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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롬: 리멤버 오브 마제스티> PD 신현근입니다.
지난 6월 5일, <롬>의 글로벌 서비스 런칭 100일이 지나고, 이제 서비스 4개월을 넘어가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모험가님께서 게임의 성장 속도와 지루함에 대하여 많은 지적과 개선 의견을 다양한 채널로 보내주고 계십니다.
저희는 MMORPG라는 장르의 특성상 <롬>은 아직 서비스 초반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나, 최근 게임들의 아이템 파밍 속도와 캐릭터 성장 속도를 비교하면 충분히 공감되는 의견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에, 모험가님들이 주신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현재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상위 사냥터의 효율 개선을 통한 성장 목표 제시 및 득템 재미 증대>를 최우선으로 진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지난달 업데이트를 통해 이 부분에 대한 1차 개선을 진행하였으나 기대하셨던 것보다 많이 부족했다고 생각되며, 아직도 저레벨 사냥터와 상위 사냥터 간의 효율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에 조금 더 적극적으로 개선을 위한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매크로 사용자에 대한 조치와 클래스 간 밸런스 조정은 상시 지속적으로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사냥터 효율 개선을 통한 성장의 목표 제시와 득템의 재미를 증대하는 업데이트를 우선하여 6월부터 진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그럼, 세부적인 6월의 서비스 이슈와 향후 개발 내용에 대하여 브리핑해 드리겠습니다.
(핸드폰으로 보시는 분들은 첨부된 PDF 자료파일을 다운받아 보시면 좀 더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6월 18일 기준, 운영 중인 서버 현황입니다.
<롬> 5월 23일 정기 업데이트 점검 이후 총 3회의 전체 서버 임시점검이 진행되었으며, 영지전 진행 중 림스트 서버 영지전 포인트 초기화 현상이 발생하여 해당 이슈 대응을 위해 6월 9일 림스트 서버 임시점검을 30분간 진행하였습니다.
최근 임시점검 빈도가 높아져서 게임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사과드리며, 이후 점검 전 사전 검증 작업을 강화하여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현재까지 35회에 걸쳐 150만 개 이상의 작업장 및 불법 프로그램(매크로) 사용자 계정 제재를 진행하였으며, 신규 계정 생성 절차를 강화하여 작업장 계정의 대규모 유입을 차단하였습니다. 다만, 최근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 및 해킹 시도 행위가 증가하는 것에 대응하여 불법 프로그램 사용 유저에 대한 자동 감지 및 페널티 부여 시스템을 6월 중 적용할 예정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서버가 캐릭터 신규 생성가능 상태이기에 20개 서버는 현재 상태를 유지하고, 에피소드2 업데이트 시점에 신규 서버 증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6월 17일(통계집계일) 기준, 모험가님들의 서비스 통계 데이터입니다.
먼저, 전체 20개 서버의 레벨 통계입니다.
6월 17일 기준, 최고 레벨은 74레벨입니다. 그리고 서버 별 최고 경험치를 달성하신 분은 위의 표에서 보시는 것과 같습니다. (지난 PD브리핑 이후 변경된 서버는 노란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최고 경험치 달성 모험가>는 4개의 서버에서 변동이 있었으며, <최고 전투력 달성 모험가>는 7개의 서버에서 변동이 있었습니다.
다음은 서버 통합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경험치 랭킹 1위는 파미르 서버의 레인저 클래스 <雨璇>님, 전투력 랭킹 1위는 다크빌 서버의 나이트 클래스 <MAMMOTH>님으로 선두 랭킹에 변화가 있었습니다.
나이트 클래스의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나이트 클래스 경험치 랭킹 1위는 크레모 서버의 <묵묵히7>님이시며, 전투력 랭킹 1위는 다크빌 서버의 <MAMMOTH>님입니다.
6월에는 나이트 클래스 경험치 랭킹에 <RR5investor>,<수삼킹>,<狠酷>님이 새로 진입하셨으며, 전투력 랭킹에는 <악마의검>, <울프독>, <엉덩이의숨결>님이 랭킹에 새롭게 진입하셨습니다.
레인저 클래스의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레인저 클래스 경험치 랭킹 1위는 파미르 서버의 <雨璇>님이시며, 전투력 랭킹 1위는 린포트 서버의 <눈착하게뜨자>님입니다.
경험치 랭킹에 <rum> 님과 <수이닝>님이 새로 진입하셨으며, 전투력 랭킹에는 <gpt4>, <욱연>, <이강한>님이 랭킹에 새롭게 진입하셨습니다.
매지션 클래스의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매지션 클래스 경험치 랭킹 1위는 노스링 서버의 <경계>님이시며, 전투력 랭킹 1위는 드베르그 서버의 <고급휘발유89>님입니다.
경험치 랭킹에 새롭게 <唐心>, <고급휘발유89>, <번동맥>, <신비남>님이 진입하셨으며, 전투력 랭킹에는 <삽입맨> 님이 진입하셨습니다.
전체 서버 통합 길드 랭킹은 위와 같으며, 1위는 노스링 서버의 <萌男教>, 리베르 서버의 <티니핑>, 레인베이 서버의 <5B2C> 길드가 공동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린포트 서버의 <BYG口罩讚>, 칼데스 서버의 <밤사냥터>길드가 새롭게 랭킹에 진입하였습니다.
서버별 길드 랭킹은 위의 표와 같습니다.
지난달 최고 길드가 변경된 서버는 밝은색으로 표시하였으며, 총 5개의 서버에서 1등 길드 변경이 있었습니다.
길드 랭킹은 길드의 누적 명성치를 기준으로 집계되었습니다.
6월, <롬> 서비스의 주요 이슈와 대응 방안, 향후 업데이트 계획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모험가님들께서 보내주신 다양한 의견을 4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정리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6월에는 지루한 게임의 진행과 성장 및 사냥의 목표 상실, 많아진 숙제의 번거로움, 매크로 유저들에 대한 대응 강화, 아이템 가치 하락 등에 대한 의견을 가장 많이 접수해 주셨으며, 저희도 보내주신 의견에 공감하며 최대한 빠르게 대응해 나가고자 합니다.
먼저 <전투&사냥> 부분입니다.
첫 번째로, 상위 지역 사냥 효율 증대입니다. 현재 이 이슈가 가장 중요한 문제라 생각하며 이에, 사냥터 및 보스 몬스터의 아이템 드랍률을 충분히 상향시킬 예정입니다. 현재 저레벨 사냥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효율이 떨어지는 문제로 캐릭터 성장의 동기부여도 상실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로 인해 전체적인 게임 플레이의 목표와 긴장감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기존 콘텐츠와 시스템, 그리고 보상 설계에 있어서도 캐릭터의 스펙업에 따른 명확한 보상을 통해 성장의 즐거움과 득템의 재미를 느끼실 수 있도록 수정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로, 캐릭터 성장 정체현상 개선을 위해 유물 등급 아이템(문양 및 유료 장신구)의 강화 단계 합산에 따른 추가 능력치 부여를 6월 27일 적용하고, 이후 몬스터 도감 시스템 개편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지속적으로 의견 주고 계신 클래스 간 밸런스 개선 이슈입니다. 지난 업데이트를 통해 일부 밸런스를 개선하였으나, 클래스 간의 밸런스 문제는 상호관계의 이슈라 급격하게 조정하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클래스 밸런스 이슈는 이번 달에도 기존 스킬 밸런스 조정이 진행될 예정이며, 7월 중 신규 스킬 추가를 통해 점진적이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로, 지난달 업데이트 된 솔로 던전 <악령의 탑>의 난이도 조정 및 소탕권에 대한 추가 의견이 있었으며, 최초 클리어 시에는 도전 횟수가 차감되지 않도록 6월 20일 개선됩니다. 그리고 밸런스 및 소탕권의 경우 <악령의 탑>은 아직 업데이트가 1개월이 안 된 콘텐츠이기에 조금 더 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후 개선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아이템/편의성> 부분입니다.
최근 신규 던전이 추가되고, 부캐릭터를 통한 의뢰 아이템 도감 작업 등으로 인해 숙제가 너무 많다는 의견을 많이 주셨으며, 이에 대한 개선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특히, 부캐릭터를 필수적으로 플레이해야 하는 부담을 줄여 나가는 방향의 업데이트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먼저, 일일 특수 던전 간소화 요청에 대하여, 지난 6월 13일 특수던전 자동진행 시스템을 업데이트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의뢰 퀘스트 시간 단축에 대한 의견을 주셨습니다. 의뢰 퀘스트로 인해 부캐릭터 플레이가 필수가 되지 않도록 진행 편의성을 개선하고, 의뢰 등급에 따라 보상을 상향 조정하여 기존보다 의뢰 장비 수급이 더 용이하도록 개선됩니다. 또한 의뢰 퀘스트 즉시 완료 시스템도 추가될 예정이며, 의뢰 퀘스트 관련 개선사항은 6월 27일 적용될 예정입니다.
다음은 <버그&개선> 부분입니다.
지속적으로 길드 활동을 하시는 분들의 길드 기능 개선 요청이 있었습니다.
길드 내에서 길드원들의 주요 활동을 기록하고 길드장이 각 활동에 포인트, 가산점 등을 설정해 각 길드원의 주간 기여도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준비 중입니다. 또한 이와 연계해 길드 공용 자금(골드/다이아/크리스탈)을 분배할 수 있는 시스템도 함께 준비 중입니다. 궁극적으로 자유롭게 각 길드의 내부 룰에 따라 길드 자원을 분배할 수 있도록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길드 기부 시 일괄 기부할 수 있는 기능이 6월 27일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또한, 길드 협동 미션 중 채광 관련 난이도 조정도 7월 초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다음은 <플레이 환경> 부분입니다.
첫 번째로, 저희가 대응하는 핵심 이슈 중 하나인 <매크로 페널티 시스템>이 6월 27일 업데이트됩니다.
해당 시스템은 매크로 플레이 패턴을 자동 감지하여 매크로 포인트를 누적하고 일정 수치에 도달하면 디버프 적용 혹은 감옥으로 보내는 시스템입니다. 도입 초반에는 시스템 무결성 검증을 위하여 단계적인 페널티를 적용하고, 이후 안정성이 검증되는 즉시 좀 더 엄격한 기준의 조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해당 시스템은 언어 및 지역에 따른 차별적 기준 없이 일괄 적용할 예정이며, 단계적 적용이 다소 불만족스럽더라도 오제재 방지를 위함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두 번째로, 공격 속도 핵 대응 강화입니다. 지난 5월 모험가님들의 제보를 통해 불법 프로그램 사용 시도 현상을 확인하였으며, 이에 따라 해당 보안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여 5월 30일 적용하였습니다. <롬>은 현재 알려진 대부분의 불법 프로그램 사용 패턴에 대한 대응 코드가 적용되어 있으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새로운 패턴의 불법 프로그램 시도가 있을 경우, 즉시 대응 업데이트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영웅 등급 아이템의 시세 하락 방어에 대한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를 대응하기 위해 영웅 도면 아이템이 보상으로 설정된 미션이 6월 27일 종료될 예정이며, 그 외의 사냥 등을 통해 획득하는 아이템의 드랍률은 유지할 예정입니다.
네 번째로, 신규 콘텐츠 추가에 대한 대응 방향입니다. 이번 6월 업데이트에는 신규 던전 <왕의 무덤>과 길드 연구 최종 단계 보상 시스템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롬>은 신규 사냥터나 시스템이 추가될 경우 인구 분산, 시스템의 복잡도 증가, 숙제 부담 증가 등 부작용이 있기에, 기존 사냥터의 효율을 높이고 기존 시스템을 개선하는 것을 우선하고 있습니다. 다만, 새로운 컨셉의 던전이나 신규 성장 요소는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다음은 향후 업데이트 일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앞서 설명 드린 6월 업데이트 내용 요약과 이후 업데이트 계획입니다.
6월 27일 정기 업데이트에서는 상위 사냥터 드랍률 조정을 메인으로, 매크로 페널티 시스템 적용, 신규 던전 <왕의 무덤>이 업데이트됩니다. 또한, 유물 등급 아이템(문양 및 유료 액세서리)의 강화 합산 옵션, <심연의 성역> 난이도 자동조정이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그리고 개인이 특정 업적을 달성했을 때 서버 전체 유저에게 버프를 발동시키는 <선구자의 가호> 시스템이 추가되며 길드 연구 최종 단계 보상이 추가됩니다.
그리고 7월에는 길드 분배 시스템과 신규 길드 레이드 <광란의 파괴자>, 그리고 몬스터 도감 시스템 개편이 진행됩니다. 더불어 길드원과 파티 구성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파티 결성 편의 기능과 기존 아이템의 활용성을 높여주는 신규 아이템 제작식이 추가됩니다.
8월에는 PvP 전장인 <침묵의 전장>과 고대 미궁 B4 층, 그리고 코스튬과 가디언의 기능을 확장하는 각성 시스템이 업데이트됩니다. 그리고, 8월 말부터 <에피소드2: 아트라스>의 사전예약이 시작될 예정이며, 9월 이후 <에피소드2: 아트라스>와 공성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롬>은 현재 계획된 업데이트 항목 이외에도, 모험가님들이 제안해 주시는 개선과 신규 아이디어들을 우선하여 개발에 반영할 예정이며, 개선의 우선순위에 따라 향후 개발 스펙 및 일정이 조정될 수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9월 업데이트 예정인 <에피소드2: 아트라스>는 새로운 스토리를 담은 신규 대륙과 퀘스트, 신규 서버와 새로운 성장시스템 등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으며 핵심 콘텐츠는 모든 서버의 유저가 만날 수 있는 크로스 월드 던전으로 구현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롬>의 서비스 시작 이후 4개월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여러 번의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호응을 받기도 했으나, 최근의 업데이트에서는 실망을 더 많이 드린 듯합니다.
이에, 모험가님들이 보내주시는 따끔한 지적을 낯 뜨겁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사냥과 성장의 목적이라는 RPG의 기본적인 밸류체인이 느슨해지면서 전체적인 게임의 재미와 긴장감이 많이 떨어졌다는 것에 저 또한 깊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최대한 빠르게 대응하여 모험가님들께서 보내주셨던 기대에 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갑자기 더워진 6월 날씨에 각별히 건강 챙기시고, 모든 모험가님의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6월 19일
<롬: 리멤버 오브 마제스티>
PD 신현근 올림
첫댓글 세바 잡코인님 3등 하셨네~ ㅊㅊㅊ
사냥터가 선공몹이 너무마너 마너두 너무마너
일부 전설템도,,, 상향이 필요해요,, 고강영템하고 큰차이없는듯ㅜㅜ
서버이전 계획은 이번브리핑때 얘기가 없는건가요?
서버이전은 공성전이후로 나온다는거 같습니다 그러니 당장은 없겠죠
코스튬 가디언 각성?? ㅋㅋㅋㅋㅋㅋ
의뢰탬좀 잘나오게 해주라 좀
이 게임 문제는 이미 신작개발에 인력 다 보내놔서 a/s가 안된다는 거임. 속도가 생명인데
무기강화 수치에 따른 이펙트 세분화는 어디갓나요
매크로 서버랑 캐릭명 공개 좀 해주세요.
과금캐릭은 매크로 안잡는다더데 사실인가요???
음..9월에 신섭나온다는거네
신섭 않나온다 ! !고 영자가 말했는데 왜케 못알아 듣지
@벚꽃1123 내용중에 9월업데이트를 눈좀크게뜨고 좀봐라 신섭나온다고 대놓고 얘기해도 말귀를 못알아듣네 쯧쯧
@벚꽃1123 한글도 못읽으면서 아는척 더럽게 하네...
@따로 아는척이 아니라 있는그대로 공지사항 읽지도못하는 한심한작자같으니라고ㅎ 독해력이 유딩수준도못하네
일반유저는 이제 없다고 봐야하고 라인유저가 거의대부분인데 보스 드랍율은 거의0.0001%맞춰놨나? 이제 일주일내내해도 석판도안나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개답답하네.. 이속이랑 경직은 한마디도 없네..
강화에따른 이펙트 차별화는 당장 세분화해서 해줄거처럼 이야기 하더니 뱉은말 약속도 안지키고 쏙 기어들어갔네
그건 나중에 해준다고햇지 당장해준다고 하지않았는데 김치국을 삼발로 마시누
강화별 뽀대도 뽀대지만 능력치좀 차이나게해줘
11강템이 팔리지를 않어.....다들10강으로 만족하는듯 ㅠ
@애국쟈 근데 강화 이팩이 사실 필요한 부분이 아닌데??? 왜이렇게 강화 이팩에 목숨들을 거시는지 모르겠네 ㅋ
다 망한 게임... 끝까지 립서비스만 하는 개발진...
애초 템가치 하락를 방어했어야죠..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게임중 탑이네요... 이렇게 유저 템을 쓰레기 가치로 몰고 간 게임은 처음 입니다..
템가치는 아키에이지워 분수....
닥치고 하기 싫으면 접으면 되지 왜케 흙탕물을 만드냐 ~ 너 접으면 외양간은 고쳐 지겠다
섭이전좀, 긴장감이없습니다...
섭이전 나온다~~~ 첫공성전 끝나면 ㅎㅎㅎ 기다려바
기사 라이트닝볼트 자동시전 해놓으면 몹 코앞에 붙어서 날리는거 언제고치냐고. 의뢰 레인저에비해 두배걸린다 진짜
레벨에 대한 메리트좀...
수십번 메일로 접수했습니다. 이제 좀 잡으시죠?
세바서버
비인가 프로그램으로 악행을 저지르는 유저 입니다
이세계아이돌
고세구쨩
삼천세카이
사천짜장면
이별의아픔
추워서떠는거야
일본인다나까짱
아이네둘기
수십번 메일로 접수했습니다.
잡아야하는거 아닙니까???
세바서버
비인가 프로그램으로 악행을 저지르는 유저 입니다
이세계아이돌
고세구쨩
삼천세카이
사천짜장면
이별의아픔
추워서떠는거야
일본인다나까짱
아이네둘기
세바서버
비인가 프로그램으로 악행을 저지르는 유저 입니다
이세계아이돌
고세구쨩
삼천세카이
사천짜장면
이별의아픔
추워서떠는거야
일본인다나까짱
아이네둘기
대만애들이 게임사에 전화좀 해달라고 부탁한다... 업데이트 너무 느려서 사람들 다 떠난다고
게임이 재미없어서 가는 사람들은 가야지!!
잼있게 하는사람도 있는데 생각좀 해주라 ㅋ
속이후련했냐 | 작성시간2시간 17분 전 new
수십번 메일로 접수했습니다. 이제 좀 잡으시죠?
세바서버
비인가 프로그램으로 악행을 저지르는 유저 입니다
이세계아이돌
고세구쨩
삼천세카이
사천짜장면
이별의아픔
추워서떠는거야
일본인다나까짱
아이네둘기
수십번 메일로 접수했습니다. 이제 좀 잡으시죠?
세바서버
비인가 프로그램으로 악행을 저지르는 유저 입니다
이세계아이돌
고세구쨩
삼천세카이
사천짜장면
이별의아픔
추워서떠는거야
일본인다나까짱
아이네둘기
매클이나잡아 무능력자들아 린더블유나 린엠처럼 과금이고 뭐고 영구정지 시켜야지 린w안봤냐 몇억도 압류하는거 배짱이없어 돈이읍어서그런가 ㆍㆍㆍ
야 대만이랑 쟁중인데 대만에서도 물어보더라 도대체 이게임은 언제 컨텐츠가 업데이트 되냐고 ㅋㅋㅋㅋ 한국 게임사에 이야기좀 해달라더라 새끼들아 ㅋㅋㅋㅋㅋ 느려도 적당히느려야지 씌벌탱
수십번 메일로 접수했습니다. 이제 좀 잡으시죠?
세바서버
비인가 프로그램으로 악행을 저지르는 유저 입니다
이세계아이돌
고세구쨩
삼천세카이
사천짜장면
이별의아픔
추워서떠는거야
일본인다나까짱
아이네둘기
영웅템 주는 퀘스트 막으면 신규 유저는 안 받겠다는 건가? 그리고 부케 한개씩 새로 키우며 영융탬 먹으려는 재미로 했는데 그것도 못하게 하면 뭔 재미로 겜 하라는 건지? 그렇다고 아이탬이 자주 나오는것도 아니고,,,,
무과금은 ㄲㅈ 라는거지 너같은 애들
길드 들어가서 모아 지금 그 이벤트 땜에 템 시세는 나락갔는데 신규 영입이 됐어? 운영진들도 템가격은 나락가는데 신규영입은 없으니깐 이건 잘못됐구나 싶어서 이제라도 없앤거지 뭐 ㅋㅋㅋ
코스튬/가디언은 합성은 짐작했지 이건 세나 따라가는거지 뭐있간 ㅋㅋㅋ
모든 알피지게임 실패운영만 모아서 따라하기 굿
뽑기권 좀 많이 뿌려주세요.
회사가 왜 이리 뽑기권에 인색합니까..
하…
짱깨 작업장들만 웃으면서 떠난 게임
재밌게즐기고있습니다. 개발자 외 직원분들 힘내시고, 과금액수만 늘리지말아주세요. 어려운시기 지갑이얇아 힘듭니다..구매횟수 2배로 늘렸을때 많이떠났잖아요
무과금과 불법매크로 작업장이 망해야 게임이 롱런하고 재화가치가 인정받게된다. 회사의 다야를사야지 작장다야..누구 배불림? 매크로는 엄격척결해주세요 공정의 기본입니다.
유저들은 서버이전과 장비복구권을 원합니다.
유저들은 서버이전과 장비복구권을 원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