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외게임은 실내게임 보다 훨씬 진행이 쉽다. 대상들이 스스로 움직이고, 부디끼고 하면서 즐거움을 찾는 동적인 활동이기 때문에 게임 방법을 소개하고 진행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실외게임 진행 기법
1.실외는 필 히 음향이 필요하다. 2.진행 중에는 행진곡 같은 경쾌한 음악을 틀어 주면 훨씬 분위기가 산다. 3.중계방송을 열심히 해서 보는 것뿐만 아니라 듣는 즐거움도 줘라. 4.승패의 판정은 공정하게 하라.-말이 많아지기 시작하면 골치 아프다. 5.한번 내린 판정은 번복하지 말라.-난리가 난다. 6.마무리를 잘해라 - 경쟁으로 시작해서 경쟁으로 끝나므로 레크댄스 같은 프로그램으로 전체가 하나 될 수 있는 의미있는 프로그램으로 마무리하면 좋다.
실외게임의 실제
아래 게임의 5~6개 정도면 야유회 또는 명랑운동회로 1시간 30분이상 충분하다.
아래에 소개되는 게임은 내용에 따라 유아, 어린이도 할 수 있다.
1.O.X게임 ▶준비물: 큰 O.X카드, 알쏭달쏭 퀴즈 -흩어진 사람 모으는데 이것이 최고다. 최고말야 전체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전에 모두가 움직여지는 게임으로 미리 준비한 퀴즈를 내게 되면 그 퀴즈의 답이 O 또는 X 여부를 판단하여 해당 지역(미리 준비된 O, X 카드를 향하여)으로 움직여 수를 점점 줄여가는 게임이다. (예, 세계 최초로 숫자를 발명한 나라는 아라비아이다. 맞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O, 틀리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X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진행 Point: 퀴즈는 흥미롭고, 문항 수는 넉넉하게 알쏭달쏭한 문제로 준비한다. 문제를 냈을 때는 대상이 충분히 O, X 여부를 선택하도록 여러번 반복하여 불러주고, 도우미(보조진행)를 두어 틀린 사람은 즉시 자리로 돌아 갈 수 있도록 유도한다. 최종적으로 남은 한 사람에게는 큰 상품을 준비 해 두었다가 곹 바로 시상한다. (문제는 회사에 관한 것, 지역에 관한 것, 넌센스 상식....기타등등 직접 만드는게 좋다) ▶진행요령 - ①퀴즈를 내주고 정답이라 생각하면 ○, 아니다라고 생각하면×로 가시기 바랍니다. 라고 똑똑한 발음으로 문제를 낸다음 움직임이 시작 되었을 때 두세차례 반복해서 문제를 읽어 준다. 때에 따라 대상들이 이해를 못하거나 결정을 내리지 못했을 경우 다시한번 문제를 읽어 준다. 문제를 읽어 줄 때엔 배에다 힘주고 큰소리로 박진감 넘치게 읽어주자.
- ②어느정도 ○나×로 나누어 졌으면 10초의 여유를 준다고 하면서 10부터 1까지 센다음 정답을 발표한다.
-
- ③탈락한 사람이 다시 몰래 들어오는 경우를 대비해서 비겁하게 탈락했는데 몰래들어오는 사람을 고발하면 그사람에게 선물을 주겠노라고 한다.
-
- ④ 답을 정하지 못하고 ○·×로 오락가락 하는사람이 있을 경우 흥분된 소리로 아 저분은 자리를 바꾸고 있습니다 라고 중계방송을 하면 몇사람이 또 이동한다. 가끔 써먹으면 재미있다.
-
- ⑤ 정답을 발표할땐 가끔씩 오답쪽을 보면서 제스쳐를 쓰다가 답을 정답쪽을 가리키며 발표하면 재미있다.(예: 정답이×일 경우 - ○를 보고 '정답~ ' 하다가 돌연 ×쪽을 가리키며 '×입니다') --- 이것 뭔말인지 알것수???
-
- 운영의 묘 -퀴즈 박사들이 남아 퀴즈왕이 좀처럼 가려지지 않을 때 내는 문제
- ①제가 가지고 있는 지폐의 일련번호 마지막이 홀수이다.
- ②(회장님(또는 대표 않되면 부장님)을 모신후) 오늘 회장님이 입고 오신 팬티가 밝은색이다.
- 찍을 수밖에 없는 문제를 준비한다.
-
- 참가한 사람들의 수가 많지 않을 경우 패자 부활전 '살려주세요'를 해서 부활도 시킨다.
- ★주의: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린다. 시간을 잘 봐가면서 진행할 것
-
-
- 2.다인다각 - (대상: 초등학생이상~성인)
▶준비물: 다리를 묶을 수 있는 40~50Cm정도의 끈(천) 또는 전용밴드 다리를 묶고 반환점을 돌아오는 경기다. 단순하지만 항상 해봐도 즐겁고 재미있다. 단 두 사람이 다리를 묶는 것이 아니라, 세 사람 이상이 다리를 묶고 반환점을 돌아오는 것이다.
▶진행 Point: 릴레이로 할 수 도있고 조 별 출발로 해서 1:0 , 1:1 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그리고 세 사람 이상이 한번에 다리를 묶고 반환점을 돌아 오는 방법과, 한번에 숫자를 계속 늘려가는 방법(일명 더하기 다인다각)도 있다. 예를 들면 6명 1개조라면 처음 출발은 3명, 반환점을 돌아온 후에 한 사람을 더 붙여서 반환점 돌아오고, 또 한 사람----나중엔 6명이 모두 돌아오는 경기로 먼저 골인한 것으로 점수를 낸다. 1개조가 끝나면 1:0, 2조가 같은 방법으로 진행 2:0---수가 많아도 진행할 수 있고 대규모 인원이 아니면 모두가 다 참여할 수도 있다. (중간에 밀가루에 묻힌 사탕을 물고 오거나, 과자를 따먹고 오는등 변화를 주는 방법도 있다.)
-
- - 3명 또는 4명이 다리를 묶고 반환점을 돌아오는 경기가 제일 재미가 있다.
- 경기를 마친후 스페이셜 경기로 각팀대표 6명씩 불러 더하기 다인다각을 실행하자.
-
-
- 3.캥거루 여행 - (대상: 유치원 이상~성인)
▶준비물: 두 사람이 들어갈 정도의 자루 자루 속에 두 다리를 넣고 깡충깡충 뛰어서 반환점을 돌아오는 릴레이 게임이다. 서로 먼저 반환점을 돌아오기 위해 열심히 뛰다가 넘어지고 역전을 거듭하는 묘미가 있다.
▶진행 Point: 릴레이 게임이 모두 그렇듯 개별 출발로 해도 괜찮다. 재미를 더하려면 자루1개에 2명이 들어가서 하면 더욱 재미있다. 2인1조 경기는 반드시 릴레이가 아닌 개별 출발(1:0의형태)로 해야 한다. 특히 2인1조의 경우는 성인인 경우나 부부들이 많이 있으면 혼성으로 하면 훨씬 보기도 좋고 재미있다.
-
-
- 4.황소씨름 - (대상: 유치원 취학반 이상~성인)
▶준비물: 튜브2개, 천, 뿅망치 2개 게임 도구는 자동차 타이어 튜브 2개에 바람을 넣고 강목 천으로 두 개를 묶는다. 진행은 각 튜브에 한 사람씩 들어가서 뿅 망치를 들고 대기한다 튜브 속의 사람이 보이는 전방 3~4m에 풍선을 불어 보조 진행자에게 땅에 대고 잡게 한다. 호루라기 소리와 함께 서로 당겨서 자신의 전방에 있는 풍선(또는 반환점등 기타 물건)을 뿅 망치로 때려 먼저 터치는 사람이 이긴다.
▶진행 Point: 가급적 체격 조건이 비슷한 사람끼리 대결하게 유도한다. 다른 사람들은 자신의 자리에서만 응원하며 즐기도록 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복잡하게 된다. 풍선은 미리 여러개 불어 놓는다. 공정하게 중간에서 경기에 임하도록 한다. 절대로 튜브나 천을 잡아 당기면 반칙 임을 상기 시키자 |
|
또다른 진행요령- ①앰프 시설이 되어있다면 양 선수가 준비하고 있다가 음악이 나오면 열심히 춤을 춘다. 10-15초 정도 춤을 추고 있을 때 호르라기를 불면 당긴다. ②선물이 많이 있다면 뿅망치 대신 상품을 놓아두어 먼저 상품을 잡는 사람이 갖게하면 참여율이 아주 높다. (진사람에겐 아주 작은 상품을 주는 것도 좋다)
5.바벨탑의 최후 - (대상: 초등학생 이상~성인) ▶준비물: 같은 크기의 종이박스 30개 종이박스를 조립하여 탑을 누가 먼저 쌓는가 하는 경기로 2인1조로 진행된다. 게임은 종이 박스를 해체하여 납작하게 만든 다음 시작한다. 팀 당 15개씩 주어진다. 호루라기 소리와 함께 2명이 박스를 모두 조립하여 15층 탑을 먼저 쌓는 팀이 이긴다. 생각 보다 마음이 급해서 인지 잘 안된다. 자칫하면 탑이 무너지고, 바람이라고 살짝 불면 와르르--안타깝지롱.
▶진행 Point: 항상 시작하기 전에 두 번째 팀부터는 보조 진행자가 해체 한 후 시작한다. 특별히 어려운 것은 없다. 상황을 봐서 시간을 절약하려면 3분안에 어느팀이 많이 쌓았나로 결정 해도된다.
6.인간철도 - (대상: 청소년 이상~성인) ▶준비물: 없음, 다만 팀 당 50명이상은 될 때 사용한다 이 게임은 전체 게임의 막바지에 사용하면 좋다. 각 팀 전체인원이 2열 종대로 서서 옆 사람과 마주보고 양손을 굳게 잡는다. 주자 한 사람이 그 대형의 제일 앞에서 대기한다. 호루라기 소리와 함께 주자는 양손 위에 엎드리면 2열로 손을 잡고 있는 사람들은 손으로 옆으로 들어 던지듯 전달한다. 끝까지 도착하면 주자는 반환점을 돌아와서 다시 손위에 엎드리면 이번에는 앞쪽으로 전달하며, 최초 출발점으로 어느 팀이 먼저 도착하는가를 겨루는 단합 경기이다.
▶진행 Point: 주자가 마지막 손위에 도착하는 지점으로 보조진행자가 서 있다가 잘 받아 주거나 잡아주어야 한다. 자칫 다칠 수도 있지만 서로가 주의하게 되어있다. 장난이 되지 않게 진행한다. 3승2판으로 진행하면 된다. 주자는 바꿔가면서(예:가벼운 사람, 엉덩이가 큰사람,---)하면 좋다.
7.파도를 넘자 - (대상: 초등학생 이상~성인) ▶준비물: 빨래줄 조금, PVC 파이프1~1.5m 크기 2개 또는 전체 팀 숫자만큼 각 팀 전체인원이 2열 종대로(상황에 따라 3열종대) 어깨동무를 하고 서서 대기한다. 각 팀 앞에는 각 파이프에 빨래줄을 끼워 넣고 파이프는 땅에 눕혀 놓고 양쪽에서 줄을 잡고 제일 앞에서 대기한다. 호루라기 소리가 들리면 줄을 잡은 두 사람이 발 아래로 파이프를 끌고 (굴려)가면 어깨동무를 하고 있는 사람은 그 파이프를 뛰어 넘는다 제일 뒤에까지 도착하면 다시 어깨동무하고 있는 사람은 돌아서서 대기하고 파이프를 끄는 사람은 뒤에서 앞으로 굴리고 앞으로 먼저 도착하는 팀이 이긴다.
▶진행 Point: 이 게임도 전체 게임의 막바지에 하는 것이 좋다. 생각보다 쉽게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연습을 두어 차례 한 뒤에 3판양승으로 하면 된다. 줄을 잡고 굴리는 사람은 보조 진행자가 아니라 팀에서 대표로 나와야 한다. |
|
8. 풍선 기둥 릴레이- (대상: 초등학생 이상~성인)
이게임은 전체가 참여하는 게임이다. 보여지는 것이 크고(시각적 효과가 크다는 소리), 뭔가 크게 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한팀의 숫자가 적어도 30명 이상일 때 더욱 큰 효과를 본다. 전체가 힘들지 않고 참여 할 수 있어 즐거워 한다. ▶준비물: 풍선, 질긴 통비닐 6m 짜리 2개 (통비닐은 팀의 수에 따라 정한다.) 풍선은 한봉지에 50개들이가 경제적이다. 풍선은 충분히 준비 (팀당 5봉지는 필요하다-풀어 놓으면 어디론가 사라짐) ▶진행 Point: 1.먼저 통비닐은 한팀에 하나씩 나누어 주고 한쪽 끝을 묶는다. 2.풍선을 가급적 한사람 앞에 1개씩은 가질 수 있게 나누어주고, 불어서 통비닐에 담는다. 3.모두 담은 팀은 입구를 묶게 한다.
▶진행요령
- 준비경기 1.어느팀이 많이 모았는가 팀 대표가 세워서 누가 더 큰가 본다. 2.각팀의 모든 참가자를 1열 종대로 세운다.(양팀의 수를 맞춘다) |
|
- 본 경기 1. 풍선 기둥을 선두 부분에 눕혀 놓고 전체를 다리를 벌리게 한다. 호르라기 신호와 함께 다리 사이로 뒤쪽으로 전달한다. 제일 뒤까지 도착하면 양팔을 벌려 머리 위로 전달하여 앞으로 먼저 도착하는 팀이 이긴다. 2. 계속 응용하여 진행한다. 우향우 하여 (오른쪽 출발)양팔로 아기를 안 듯이 하여 뒤로 전달→뒤에서 앞으로 전달할 때는 좌향좌 하여 왼쪽으로 전달하여 앞으로 도착. 3. 메드리로 응용 오른쪽으로 뒤로 전달→왼쪽으로해서 앞으로 도착→다리사이로 뒤로 전달→머리위로 해서 앞으로 도착. 시간이 많으면 메드리로 3판양승 하면 된다.
한가지 게임이지만 여러 동작으로 변화하여 진행되므로 지루하지 않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