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김세룡 논술 2015학년도 수시 서강대 커뮤니케이션학부(논술전형), 성균관대 영상학부(글로벌인재) 합격 인터뷰 - 대전외국어고 영어과 3년 문00
Q 0. 본인 소개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ㅎㅎ 현재(2014. 12. 15) 대전외국어고등학교 3학년 영어과에 재학중인 문00라고 합니다ㅎㅎ
Q 1. 합격 소감은 어떤가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진짜 이게 제 소감이에요 ㅎ 평소 보던 모의고사보다 못 본 수능점수 때문에 ‘수시 아니면 재수’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정말 가고 싶었던 학교, 학과에 합격해서 진짜 도와주신 모든 분께 감사하고 행복합니다. ㅠ
Q 2. 어느 대학, 어떤 학과(혹은 학부), 어떤 전형으로 합격하셨나요?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구 신문방송학과!) - 논술전형 최초합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 - 학생부종합(글로벌인재) 전형 1차 추합
입니다 ㅎㅎ.
Q 3. 내신 성적과 수능 등급, 점수는 어떻게 나왔나요?
내신은 전 과목 평균 3.51정도 였습니다~
수능은 .. ㅎ 국영수생윤사문 순으로 12232 였어요 ㅠㅠ 사실 사회탐구에서 거의 2등급 밖으로는 벗어나 본 적 없었는데 역시 수능은 장담 못하는 건가 봐요 ㅠㅠ
Q 4. 논술(또는 면접) 답안은 어떻게 작성했나요?
서강대 논술에서는요.. 2문항이었는데 1번에 40분, 2번에 60분정도 할애해서 작성했습니다. ㅎ
일단 저는 글 작성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라 개요는 정말 간단하게 짰어요 ㅎ. 우선 제시문을 신속하게(지나치게 꼼꼼하진 않게) 훑으면서 주체, 대상, 행위를 개략적으로 찾은 후에 ‘이 문제는 ~~에 대해서 작성해야 하나 보다’정도의 전체적인 주제를 파악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제가 생각하는 방향대로 주체와 대상의 특성, 그리고 행위의 방식 이유 등을 찾아냈구요. 저는 이 모든 것들을 짧고 간단하게 적도록 노력했고, 제시문에서 찾을 수 있는 모든 사항들은 서로 연관이 있다는 것을 계속 되뇌면서, 최대한 대조 혹은 공통된 사항들을 찾고자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풀었던 문제 중 ‘인물의 대사와 다음 제시문들에서 유추할 수 있는 사회문제에 대해 논하시오’식의 문제가 있었는데, 이걸 보고 저는 진~짜 꼼꼼히!! 정말 사소한 것까지 제시문과 연결시키려고 노력했어요. 이런 점이 점수를 받은게 아닐까 저(강조하지만 저 혼자 ㅋㅋㅋㅋ.)는 생각합니다. ㅎ 하지만 세룡쌤 말씀도 그렇고 어디까지나 논리적이라는 전제가 있어야 하는 것 같아요!
그리고 2번 문항에서는 그래프를 토대로 한 주장의 타당성을 논하라고 하더라구요. ㅎㅎㅎ. 네 정말 당황했죠 ㅋㅋㅋ 이런 답 찾기식 문제 정말 떨립니다 ㅠㅠ 일단 저는 ‘타당하지 않다’고 제 생각을 단호!!하게 밝히고 나서 근거를 제시했어요. 이 때 제가 나름 필살기(^^...)라고 생각한 것은요.. 표 밑에 ‘이 그래프는 *국가와 #국가는 제외한 수치’라고 써진 것을 놓치지 않았던 것이었습니다. ㅋㅋ이 국가들은 주어진 주장과 완전히 대치되는 수치를 나타냈는데, 그래프 상 나타낼 수 없는 범위여서 제외된 것이었거든요. ㅎ 저는 이게 제 점수에 나름 .. 한 몫 한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ㅎㅎ. 논술에서는 이런 각주 같은 사소한 정보가 타당성의 당락을 결정할 수도 있으니까 신경 쓰면서 시험을 보면 참 좋을 듯 싶습니다. 그리고 .. 진짜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건... 절대 문제를 제일 먼저 보시고 시간 분배 잘하세요 ㅠㅠ 이건 진짜 정말 중요합니다 !!!!!
길어져서 20000 헿
Q 5. 논술(또는 면접) 준비과정은 어떠했나요?
고1 말 때는 ... 학원이 아닌 eb*논술 첨삭을 받았구요, 학교 방과 후 논술 수업도 들었었습니다. 정말 신세계였죠 처음 접하는 논술세계.. ㅎ 그런데 이 때는 정말 ‘논술은 이런 문제를 푸는 거구나..’라는 정도? 만 배울 수 있었어요.
그런데!!
그랬던 제가 2학년 11월? 쯤부터 ~ 3학년 10월 첫째주까지 세룡쌤의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첫 수업 후에 ‘논술도 공부를 해야하는 것이구나’라는 것을 정말 뼈저리게 느꼈죠. 헿
사실 그전까진 ‘논술은 그냥 생각을 논술하는 건데 왜 공부를 할까’라고 생각했거든요 .
이후부터 매주 한 회분씩 내주시는 숙제를 최대한 해가려고 노력했구요, 수업시간에 필기 열심히 하고 집에 가서 다시 읽어보며 선생님의 사고방식을 따라가려고 노력했습니다. 리라이팅도 (..)하려고 노력했으나 사실 잘 못해갔습니다. (선생님 죄송해요 뉴뉴 ㅠㅠ) 왜냐하면, 논술도 매우 중요하지만 내신과 정시준비 또한 몹시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죠. 3학년 1학기 기말고사 전까지는 다양한 학교들을 대비해서 여러 유형, 주제들의 문제를 풀었고, 7월 중순~10월까지는 수능 전 논술을 보는 학교를 중점적으로 준비했습니다. 제가 논술 공부를 가장 열심히 했던 때이구요, 논술 작성에 많이 이용되는 단어들의 개념도 정리하고, 유형도 정리하고 글 형식도 고민하고 그랬습니다. 그리고 수능 전 논술시험을 치고 온 10월 이후엔 논술학원을 잠시 쉬고 수능준비에 전념했습니다.
(사실 서강대는.. 과거 논술시험이 거의 헬게이트 수준이라 생각도 않하고 있었죠 헿헤)
그리고!! 대망(亡)의 수능을 본 후 ^^... 서강대가 수능 3일 뒤 시험이었어서 3일동안 약 3편? 정도 중점적으로 서강대 모의, 기출 등을 풀어보고 시험을 치러 갔었습니다. 이 때 진짜 서강대에 온 힘을 들여서 공부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정말 ㅠ감사하게도 합격했습니다. ㅠ (재차 강조하지만 세룡쌤 감사하고 애정합니다 ㅠㅠ)
Q 6. 논술(또는 면접)을 준비하는 친구들을 위하여 꼭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우선 논술에서도 개념정리가 필요한 것 같아요! 이건 진짜 중요 완전 중요!
자세한 사항들은 세룡쌤 수업 들으면서 하나하나 정리해 가는 게 좋을 거에요 ㅎㅎ
매주 수업 시간에 필기한 내용 중에 사용된 용어들을 하나하나 정리하면 좋을 것 같아요
논제에서 자주 사용되는 : ‘비교, 대조, 분석, 정의, 관점, 태도’ 등등의 단어들부터 !
그리고 나서 선생님께서 필기해주시는 : 이성, 감성, 이기적, 합리적, 효율적, 유용성 등등..
그리고, 논술과 내신, 수능준비를 병행하다 보면 논술에 회의감..이 들 때가 있을 겁니다 ㅠ 저도 3학년 1학기 중간고사를 본 이후에 그런 시기가 있었어요. 학원에 다녀서 너무 틀에 박힌 글을 쓰는게 아닐까? 이게 실력이 느는 걸까? 모의고사 점수는 어떡하지? 뭐 이런 걱정들 때문이었죠 ㅠ 하지만 지금 (나름 성공적인)대입을 마친 후에 드는 생각은요, 믿음을 가지고 열심히 써보시라는 거에요..!
실력 자체가 성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꾸준히 연습하면서 감각을 잃지 않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ㅎ 실제로 수능치고 오느라 약 한달 간 논술을 쓰지 않다가 11월 중순에 다시 시작하니 개요도 잘 안 짜지고, 글 쓰는 속도도 느려졌더라구요 ㅠㅠ 그리고 세룡쌤 수업은, 틀에 박힌 글을 쓰게 하는 수업이 아니라 정말 기본적인 틀 안에서 자기 주장을 전개하는 형식을 배우는 수업이라고 생각해요. 본인의 답이 선생님과 거의 일치한다면 진짜 좋겠지만(논리 짱 ㅎㅎ) 조금은 다르더라도 너무 불안해 하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ㅠ(제가 제일 많이 걱정하고 고민했던 부분이거든요 ㅎ) .. 수업을 들으면서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전개하는 법을 배우면 되는 겁니다!
앞으로 약 300여일 동안 힘든 일 많고 포기하고 싶을 때도 있을 거..지만 진짜 ㅠㅠ 그런 생활들 속에서 소소한 것에 즐거워하고 논술, 수능, 내신 모두 놓지 않고 열심히 하시다 보면 진짜 순식간에 수험생활이 끝나고 *합격*해 있으실 겁니다 ㅎ 화이팅!
그리고 선생님 진짜 감사하고 감사합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