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리길 중 강당산 학습 강의안
*. 강당산이란?
송화리 00번지 일대 00평방킬로미터의 솔숲으로 미군의 훈련장이 있다.
이 숲속에는 일제가 구축한 벙커가 남아있다. 벙커의 규모도 아직 파악되지 않고 있다.
한쪽 구석엔 용화사라는 작은 암자가 있는데 개금을 한 미륵 부처가 법당안에 있으며 밀돌이 있다. 특히 조선소나무 숲이 비교적 잘 보전돼있다. 현재 시민들의 산책길로 이용되기도 하나 미군으로부터 반환은 되지 않은 상태로 있다. 강당산지키기 시민모임이 있다.
* 역사
이 땅은 미국으로부터 반환받지 못한 상태다. 1945년 해방이 되자 미군은 이곳에 주둔하던 일본군의 무장을 해제하고 기지를 접수했다. 일제는 1942년부터 2만여 명의 강제징용과 근로보국대의 징발로 일본해군시설대(302부대) 보급부대의 비행장과 대피벙커를 건설했다. 해방이 되자 비행장은 미군에게 넘어갔고 한국전쟁 중인 1951년 K-6부대의 주둔으로 이어졌다. 이곳을 접수한 미군은 아직도 야영훈련장과 사격훈련장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곳의 지하시설을 두고 설들이 많이 있다. 일본의 마츠시로 대본영처럼 한반도내에 일인 몇 만명이 들어가서 최후항전을 수행하기 위해 원폭에도 견뎌내는 정도의 강도로 지어졌다고 한다. 게다가 중국 산동반도까지 해저로 연결하려고 시도했다는 설까지 전해지고 있다. 팽성 평택지역에 이곳에서 징용이나 보국대로 동원돼서 노역을 했던 어른들이 계실텐데 그분들의 증언을 구할 수 없어서 아쉬울 뿐이다.
* 생태
송화리 솔숲, 정확히 말하자면 옛날 45번 국도가 양쪽으로 갈라놓은 남산리 일부 솔숲과 도로건너 서쪽의 팽성중고로 넘어 강당골부터 남으로 송당까지의 송화리 일부 숲을 말한다. 1914년 송당과 개화리가 합쳐 송화리가 되었다고 한다. 소나무가 많아서 송화리라고 했다고 해서 그른 것은 아닐 것이다. 일본제국군대가 비행장을 만들면서 소나무를 베었으면 베었지 심었을 리도 없다. 일본제국주의는 우리의 민족혼을 말살시키려고 엄청난 양의 소나무를 베어 버렸다고 하지 않던가. 한반도의 소나무가 처음 학살당한 것이 식민시대다. 이후 전쟁으로 망가지기도 했지만, 송당이란 이름도 소나무로 둘러싸인 집쯤으로 알아들을 수 있다. 하여간 소나무가 많았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김해규선생에 의하면 이곳 일인농장의 생산물에 리기다소나무가 포함된 것으로 나타난다. 이 땅에 조선솔을 베어내고 그 자리엔 리기다소나무 조림을 했다. 그런데 송화리 솔숲엔 리기다 소나무는 보이지 않는다.
이 숲도 보전을 하지 않으면 천이를 할 수 밖에 없다. 지금도 아까시나무나 참나무류들이 솔숲을 넘보는 것으로 보인다.
* 문화재
용화사는 통일신라시대에 지어졌으나 고려후기에 폐사 되었다고 한다. 60년대에 기록을 확인하며 절터를 확인하고 다시 법당을 세웠다고 한다. 법당은 관음보살상을 모신 대웅보전이다. 그런데 이 절터에 미륵을 세워 뒀는데 법당을 세우면서 미륵이 발견돼 그대로 법당안에 모시게 됐다고 한다. 미륵은 하반신이 땅에 묻힌 채 법당 한켠에 개금을 하고 우람하게 신도들의 보살핌을 받고 있다. 돌미륵이 주불인 관세음보살보다 더 보살핌을 받는 이유는 따로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미륵불 좌측 아래에 놓여있는 밀돌의 확실한(?)효험 때문 아닐까? 8배나 108배를 하고 마음을 가라 안치고 무릎을 꿇고 밀돌을 밀면서 소원을 빌면 어느 순간 밀돌이 바닥돌에 들러붙는다고 한다. 그러면 소원이 성취된다고 하는데 나 같은 작자는 아무리 밀어보아도 들러붙을 기미가 없다. 마음 정한 사람들만이 소원을 빌어야지 개도라치 같은 작자는 해당사항 없음이 분명하다.
미륵은 미래불이라고 한다. 석가모니가 가고나서 자그마치 56억7천만 년 후에 평등의 나라, 유토피아가 나타나는데 그 시대를 다스리는 부처가 미륵불이다. 이는 공교롭게도 기독교의 메시야 ‘Messiah’와 산스크리트어로 미륵'Maitreya'이 음이 비슷하다. 곧 기독교의 메시아가 불교의 미륵으로 읽혀진다. 그런데 미륵이 나타난다는 세상이 천문학적으로도 표하기 어려울 정도의 시간이 흘러야 한다는 것이다. 호모사피엔스(현생인류)의 역사가 이제20만 여년에 지나지 않는데 56억7천만년이란 시간은 언제 다가올 시간인가 말이다. 부처께서 그런 날이 온다는 희망을 가지라는 뜻으로 만들어 낸 것이다. 그러다 보니 미륵이 현재 도솔천에 머물며 수행을 한다는 사실이 혁명을 준비하는 것으로 받아들이기도 하는 것이다.
민중들은 힘들고 괴로울수록 미륵에 빠져들고 미륵이 제시하는 희망을 굳게 믿어 의심치 않았다. 현실의 가렴주구나 혹세무민을 견뎌 내기는 그만한 것이 없었을 것이다. 그러다가 18세기 천주교가 들어오면서 은근슬쩍 미륵사상에 기댄 측면이 있다. 우리나라에 천주교가 쉽게 뿌리를 내릴 수 있었던 것은 그런 민간신앙을 잘 이용했다는 것이고 사회의 만연된 지역과 계급의 차별에 저항수단으로 차용된 탓이다. 서북출신 지식인들이 천주교에 쉽게 동화되고 천민계급이 쉽게 동화된 이유가 된다. 어쨌든 미륵은 어려울 때 일수록 더 많이 숭배되고 곳곳에 미륵불을 세웠던 것이다. 평택에는 안성처럼 미륵이 많지는 않지만 그에 못지않은 미륵이 모셔졌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현재는 소사동 미륵과 여기 용화사 미륵, 그리고 방축리 서천사에 미륵이 남아있다고 한다.
*시민활동
송화리 솔숲을 거닐다보면 솔숲사이 농지에 콘크리트 구조물을 보게 된다. 언제 만들었는지 확인하지는 못했지만 도로를 내기위한 시도로 보인다. 안정리에서 45번 국도까지 일직선으로 도로를 내기위해서 계획을 하고 이미 콘크리트로 도로를 연결하다가 솔숲에서 끊어지고 다시 안쪽의 논에 콘크리트벽을 쳐 놓았다. 이는 솔숲을 반환받지 못했기에 공사가 중단된 것으로 보이는데 솔숲을 반환 받으면 곧 공사가 재개될 것으로 생각된다. 이미 개발업자들이 이 솔숲을 반환받으면 개발 하려고 눈독을 들이고 있다는 이야기도 떠돌고 있다.
송화리 솔숲은 보존되어야 한다. 일본제국주의의 탐욕을 들여다보는 중요 역사 자료다. 또한 아직도 반환받지 못한 평택의 미군기지에 대한 우리들의 성찰을 위해서라도 보전 되어야 하는 곳이다. 이곳은 평택 사람들의 거울이 되어야 한다. 항상 들여다보며 우리가 무엇을 이루기 위해 물러섯고 또 싸웠고 타협했는지를 우리가 성찰해야 하고 후대가 평가하도록 보전해야 한다. 역설적이지만 우리가 보전하지 못한 솔숲을 미군에 의해 지켜졌다는 사실이 슬프다. 하지만 평택에 이만한 넓이의 조선솔이 보전된 장소도 드물다. 시민들에게 돌려주어야할 공간이다.
첫댓글 사진과 부족한 자료를 검토 보완해보시요.
예 훌륭하십니다.
다만 역사나 생태에 관한 객관적 사실에 대한 글보다 학생들에게 설명하는 설명문 방식으로 다시 정리하면 어떻게 바뀌게 될지 한번 더 정리해볼 수 있까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설명에서 예를 들면, 민중이라는 표현은 어떤 의미로 전달할 건지도 고려해 볼 필요도 있지 않을까요?
민중이라는 개념부터 설명이 있어야 하지 않나요?
제 뜻은 설명을 해주어야 할 객관적 사실이 설명을 듣는 대상을 중심으로 한번 더 가공된 방식으로 학습강의안이 정리되어야 하지 않나 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