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 | 성취기준 | 단원명 | 평가영역 | 평가 요소 | 수업·평가 방법, 연계의 주안점 | 평가 기준 |
9월 | [4체03-06] 영역형 게임의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게임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 [4체03-07] 영역형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하고 적용한다. | 3. 경쟁 | 경쟁 | 영역형 게임의 기술을 익혀서 게임에 참여하기 | [이해 중심 게임 학습] ▪ 친구들과 함께 영역형 게임의 기본 기능 연습함. 팀원과 서로 팀 전략을 의논하며 게임 활동에 참여함. 경기를 마친 후 팀의 전략에서 잘된 점과 부족했던 점에 관해 논의함. ⇒(실기 평가) 영역형 게임에 필요한 기본 기술을 익히고 팀의 전술을 이해하며 게임에 참여할 수 있는지 평가함. 모둠원의 단합과 협동, 협력이 중요함을 알려주고 평가에 반영함. 게임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는 태도도 관찰하여 평가에 반영함. | 잘함 | 영역형 게임의 다양한 기술을 익혀서 자유롭게 공을 다루며, 팀의 전술을 이해하고 게임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보통 | 영역형 게임의 기본 기술을 익혀서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영역형 게임의 기본 기술을 익히는 데 어려움을 보이며 게임에 소극적으로 참여한다. |
10월 | [4체05-05] 게임 활동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사례를 조사하고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익혀 위험 상황에 대처한다. [4체05-06] 신체활동 시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며 안전하게 활동한다. | 5. 안전 | 안전 | 게임 활동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예방 및 대처 방법 설명하기 | [직접 교수 학습] ▪ 게임 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한 영상을 보면서 안전사고의 다양한 유형과 대처 방법을 알아봄. 학교에서 게임 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실천할 내용을 생각해서 발표함. ⇒(서술 평가) 게임 활동 중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설명할 수 있는지 평가함. 실제로 대처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설명하도록 안내함. 글로 설명하는 방법 외에 실제로 역할극을 통해서 대처 행동을 시연하는 활동을 통해서 평가할 수도 있음. | 잘함 | 게임 활동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다양한 사례를 알고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익혀 위험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
보통 | 게임 활동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일부 사례를 알고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익혀 위험 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게임 활동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일부 사례를 열거할 수 있다. |
11월 | [4체02-08] 수련을 통해 동작 수행이 어렵거나 두려운 상황을 극복하며 동작에 도전한다. | 2. 도전 | 도전 | 평균대에서 균형 잡기와 방향 바꾸기 | [직접 교수 학습] ▪ 선생님이 평균대의 기본 기능과 동작을 보여주면서 학생들이 따라서 연습함. 모둠끼리 짝을 지어서 서로의 동작을 관찰하면서 잘된 점이나 부족한 점을 조언해주면 서로의 동작을 교정함. ⇒(실기 평가) 기능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도전 정신을 가지고 끈기있게 참여하는 태도에 관한 정의적인 측면도 관찰하여 평가에 반영함. 방향을 바꾸는 동작은 매트 위에서 충분히 연습한 다음 평균대 위에서 실시해야 함. | 잘함 | 평균대에서 균형 잡기와 방향 바꾸기 기능을 익혀, 다양한 동작을 정확하고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다. |
보통 | 평균대에서 균형 잡기와 방향 바꾸기 기능을 익혀, 일부 동작을 정확하고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평균대에서 균형 잡기와 방향 바꾸기 기능을 익혔으나, 동작을 정확하고 아름답게 표현하는 데 서투르다. |
12월 | [4체04-06] 음악(동요, 민요 등)에 맞추어 신체 또는 여러 가지 도구(공, 줄, 후프 등)를 활용한 다양한 동작을 표현 상황에 적용한다. [4체04-08] 리듬 표현 활동을 수행하며 리듬의 특징과 변화를 빠르게 수용하고 이를 신체 움직임에 반영하여 표현한다. | 4. 표현 | 표현 | 신체 또는 도구를 활용하여 다양한 동작 표현하기 | [탐구 중심 수업] ▪ 신체 또는 도구를 사용하여 리듬을 연습해 봄. 연습한 다양한 동작을 리듬에 맞추어 발표함. 친구들과 서로의 동작을 보면서 잘된 점과 고칠 점에 대한 의견을 나눔. ⇒(실기 평가) 도구의 특성에 따른 기본 표현법을 익히고 다양한 움직임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평가함. 혼자만의 표현력보다는 팀원과 협력하여 표현하는 협력 및 참여의 태도에 관해서도 평가에 반영함. | 잘함 | 신체 또는 도구를 잘 활용하여 나타내고자 하는 리듬을 다양한 동작을 사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보통 | 신체 또는 도구를 활용하여 나타내고자 하는 리듬을 표현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신체 또는 도구를 활용하여 나타내고자 하는 리듬을 단순한 동작을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