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내동 나들이 - 친환경 생활에 대해 알아보기
모임 일시 : 07월 15일 수요일 오전 10시
모임 장소 : 한살림 중랑지부 꿈가꿈
참 석 자 : 양**, 손**, 이**, 노**, 원**, 왕**, 박**, 나**, 이**, 성**, 황**, 김**, 정**,심** (총14명)
1. 신내동 나들이
상봉동 모임에서는 5월에 정한 <우리가 살고있는 중랑구를 알아보자>란 활동목표로 6월에는 상봉동2동 탐방을 진행하였으며 7월에는 신내동 탐방으로 정하였습니다.
장마의 시작으로 날씨에 변동이 심해 실내활동 프로그램으로 준비하였으며 5월에 논의한 내용 중 친환경에 관련된 생각들을 결합하여 신내동에서 활동하고 있는 친환경을 실천하는 한살림 생협에 대해 알아보고 또한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행동으로 플라스틱 없는 샴프바 만들기를 주제로 삼아 7월 모임을 시작하였습니다.
2. 우리의 감정점수와 신체점수는?
6월 모임 이후 상봉동 모임의 구성원들은 어떤 생활을 하셨을까, 궁굼한 이야기를 서로의 신체점수와 감정점수를 통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서로의 생활을 이야기 하며 공감해 주시고 또 활력을 돋을 수 있도록 서로 격려해 주는 시간을 가짐으로 모임원들이 조금 더 친해지는 시간이였습니다.
3. 한살림 생협을 알게 되었어요.
코로나로 인해 모임을 진행 할 수 있는 공간을 찾는 것에 큰 어려움이 있었으나 한살림 중랑지부의 배려로 한살림의 프로그램 공간인 한가꿈을 통해 상봉동 모임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한살림 중랑지부의 심선생님이 준비한 한살림 생협소개의 영상을 한살림 운영위원인 원선생님의 진행으로 상봉동 모임원들이 조금 더 한살림을 알게 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도시와 농촌 간 직거래 운동과 지역 살림 운동을 펼치는 비영리 생활협동조합인 한살림 생협.
농촌에서의 친환경 농법 및 크게는 지구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탄소배출을 줄이는 농법을 실천하는 아름다운 모습과 또한 그 물건들을 믿고 구입하여 서로가 함께 농사를 짖는 다는 생각을 가진 조합원들의 모습이 아름다웠습니다. 이처럼 서로를 신뢰하는 한살림 생협이 더 성장하여서 우리나라의 농사주권을 지킬 수 있는 큰 방패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상봉동 모임원들도 이 시간을 통해 한살림 생협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질 수 있었습니다.
한살림 중랑지부 한가꿈
한살림 생협 설명
4. 프라스틱이 없는 친환경 생활을 실천해 봅시다.-샴프바 만들기
친환경 생활을 알아보는 것만이 아니라 우리가 직접 실천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생활속에서 많이 사용하는 샴프, 늘 플라스틱 통에 들어있는 것을 사용했었는데요 이번에는 고체형태의 샴프바를 만들어서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를 실천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면목동에서 공방을 운영중인 정선생님의 진행으로 친환경 샴프바 만들기를 진행하였습니다.
샴프바에 들어가는 재료들의 레시피를 공개하고 재료들의 사용법 그리고 대체할 수 있는 재료들도 공유하여 주시고 EM의 사용처 및 사용 후의 효과등을 설명해 주셔셔 생활 속 실천을 할 수 있는데 큰 도움을 받는 시간이였습니다. 또한 설명을 들은 후 공동체 활동으로 황토EM공을 만들어 중랑천을 살리는 활동도 생각하는 분도 있었습니다. 이렇듯 많은 생각을 하고 또한 샴푸바의 결과물까지 있는 풍요로운 시간이였습니다.
친환경 제품인 샴프바 재료및 만들기 설명
재료의 배합- 열심히 섞어주기
완성된 제품의 포장- 드디어 샴프바가 완성되었어요
샴푸바를 사용하기 위해선 한달간의 숙성기간이 필요하답니다!
5. 8월 부터의 상봉동 모임의 활동 방향 정하기
5월 첫 만남을 시작으로 6월 7월 벌써 세번째의 활동을 하고 있는 상봉동 모임의 활동방향을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포스트잇과 매직펜을 만나면 긴장하게 되는 데요 그럼에도 여러 생각들을 공유해 주셔셔 8월부터의 활동을 더 풍요롭게 진행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 8월 부터의 활동 방향 나눔
- 지금처럼 진행이 좋다 3
- 중랑구 시장 탐방 2
- 봉화산 소풍, 망우산 가을탐방, 숲속 자연모임
- 중랑구 구석구석 작은 공원 찾아보기
- 선별센터 탐방
- 줌 배워보기 2
◆ 8월 모임 안내
- 모임일시 : 8월 19일 수요일 오전 10시
- 모임장소 : 망우동
6, 오늘의 소감 나누기 점식식사
▷소감나누기
오늘 소감나누기에서는 친환경을 실천해보는 샴프바 만들기가 제일 기억에 남는 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상봉동 모임을 통해 새로운 것을 알게 되는 시간이여서 좋았다는 의견도 주셨습니다.
이렇듯 우리의 활동이 진행될수록 더 많은 것을 알게되고 내년의 뜻있는 활동을 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상봉동 모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점심식사
6월 모임에서는 맛집탐방으로 동부시장의 칼국수 집에 점심을 먹으로 갔었는데요 7월 모임에서는 우리 곁으로 가깝게 온 코로나 예방을 위해 도회식품에서 도시락을 주문하였습니다. 모임원들은 식사시간에 생활속 거리두기를 실천하며 조용한 가운데 식사를 진행하였습니다.
♥ 동네N 상봉 8월 모임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