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수행 2차, 3차 예상문제입니다.
2차는 총 3문제가 나오며, 예상문제는 5문제입니다.
3차는 총 5문제가 나오며, 예상문제는 20번까지 있습니다.
(수정) 11.7(목) 오전 10시 5분 기준
2차 수행 (5)번 실행결과를 수정합니다.
(실행 결과) 에서 커요, 작아요에서 숫자가 잘못입력되어서 수정합니다.
수업시간에 한대로 했으면 문제는 없습니다.
한글파일을 열어서 출력하면 편리합니다.
2차 수행평가 예상문제 (총 5문제)
문제가 똑같이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아래와 같은 유형으로 나옵니다.
5문제중에 3문제가 아래와 같은 유형으로 나옵니다.
(1) → 1문제
(2) → 1문제
(3) (4) (5) → 3개중에 1문제
(1) 거북이 그래픽 모듈을 사용하여 오각형(or 삼각형 or 사각형)을 그리세요
움직이는 거리는 200 픽셀로 조절하세요 (p133참고)
(2) 사용자로부터 점수를 입력받을 수 있는 input() 함수를 사용하여,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오도록 if~elif~else 구조로 이용하여 만드세요 (p147참고)
점수 | 등급 |
90 이상 | 수 |
80 이상 | 우 |
70 이상 | 미 |
70 미만 | 등급 없음 |
(실행 결과)
>>> 점수를 입력하세요 : 95
수
(3) 리스트에 저장된 각각의 숫자가 짝수이면 짝, 홀수이면 홀 이라고 입력이 되게 만드세요.
(리스트 변수를 사용한 for문 활용) (p149 참고)
아래와 같은 실행결과가 나오게 만드세요.
(숫자가 저장된 리스트의 값이 [122, 211, 85, 98, 31] 라는 가정하에 출력결과)
(실행 결과)
[122, 211, 85, 98, 31]
[‘짝’, ‘홀’, ‘홀’, ‘짝’, ‘홀’]
(4) 다음 내용을 참고하여 부천의 평균 학교수를 계산하세요 (p149~150)
(사전형 변수를 사용한 for문 활용) (평균을 소수점 셋째 자리까지 구하세요)
부천 학교조사 | 학교수 |
초등학교 | 64 |
중학교 | 33 |
고등학교 | 28 |
아래와 같은 실행결과가 나오게 만드세요.
(실행 결과)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41.667
(5) 무작위 숫자 맞추기 (p153)
random 모듈과 while문, if문을 사용하여 컴퓨터가 무작위로 추출한
1~10 사이의 숫자를 5번 내에 맞추는 프로그램을 만드세요.
아래와 같은 실행결과가 나오게 만드세요.
(실행 결과)
숫자는 : 5
커요
숫자는 : 2
작아요
숫자는 : 4
커요
숫자는 : 3
잘했어요
4번째에 맞혔어요
3차 수행평가 예상문제 (20문제)
문제가 똑같이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아래와 같은 유형으로 나옵니다.
20문제중에 5문제가 아래와 같은 유형으로 나옵니다.
(1) 파이선의 특징을 2가지 적으세요 (p124)
(2) 주석 (#) 에 대해서 간단히 적으세요 (p129)
(3) 파이선에서 한 줄에 두 개 이상의 명령어를 구분하는데 사용하는 것은? (p129)
(4) print() 함수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p130)
(1) 셀창에서는 print()함수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2) 편집창에서는 print()함수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3) 화면에 값을 출력할 때 사용하는 함수이다.
(4) 셀창에서는 print()함수를 사용해도 된다.
(5) 편집창에서는 print()함수를 사용해야 화면에 값을 출력할 수 있다.
(5) 거북이 그래픽의 짧은 명령어를 적으세요 (p131)
forward →
left →
right →
(6) 변수명 작성 규칙으로 틀린 것은? (p132)
(1) 예약어를 사용할 수 없다
(2) 영문 대, 소문자를 구분한다.
(3) 문자는 처음에 나올 수 없다.
(4) 밑줄(_)을 사용할 수 있다.
(5) 문자를 사용할 수 있다.
(7) // 연산자의 결과를 적으세요. (p133)
>>> -9//2
(8) 코드 \n의 의미를 적으세요 (p134)
(9)문자열의 인덱싱과 슬라이싱을 사용한 실행 결과를 적으세요.(p134~135)
>>> k='somyoung'
>>> print(k[5])
>>> print(k[-3])
>>> print(k[2], k[5])
>>> print(k[1:4])
>>> print(k[-5:-2])
(10) 집합 관련 연산자의 실행 결과를 적으세요. (p137)
구분 | 명령어 | 실행 결과 |
& (교집합 연산자) | s1=set([2,5,7]) s2=set([1,3,5]) |
|
| (합집합 연산자) | s1=set([1,2,3]) s2=set([3,4,5]) |
|
- (차집합 연산자) | s1=set([2,5,7]) s2=set([1,3,5]) |
|
(11) 리스트 관련 연산의 실행 결과를 적으세요. (p135)
명령문 | 실행 결과 |
a=[2,5,7]; b=[1,3,5]; print(a+b) |
|
a=[3,1,2]; print(a*2) |
|
(12) ( ) 자료형에 대한 특징을 2줄 정도로 간단히 적으세요. (p133~139)
( ) 에는 7개의 자료형인 숫자형, 문자열, 리스트, 튜플, 집합, 사전형, 부울형 중
1개가 나올 수 있음.
예) 리스트의 특징에 대해서 2줄 정도 간단히 적으세요 (p135)
부울형의 특징에 대해서 2줄 정도 간단히 적으세요 (p138)
(13) 자료형의 설명이 나오고 그 자료형이 어떤 자료형인지 찾는 문제
(아래 3개의 예를 참고하고 그 외의 자료형에서도 나올 수 있음)
예) 7개의 자료형중 키를 사용하여 값을 찾는 자료형은? (p138)
키워드 set를 이용하여 만들 수 있으며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 자료형은? (p137)
읽기 전용이며 괄호( )를 사용하며 값을 바꿀 수 없는 자료형은? (p136)
(14) 빈칸에 들어갈 말을 (예)를 참고하여 고르세요 (p136)
예: 대괄호[ ], 중괄호 { }, 괄호 ( )
리스트는 ( )를 사용하지만, 튜플은 ( )를 사용한다.
(15) 부울형에서 a=5, b=3 일 때, 아래 결과를 적으세요 (p138)
>>> a<b
>>> a<=b
>>> a>b
>>> a>=b
>>> a!=b
>>> a==b
>>> a and b
>>> a or b
>>> not a
(16) 괄호안을 입력하세요 (p138)
부울형 변수는 ‘True’ 또는 ‘False’ 값을 가지며, 숫자값을 가질 경우도 있는데,
이때 0은 ( )를 의미하고, 0 이외의 수는 ( )를 의미한다.
(17) 연산자의 의미를 간단히 적으세요 (p138)
!=
==
and
or
not
(18) 사용자로부터 값을 입력받을 때 사용하는 함수로 □ 에 들어갈 함수는? ( p142)
>>> a= □ (“문자를 입력하세요: ”)
(실행 결과)
문자를 입력하세요:
(19) range(0,5) 의 의미를 적고 range() 함수의 전달값을 적으세요 (p148)
(20) range(5,0,-2) 의 의미를 적고 range() 함수의 전달값을 적으세요 (p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