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모두를 위한 맞춤형 교육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고,
이를 실현하는 평가방법으로서 과정중심평가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론형뿐 아니라 현장형 문제를 폭넓게 물어보는 임용시험 트렌드를 고려했을때 과정중심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지 개념과 장단점이기보다는
실제 과정중심평가를 교육현장에 적용할 때의 형태,
그리고 그때 활용할 수 있는 평가의 기준일 것입니다.
현장에서도 바로 적용가능한 과정중심평가의 유형과 기준!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
만들고 나니 중요한 내용을 하나 빠뜨렸었더라고요ㅜㅠ
물론 강의때는 많이 말씀드렸던 부분이라 이미 알고 계실텐데요.
과정중심평가 시 한계, 유의점 등을 같이 생각해주세요.
평가 문제에서 한계나 유의점 등을 써야될 때면 평가의 양호도나 평가의 오류를 떠올려주세요
양호도측면에서 과정중심평가는 평가자의 주관이 개입될 수 있으니 평가의 신뢰도나 객관도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
평가의 오류 측면에서는 후광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아니면 장시간에 걸쳐서 평가가 이루어지는 경우 근접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되냐? 루브릭을 잘 만든다. 평가 기준과 방법에 관한 평가 연수에 참여한다 등등 답에서 써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