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12월14일(일요일) 산행지 / 통영,고성 벽방산
벽방산(碧芳山) 정상
거가대교(巨加大橋/부산 강서구 천성동 가덕도와 경남 거제시 장목면 유호리 사이 8.2km 구간을 해저와 해상으로 연결하는 거가대교는 해저침매터널 구간과 사장교
가덕휴게소에서 바라본 거가대교
가덕휴게소에서 바라본 거가대교
가덕해저터널 입구
거가대교
거가대교
남산공원 입구
이정표
호국참전유공자비
남산정
남산정에서 바라본 감치재와 대곡산
고성만 조망도
고성만
가야할 벽방산
남산정 앞 체육공원(이곳 왼쪽으로 마루금이 연결된다) 월평삼거리의 해장국집
월평삼거리
매수마을 입구
철성초등학교
매수배수지
벽방산 오름길에서 고성만
벽방산 오름길에서 뒤돌아본 고성시가지 뒤로 대곡산
벽방산 오름길에서 뒤돌아본 고성시가지 뒤로 대곡산
가야할 벽방산
가야할 벽방산
바위와 91번 철탑 그리고 진양강공묘를 지나니 반가운 표시기를 만난다. 조그만한 돌탑을 지나면서 서서히 고도를 높인다. 차가운 날씨지만 이마에는 송골송골 땀이 맺히고 본격적인 오름길이 시작된다. 희미한 산길은 끊어졌다 이어졌다를 반복하는데 힘겹게 올라서면 널찍한 길로 연결되는 주능선이다.
마당바위
표시기
돌탑
12:32(이정표) 주능선에서 정상을 왼쪽에 두고 휘돌아 가는데 뒤돌아보니 대곡산에서 고성시가지를 지나 오늘 진행한 능선이 펼쳐지고 왼쪽 벽방산 아래로는 너덜지대가 길게 흘러 내렸다. 드디어 고성군과 통영시계의 능선에 올라서니 벽방산 정상 0.60km 알리는 이정표가 세워져 있다.
벽방산 아래의 너덜
벽방산 오름길에서 뒤돌아본 고성시가지 뒤로 대곡산
이정표
12:37(왼쪽 암봉) 이정표가 있는 곳에서 왼쪽으로 꺾어 오르는 시계 능선 또한 깔꼬막이다. 오른쪽 안정치로 오르는 임도 뒤로는 천개산이 보이고 그 너머로는 다도해가 희미하게나마 펼쳐진다. 잠시 올라서면 왼쪽으로 암봉이 제법 튀어나와 있지만 그냥 외면하고 그냥 벽방산으로 향한다.
오른쪽으로 보이는 천개산
고성시가지와 대곡산
12:49(안정치 갈림길 삼거리) 조망이 완전하게 트이는 능선길이니 뒤쪽으로는 고성만과 사량도의 지리망산이 지척이다. 그리고 왼쪽 벽방산 아래 너덜지대 사이의 길이 또렷하고 끝 지점에 돌탑도 또렷하다. 잠시 올라서면 돌탑으로 향하는 갈림길을 지나 안정치 갈림길 삼거리에 닿는데 벽방산 정상은 이곳에서 왼쪽이다.
고성만
벽방산 아래로 너덜지대
이정표
안정치 갈림길 이정표
소나무 뒤로 당동만
12:53(벽방산) 석가의 십대 제자 중 한 사람인 가섭존자(迦葉尊者)가 벽발(碧鉢:바리때)을 받쳐 들고 있는 모습처럼 생겨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며 통영시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정상에는 길쭉한 정상석(碧芳山)이 있으며 삼각점도 박혀있다. 사방으로 조망이 트여 산행의 피로를 한방에 떨쳐 버릴 수가 있는 곳이다.
벽방산(碧芳山) 정상
벽방산 정상의 삼각점
벽방산 정상의 이정표
벽방산 정상에서 바라본 고성만 뒤로 옥녀봉
벽방산 정상에서의 당동만
안정치(임도)
산죽밭
내림길 계단
돌탑
안정치의 등산안내도
안정치의 이정표
안정치 뒤로 벽방산
은봉암 갈림길 이정표
헬기장
천개산 정상
천개산 정상
대당산
403봉
403봉의 돌탑
표시판
시루봉 정상
한티
노전 갈림길 이정표
암봉
고성만
지나온 벽방산
도덕산
249.2봉
1.등산코스 ; 안정사 주차장→안정사→가섭암→의상암→안부갈림길→ 벽방산정상→안정재→안정사주차장 / 3시간30분 2.등산코스 ; 안정사 주차장→안정사→가섭암→의상암→안부갈림길→ 벽방산정상→천개산→은봉암→안정사→주차장 / 4시간 *소요시간 ; 4㎞(주차장~2.3㎞→정상~0.7㎞~안정재→1.4㎞) *한려해상국립공원에 있는 170개가 넘는 섬들을 가장 잘 조망할수 있으며 천연고찰이면서 대한 불교 법화중 최대사찰인 "안정사"의상암" 은봉암"등 유서깊은 암자를끼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