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지능 아동(느린학습자)지원사업 학습일지
태야
태야가 밝은 얼굴로 들어와 "어제는 머리 아팠는데 오늘은 어때? 괜찮아? "라고 물으니 " 괜찮아요."라고 답함. 100칸 연산에 1자리 숫자를 써주고 빠르게 암산하는 연습을 1페이지 풀고 자유활동을 하도록 함.
김수현
오자마자 간식을 2가지 선택하여 먹고 즐겁게 수업을 시작함. 학교 수업내용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어서 인지 활동 교재로 분위기를 바꾸어 봄. 시각적주의력으로 지도에 지명 옮겨 쓰기를 하였는데 원본을 보고 백지도에만 점으로 표시된 지명을 찾아 쓰는것이었는데 처음에 원본에 많은 지명을 보고 "뭐가 이렇게 많아요~"라고 하더니 의자에 드러 누움. "백지도를 잘봐 다 쓰는 것이 아니라 점으로 표시된 곳을 잘 찾아 쓸 수 있는지 보는거야~" 라고 했더니 일부는 빼먹고 썼지만 대부분 지명을 찾아서 쓸 수 있음. 다음으로 행동억제를 위한 훈련으로 그림을 보고 배,차,개,별,손이라고 차례대로 말을하는 연습인데 잘 할수 있다는 표정으로 시작하였지만 3번정도 배를 개로 읽게됨. 읽으면서 잘 안되면 " 아~이 씨"라고 신경질 적으로 말함. "선생님도 읽어 보니까 '배'라고 해야하는 부분에서 '개'로 발음이 되더라."라고 그렇 수 있다고 진정시킴. 포함되거나 포함하는 낱말을 도표에 적어보기를 하였는데 잘 분류하고 적어 넣음.( 과일, 운동, 탈것, 가구, 문구,야채, 동물, 가전제품, 병원) 병원을 건물로 포함시키고, 문구와 가전제품을 한참 생각하여 힌트를 통해 적어 넣음. 암산으로 거꾸로 1빼서 말하기는 쉽게 하겠다고 하고 50부터 1까지 잘 수행하였으나 거꾸로 2빼보자 했더니 " 너무 어려워요" 함. "그럼 선생님이 10부터 2씩 빼는거 봐~"라고 시범을 보인뒤 "20부터 빼볼까?"라고 했더니 20,18,16....라고 답 했고 3씩빼기와 4씩빼기는 다음시간에 해보기로 했고 5씩 빼기는 쉽다고 함. 다음 시간에는 50부터 또는 100부터 거꾸로 빼기를 시도해 볼 예정임. 낱말 거꾸로 말하기를 2글자, 4글자로 구성된 단어를 시도해 보았는데 천천히 짚어가며 완성은 하여 읽었으나 속도를 천천히 하여 다음 시간에는 조금 더 빠르게 집중해서 읽을 수 있도록 시간을 재어 읽도록 할 예정임. 내일 학교 수업 끝나고 학교 주차장에서 만나 딸기 농장에 딸기따기 체험이 있다고 전달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