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게 연습하여 '가나다라 ---하'를 익혔지만 그 이상의 발전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아이가 있다.
1. 우선 19자음까지 확장하고 음률을 사용하여 암송
그 중에서
어떤 아이는 '카타파하'를 익히지 못한 경우가 있고
어떤 아이는 '까따싸빠짜'를 익히지 못한 경우가 있다.
모두 나머지를 마저 익혀서 19자음의 음가를 변별하게 한다.
그리고는 그것에 노래가락을 붙여 암송함으로써
다시는 잊지 않도록 한다.
2. 단모음 4개를 적용하는 76음절표의 세로 방향 낭송
19음절을 가로방향으로 나열한 다음
각 음절의 세로 방향으로 모음 'ㅏㅓㅗㅜ'를 적용하는 음절표를 구성한다.
'천자문' 음률에 따라 일제학습 방법으로 낭송한다.
그런데
4개 모음을 적용하는 낭송이 안되는 아이가 있다.
이런 아이는
2개 모음 'ㅏㅗ'만 가지고 두번씩 적용하는 방식으로 읽는다.
즉 'ㅏㅏㅗㅗ'방식으로 낭송하는 것이다.
우선
ㅍㅍ포포, ㅁㅁ모모, ㅎㅎ호호,ㄷㄷ도도 ---- ㄹㄹ로로
로 익히다가
파파포포,마마모모,하하호호,다다도도,---라라로로,
로 바꾸어 익힐 수 있다.
그럴 때에는 앞의 가는 큰 소리로 뒤의 가는 작은 소리로
앞의 고는 큰 소리로 뒤의 고는 작은 소리로
읽게 하면
임시적으로 해결이 된다.
그후에는 76음절표를
파퍼포푸,마너모무, 하허호후, 다더도두-----라러로루
라고 바꾸고 소리는 여전히 동일하게 내어 읽게 한다.
이렇게 하더라도 나중에 동화책을 통독하는 데에는 거의 지장이 없다.
그러나
아동 중에는
처음부터 파퍼포푸 -- 방식으로 정확한 발음을 사용하여 가르칠 수 있는 아동도 있다.
3. 모음별 가로방향 19음절의 점진적 숙달은
모음별 19음절 암송과 관련 단어카드 읽기로
1) 'ㅏ'단 의 19음절을 사용하는 단어 읽기
'가나다라 ---까따사빠짜'의 19음절이 구성하는 다량의 단어를
76음절표 또는 95음절표를 보면서 해독한다.
다음의 경우에도 똑같은 방식으로 학습된 음절만 사용하는 단어를 해독한다.
2) 'ㅗ'단 의 "
3) ' ㅣ'단의 "
4) 'ㅐ'단의 "
5) ' ㅜ'단의 "
6) ' ㅓ'단의 "
4. 복모음 4개를 사용하는 76음절표 낭송
우선 '기니디리 ---끼띠씨삐찌'를 익숙하게 암송한다.
그리고 모음 'ㅏㅓㅗㅜ'도 익숙하게 암송한다.
모음 'ㅑㅕㅛㅠ'가 적용되는 76음절표를 만든다.
그리고 기아 기어 기오 기우 니아 니어 니오 니우 ---방식으로
세로방향으로 천자문 음률을 사용하여 낭송한다.
각 단계의 학습은 각 단계에 맞는 소리 대로 철자된 읽기자료의 사용으로
망각이 몌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