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형 문제와 논술형 문제의 차이점
서술형 문제는 개념 이해 확인 위한 짧은 요약된 글,
논술형 문제는 생각, 주장을 기승전결로 된 글로 생각하면 쉽다고 한다.
수행평가 글쓰기 문제는 두 개념이 혼재되어 사용되기 때문에 서. 논설문 평가(서논)로 줄여서 말하는 거 같다.
서술형과 논술형의 차이점
서술형 논술형 시험은 학생이 배운 내용을 이해했는지 확인하면서 답에 도달하는 과정까지 평가할 수 있는 시험이라 한다.
서술형 논술형 시험으로 학생의 창의력, 판단력, 통합력, 정보 수집력, 분석력, 자기 주도력 등 학생의 다양한 역량을 평가할 수 있다고 한다.
중학교 수행평가를 보니, 각 과목별 수행평가로 서술형 논술형 시험이 있다.
2학년 1년 동안 보는 수행평가를 확인해 보니,
독후감, 그림일기, 서평 쓰기, 주장하는 글쓰기, 보고서, 포트폴리오, 비평문, 설명문 등이 있다.
수행평가가 약 20% 반영비율로 들어가기 때문에, 시험을 만점 받는다 해도 수행을 망치게 되면 A를 받기 힘들게 된다.
서술형 논술형 시험은 학습자의 다양한 역량을 평가할 수 있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돕기 때문에 교육적 장점이 분명하다고 한다. 하지만 처음 시행할 때부터 학교 현장에서의 문제점이 대두되어 왔는데, 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 선생님의 전문성 부족 등이 그것이다.
서울시 교육청 홈페이지 들어가 보니, 서술형 논술형 시험 평가를 위한 가이드라인이 연구되고 있는 걸 알 수 있었다.
서술형 논술형 평가를 위한 루브릭
루브릭(rubric)이란,
학습자의 학습 결과물이나 성취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세화되고 사전에 공유된 기준이나 가이드라인 즉 평가 척도를 뜻한다.
루브릭을 적용한 평가표
다음은 2022년 초등학생 5,6학년을 대상으로 한 루브릭 연구이다.
현재 이 루브릭이 적용되고 있는지 연구 중인지 알 수 없지만, 이러한 평가 척도를 가지고 학생의 수행 정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예상된다.
총체적 루브릭
지구촌 환경문제에 관한 논술형 평가이다.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성취 기준이 있고,
다음과 같은 분석적인 평가 척도가 있다.
충실성, 명료성. 적절성, 구체성, 통일성, 체계성, 어휘 및 문장의 적절성, 어법의 정확성들은 세부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성취기준을 평가한다고 한다.
특히,
글에 제목을 붙이는 것,
제출 시간을 지키는 것,
끝까지 완성하는 것,
어법과 맞춤법, 띄어쓰기, 글자 수등
기본을 지키는 일에 실수하지 않도록
지도해야겠다
서술형 논술형 평가가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게 하기 위해
교육부는 학교 수업 또는 체험활동에서 경험한 내용, 학습한 지식, 그러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의미있는 추론을 담아내는 방향으로 글을 쓰도록 지도한다고 한다.
또한 글 주제는 미리 공지해 줘도 글은 수업 시간 내 작성해야 한다고 한다. 듣기로는 학원에서 관련 주제로 글을 미리 작성하도록 지도해 주고, 달달 외워 수업 시간에 적도록 한다던데, 카더라인지 진짜인지 궁금하다. 학원 다니는 모든 학생에게 같은 주제 다른 글을 쓰도록 지도하는 일도 보통 일이 아닐 거 같은데, 어떻게 해준다는 거지?
학교알리미→학업성취사항→교과별 평가계획에 관한 사항
학교알리미에 들어가서 교과서 평가 계획에 관한 사항에 들어가면
과목별 관련 평가 기준표를 받아볼 수 있다.
수행평가 예시
수행평가에 해당하는 평가 척도는 교실에 붙어있거나 아이에게 유인물로 배부된다고 하는데, 아이들이 부모에게 보여주고 의논할 일은 잘 없을 거 같고.. ㅜㅜ
학부모는 학교 홈페이지나 학교알리미에 접속해 전년도 학업성취 평가계획을 다운받아 보며 평가 기준을 예상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아이와 같이 살지만, 서로 내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