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변화하는 사회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안녕하세요. 저는 광주 중앙여고 부단장 신우영입니다.
지루하시더라도 마지막이니까 3분이라는 시간. 열심히 할테니 잘 들어주세요~
여러분. 여러분이 만약 등록금, 식비, 숙박비 등 모든 금전적 지원을 받고 월마다 돈까지 받으며 의대에 다닐 수 있다고 한다면 다니시겠습니까? 졸업 후에 전 세계의 외지로 간다고 해도요?
우리나라 의대는 '오래 다녀 고생하지만 미래를 보장하는 곳', '돈 잘 벌 수 있는 곳'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쿠바의 의대은 '진정한 의사란 무엇인가?', '진정한 의미의 봉사란 무엇인가?'에 대해 배우고 졸업해 현지 의사들도 있기 싫어하는 전쟁, 가뭄, 홍수, 지진, 화산 폭발 등의 피해가 있는 지역에 파견되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급격한 산업화로 인해 자신들 삶을 살기 바빠 인간은 서로에 대해 무관심해지게 되고 남의 도움의 손길을 거절하는 일도 많다고 합니다. 유네스코 여러분. 우리는 진정한 봉사의 의미에 대해 알고 작은 일부터 실천하여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도 따뜻한 정을 가진 인간미 넘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바람직한 인간이 되기 위해 우리는 과연 무엇을 해야 할까요? '전체를 바꾸기 위해서는 나 자신부터 바꿔야 한다'는 말처럼 사소한 일부터 실천해 나가야 합니다. 저 역시 사회를 변화하고자 복도에 있는 쓰레기 줍기, 청소시간 후 청소도구함 정리 등 아주 사소한 일부터 실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문화 가정 아이들 돌보기, 외국인 노동자 체육대회 도우미 등의 활동을 하면서 소외된 사람들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고 '또래상담'이라는 동아리에 들어 여러 활동을 통해 주변에 있는 어려움을 가진 친구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활동들은 대학 때에도 계속 이어나갈 생각입니다.
제가 아까 말씀 드렸던 것처럼 '전체를 바꾸기 위해서는 나 자신부터 바꿔야 한다'는 말을 잘 들으셔서 유네스코 여러분부터 노력하여 따뜻한 정이 넘치는 사회, 살고 싶게 만드는 사회를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중앙여고 부단장 우영아 피곤할텐데 바로 원고 올렸구나. 이번 3분 스피치 발표는 참으로 감동적이엇다는 생각이 든다.
ㅎㅎ 고맙습니다~^^
고등학생이 이런 생각을 하다니 읽으면서 놀람ㅋㅋㅋ
ㅋㅋㅋㅋ감사합니다ㅋㅋ
스피치 무지 인상깊었어요! 와 정말 내용도 좋고...... 짱이었습니다!
부족하기만했었는데요ㅎㅎ감사드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