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과 가나안 정복을 완수함
여호수아 10~12장
기억절
“이와 같이 여호수아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신 말씀대로 그 온 땅을 취하여 이스라엘 지파의 구별을 따라 기업으로 주었더라 그 땅에 전쟁이 그쳤더라”(수 11:23)
중심사상
전쟁에 이기는 중요한 요소는 효과적인 전략에 있다. 이번 주에는 가나안 정복을 완수함에 있어서 여호수아가 실행한 하나님의 전략을 목격하게 된다. 우리는 날마다 우리의 영적 전쟁에 그와 같은 전략의 원리를 적용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서론
여호수아가 성공한 비결.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을 건너 전진함에 따라 차례 차례로 승리를 경험하였는데, 이는 그들이 하나님을 신뢰하고, 그들이 행하는 바가 그분의 뜻과 조화될 것 같으면 번영하게 될 것임을 믿었기 때문이었다.
“일단 전쟁 계획이 수립되자 여호수아는 믿음으로 나아갔다. 그는 이길 것을 예상하였다. 그는 하나님께서 자기와 함께 하시므로 실패하지 않았다.
이스라엘의 지도자는 약속을 지키시는 하나님을 의지하였다. 그는 경험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과거에 결코 그를 패배케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았다. … 여호수아의 경험은 그리스도의 이름을 공언하는 모든 자들에게 도전이 된다. … 우리는 그 땅의 ‘거인들’ 위를 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 거인들 보다 더 크고 더 위대하신 분이 하나님의 성령이시기 때문이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경험과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의 모든 지도자들의 경험을 통해서 하나님은 당신께서 하신 모든 약속을 지키실 것임을 알아야 한다”(월리암 L. 바클레이, 그분의 성령으로, 100).
아모리 족속의 연합군(수 10:1~5)
아래 지도에서 기브온 거민에게 대항하여 동맹을 체결한 다섯 도성들을 찾아보라(수 10:3,4).
기브온 족속들이 이스라엘과 화친하자 남쪽의 다섯 왕들이 즉각 나타낸 이중적인 반응은 무엇인가?(수 10:2,4, 10:1~5). 남쪽의 연합군이 기브온의 행동에 그처럼 혼란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답:
<참고> “기브온 족속의 이탈은 세 가지 이유에서 큰 불안의 원인이 되었다. (1) 훌륭한 군대를 가진 그처럼 큰 도성이 적에게 굴복하는 사태는 낙담케 하는 일이었다. (2) 기브온이 빠진 남부의 연합군은 심각하게 약화 되었다. (3) 그들은 전쟁 시에 이스라엘과 한편이 되어 싸울 내통자들이었다”(도날드 H.매드빅, “여호수아”, 익스파지터즈 성경주석 3권, 301).
☑ 예루살렘 왕은 본래 서로 우호적이지 않던 일단의 통치자들을 한데 모았다. 이스라엘의 진격과, 기브온 족속과 이스라엘의 약조에 위협을 느낀 이들 통치자들은 서로 연합하였다. 여호수아가 가나안에 대한 하나님의 명령을 완수하는 일에 그처럼 전념하지 않았더라면, 그들을 반대할 필요도 없었을 것이다. 이 점을 염두에 둘 때, 우리는 우리의 영적 싸움에서 사단의 더욱 간교한 책략에 관해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가장 길었던 하루(수 10:6~15)
이스라엘은 다섯 원수 나라 왕들의 공격으로부터 기브온 성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였다. 왜냐하면 기브온 성은 중부와 남부 팔레스타인으로 통하는 길목을 장악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여호수아는 이 전쟁을 위하여 어떻게 준비하였는가? 기적적인 전투 과정을 묘사하라.(수 10:11,13, 10:6~15; 합 3:11~13)
답:
우박과 가장 길었던 하루의 이적은 창조주 하나님에 관해 무엇을 말해 주는가?(시 148:8; 욥 38:22,23; 계 16:17,21)
답:
<참고> 이 이적들의 중요성은 가나안 거민들의 신들 중에는 폭풍신, 태양신, 월신이 포함되었다는 사실을 상기할 때 더욱 분명해진다. 그러므로 이 이적들은 참된 하나님 앞에서 가나안 거민의 신들이 무력함을 보여 주었다.
“이 성경절(수 10:13)에서 최종적인 진술은 분명히 태양이 정지해 있었거나 하늘을 가로질러 그 진행 속도를 늦추었다는 견해를 지지한다”(도날드 H. 매드빅, “여호수아”, 익스파지터즈 성경 주석 3권, 303). 여호수아 10장 12,13절의 “머무르다”는 말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요단강물이 “그친” 또는 “흐름을 멈춘”(새 국제역) 것을 나타내기 위하여 여호수아 3장 16절에 사용된 말과 동일하다.
“영감 받은 기자는 과학의 문제를 묘사함에 있어서 그 당시의 일반적인 언어를 사용하였다. 실제로 하늘에서 움직인 것은 태양이 아니라 그 축을 중심으로 돌면서 날을 구분하는 지구였다. 그러나 과학적으로 계몽된 현대에서일지라도 우리는 태양이 떠오르고 지는 것으로 말한다. 하나님에 관해 제한된 개념을 가짐으로 그분께서 자연 법칙을 거스르기에는 무력하다고 생각하는 어떤 사람들은, 지구의 회전을 멈추게 하는 것은 우주는 아닐지라도 지구 자체와 어쩌면 태양계 전체에 비참한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와 같은 현상이 이와 같은 방식이나 빛의 굴절이나 어떤 방법에 의해 일어났건 일어나지 않았건, 분명한 사실은 어떤 종류의 기적이 일어났다고 하는 점이다. 우리가 창조주와 유지자로서 당신의 피조물들을 지배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을 것 같으면 아무런 문제도 없다”(본교 성경 주석 2권, 226).
남방 전투(수 10:16~43)
일요일 교과의 지도를 보고 여호수아의 남방 전투의 경로를 따라가 보라(수 10:40, 10:16~43). 이스라엘은 이 싸움에서 얼마나 많은 사고를 당했는가?(수 10:21)
답:
이스라엘의 군장들이 정복당한 왕들의 목을 발로 밟았다. 이것은 무엇을 상징하였는가? 이 이미지는 예수님께 어떻게 적용되는가?(고전 15:25; 수 10:24,25).
답:
<참고> 고대 근동에서 흔히 보게 되는 이와 같은 처벌(창 49:8; 삼하 22:41 참조)은 완전한 승리(발로 누르고 있는 자들의)와 철저한 복종(발에 그 목을 밟힌 자들의)을 상징하였다. 성경은 당신의 원수에 대한 메시야의 승리를 묘사하기 위하여 동일한 이미지를 사용한다(고전 15:25; 엡 1:22 참조).
“다섯 왕들이 굴속에 웅크리고 있도록 내버려 두는 것으로는 충분치 않았다. 그들은 죽임을 당해야 하였다. 유사한 방법으로, 우리는 간단없이 우리를 둘러싸는 죄를 죽음에 처해야 한다. 나는 어떤 악한 생각과 행동이 내 인생의 굴속에 숨어 있는지 자문해 보아야 한다. 사단의 능력을 받고 있는 그것들은 나에게 무슨 일을 행하고자 하고 있는가? 성령의 능력을 박고 있는 나는 그 굴의 입구에 있는 돌들을 굴러 내고, 그 악마들의 목을 움켜잡으며, 그분의 용서와 나의 생애에서 승리자이신 그리스도와 함께 살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함을 고백하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그것들을 십자가에 못 박을 특권을 부여받고 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영적 진리를 우리 백성들에게 전해줄 얼마나 귀한 특권을 가지고 있는지”(컴뮤니케이터즈 코멘타리: 여호수아, 184).
북방 전투(수 11:1~15)
아래 지도를 참조하여 여호수아 11장 1~15절의 해설을 읽어라.
가나안의 어떤 세 도시가 불에 탔는가? 다른 도시들은 그만두고 왜 세도시만 불에 탔는가?(수 11:11, 11:11~13, 6:24, 6:2, 8:28)
답:
<참고> 여리고는 헤렘(herem), 즉 하나님께 전적으로 바쳐진 것들 가운데 “첫 열매”였음을 주목하라. 아이는 시초에 이스라엘을 패배시킨 유일한 도성이다. 아이가 불로 완전히 명망된 것은 이스라엘이 그분께 충성하는 동안에는 하나님의 뛰어난 능력이 원수를 이겼음을 나타내었다. 하솔은 “이 동맹의 두령”, 곧 “동맹군의 요새 ”(수 11:10; 부조와 선지자, 510)였다.
간추린 정복 이야기(수 11:15~12:24)
여호수아의 군사 행동은 얼마나 오랫동안 계속되었는가?(수 11:17,18, 14:6~10과 비교). 여호수아는 얼마나 많은 땅을 정복하였는가?(수 10:40, 10:40~42, 11:16~23)
답:
<참고> 갈렙은 가데스바네아에 있을 때 40세였다. 이스라엘은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 광야에서 38년 이상을 방황하였다. 갈렙은 이제 나이 85세였다.
우리는 여호수아가 하나님의 지시를 철저하게 시행하는 일을 통해서 그의 어떤 성품을 배울 수 있는가?(수 11:15). 이와 같은 교훈은 우리의 개인적인 생애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
답:
<참고> “이 본문은 여호수아의 품성에 대한 고귀한 해설이다. 그는 하나님의 모든 명령을 명백하게 순종하였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을 곧이곧대로 믿고, 장래일이 모두 이해가 되든 되지 않던 그 말씀대로 행동하는 단순한 품성을 가졌다. 어떤 사람들은 상황이 그들에게 유리하거나 그들이 완전히 이해하고 전적으로 동의할 수 있는 상황에서만 충성한다. 그러나 하나님께 대한 참된 충성은 그분의 뜻에 전적으로 순응하는 데 있다. 개인적인 바람이나 소원은 이미 알고 있는 의무와 상치될 수도 있다. 그러나 생애를 바친 영혼은 천성으로 그 생활을 감당하기가 아무리 괴로울지라도 하나님의 뜻을 선택한다”(본교 성경 주석 2권, 233).
제임스 M. 보이스(여호수아: 우리는 여호와를 섬기겠노라, 123~127)는 이 해설 가운데 묘사된 유력한 지도자의 자질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한다.
여호수아는 단기간의 이익 때문에 주의를 하나님의 원대한 목적에서 딴 곳으로 돌리지 않았다(수 10:16~19 참조).
그는 사람들이 격려를 받아야 할 필요가 있음을 이해하였다(수 10:25 참조).
여호수아는 지름길을 택하지 않았다. 그는 현명하고 일관성 있는 태도로 군사 행동을 수행하였다(군사 행동은 7년이나 소요되었음을 상기하라).
그는 초기의 실수로 낙담하여 패배에 이르지 않았다.
여호수아는 하나님을 신뢰하였으며 순종을 통하여 그러한 믿음을 증거 하였다(수 11:15).
연구 토의 요약
연구와 명상
가나안 정복이 어떻게 “정사와 권세”를 대항해서 싸우는 그리스도인의 싸움을 상징하는지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 다음 성경절을 주의 깊이 복습하라(딤전 6:3~16; 딤후 4:7,8; 엡 6:10~18). 이제 성경에서 그대가 좋아하는 몇몇 사람들의 생애를 생각해 보라. 그들은 “믿음의 선한 싸움”을 어떻게 예시하였는가?(부조와 선지자, 507~511 참조).
“여호수아는 하나님께로부터 이스라엘의 원수를 분명히 멸하시겠다는 약속을 받았으나 그는 승리가 오로지 이스라엘의 군대에게 달려 있는 것처럼 그 싸움에 열렬한 노력을 기울였다. 그는 인력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행한 후에 믿음으로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구하였다. 성공의 비결은 하나님의 능력과 인간의 노력이 결합하는 데 있다. 최대의 결과를 성취하는 자는 가장 열렬히 전능하신 자의 팔에 매달리는 자이다. ‘태양아 너는 기브온 위에 머무르라 달아 너도 아얄론 골짜기에 그리할지어다’ 라고 명한 자는 길갈의 진영에서 여러 시간 동안 땅에 엎드려 기도하던 그 사람이었다. 기도의 사람은 능력의 사람이다”(부조와 선지자, 509).
토의 상황
그대는 생애에서 여호수아의 “길갈의 경험”이 도외시되고 있음을 어떻게 확신할 수 있는가? 그대는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아얄론” 승리를 위해 준비함에 있어서 오늘 “길갈의 경험”을 하였는가?
그대가 지금까지 싸워 온 영적 투쟁에 있어서 하나님께서 어떻게 개입하셔서 그대에게 승리를 주셨는지 나누도록 하라.
그대의 생애에서 하나님 대신에 그것을 의지하도록 유혹을 받는 “병거”(시 20:7)는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이와 같은 거짓 능력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까? 그대신 우리는 어떤 영적 병거를 의지 할 수 있을까?
왜 그리스도인 생애는 종종 투쟁의 세월인가? 이와 같은 투쟁에 대해여 그대가 개인적으로 기억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요약
명백히 하나님의 전략을 따르고 하나님께서 인간의 노력에 능력을 더해 주시기를 간구함으로써, 이스라엘 군대는 가나안 정복에 성공 할 수 있었다. 오늘날 하나님의 이스라엘도 영적 싸움에서 동일한 풍성한 승리를 거둘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