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이커에 있어서 침묵의 변혁적인 힘
영적 수행의 영역에서 침묵의 개념은 강렬한 성찰, 신성과의 교감, 내면의 진리와의 연결을 위한 통로 역할을 하면서 심오한 의미를 지닌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역할은 예배와 묵상에서 침묵이 중심적이고 필수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퀘이커교의 영적 전통에서 특히 두드러집니다. ‘종교친우회(the Religious Society of Friends)’라고도 불리는 퀘이커교는 17세기에 신성과의 직접적인 경험적 접촉, 평등주의, 비폭력에 대한 확고한 헌신의 원칙을 강조하는 신앙 운동으로 나타났습니다. 퀘이커 예배 경험의 중심은 침묵의 집단적 실천입니다. 침묵은 깊은 영적 만남을 촉진하고 신성한 임재를 직접 경험(the direct experience of divine presence)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퀘이커 예배에서 신성한 침묵
퀘이커 예배를 위한 모임에서 개인들은 함께 모여 성령의 감동을 기대하며 침묵의 시간을 갖습니다. 이러한 침묵은 단순히 외부 소음이 없는 것 이상으로 확장된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것은 심오한 통찰력과 계시를 위한 잠재력으로 가득 찬 역동적이고 충만한 고요함으로 나타납니다. 퀘이커 신학의 저명한 인물인 루퍼스 M. 존스(Rufus M. Jones)는 "심오한 침묵 속에서 살아있는 말씀이 나온다(Out of the profound silence the living word comes forth.)"고 명료하게 언급했습니다. 이 "살아있는 말씀"은 그러한 침묵의 깊이에서 신성한 의사 소통이나 인도하심이 나타날 수 있다는 퀘이커 교도의 믿음을 암시합니다.
침묵 속에서 경청과 분별
퀘이커교 내에서 침묵의 실천은 수동적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것은 적극적인 경청과 분별력(active listening and discernment)의 입장을 나타냅니다. 개인들은 개방성, 겸손, 기대의 분위기로 모여서 신성한 존재가 나타날 수 있는 공간을 집합적으로 생성합니다. 저명한 퀘이커 작가이자 교육자인 더글러스 스티어(Douglas Steere)는 "퀘이커 예배에서 우리는 성령이 원하는 곳으로 불 수 있는 개방성의 조건을 만들려고 노력합니다(In Quaker worship we seek to create conditions of openness that allow the Spirit to blow where it will.)"라고 말함으로써 이 원칙을 심오하게 표현했습니다. 이러한 개방 상태는 자아를 포기하고 자신의 의식을 영의 가장 미묘한 움직임에 맞추려는 의지를 필요로 합니다.
내면의 진실로 향하는 관문으로서 침묵
퀘이커 숭배에 내재된 침묵 속에서 개인은 외부 세계의 불협화음과 끊임없는 정신적 대화를 침묵시키면서 내면으로 초점을 맞추도록 권장됩니다. 이 내면의 침묵은 내면에 존재하는 심오한 진실과 연결될 수 있는 통로 역할을 합니다. 퀘이커 신비주의자로 유명한 토마스 켈리(Thomas Kelly)는 침묵의 변형적인 측면을 다음과 같이 표현했습니다. "깊은 곳에는 심리학이 우리에게 경고한 폭력과 공포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괴물들을 타고 더 깊은 곳으로 내려가면, 그들과 함께 세계의 가장자리 그 너머 더 멀리로 내려가게 됩니다. 당신은 우리 과학이 찾거나 이름을 붙일 수 없는 곳, 즉 선에 선을 위한 힘을 주고 악에 악을 위한 힘을 주는, 나머지 것들을 부양하는 기질, 바다, 매트릭스 또는 에테르, 통일된 장을 발견합니다. 그 통일된 장에 서로를 위한, 그리고 여기서 함께하는 우리의 삶을 위한 복잡하고 설명할 수 없는 돌봄이 존재합니다."
침묵 속에서 평등과 현존
퀘이커 침묵의 핵심은 퀘이커 신앙의 근본 교리인 평등의 핵심 원칙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신의 면전에서 모든 개인은 사회적 계층과 분열을 초월하여 평등해집니다. 유명한 퀘이커 사회학자인 엘리스 볼딩(Elise Boulding)은 다음과 같이 적절하게 관찰했습니다. "침묵은 평준화 경험입니다. 왜냐하면 나타나는 것의 깊이나 천박함을 지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The silence is a leveling experience, for one cannot dictate the depth or the shallowness of that which emerges.)" 이러한 평준화 역학은 모든 개인의 목소리, 더 정확하게는 침묵으로 하여금 신성한 목소리를 듣는 각 개인의 능력이 동등하게 존중되는 영역이 되게 만듭니다.
침묵에서 행동으로
퀘이커 침묵은 예배의 영역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그 영향력은 지지자들의 일상생활까지 확장됩니다. 침묵의 시간 동안 얻은 통찰력은 종종 평화, 정의, 자비(compassion)라는 퀘이커 가치를 반영하는 행동으로 해석됩니다. 퀘이커 격언인 "당신의 삶이 말하게 하라(let your life speak)"는 진정한 영성은 의식적 관행을 넘어 존재의 모든 측면에 스며들게 된다는 믿음을 강조합니다.
퀘이커 침묵의 도전과 그 의미
퀘이커 침묵은 의심할 여지 없이 심오한 영적 풍요의 원천이기는 하지만, 그것이 또한 어려움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점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랜 침묵 동안 방황하거나 불안해지는 마음의 성향은 공통적인 장애물이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순간에도 침묵 자체는 교사의 역할을 맡아 개인이 마음의 불안에 직면하도록 유도하고 집중력과 내면의 평온함을 높여줍니다.
결론: 퀘이커 침묵이라는 심오한 선물
떠들썩함과 오락이 넘쳐나는 세상에서 퀘이커교 내에서 침묵의 실천은 심오한 선물, 즉 신성과의 교감, 자기 발견, 변혁적인 경청을 위한 안식처를 제공합니다. 이는 단어와 교리의 한계를 초월하는 실천으로 나타나며, 개인이 자신의 존재의 심오한 공간에 접근하고 형언할 수 없는 것과 연결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퀘이커 사상가 캐롤라인 스티븐(Caroline Stephen)은 다음과 같이 간결하게 표현했습니다. "진정한 친구를 끌어들이는 영혼의 자석이 있습니다. 그 자석은 다른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비이기심입니다. 당신이 다른 사람을 위해 사는 법을 배우면 그들은 당신을 위해 살 것입니다." 퀘이커 침묵은 진정한 영적 친교가 번창할 수 있고 개인의 여정이 신성한 존재의 흐름과 조화롭게 일치하는 환경을 조성하여 이러한 비이기심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기타: 침묵에 대한 퀘이커 활동가들의 격언
루퍼스 M. 존스 Rufus M. Jones: "침묵 속에서, 고요 속에서, 조용한 순간에 우리는 신이 우리에게 말하는 것을 듣습니다. 우리는 진실을 듣고 진실을 압니다.“
엘리스 볼딩 Elise Boulding: "침묵 속에서 우리는 소리가 아니라 공유된 고요함, 즉 우리 모두를 하나로 묶는 신비에 대한 깊은 내적 반응으로 하나가 됩니다.“
더글라스 스티어 Douglas Steere: "침묵은 공허함이 아니라 충만함입니다. 더 큰 것이 들어올 수 있도록 자신을 비우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