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 중풍(中風)에 대한 치료(治)를 논(論)하다
풍(風)을 치료(治)하는 법(法)은 마땅히 천심(淺深) 허실(虛實) 및 중경(中經) 중장(中臟)의 변별(辨)에 대해 살펴야 한다.
중경(中經)은 사기(邪)가 삼양(三陽)에 있으니 그 병(病)이 그래도 얕다.
중장(中臟)은 사기(邪)가 삼음(三陰)에 들어간 것이니, 그 병(病)이 심(甚)한 것이다.
만약 천(淺)에 있을 때 치료(治)하지 않으면 점차 깊은 곳으로 들어간다. 경(經)에 있을 때 치료(治)하지 않으면 점차 장(臟)으로 들어간다. 이는 천심(淺深)으로 말한 것
또 만약 정기(正)가 사기(邪)를 승(勝)하면 그 사기(邪)를 직접 공(攻)할 수 있다.
정기(正)가 사기(邪)를 승(勝)하지 못하면 반드시 먼저 그 근본(本)을 돌아보아야 한다.
이는 허실(虛實)로 말한 것
만약 이를 알지 못하면 패(敗)에 이르지 않을 수가 없다.
一. 대풍(大風) 대한(大寒)이 삼음(三陰)에 직중(直中)하여 위(危)에 이른 경우, 반드시 금궤속명탕(金匱續命湯)에서 석고(石膏)를 거(去)한 것을 사용(用)하여 치료(治)하여야 한다.
만약 풍한(風寒)이 경(經)에 있어 두동(頭疼) 오한(惡寒)하고 구급(拘急) 신통(身痛)하면 마땅히 마황탕(麻黃湯) 마계음(麻桂飮)을 증(證)에 따라 가감(加減)하여 이를 주(主)하여야 한다. 심(甚)하면 또한 속명탕(續命湯)이 마땅하다. 만약 두동(頭疼) 유한(有汗) 오풍(惡風)하면 계지탕(桂枝湯)이나 혹 오적산(五積散)이 마땅하다.
만약 풍사(風邪)가 경(經)에 있어 열다(熱多) 한소(寒少)하면서 편고(偏枯) 동통(疼痛) 발열(發熱)하면 마땅히 대진교탕(大秦艽湯)으로 이를 주(主)하여야 한다. 심(甚)하면 유풍탕(愈風湯)도 된다.
一. 풍한(風寒)의 제병(諸病)은 외감(外感)의 증(證)이 아닌 것이 없다.
가령 경(輕)하고 천(淺)하여 폐(肺)에 있으면 상풍(傷風)이 된다.
조금 심(深)하여 표리(表裏)의 사이에 있으면 학질(瘧疾)이 된다.
경락(經絡)에 유연(留連)하면 한열왕래(寒熱往來)가 된다.
육경(六經)에 두루 전(傳)하여 내(內)를 철(徹)하고 외(外)를 철(徹)하면 상한(傷寒) 온역(瘟疫)이 된다.
근골(筋骨)에 오래 머무르면(:留) 풍비(風痺) 통풍(痛風)이나 혹 편풍(偏風)이 된다.
풍열(風熱)이 위에서 옹(壅)하면 대두시독(大頭時毒)이 된다.
풍습(風濕)이 상박(相搏)하면 대풍(大風) 여풍(癘風)이 된다.
부(浮)하여 기부(肌膚)에 있으면 반진(斑疹) 창독(瘡毒)이 된다.
영남(嶺南)에서 감(感)하였으면 장기(瘴氣)가 된다.
이들은 모두 풍한(風寒)에 외감(外感)한 병(病)인데, 모두 문류(門類)가 있으니 그 방론(方論)이 각 조(條)에 갖추어 기재(載)되어 있다.
이를 제외(:舍外)하고는 단지 표증(表證)이 없다면 모두 풍(風)이라고 지칭(指)할 수가 없다.
첫댓글 풍(風)을 치료(治)하는 법(法)은 천심(淺深) 허실(虛實) 및 중경(中經) 중장(中臟)의 변별(辨)에 대해 살펴야 한다.
중경(中經)은 사기(邪)가 삼양(三陽)에 있으니 그 병(病)이 그래도 얕다.
중장(中臟)은 사기(邪)가 삼음(三陰)에 들어간 것이니, 그 병(病)이 심(甚)한 것이다.
만약 천(淺)에 있을 때 치료(治)하지 않으면 점차 깊은 곳으로 들어간다.
경(經)에 있을 때 치료(治)하지 않으면 점차 장(臟)으로 들어간다.
이는 천심(淺深)으로 말한 것
또 만약 정기(正)가 사기(邪)를 승(勝)하면 그 사기(邪)를 직접 공(攻)할 수 있다.
정기(正)가 사기(邪)를 승(勝)하지 못하면 반드시 먼저 그 근본(本)을 돌아보아야 한다.
이는 허실(虛實)로 말한 것
대풍(大風) 대한(大寒)이 삼음(三陰)에 직중(直中)하여 위(危)에 이른 경우, 금궤속명탕(金匱續命湯)에서 석고(石膏)를 거(去)한 것으로 치료(治)
풍한(風寒)이 경(經)에 있어 두동(頭疼) 오한(惡寒)하고 구급(拘急) 신통(身痛)하면 마땅히 마황탕(麻黃湯) 마계음(麻桂飮)을 증(證)에 따라 가감(加減)하여 주(主)
심(甚)하면 또한 속명탕(續命湯)
두동(頭疼) 유한(有汗) 오풍(惡風)하면 계지탕(桂枝湯)이나 혹 오적산(五積散)
풍사(風邪)가 경(經)에 있어 열다(熱多) 한소(寒少)하면서 편고(偏枯) 동통(疼痛) 발열(發熱)하면 마땅히 대진교탕(大秦艽湯)으로 주(主)
심(甚)하면 유풍탕(愈風湯)
풍한(風寒)의 제병(諸病)은 외감(外感)의 증(證)
경(輕)하고 천(淺)하여 폐(肺)에 있으면 상풍(傷風)
조금 심(深)하여 표리(表裏)의 사이에 있으면 학질(瘧疾)
경락(經絡)에 유연(留連)하면 한열왕래(寒熱往來)
육경(六經)에 두루 전(傳)하여 내(內)를 철(徹)하고 외(外)를 철(徹)하면 상한(傷寒) 온역(瘟疫)
근골(筋骨)에 오래 머무르면(:留) 풍비(風痺) 통풍(痛風)이나 혹 편풍(偏風)
풍열(風熱)이 위에서 옹(壅)하면 대두시독(大頭時毒)
풍습(風濕)이 상박(相搏)하면 대풍(大風) 여풍(癘風)
부(浮)하여 기부(肌膚)에 있으면 반진(斑疹) 창독(瘡毒)
영남(嶺南)에서 감(感)하였으면 장기(瘴氣)
이들은 모두 풍한(風寒)에 외감(外感)한 병(病)
이를 제외(:舍外)하고 단지 표증(表證)이 없다면 모두 풍(風)이라고 지칭(指)할 수가 없다.
학습목표
1. 풍한에 중한 경우에 대한 변별
2. 풍한에 직중한 것에 대한 처방
3. 풍한의 제병들
◆ 대풍(大風) 대한(大寒)이 삼음(三陰)에 직중(直中)하여 위(危), 금궤속명탕(金匱續命湯) -석고(石膏)
풍한(風寒)이 경(經)에 있어 두동(頭疼) 오한(惡寒)하고 구급(拘急) 신통(身痛) - 마황탕(麻黃湯) 마계음(麻桂飮)
심(甚)하면 속명탕(續命湯)
두동(頭疼) 유한(有汗) 오풍(惡風) - 계지탕(桂枝湯)이나 오적산(五積散)
풍사(風邪)가 경(經)에 있어 열다(熱多) 한소(寒少)하면서 편고(偏枯) 동통(疼痛) 발열(發熱) - 대진교탕(大秦艽湯)
심(甚)하면 유풍탕(愈風湯)
경(輕)하고 천(淺)하여 폐(肺)에 있으면 상풍(傷風)
조금 심(深)하여 표리(表裏)의 사이에 있으면 학질(瘧疾)
경락(經絡)에 유연(留連)하면 한열왕래(寒熱往來)
육경(六經)에 두루 전(傳)하여 내(內)를 철(徹)하고 외(外)를 철(徹)하면 상한(傷寒) 온역(瘟疫)
근골(筋骨)에 오래 머무르면(:留) 풍비(風痺) 통풍(痛風)이나 혹 편풍(偏風)
풍열(風熱)이 위에서 옹(壅)하면 대두시독(大頭時毒)
풍습(風濕)이 상박(相搏)하면 대풍(大風) 여풍(癘風)
부(浮)하여 기부(肌膚)에 있으면 반진(斑疹) 창독(瘡毒)
영남(嶺南)에서 감(感)하였으면 장기(瘴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