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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이사야 책 개요
1) 후기 예언서에 속하는 본서를 크게 구분한다면 다음과 같다. 제1부, 1-35장은 죄악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을 다루는데, 그 심판은 선민인 유다는 물론 모든 국가(바벨론, 앗수르,블레셋, 모압, 수리아, 구스, 애굽, 에돔, 아라비아, 두로)에까지 이르고 있다 제2부, 36-39장 히스기야 당시의 유다의·역사적 상황, 즉 B.C 701년 앗수르 왕 산헤립의 유다 포위 공격과 실패 과정에 따른 하나님의 섭리를 묘사하고 있다. 또한 유다가 결국은 바벨론에 멸망당한다는 이사야의 예언, 즉 임종에 직면했던 히스기야가 치유되는 과정, 히스기야의 실책에 따른 유다의 멸망에 대한 예언을 다루고 있다 제3부, 40-66장은 심판을 다루고 있는 제1,2부의 암울한 분위기와는 반대로 그 이후에 있을 하나님의 구원 역사로 말미암는 택한 백성들의 평화와 정의와 번영이 이록될 것을 환희에 가득찬 분위기로 묘사한다. 이처럼 본서는 하나님의 구원을 성취하실 메시야의 도래와 고난 그리고 영원한 통치를 다루고 있으므로'구약의 복음서'또는'이사야 복음'이라고 불리우고 있다 특히 본서 66장 중 39장은 인간의 죄악과 하나님의 심판을 다루고, 27장은 메시야의 사역으로 말미암는 구원과 축복을 다루고 있다. 이에 39권으로 구성된 구약과 27권으로 구성된 신약의 심판과 구원이라는 주제가 요약되었다고 볼 수 있는 본서는 가히 히브리 예언서의 백미(白眉)라 하겠다.
2) 후기 예언서에 속하는 본서는'여호와는 구원'이라는 이사야(Isaiah)의 이름이 말해 주듯이 택한 백성을 향한 여호와의 구원을 대주제로 한다. 하지만 그 구원은 회개하는 심령 위에 임하는 고로, 이사야는 먼저 회개를 외치는 동시에 죄악에 따른 필연적인 심판을 경고했다.그리고 이사야 선지자는 변치 않는 하나님의 언약에 근거하여'남은 자'의 구원과 예루살렘의 회복을 선포하는 위로의 메시지를 전했다. 따라서 본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전반부(1-39장)는 하나님의 심판을 선포하는 내용이고, 후반부(40-66장)는 이스라엘의 회복과 절망에 찬 백성들을 향한 위로를 주된 내용으로 한다. 특히 이사야 예언은 하나님의 종 메시야를 통해 반드시 성취될 것이기 때문에 구약의 복음서 혹은 이사야 복음이라 불린다. 한편 이사야 선지자의 예언은 일차적으로 역사속에서 성취되었다. 하지만 이사야 예언은 신약 시대의 그리스도 사역을 예표하고, 궁극적으로는 그리스도의 재림을 예언한다. 때문에 이사야 선지자는 가장 넓고 긴 역사를 본 선지자라는 평을 듣는다.
3) 본서는 신약의 로마서나 갈라디아서처럼 의도적으로 어떤 교리저인 사실을 체계화하기 위해 기록된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서는 전체적으로 볼 때 내용상 기독교 구원론 전반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잘 보여주고 있다. 물론 세부 내용에 있어서는 심판과 회복 예언을 그때 그때마다 수시로 반복하고 있어서 표면상으로 얼핏 보기에는 앞뒤가 서로 모순된 것처럼 혼란스럽게 보이는 부분이 많이 있다. 하지만 실상 거시적인 안목에서 볼 때 그것들은 모두 본서의 주제들을 보다 강렬하게 드러내기 위한 이사야 문학적 기법에 따른 것임을 이해하게 된다. 이러한 본서는 내용 전개상 크게 3부로 구분된다. 제1부 1-35장은 악한 현세상의 세계 만민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예언과 남은자의 회복 약속을 언급한다 제2부 36-39장은 일종의 삽입 구문으로서 히스기야 당시의 3대 역사적 사건 곧 앗수르 왕 산헤립의 예루살렘 침공과 격퇴, 히기야왕의 질병 치유, 히스기야의 실수 및 바벨론에 의한 남유다 멸망 예언을 언급한다. 제3부 40-66장은 이러한 내용의 본서는 궁극적으로 볼 때 하나닙의 구원을 성취하실 메시야(Messiah)의 도래와 고난 및 영원한 통치를 다루고 있으므로'구약의 복음서'또는'이사야 복음'이라고도 불린다.
요 약: |
1-2.성경예언의 주안점과 복합성취
2.이사야 지도
3-1.이사야 서론
1.역사적 배경 | B.C. 8세기 말엽 북왕국 이스라엘의 10지파는 여로보암 2세의 사후에 급속히 쇠퇴해 갔다. 마침내 사마리아는 B.C. 722년에 함락되었다. 남왕국 유다도 패역한 아하스의 통치 아래서 이스라엘처럼 하나님께 반역하려고 했던 것 같다. 그래서 그들은 언약의 하나님보다는 이방인인 앗수르의 보호를 기대했다. 유다의 이와 같은 불순종에 대해 이사야와 미가는 단호하고 준엄하게 책망을 했다. 히스기야 왕은 이러한 책망을 받아들여 우상숭배 산당의 대부분을 제거 하였고 성경에 관한 백성들의 이해를 증진시켰다. |
2.제 목 | 본서는 저자의 이름을 따라 '이사야' 라 이름하였다 이 뜻은 '여호와는 구원하신다' 란 뜻이다. 칠십인역에는 '헤사이아스' (Hesaias)라 표기되었고, 벌게이트 역에는 '에사이아스' (Esaias) 또는 '이사이아스' (Isaias)라고 표기되었다. |
3.저 자 | 본서의 저자는 선지자 이사야이다.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는 저술 선지자들 가운데 가장 위대한 선지자로 간주되고 있다. 그의 이름의 뜻은 '여호와는 위로하시 다' 이다. |
4.연 대 | 이사야가 선지자로 소명을 받은 시기인 웃시야 왕이 죽던 해(B.C. 739년)부터 이사야가 므낫세의 박해로 순교 당했던 때(B.C. 680년)사이 |
5.기 록 목 적 | 이사야는 우상 숭배와 사회적 불의 속에서 살아가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에 의해 타락한 세상 국가들이 심판 받고 다윗의 후손인 메시야로 말미암아 새 하늘과 새 땅이 이룩된다는 진리를 가르쳐 주고자 본서를 기록하였다. |
6.특 징 | 1) 메시야 예언이 가장 상세하고도 많이 언급되어 있는 구약의 복음서 2) 산문과 양식 그리고 다양한 수사법과 은유를 구사하여 심도 깊은 문학성을 지님 3) 선민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 경륜을 선명하게 부각시킴 4) 하나님의 심판(1-39장)과 메시야를 통한 세상 구원(40-66장)을 묘사한 신구 약 성경의 축소판 |
7.기 록 장 소 | 유다 땅(아마도 예루살렘에서 기록했을 것이다.) |
8.기 록 대 상 | 영적으로 타락하여 진실한 회개가 필요한 유대 백성들 |
9.주 요 인 물 | 이사야,스알야숨,마헬살랄하스바스 |
10.핵 심 단어 | 구원,거룩,보좌,영광,심판,위로,영원한,영,여호와 의,이스라엘 의 ,거룩한자 |
3-2.이사야와 그 시대의 인물들
4.이사야 중심주제
사 실 | 교 훈 | |
1.거 룩 | 하나님은 거룩하시며(6:3), 그 완전하 심이 죄악된 백성들이나 세속 국가들 과 뚜렸이 대조된다(6:5, 10:1-11). 하나님은 당신의 완전 무결하신 뜻에 따라 인류 역사를 주관하신다.(9:7; 13:13 ; 25:8) | 구원함을 받은 성도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 (벧전2)이므로, 꾸준히 성화의 과정을 밟아가야 한다(살전4:3). 성도가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참여하는 것이 은혜로 우리를 택하신 거룩하신 하나님의 뜻이다(히12:10) |
2.심 판 | 거룩하신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들 또 한 거룩하게 행할 것을 요구하신다(레 19:2). 그러므로 백성들이 하나님의 뜻 을 거역하고 도덕적, 사회적 타락과 우상숭배에 빠져들어 갔을 때 하나님은 이 백성들을 징계하시기 위해 심판을 선언하신다(2:5-22) | 우리는 은혜로써 거룩하게 된 성도들 이므로 오직 하나님만을 의뢰하며 하나님께 전폭적으로 순종하여야 한다. 만일 우리가 외식적으로 주님을 섬기거나, 주의 말씀을 거역한다면, 이는 주님께서 책망하신 바리새인과 같지 않겠는가!(마21:27-40) |
3.구 원 | 유다의 죄악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영원한 멸망이 아니었다. 유다의 타락 중에서도 하나님께서는 남은 자들을 구원하실 것을 약속하셨으며(사30:7), 유다가 이방인들에게 포로 되어 끌려 갈 지라도 하나님은 포로된 유다가 다시 본토로 돌아올 것임을 약속하셨다(40:1-11). 유다를 향한 하나님의 구 원 섭리는 전세계를 향한 하나님의 구속사의 한 단계였다(60장) | 유다의 죄악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 선포는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성도의 구원을 상징한다. 성도의 구원도 그리스도의 대속으로 말미암은 하나님의 택하심임을 명심하여, 남은 생애를 겸손과 순종으로 주의 뜻을 따라 전적으로 헌신하는 것이 성도의 기본적인 자세 이다.(롬12:1) |
4.메시야 | 유다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 선포는 메시야를 보내심으로 확증될 것이다.(49:1-57:21). 메시야는 하나님의 종으로서 모든 죄악을 감당하시고 승리하 여서 의와 화평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실 것이다(52:13-53:12) |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공생애 그리고 십자가 상의 대속적 사역과 승천 및 재림은 구원받은 성도의 신앙의 뿌리이다. 즉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인류 구원의 놀라운 사실들은 유다 뿐만 아니라 전세계로 퍼져나가는 복된 소식인 것이 다(행 1 :8) |
5.소 망 | 장차 완성될 하나님 나라엔 위로와 회복이 보장되며, 메시야는 이곳에서 왕 노릇 하실 것이다. 바로 이때가 영광스런 역사의 절정이다(66장). 이사야의 예언은 왕국 말기의 암담한 실태와 포로 시기의 절망적인 상황 속에 처한 남은 자들에게 메시야의 도래에 대한 큰 희망을 주었다. | 현실의 암담한 상황은 자본과 이데올로기의 투쟁과 대립 그리고 전쟁의 공포로 점철되어 있다. 세상의 여러 가지 문들 중에서 성도는 좁은 문을 선택한 존재이다(마7:14 ; 눅13:24). 그러나 어지러운 세상 속에서 성도는 결코 흔들리지 않는다. 그는 믿음의 반석위에 굳게 서서 곧 완성될 하나님의 나라를 소망으로 삼기 때문이다(히11:13-16) |
5.이사야 신학적 배경
1. 신학적 배경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는 모든 것이 상실될 운명에 처한 것 같은 어려운 시대를 살았다. 이 선지자가 활동하기 삼백년 전만 해도, 다윗이 서로 분쟁하던 지파들을 통합하고 주변 국가들을 정복하여 이스라엘의 안전을 이루어 낸 황금기였다. 그러나 다윗 시대 이후로 파괴적인 세력들이 등장해 이상적이라 할 상태를 혼란시켰으며, 이스라엘의 황금시대는 광택을 잃어 갔다. 아버지를 이은 솔로몬이 죽자마자 왕국은 분열되었다. 주전 9세기 전반부만 해도 두 왕국은 어느 정도의 부강함과 반영, 안정을 누리고 있었다. 외부 세력에 의한 침략 위협도 없었다. 주전 9세기 후반부는 사뭇 다른 이야기로 진행된다. 강대국 앗수르의 정책이 팽창 일변도로 전환되면서 결국 북왕국 이스라엘의 멸망을 초래하였으며, 남왕국 유다도 조공을 바치는 신세가 되었다. 이사야는 남왕국 유다의 백성이었다. 그는 약 40년간 활약하면서, 아하스 왕(주전735-715년, 왕하16장), 앗수르의 지배에서 벗어나려 했던 히스기야 왕(주전715-686년) 시대에 앗수르에 의한 유다의 복속을 증거하였다.
한편 그러한 시대적 혼란의 와중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은 자신들이 겪은 사건의 의미를 숙고했음이 틀림없다. 이 국가적 위기는 우리 하나님이 앗수르의 신들보다 약하기 때문일까? 군사적 힘만이 국가들의 역사를 결정짓는 동력일까? 선한 시대에는 볼 수 없었던 그 무엇을 보게 하려고 악한 시대는 닥쳐야 했던 걸까? 이 곤경이 도덕적 윤리적 생활과 어떤 연관이 있는 걸까? 도대체 장래에는 무슨 일이 닥칠까? 희망과 안전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이런 시대에 누가 하나님을 위하여 입을 열 것인가?
2. 신학적 결론
이사야에 담긴 주요 교리들은 다음과 같다.
1) 하나님은 한 분이시다. 2) 하나님은 모든 피조물과 역사를 다스리신다.
3) 하나님은 거룩하시다. 4) 하나님은 심판자이시다.
5) 하나님은 구속자이시다.
이사야는 다른 국가의 신들을 언급할 때 언제나 경멸의 어투를 사용하며, 그 신들을 비실제적인 것들로 격하시킨다. 이사야가 살던 시대에는 참되신 하나님을 알던 백성들이 이방신 숭배의 유혹을 받고 있었다(2:8) 이러한 유혹은 특별히 포로로 잡혀 간 백성들 사이에서 더욱 심했다. 조국의 멸망을 목도했던 그들은 이방의 신들이 자신들이 섬기던 하나님보다 강한 것이 아닌가 의심하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이들에게는 오직 한 분이신 하나님뿐이라는 메시지는 심각한 질문이 아닐 수 없었다
우상 숭배자들은 결국 실망할 수밖에 없는 운명의 소유자로 묘사된다. 왜냐하면 그들의 신은 구원할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42:17). 이 우상들은 스스로 움직일 수 없어 짐승의 등에 실려야만 장소를 이동할 수 있는 존재들이다(46:1-2) 그러나 한 분이신 하나님은 그의 백성을 세우시고 돌보아 주실 수 있는 분이시다(46:3). 반면 목재더미에서 자신들을 위한 신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믿는 우상 숭배자들은 조롱거리요 경멸의 대상이 아닐 수 없다(44:9-2O). 참되신 한 분 하나님의 백성은 그토록 어리석어서는 안된다. 그리고 하나님 자신이 "나는 처음이요 나는 마지막이라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라' 고 선언하심으로써 모든 경쟁자들을 묵살해 버리고 계심을 기억해야 한다(44:6).
3.오늘날의 교훈
이사야에 대한 수많은 해석과 적용이 역사의 뒤안길로 흔적 없이 사라져 갔다. 그러나 정작 이사야 선지자에게 영감을 주시고 인도하셨던 그 하나님은 오늘 우리의 하나님이시다. 즉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우리가 이제 하나님의 선택하신 백성이다. 그런 우리들에게 이사야는 다음과 같은 불변의 진리들을 전한다.
1) 하나님은 그 거룩성 때문에 우리와는 구별되시나, 그 사랑과 능력 때문에 우리와 함께 계신다.
2) 하나님은 우리를 부르시며, 또한 그의 백성이 장래의 안전을 인간의 힘이 아닌,당신 안에서 찾기를 원하신다.
3) 하나님은 우리가 어디에 있든 우리 생활의 최우선이 되신다.
4) 하나님의 의의 나라만이 영원한 나라이다.
5) 하나님의 백성인 우리는 모두 선교사로 부름 받은 존재들이다.
6) 그리스도는 이사야가 찾던 바로 그 메시야이다. 이 메시야는 인생 전체에서 우리와 동행하신다.
7) 자신들의 신을 만들어 그 앞에 경배코자 하는 유혹은 우리에게 언제나 있다.
8) 하나님은 지금도 국가들을 통치하시며, 역사안에서 자신의 목적을 성취해 내신다.
이사야에서 얻을 수 있는 이상의 진리들과 그 외외 많은 것들은 잘 숙고하여 적용한다면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의도하신 풍부한 생활을 체험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6.이사야 책 개관
대단원 | 1:1-35:10 하나님의 심판 | 36:1-39:8 역 사 | 40:1-66:24 하나님의 위로 | |||||
소단원 | 1:1-12:6 유다에 대한예언 | 13:1-23:18 열방에 대한예언 | 24:1-27:13 주의날에대한예언 | 28:1-35;10 심판,축복예언 | 36:1-39:8 히스기야의 역사 | 40:1-48:22 하나님의 위로 | 49:1-57:21 메시야의 위로 | 58:1-66:24 이스라엘 영광의미래 |
주 제 | 예언적 방법 | 역사적방법 | 메시야적 방법 | |||||
심 판 | 전화 | 소 망 | ||||||
문 체 | 예언(시 양식) | 역사산문체 | 예언 (시 양식) | |||||
시 기 | B.C 740-680년경 | |||||||
장 소 | 이스라엘과 유다 | |||||||
대단원 | 소단원 | 내용 | B.C |
1.하나님의 심 판 (1:1-35:10) | 1)유다에 대한 예 언 (1:1-12:6) | (1)유다에 대한 정죄(1:1-5:30) (2)이사야 소명 (6: 1-13) (3)메시야의 오심 (7:1-12 :6) | 790 웃시야왕 즉 위 760 아모스 사역시작 751 요담왕 즉 위 746 호세아 사역시작 742 아하스왕 즉 위 미가 사역시작 740 이사야 사역시작 733 르신,베가 침 입 732 이스라엘 호세왕 즉 위 728 히스기야 종교개혁 722 북이스라엘 멸 망 714 앗수르왕 산헤립 칩 입 697 므낫세왕 즉 위 681 이사야 사역종결 642 아몬왕 즉 위 640 요시야왕 즉 위 |
2)열방에 대한 예 언 (13:1-23:18) | 1)바벨론 멸망과 이스라엘 귀환(13:1-14:23) 2)앗수르(14:24-27) (3)블레셋(14:28-32) 4)모압(15:1-16.14) (5)다메섹 (17:1-14) 6)구스(18:1-7) (7)애굽(19:1-2O:6) 8)바벨론(21 1-lO ) (9)에돔(21:ll -12) 10)아라비아(21:13-17) (11)유다(22:1-25) 12)두로(23:1-l8) | ||
3)주의날에 대한 예언 (24:1-27:13) | (1)하나님의 세상심판에 대한 예언 (24:1-23) (2)새왕국에서의 일(25:1-27:13) | ||
4)심판과 축복에 대한 예언 (28:1-35:10) | (1)사마리아에 내릴 화(28:1-29) (2)유다에 내릴 화(29:1-31:9) (3)메시야와 그의 나라(32:1-20) (4)열국에 대한 심판(33:1-34:17) (5)시온의 회복자 영광(35:1-l0) | ||
2.히스기야 시대의 사건(36:1-39:8) | 1)히스기야 시대의 사건 (36:1-39:8) | (1)앗수르 침략에서 구원(36:1-37:38) (2)히기야를 병에서 구원하심(38:1-22) (3)히스기야의 어리석음과 그 결과(39:1-8) | |
3.하나님의 위 로 (40:1-66:24) | 1)위대하신 하나님의 위로 (40:1-48:22) | (1)하나님께 받는 위로(40:1-42:25) (2)이스라엘의 회복으로 받는 위로(43:1-45:25) (3)우상숭배자에 대한 여호와의 경고 (46:1-48:22) | |
2)구원자 메시야의 위로 (49:1-57:21) | (1)종을 임명하심(49:1-26)(2)종의순종(50: 1-11) (3)남은 자의 구윈(51:1-52:12) (4)메시야의 고난과 승리(52:13-53:12) (5)하나님의 구원잔치로의 초청(54:1-56:8) (6)구원을 거절하는 자에 대한 책망(56:9-57:21) | ||
3)이스라엘 영광의 미래 (58:1-66:24) | (1)참된신앙의촉구(58.1-14)(2)죄의처리(59:1-21) (3)시온의 영광스런 회복 예언(60:1-62:12) (4)축복 위한 요건(63:1-65:16) (5)새하늘과 새 땅(75:17-25) (6)의인과 악을 향한 구원과 심판(66:1-24) |
7.하나님의 심판(1:1-35:10)
대단원 | 1:1-35:10 하나님의 심판 | 36:1-39:8 역 사 | 40:1-66:24 하나님의 위로 | |||||
소단원 | 1:1-12:6 유다에 대한예언 | 13:1-23:18 열방에 대한예언 | 24:1-27:13 주의날에대한예언 | 28:1-35;10 심판,축복예언 | 36:1-39:8 히스기야의 역사 | 40:1-48:22 하나님의 위로 | 49:1-57:21 메시야의 위로 | 58:1-66:24 이스라엘 영광의미래 |
주 제 | 예언적 방법 | 역사적방법 | 메시야적 방법 | |||||
개 요: 먼저 남유다의 죄를 지적하여 책망하고 그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선포하고 하나님과 그의 택한 백성을 대적하는 악한 열방 10개국에 대한 하나님의 엄중한 심판도 경고되어있다. 이러한 사실은 하나님께서 이 세상 모든 나라와 역사의 절대주관자가 되심과 인생이 의뢰할 자는 오직 하나님 한 분 뿐이라는 것을 보여줌과 동시에 죄로 오염되어 악이 관영한 이 세상 멸망의 필연성 및 메시야를 통한 구속의 필연성을 강하게 드러낸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유다에 대한 예언 (1:1-12:6) | 1) 유다에 대한 정죄(1:1-5:30) (1) 유다에 대한 죄상 변론과 심판 경고 용 (2) 메시야 왕국 예언과 심판 경고 (3) 포도원 비유를 통한 하나님의 심판 예언 2) 이사야의 소명 (6:1-13) 3) 메시야의 오심 (7:1-12:6) (1) 메시야 탄생 예언 (2)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과 회복 예언 (3) 이새의 줄기에서 나올 메시야 강림 (4) 구원의 하나님께 드리는 감사 찬송 |
2.열방에 대한 예언 (13:1-23:18) | 1) 바벨론 멸망과 이스라엘 귀환(13:1-14:23) 2) 앗수르(14:24-27) 3) 블레셋(14:28-32) 4) 모압(15:1-16:14) 5) 다메섹(17:1-14) 6) 구스(18:1-7) 7) 애굽(19:1-2O:6) 8) 바벨론(21:1-lO) 9) 에돔(21:11-12) 10) 아라비아(21:13-17) 11) 유다(22:1-25) 12) 두로(23:1-18) |
3.주의 날에 대한 예언 (24:1-27:13) | 1) 하나님의 세상 심판에 대한 예언(24:1-23) (1) 땅이 황무해짐 (2) 남은 자와 악인이 받는 보응 2) 새왕국에서 일(25:1-27:13) (1) 새왕국에서의 찬양 (2) 새왕국에서 이스라엘 회복예언 |
4.심판과 축복에 대한 예언 (28:1-35:10) | 1) 사마리아에 내릴 화(28:1-29) (1) 교만으로 인한 심판 경고와 축복 약속 (2) 남유다 지도자들에 대한 책망 2) 유다에 내릴 화(29:1-31:9) (1) 예루살렘에 임할 화 (2) 애굽에 의존하는 나라들에게 임할 화 3) 메시야와 그의 나라(32:1-2O) (1) 메시야의 의로운 정치 (2) 유다의 황폐예언과 여자들에게 대한 책망 (3) 하나님께서 성신을 부어주시는 때 4) 열국의 심판 예언(33:1-34:17) 5) 시온의 회복과 영광(35:1-lO) (1) 시온의 영광에 대한 환희 (2) 하나님께서 대적에게 보복해 주실 것에 대한 약속 (3) 평화와 안정에 대한 회복 예언 |
8.히스기야 시대의 역사적 사건(36:1-39:8)
대단원 | 1:1-35:10 하나님의 심판 | 36:1-39:8 역 사 | 40:1-66:24 하나님의 위로 | |||||
소단원 | 1:1-12:6 유다에 대한예언 | 13:1-23:18 열방에 대한예언 | 24:1-27:13 주의날에대한예언 | 28:1-35;10 심판,축복예언 | 36:1-39:8 히스기야의 역사 | 40:1-48:22 하나님의 위로 | 49:1-57:21 메시야의 위로 | 58:1-66:24 이스라엘 영광의미래 |
주 제 | 예언적 방법 | 역사적방법 | 메시야적 방법 | |||||
개 요: 본단락은 일종의 삽입 단락으로 주제의 전환적 역할을 하는데 남유다 왕 히스기야 통치 시대에 있었던 3대 역사적 사건 곧 앗수르 왕 산헤립의 예루살렘 침공 전후로 하는 역사적 사실들을 기록하고 있다. 불치의 병에 걸린 히스기야가 여호와께 간구함을 통해 생명을 15년간 연장받은 사실과 병 치유 직후에 있었던 바벨론 왕 므로닥 발라단 2세의 축하 사절단의 예루살렘 방문과 관련된 히스기야의 실수와 그로 인한 하나님의 심판 예언을 보도하고 있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앗수르 침략에서 구원 (36:1-37:38) | 1) 앗수르의 침략과 랍사게의 망언(36:1-22) (1) 히스기야왕 14년전에 들어온 앗수르의 침략 (2) 유다의 불신앙 지적과 앗수르의 교만을 드러냄 (3) 유다 백성에 대한 위협과 하나님 모욕 (4) 백성들은 잠잠하고 사신들은 옷을 찢고 이 모든 것을 히스기야에게 고함 2) 히스기야의 기도에 응답하시는 하나님(37:1-38) (1) 히스기야의 신앙적 대처 (2) 이사야가 받은 하나님의 위로 말씀 (3) 하나님의 구원약속에 속지 말라는 산헤립의 협박 편지 (4) 편지를 여호와 앞에 펴 놓고 기도하는 히스기야 (5) 이사야를 통해 주신 하나님의 말씀 (6) 앗수르 군대의 패망과 산헤립 죽음 |
2.히스기야를 병에서 구원 (38:1-22) | 1) 히스기야의 기도와 응답(38:1-8) (1) 병들어 죽게 된 히스기야가 앞에 죽음을 예언하는 이사야 (2) 벽을 향해 기도하는 히스기야 (3) 이사야에게 임한 하나님의 치유의 말씀 2) 병 나올 때에 기록한 히스기야의 글(38:9-20) (1) 죽음에 직면한 히스기야의 절망적인 고백 (2) 뼈를 깍는 고통과 압제에 하나님께서 중보되시길 구함 (3) 멸망의 구덩이에서 건지신 하나님께 감사함 3) 이사야의 처방지시(38:21-22) (1) 한 뭉치 무화과를 취하여 종처에 붙이면 나으리라 |
3.히스기야의 어리석음과 그 결과 (39:1-8) | 1) 히스기야가 바벨론 사신에게 보인 모든 것(39:1-2) (1) 바벨론왕이 히스기야의 쾌차함을 듣고 글과 예물을 보냄 (2) 바벨론 사자들을 기뻐하며 그들에게 궁중보물과 모든 소유를 보여줌 2) 이사야를 통해 주신 남유다 포로 예언(39:3-8) (1) 이사야의 심문 (2) 히스기야에게 주시는 말씀 (3) 히스기야느 하나님의 말씀을 인정하고 자신의 생애에 평안함으로 자족함 |
9.하나님의 위로(40:1-66:24)
대단원 | 1:1-35:10 하나님의 심판 | 36:1-39:8 역 사 | 40:1-66:24 하나님의 위로 | |||||
소단원 | 1:1-12:6 유다에 대한예언 | 13:1-23:18 열방에 대한예언 | 24:1-27:13 주의날에대한예언 | 28:1-35;10 심판,축복예언 | 36:1-39:8 히스기야의 역사 | 40:1-48:22 하나님의 위로 | 49:1-57:21 메시야의 위로 | 58:1-66:24 이스라엘 영광의미래 |
주 제 | 예언적 방법 | 역사적방법 | 메시야적 방법 | |||||
개 요: 바사왕 고레스를 도구로 사용하여 선민 이스라엘을 바벨론 포로에서 해방시키시는 구원자로서의 하나님의 권능과 절대 주권을 소개하고 모든 우상숭배를 경고하면서 여호와 유일 신앙을 권고하고 있다. 또 이스라엘 백성들의 바벨론으로부터의 귀환을 예언하면서 일차적으로는 포로 귀환으로 인해 개시될 신정국가 이스라엘의 재건 및 여호와 통치의 회복과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간의 교제 회복 등으로 말미암은 선민의 감격과 환희 등에 대해 나아가 궁극적으로는 메시야 왕국의 도래로 말미암은 모든 세대의 모든 택한 백성들이 누릴 영광과 축복 등에 대해 예언하고 있다.
단원 및 제목 | 내 용 |
1.위대하신 하나님의 위 로 (40:1-48:22) | 1) 하나님께 받는 위로(40:1-42:25) (1) 이스라엘이 포로에서 해방되므로 받는 위로 (2) 창조주이신 하나님의 권능으로 받는 위로 (3) 위대하신 하나님의 도움으로 받는 위로 (4) 여호와의 종 2) 이스라엘의 회복으로 받는 위로(43:1-45:25) (1) 선민을 향한 구원의 약속 2) 회복에 대한 약속과 유일하신 참 하나님 (3) 고레스를 사용하신 하나님의 위대하심 3) 우상숭배자의 심판과 여호와 신앙에 대한 경고(46:1-48:22) (1) 바벨론 우상의 훼파 예언 (2) 바벨론 왕국의 파멸 (3) 유다에게 내리는 징벌 |
2.구원자 메시야로 인한 위 로 (49:1-57:21) | 1) 종을 임명하심(49:1-26) 2) 종의 순종(50:1-11) (1) 백성들의 죄악으로 인한 징계 (2) 메시야의 수난 사역과 순종 (3) 하나님을 의지하라는 권면 3) 남은은 자의 구원(51:1-52:12) (1) 두려워하지 말라는 하나님의 격려 (2) 유대민족의 구원과 대적들의 해받음 (3) 이스라엘의 포로귀환 약속 4) 메시야의 고난과 승리(52:13-53:12) (1) 고난 당하신 메시야의 승리 (2) 메시야의 수난 묘사 5) 하나님의 구원 잔치로의 초청(54:1-56:8) (1) 예루살렘의 회복 약속 (2) 구원의 초청 (3) 이방인에게도 열려있는 구원의 초청 6) 구원을 거절하는 자에 대한 책망(56:9-57:21) (1) 무지한 파숫군되는 자들에게 내려지는 징벌 (2) 의인의 죽음을 마음에 두는 자들이 없음 (3) 이스라엘의 죄 (4) 회개자에 대한 회복 약속 |
3.이스라엘의 영광스런 미 래 (58:1-66:24) | 1) 참된 신앙의 촉구(58:1-14) 2) 죄의 처리(59:1-21) (1) 환난속에 있는 것은 죄로 인한 것임 (2)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과 구원 계획 3) 시온의 영광스런 회복 예언(60:1-62:12) (1)시온의 미래의 영광 (2) 메시야의 구속사역 (3) 하나님과의 관계에 대한 회복 4) 축복을 위한 요건(63:1-65:16) (1) 하나님의 원수에 대한 심판 (2) 하나님의 백성의 고백 (3)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 5) 새 하늘과 새 땅(65:17-25) 6) 의인과 악인을 향한 구원과 심판(66:1-24) |
10.이사야 예언의 시대적 구분
제 목 | 내 용 |
1.생존 당시에 성취된 예언들 | 1) 수리아와 이스라엘의 위협으로부터 유다가 구원 받으리라(7:4,16) 2) 수리아와 이스라엘이 후에 앗수르에게 멸망 받으리라 (8:4/17:1-14/28:1-4) 3) 앗수르가 유다를 침입하리라(8:7-8) 4) 이때 예루살렘이 구원 받으리라(37:33-35) 5) 모압이 3년안에 앗수르에 의해 심판을 받으리라(:15-:16) 6) 애굽과 구스가 앗수르에 복속되리라(18:20) 7) 아라비아가 멸망하리라(21:13-17) 8) 두로가 멸망하리라(23:1-12) 9) 히스기야의 목숨이 15년간 연장되리라(38:5) 10)앗수르가 하나님에 의해 심판 받으리라 (10 :5-34/l 4: 24-27/30 : 27-33/37:36) |
2.그의 사후에 성취된 예언들 | 1) 바벨론 포로 생활(3:1-8, 5:26-30, 22:1-14, 39:5-7) 2) 바벨론이 고레스에 의하여 멸망당할 것임 (13:17-22, 14:1-23, 21:2, 46:11, 48:14) 3) 바벨론이 영원히 황폐하게 될 것임(13:20-22, 47:1-15) 4) 고레스에 의한 여러 나라의 정복(41:2-3, 단7:28, 45:1-4) 5) 고레스의 칙령에 따라 예루살렘이 중건될 것임(44:28, 45:13) 6) 돌아온 남은 자들의 기쁨(비, 48:20/시126:) 7) 두로의 회복(23:13-18) 8) 에돔의 영원한 멸망(34:5-17) 9)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세상 생활, 고난, 죽음, 부활, 승천 및 찬양 받으심 (7 : 14-15/9 : 1-2,6/11 : 1-2/35:5-6/42 : 1-3/5O: 4-6/52: 13-15/53 : 2/53·'10-12,15/ 61:1-2) 10)세례(침례) 요한의 사역(40:3-5) |
3.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는 예 언들 | 1) 환난: 2: 10-22/l 3:6-13/24: 1-23/26:20-21/34: 1-10/51 :6 2) 아마겟돈 전쟁 : 34:1-10/42:13-14/63:1-6/66:15-6 3) 천년 왕국 :2:2-4/4:2-6/11:6-l0,12/14:3,7,8/19:18-25/ 29:18 /30:19,23-26/32 : 18/35: 1-10/40:4-5/42:13-14,16/ 44: 23/49:10-13/51: 3/51 :11/52 :1,6-10/56:6-8/59:20-21/ 60:1-3,11-13,19-22/62 :1-4/63 :1-6/65:18-25/66:10,12, 15-16/66 : 23 |
4.천년 왕국 과 미래 예언 | 1) 심판, 그날에-주의 날 : 이사야는 (그날에)라는 말을 40회이상 사용하고 있다. (2: 1- l2/4: 1/24:21) 2) 이스라엘의 회복(11:10-12/14:1-2/27:12-13/35:10/49:8-13) 3) 팔레스타인 회복(30:23-26/49:19/65:21-25) 4) 회복된 이스라엘의 축복(12: /32:15-20/33:24/46:13/59:20-21) 5) 이방 세계(열국)에 대한 축복(2:24/27:2-6/60:3-5) 6) 새 하늘과 새 땅(65:17/66:24) 7) 구원받을 자와 멸망할 자(66:22-24) |
11.4대 선지자 비교표
선 지 자 | 이 사 야 (왕족출신,메시야 예언,경책 복음) | 예 레 미 야 (눈물의 선지자, 멸망경고) | 에 스 겔 (환상의 선지자, 심판예언 | 다 니 엘 (이방시대 선지자,말세 예언) |
소 명 | 사6: | 렘1:4-19,15:10-16:9 | 겔2:1-10 | 없음 |
소 명 방 법 |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응답의 요구 | “ 내 너를 예정했기에 너를 선지자로 세웠노라” 소명근거 제시 | “일어서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보내노라” 단순명령 | |
소 명 응 답 |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 “나는 아이라 말할줄을 알지 못하나이다.” | 그대로 순종 | |
말 씀 대 언 예 식 | 핀 숯을 입에 대셔서 악을 제거하시고 죄를 사하심 | 손을 입에 대셔서 하나님의 말씀을 선지자의 입에 주심 | 두루마리 책을 먹이심, “입을 벌리니/먹이심” | |
종교적 상 황 | 우상숭배 외식적 | 요시야 지하의 부흥 요시야 사후 범죄오 우상숭배증가 | 전 민족의 불신 불순종,반역 | 하나님과 교제없는 민족 소수의 믿음을 가진 남은 자 |
정치적 상 황 | 유다는 시리아와 이스라엘의 위협 앗수르와 동맹 앗수르의 거절 | 애굽 및 바벨론과 적대관계 포로들의 국외추방 | 약간의 유대인이 바벨론 포로 | 유대인의 바벨론 포로 |
예 언 대 상 | 유대에 있는 유대인 | 유대 및 포로상태의 유대인 | 바벨론에서 포로상태인 유대인 | 유대인의 바벨론 포로 |
이 방 책 망 | 바벨론/앗수르/블레셋/모압/다메섹/구스/애굽/에돔/아라비아/두로 | 애굽/가나안족속/모압/암몬/에둠/다메섹/게달과 하솔/엘람/바벨론/ | 암몬/모압/에돔/블레셋/두로/시돈/애굽 | |
연 대 성 경 | 웃시야.요담.아하스 히스기야 왕하15장-20장 대하26장-30장 | 요시야,여호아하스,여호야김,여호야긴,시드기야 왕하24-25장 | 시드기야(유다) 느부갓네살(바벨론) 단1-6장 | 여호야김,여호야긴 시드기야(유다) 느부갓네살,다리오 고레스(이방왕) 단1-6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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