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진단, 형성, 총합(총괄)
2. 개념: 실제와 유사한 상황이나 맥락 속에서 학생들이 자신이 습득한 지식과 기능을 적용하여 학습과제를 수행하도록 하고, 과제 수행과정과 학생들이 만든 산출물을 직접 관찰하여 판단하는 평가방식
특징: 실제와 유사한 상황에서의 평가, 고차원적 사고능력에 관심, 과정을 중요시, 성장과정에 대한 종합적이고 지속적인 평가, 협업 능력 평가 ...
3. 채점 기준에 대한 공유와 합의, 여러 명의 교사가 채점, 학생들도 평가자로 투입, 채점자 훈련
4. 실제적인 맥락을 반영한 과제, 통합적인 능력을 요구하는 과제, 비구조화된 과제
5. 구인
6. 결과타당도
7. ②
8. ④
9. 장점: 객관성.신뢰성이 높다, 문항의 난이도 조정이 용이, 내용타당도가 높다, 문항형식이 갖는 융통성.신축성이 크다.
단점: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정보 제공 못함, 문항제작이 어려움, 창의성 발휘 기회 부족, 우수한 학생에 불리,
피상적 학습 치중 가능
10. 정답자
11. 표준편차
12. 저해 요인: 검사 경험, 도구 사용(검사도구 효과), 통계적 회귀, 역사(우발적 사건)
높이는 방법: 무선화(무작위로 뽑기), 가외변인이 될 가능성이 있는 변인을 동일하게 유지하기, 가외변인을 제거하기 어려울
경우 이를 독립변인으로 삼기
13. 참여관찰, 심층면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