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설문은 한화진 환경부 장관의 '제 2회 통합환경관리 국제 컨퍼런스' 개회사와 '2024년 기후변화주간 개막식' 연설문을 통합 및 편집한 버전입니다.
길이: 423자 (5분 24초)
*처음 올린 녹음본이 5분 30초를 넘어 재녹음한 파일을 다시 올리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Glossary
1. 질소산화물 nitrogen oxide
2. 황산화물 sulfur oxides
3. 유엔환경총회 선언문 the Declaration of UNEA
4. 오염없는 지구 Towards a pollution-free planet
5. 통합환경관리제도 the Integrated Environmental Management System (IEMS)
6. 통합환경관리 2.0 Integrated Environmental Management 2.0
7. 유엔환경계획 UNEP
8. 탄소중립 포인트 제도 Carbon neutral point(energy) system
안녕하십니까. 환경부 장관 한화진입니다.
내외귀빈 여러분, 전 세계 81억 인류는 매년 400억톤이 넘는 이산화탄소와 1억톤이 넘는 질소산화물, 그리고 6천만톤 이상의 황산화물을 배출하고 있으며, 4억톤 이상의 플라스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화석연료 기반의 탄소문명이 배출하는 이러한 물질들은 지구촌 곳곳에 환경오염을 야기하고 글로벌 기후위기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제 200년 넘게 이어온 탄소문명을 넘어, 다음 단계의 지속가능한 문명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지난 유엔환경총회 선언문에서 제시된 “Towards a pollution-free planet” 즉, 오염없는 지구로 나아가기 위해선, 무엇보다 “산업의 녹색전환”이 절실한 시점입니다.
2017년 대한민국 정부는 산업배출을 보다 통합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으로 관리하기 위해 통합환경관리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수질, 대기, 폐기물 등의 7개 법률에서 검토하던 최대 10개의 환경 인허가를 하나로 통합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인허가 관련 행정비용을 절감하는 한편, 기존의 기준을 과학적 근거에 기반하여 사업장 맞춤형 기준으로 전환하고, 오염물질의 영향을 고려한 최적화된 환경 관리를 촉진할 수 있었습니다.
2019년 첫 허가 이래 현재까지 약 1,000여 개의 사업장이 통합허가를 받았는데, 주요 대기오염물질의 경우 평균 30% 이상 저감하는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또한, 환경시설 투자 확대와 150여개의 전문 컨설팅업체가 생겨나는 등 녹색산업 시장도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는 이와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행정절차는 더욱 효율적으로 개선하면서도 산업의 녹색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일명 “통합환경관리 2.0”으로의 발전 방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오늘 발제와 토론에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해주시고 지혜를 나눠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또한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유엔환경계획의 오염없는 지구를 향한 비전, EU의 오염 제로화를 향한 구체적인 정책과 함께 주요국의 통합환경관리 제도, 선도적 글로벌 기업들의 환경관리 전략 발표가 이어집니다. 산업의 녹색전환에 관한 활발한 토론이 이뤄지길 바랍니다.
내외귀빈 여러분, 18세기 산업혁명은 산업가들의 열정과 혁신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이제 산업의 녹색전환을 위해 또 한 번 모두의 “협력과 연대”가 필요합니다.
오늘 컨퍼런스를 통해 산업 배출 관리에 대한 각 국가와 국제기구의 경험을 공유하고 국가 간 협력이 더 강화되기를 기대합니다.
내외귀빈 여러분,
최근 한 연구기관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지난 10년 사이 ‘환경문제에 관심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가 10명 중 5명에서 7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이제는 이렇게 높아진 환경의식을 어떻게 하면 실제 친환경, 탄소중립 실천으로 이어지게 할 것인지가 중요한 때로, 정부는 작게나마 친환경 실천의 성취감을 줄 수 있는 지원방안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환경부에서는 지난해 탄소중립 포인트 제도를 개편하면서 다회용컵 사용 등 실천 항목을 확대 한 바 있습니다.
그 결과, 1년여 만에 130만 명 이상이 회원으로 가입했고, 이 중 75%는 실제로 실천에 동참하고 계십니다.
오늘 동 제도에 신규로 참여하는 12개 기관과 협약을 체결합니다.
앞으로 이러한 지원책이 국민의 친환경 실천으로 이어지고, 기업의 친환경 기술 개발·경영에 선순환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정부는 체계적인 탄소중립 실천 지원책을 찾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청년들의 활발한 탄소중립 실천 활동을 기대하며, 적극 응원하겠습니다.
내외귀빈 여러분,
이번 컨퍼런스 주간에는 기후행동 관련 국민이 함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정부는 국민 여러분의 탄소중립 실천과 노력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녹색전환을 이루어낼 여러분을 적극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