업목표 | 1. 봄의 변화를 관찰합니다. : 달라진 자연, 봄에 더 열심히 활동하는 동물과 곤충들 2. 어버이날에 대해 압니다. : 부모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방법? 3. 나눔반의 규칙을 잘 알고 지킵니다. |
| 오늘의 학습내용 및 활동 |
1부 | 시작인사 | 다같이 출석인사, 안녕하세요, 안녕. #우리들의 봄방학 이야기 봄방학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을 이야기하기. >한 명씩 앞으로 나와 친구들에게 재미있었던 일들을 세가지 씩 말했습니다. 모두 자꾸자꾸 즐거웠던 일들이 떠올라 더 말하고 싶어하며, 적극적인 자세로 임했습니다. 발표 후에는 함께 박수를 치며 서로서로 칭찬해주었습니다. |
주제놀이 #봄 새싹 활동지 #국악동요 모두가 꽃이야 | 1. 사계절과 봄: 봄, 여름, 가을, 겨울의 특징을 한 단어로 표현하기. 2. 봄이라서 달라진 점?: 곰곰히 생각해보고 한가지씩 말하기. 3. 봄에 자주 보이는 동물들? 퀴즈로 정답 맞추기. *개구리, 올챙이, 나비, 꿀벌, 지렁이, 애벌레, 무당벌레, 개미, 달팽이 등 **누가누가 제일 작을까/클까/느릴까/빠를까? |
1. 봄비가 내리면 어떤 변화가 생길까? : 새싹이 돋는 따뜻한 봄 씨앗을 심는다-새싹이 나온다-줄기가 자라고, 잎이 자란다-봉오리가 달린다-꽃이 핀다 씨앗을 흙에 심어, 그 화분에 꽃이 피기까지의 과정을 활동지로 직접 만들어 체험 2. 식물이 잘 자라기 위해 필요한 조건은 무엇일까요? *해, 물, 흙, 공기, 비, 구름, 지렁이, 사랑 등
>>>국악동요_모두가 꽃이야를 들으며, 미술활동지 완성하기. _모두가 꽃이야 산에 피어도 꽃이고 들에 피어도 꽃이고 길가에 피어도 꽃이고 모두 다 꽃이야 아무데나 피어도 생긴대로 피어도 이름없이 피어도 모두 다 꽃이야 봄에 피어도 꽃이고 여름에 피어도 꽃이고 몰래 피어도 꽃이고 모두 다 꽃이야 아무데나 피어도 생긴대로 피어도 이름없이 피어도 모두 다 꽃이야 |
| 그림책 | 뽀루뚜아 아저씨, 푸른숲 그림책/글.그림 이덕화 (볼로냐 국제 어린이 도서전 수상작) 쉿! 다섯 살 꼬마 다혜에게 비밀 친구가 생겼어요! 그 친구는, 키가 크고, 사탕처럼 달콤하고, 숨바꼭질도 아주 잘해요. 누구일까요?
@꽃이 화들짝 피고, 하늘다람쥐가 날아다니고, 사슴벌레가 나무둥치에 붙어 있고, 키 큰 나무들의 잎이 푸르른 봄산이 바로 그 친구. 아이의 상상력이 돋보이는 일러스트가 멋진 책입니다.
@책 속 새 어휘: 하늘다람쥐, 사슴벌레, 땅이 흔들리는 소리 우르릉, 재채기 소리 에취!, 콧구멍을 간질간질, 구름 모자, 멋진 옷을 입은 신사, 솜사탕처럼 달콤한 꽃향기, 산들바람, 알록달록
|
2부 | 한글놀이 #새교재 한글기초 상 | 1. 교재와 학습장을 찬찬히 들여다보기 2. 소리를 문자로 바꾸어 보자.(4,5쪽) :입술모양을 잘 보고 정확히 발음하기. :짝을 지어 연습하기.
|
어버이날 효도쿠폰 만들기 #창작동요 다섯 글자 예쁜 말 | 1. 어버이날은 무슨 날일까? *키워 주신 부모님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날이라는 것을 인지 후, 함께 아이디어 모으기 2.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부모님께 효도쿠폰을 드려요! :효도 쿠폰 활동지 만들기(청소하기/노래부르기/심부름하기/깨끗하게 씻기/안마하기/뽀뽀하기/TV그만보기/소원 들어주기 등 3. 봉투 만들기 :완성된 쿠폰을 오리고, 봉투 꾸미기 :직접 만든 봉투에 쿠폰을 넣고 이름쓰기 4. 어버이날에 부모님께, 고맙습니다. 사랑해요 등을 표현하기
>>>창작동요_다섯 글자 예쁜 말을 들으며 활동지 완성하기 한 손만으로도 세어 볼 수 있는 아름다운 말 정겨운 말 한 손만으로도 세어 볼 수 있는 다섯 글자 예쁜 말 사랑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아름다워요. 노력할게요. 마음의 약속 꼭 지켜 볼래요. 한 손만으로도 세워 볼수 있는 다섯 글자 예쁜 말 |
수업 마무리_ 정리시간
| 1. 마무리 손유희 똑딱똑딱 가야할 시간 똑딱똑딱 감사합니다 똑딱똑딱 다음 주 수요일에 다시 만나자 2. 자신의 물품을 잘 정리해 책가방에 넣기 3. 빌려 쓴 물건은 고맙다는 인사와 함께 돌려주기 4. 함께 이용한 물건은 같이 정리하기 5. 칠판을 닦고, 책상과 의자를 제자리에 돌려놓기
|
|
칭찬과 피드백
|
1. 수업시작 전에 날씨에 대해 아이들과 자유롭게 얘기를 나누었는데, *마침 번개가 번쩍이고, 천둥에 비가 주룩주룩 오는 순간이었습니다. 가슴을 울리는 우르릉 쾅쾅 소리를 들으며 얘기 나누다 보니, 그 주제는 점점 전쟁과 휴전이라는 이야기로 발전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지금 전쟁 때문에, 매일이 천둥치는 날일 것이라는 얘기를 시작으로, 사실은 한국도 전쟁 중이라는 것. 그런데, 지금은 싸움을 멈추고 있다는 것. 우리나라 대한한국과 일본은 오랫동안 서로 많은 전쟁을 치뤘다는 것. 이 모두 것들을 아이들이 직접, 그리고 자유롭게 토론했습니다!! 저는 그저 놀라워서, 입을 다물 수 없었어요. 그래서, 다음 주부터는 나눔반의 주제를 상향조정해서 조금 더 심도 깊은 이야기를 아이들과 나누려고 합니다! 2. 5월 8일은 어버이날이자 엄마의 날입니다. 아이들과 효도쿠폰을 만들었습니다. 어버이날까지 잘 간직하고 있다가, 깜짝 선물로 드리라고 했으니, 살짝 아이들에게 귀뜸해 주시면, 효도쿠폰이 더욱 더 의미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
숙제 |
새주제는 지구와 세계 여러 나라입니다. 자신이 가본 다른 나라의 이름을 두개 이상 공책에 써오세요. 다른 나라의 인사말을 알아오세요. (예> 헬로, 니하오, 올라, 챠오 등등)
|
작성 | 교사 김보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