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라이팅 하는 사람(가해자)의 특징
① 가스라이팅을 하는 사람은 솔직하지 않고 위선적이다.
- 자신의 욕망이나 필요, 욕구를 채우려고 상대방을 통제하지만, 마치 상대방을 위하고 생각해 주는 것처럼 포장한다.
- 자신을 '옳은 사람'이라고 굳게 믿고 있어서, 자신의 잘못과 단점을 인정하지 않는다. 그리고 상대방을 비난하고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면서 책임을 전가한다.
② 가스라이팅을 하는 사람은 상대방을 조종하려 한다.
- 자신의 말을 잘 들으면 잘 해주고, 자신의 기대나 말대로 행동하지 않으면 처벌을 합니다. 처벌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직접적으로 때리거나 비난하고 모욕적인 말로 상처를 주는 것도 처벌 행동이고, 애정과 관심을 갑자기 철회하고 마치 없는 사람처럼 취급하며 무시하는 것도 처벌의 일종이다. 이런 식으로 상대방을 자신의 통제 하에 두고 자신의 말에 복종시키기 위해 조련하듯 대한다.
③ 가스라이팅을 하는 사람은 자기만 옳고 상대방은 틀렸다는 자기중심성이 강하다.
- 기본적으로 상대방의 감정이나 입장에 대한 이해나 헤아림은 거의 없고, 자신의 감정과 욕구만 중요하고 이를 충족하기 위해서 상대방을 희생시키는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언행을 보인다.
- 가해자의 말이나 기대대로 상대방이 행동하도록, 상대방의 생각과 선택은 틀렸다고 비난한다. 자신이 옳다고 주장하면서 자신의 말을 따르도록 강요한다.
가스라이팅 당하는 사람(피해자)의 특징
① 자존감이 낮고,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못한다.
② 거절을 잘 못하고, 자기표현이나 주장을 잘 하지 않은 채 상대방에게 맞춰주는 특징이 있다.
③ 대인 관계의 폭이 협소하고 경직되어 있다.
④ 가해자가 직위, 경제력, 지식, 나이, 힘, 권력 등 자신보다 우위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가해자의 말을 따르지 않으면 자신의 인생과 하는 일에 불이익이 가해지고 고립될 것을 두려워한다. 가해자는 피해자의 약점이나 약자의 위치에 있는 것을 이용할 가능성이 많다.
⑤ 절대적인 약자의 위치에 있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