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이과 통합 수능 도입 추진한 서남수 “아이들아 미안하다”
“文정부때 청와대 입김에 변질”
김은경 기자
김태주 기자
입력 2023.01.13 03:00
문·이과 통합 수능을 처음 고안했던 서남수 전(前) 교육부 장관이 이후 이과생의 ‘문과 침공’ 등 문·이과 통합 수능 부작용이 불거지자 “대입을 치르는 아이들에게 미안하다”고 사과했다. 서 전 장관은 12일 본지 통화에서 “문·이과 통합 교육이라는 청사진을 그렸지만, 그에 맞게 수능 개편을 책임지고 완수하지 못했다”면서 “결국 아이들이 여러 문제를 겪게 해 미안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서 전 장관은 이런 내용을 담아 지난해 2월 배상훈 성균관대 교육학과 교수와 함께 ‘대입제도, 신분제도인가? 교육제도인가?’란 책도 펴냈다.
27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서남수 교육부 장관이‘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서남수 전 장관/뉴스1
그는 저서에서 자신이 제안한 문·이과 통합 수능이 2022학년도 처음 시작됐지만 “교육 현장에서는 문과와 이과가 여전히 나눠져 있다”면서 “문과와 이과 학생에게 불리하거나 유리한 것으로 나타난 현행 수능을 ‘문·이과 통합 수능’으로 부를 수 없다”고 평가했다. 교육부는 지난해부터 문·이과 통합 수능 과정에서 이과생에게 유리한 결과가 점점 두드러지자 개선책을 마련하려 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 첫 교육부 장관이었던 서 전 장관은 2013년 9월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과 수능을 개발하겠다고 발표했다. 2015년까지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을 만들고, 이 교육과정으로 공부한 학생들이 대학에 가는 2021학년부터 문·이과 통합 수능을 도입할 계획이었다. 이를 위해 처음에는 문·이과 구분 없이 모두가 배우는 ‘통합사회’ ‘통합과학’을 수능 과목에 넣고, 수학도 문·이과가 공통적으로 배우는 범위를 중심으로 한 과목에 통합하려 했다.
하지만 서 전 장관이 중간에 물러나면서 궤도를 이탈했다.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은 문·이과 통합형으로 확정됐지만, 이후 문재인 정부 들어 수능 개편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수능 수학을 한 과목으로 통합하지 못했다. 처음 구상과 달리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등 선택과목이 도입됐다. 확률과 통계는 문·이과가 모두 배우지만 미적분과 기하는 주로 이공계 지원자들이 듣는다. 그런데 대학 이공계열 학과들이 수학 미적분·기하와 과학탐구를 지원자 필수 과목으로 지정하면서, 자연스레 학생들도 이런 과목을 듣느냐에 따라 이과와 문과로 나뉘게 됐다. 통합사회·통합과학은 학교에선 배우긴 하지만 수능 과목에서 빠지다 보니 중요성이 퇴색됐다.
서 전 장관은 이 과정에서 “(문재인 정부) 청와대가 수능 변별력을 높여서 수능 위주 전형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했고, 이 때문에 수능은 문·이과 통합이라는 애초 취지를 버리고 변별력 강화에 초점을 두는 방식으로 바뀌었다”고 했다. 문·이과 통합이란 대전제에서라면 ‘미적분’과 ‘기하’ 등 이과생이 주로 듣는 선택과목은 수능 과목에서 제외해야 했지만, 변별력을 높이라는 청와대 압박에 결국 포함됐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그는 “문 정부가 변별력 강화에 집착한 이유를 정확하게 알기는 어렵지만, 아마도 여러 가지 ‘정무적 판단’이 개입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수능 개편안 발표를 앞둔 2018년 7월 ‘숙명여고 쌍둥이 내신 성적 조작’ 사건이 일어났고 “(수능 성적이 중요한) 정시를 확대해야 한다”는 여론이 갑자기 커졌는데 그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다.
수학계 입김도 한몫했다. 수학과 교수 등 전문가들이 “(미적분과 기하가) 수능 과목에서 빠지면 학생들이 공부를 소홀히 할 것”이라고 우려하면서 격렬히 반대했다. 서 전 장관은 “자기들 전공 영역이 중요하다고 주장하는 건 당연하다”면서도 “교육부가 이를 이겨내지 못하고 교과 이기주의에 좌초됐다”고 했다.
문·이과 통합 핵심인 통합사회·통합과학이 수능 과목에서 빠지는 과정에서 이 중요성을 대변해줄 전문가가 부족했다는 점도 서 전 장관이 아쉬워하는 대목이다. 정치·경제·역사(사회)나 물리·화학·생물(과학) 등 개별 과목은 전문가가 분명 있는데 ‘통합’ 과목은 누가 전문가인지 애매했다는 것이다.
김은경 기자
교육과 청소년, 여성, 가족에 관한 기사를 씁니다.
김태주 기자
사회정책부 김태주 기자입니다. 교육 이슈를 주로 다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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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2
2023.01.13 06:14:11
입시 유불리보다 보다 근본적인 문제인 그 연령대에서 적성이나 장래희망이 확고하게 정해지지 않는게 경우가 많습니다. 고교교육에서의 문이과 구분을 철폐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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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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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exsong
2023.01.13 06:13:38
수능 통합이 아니라, 문/이과를 통합하자. 고등학교에서 문과 이과를 분리하는 것이 과연 필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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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삼족오
2023.01.13 06:26:30
교육파탄 청소년들 인생파탄을 낸 종북 공산주의 불순분자들이 전교조를 앞세워 오직 공산주의 북 공산독재정권 공산독재 통치자 추종 맹종에 국사교육 국사교과서 왜곡으로 학생 세뇌교육이 전부였던 문정권 민주당정권 말해 뭐하나, 어떤 전교조는 교실에 김일성어록 게시하고 빨치산 공비 활동무대 산속까지 학생인솔하여 데리고 가서 추모묵념까지 하잖았나, 전교조 교육의 실체 실상을 말해주고 있는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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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안
2023.01.13 06:18:00
조국 자녀들이나 쌍둥이 내신 조작처럼 결국 수능과 같은 전국 단위의 객관적인 시험을 무력화 시키고 그냥 추천서나 교수들끼리 서로의 자녀들에게 주고받는 조작된 표창장으로 대학 입시를 대신하겠다는 뜻이다. 입시경쟁을 완화시키겠다는 불가능한 목표를 위해서 그럴듯한 허위 제도를 도입해서 불공정과 기회박탈로 가득한 입시제도를 설계하겠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서 수능 점수순으로 줄세워서는 자기 자녀들이 가망이 없으니 실체도 없는 추천서나 표창장으로 줄세우겠다는 것이다. 줄세운다는 본질은 그대로인데 수능만 바보로 만들면 입시경쟁이 막 사라지나? 역시나 지옥으로 가는 길은 선의로 포장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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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강북극한파
2023.01.13 06:25:05
어리석은 장관들이 모두 교육개혁을 외치는데 정답이 없다. 어떤 제도든지 장 단점이 있기 때문이다. 모두를 만족시킬 수 없다. 학력고사나 수능 정시처럼 그래도 나름 가장 공정한 제도를 정착시켜 20년 30년 계속 밀고 가야 한다. 한국의 입시제도는 일관성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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