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서>의 주인공 황사영 알렉시오의 무덤은 선산이 있던 가마골에서 1980년 후손에 의해 발견되었다. 황사영은 조선의 천주교 박해 상황을 북경 교회에 알리고 도움을 청하는 <백서>를 써서 북경 주교에게 전달하려다 체포되어 대역죄인으로 처참한 육시형을 당하였다.
황사영(1775~1801, 알렉시오)은 <백서>를 써서 북경 주교에게 전달하려다 밀서를 지니고 가던 황심(1757~1801, 토마스)이 관헌에게 체포되고 황사영도 역시 관헌에게 붙잡혀 극악무도한 대역 죄인으로 처참한 육시형을 당하였다.
순교 후 친척들이 황사영의 시신을 거두어 선산이 있던 가마골(현 경기도 남양주시 장흥면 부곡리)에 안장한 것으로 보이며, 이 무덤은 1980년 현지에서 후손에 의해 발견되었다. 그러나 일부 학자들은 과연 조선시대에 국가 모반죄로 육시되어 전국을 떠돌아다닌 시신을 수습하여 정식 무덤에 안장할 수 있었을지 의심스럽고, 당시 상황을 고려해 볼 때 황사영의 무덤이 존재하기 어렵다는 주장도 있다.
한편 순교 이후 그의 가산은 적몰되고 숙부 석필은 경흥으로, 모친 이윤혜는 거제로, 부인 정명련(일명 난주, 1773~1838, 마리아)은 전라도 제주목 대정현의 관비(官婢)로, 두 살짜리 아들 경한은 어린 탓에 교수형을 면하고 전라도 영암군 추자도의 노비로 유배가게 되었다.
황사영은 초기 교회의 지도자급 신자 중 하나로서, 그는 어려서부터 매우 총명하여 1790년 16세의 어린 나이에 진사시에 합격했다. 1801년 신유박해로 수많은 교우들이 희생되었고, 정약종(1760~1801, 아우구스티노) 등 일부 교회 지도자들이 체포되었다. 황사영은 배론의 옹기 가마골에 숨어 지내며 자신이 겪은 박해상황과 김한빈(1764~1801, 베드로), 황심 등으로부터 수시로 전해지는 바깥의 박해 상황에 대해 기록하던 중, 그해 8월 주문모 신부의 치명 소식을 듣게 되어 낙심과 의분을 이기지 못하고 북경 주교에게 보내는 탄원서를 명주에 적었다.
그는 '순교자의 피는 천주교의 씨앗'임을 굳게 믿었고, '주님을 위해 진실로 남은 힘을 다하고자 한다.'는 소명 의식도 지니고 있었다. 그는 이러한 신앙심으로 교회 재건을 위한 방책을 <백서>에 담았던 것이다. 그러나 <백서>는 내용상 국가에 해를 끼치려는 방책으로 인식될 수밖에 없었고, 위정자들에게는 천주교 신자들의 양박청래 운동(서양 선박을 청해 와서 외교적 교섭을 통해 선교하려는 운동)과 천주교에 대한 인식을 더욱 왜곡시키는 결과를 낳고 말았다.
묵상
순교자들에 대하여 좀 더 많은 지식을 갖고, 순교자들에 대한 서적을 많이 읽어 그들의 순교정신이 우리 생활에 일상화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