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수행 2차, 3차 예상문제입니다.
2차는 총 3문제가 나오며, 예상문제는 5문제입니다.
3차는 총 5문제가 나오며, 예상문제는 20번까지 있습니다.
한글파일을 열어서 출력하면 편리합니다.
2차 수행평가 예상문제 (총 5문제)
문제가 똑같이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아래와 같은 유형으로 나옵니다.
5문제중에 3문제가 아래와 같은 유형으로 나옵니다.
(1) → 1문제
(2) → 1문제
(3) (4) (5) → 3개중에 1문제
(1) 거북이 그래픽 모듈을 사용하여 오각형(or 삼각형 or 사각형)을 그리세요
움직이는 거리는 200 픽셀로 조절하세요 (p133참고)
(2) 사용자로부터 점수를 입력받을 수 있는 input() 함수를 사용하여,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오도록 if~elif~else 구조로 이용하여 만드세요 (p147참고)
점수 | 등급 |
90 이상 | 수 |
80 이상 | 우 |
70 이상 | 미 |
70 미만 | 등급 없음 |
(실행 결과)
>>> 점수를 입력하세요 : 95
수
(3) 리스트에 저장된 각각의 숫자가 짝수이면 짝, 홀수이면 홀 이라고 입력이 되게 만드세요.
(리스트 변수를 사용한 for문 활용) (p149 참고)
아래와 같은 실행결과가 나오게 만드세요.
(숫자가 저장된 리스트의 값이 [122, 211, 85, 98, 31] 라는 가정하에 출력결과)
(실행 결과)
[122, 211, 85, 98, 31]
[‘짝’, ‘홀’, ‘홀’, ‘짝’, ‘홀’]
(4) 다음 내용을 참고하여 부천의 평균 학교수를 계산하세요 (p149~150)
(사전형 변수를 사용한 for문 활용) (평균을 소수점 셋째 자리까지 구하세요)
부천 학교조사 | 학교수 |
초등학교 | 64 |
중학교 | 33 |
고등학교 | 28 |
아래와 같은 실행결과가 나오게 만드세요.
(실행 결과)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41.667
(5) 무작위 숫자 맞추기 (p153)
random 모듈과 while문, if문을 사용하여 컴퓨터가 무작위로 추출한
1~10 사이의 숫자를 5번 내에 맞추는 프로그램을 만드세요.
아래와 같은 실행결과가 나오게 만드세요.
(실행 결과)
숫자는 : 5
커요
숫자는 : 8
작아요
숫자는 : 6
커요
숫자는 : 7
잘했어요
4번째에 맞혔어요
3차 수행평가 예상문제 (20문제)
문제가 똑같이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아래와 같은 유형으로 나옵니다.
20문제중에 5문제가 아래와 같은 유형으로 나옵니다.
(1) 파이선의 특징을 2가지 적으세요 (p124)
(2) 주석 (#) 에 대해서 간단히 적으세요 (p129)
(3) 파이선에서 한 줄에 두 개 이상의 명령어를 구분하는데 사용하는 것은? (p129)
(4) print() 함수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p130)
(1) 셀창에서는 print()함수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2) 편집창에서는 print()함수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3) 화면에 값을 출력할 때 사용하는 함수이다.
(4) 셀창에서는 print()함수를 사용해도 된다.
(5) 편집창에서는 print()함수를 사용해야 화면에 값을 출력할 수 있다.
(5) 거북이 그래픽의 짧은 명령어를 적으세요 (p131)
forward →
left →
right →
(6) 변수명 작성 규칙으로 틀린 것은? (p132)
(1) 예약어를 사용할 수 없다
(2) 영문 대, 소문자를 구분한다.
(3) 문자는 처음에 나올 수 없다.
(4) 밑줄(_)을 사용할 수 있다.
(5) 문자를 사용할 수 있다.
(7) // 연산자의 결과를 적으세요. (p133)
>>> -9//2
(8) 코드 \n의 의미를 적으세요 (p134)
(9)문자열의 인덱싱과 슬라이싱을 사용한 실행 결과를 적으세요.(p134~135)
>>> k='somyoung'
>>> print(k[5])
>>> print(k[-3])
>>> print(k[2], k[5])
>>> print(k[1:4])
>>> print(k[-5:-2])
(10) 집합 관련 연산자의 실행 결과를 적으세요. (p137)
구분 | 명령어 | 실행 결과 |
& (교집합 연산자) | s1=set([2,5,7]) s2=set([1,3,5]) |
|
| (합집합 연산자) | s1=set([1,2,3]) s2=set([3,4,5]) |
|
- (차집합 연산자) | s1=set([2,5,7]) s2=set([1,3,5]) |
|
(11) 리스트 관련 연산의 실행 결과를 적으세요. (p135)
명령문 | 실행 결과 |
a=[2,5,7]; b=[1,3,5]; print(a+b) |
|
a=[3,1,2]; print(a*2) |
|
(12) ( ) 자료형에 대한 특징을 2줄 정도로 간단히 적으세요. (p133~139)
( ) 에는 7개의 자료형인 숫자형, 문자열, 리스트, 튜플, 집합, 사전형, 부울형 중
1개가 나올 수 있음.
예) 리스트의 특징에 대해서 2줄 정도 간단히 적으세요 (p135)
부울형의 특징에 대해서 2줄 정도 간단히 적으세요 (p138)
(13) 자료형의 설명이 나오고 그 자료형이 어떤 자료형인지 찾는 문제
(아래 3개의 예를 참고하고 그 외의 자료형에서도 나올 수 있음)
예) 7개의 자료형중 키를 사용하여 값을 찾는 자료형은? (p138)
키워드 set를 이용하여 만들 수 있으며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 자료형은? (p137)
읽기 전용이며 괄호( )를 사용하며 값을 바꿀 수 없는 자료형은? (p136)
(14) 빈칸에 들어갈 말을 (예)를 참고하여 고르세요 (p136)
예: 대괄호[ ], 중괄호 { }, 괄호 ( )
리스트는 ( )를 사용하지만, 튜플은 ( )를 사용한다.
(15) 부울형에서 a=5, b=3 일 때, 아래 결과를 적으세요 (p138)
>>> a<b
>>> a<=b
>>> a>b
>>> a>=b
>>> a!=b
>>> a==b
>>> a and b
>>> a or b
>>> not a
(16) 괄호안을 입력하세요 (p138)
부울형 변수는 ‘True’ 또는 ‘False’ 값을 가지며, 숫자값을 가질 경우도 있는데,
이때 0은 ( )를 의미하고, 0 이외의 수는 ( )를 의미한다.
(17) 연산자의 의미를 간단히 적으세요 (p138)
!=
==
and
or
not
(18) 사용자로부터 값을 입력받을 때 사용하는 함수로 □ 에 들어갈 함수는? ( p142)
>>> a= □ (“문자를 입력하세요: ”)
(실행 결과)
문자를 입력하세요:
(19) range(0,5) 의 의미를 적고 range() 함수의 전달값을 적으세요 (p148)
(20) range(5,0,-2) 의 의미를 적고 range() 함수의 전달값을 적으세요 (p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