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만의 계단을 하고 있다
교만을 물리치기 위해서,교만이 무엇인지를 우리 삶속에 있는 교만을 물리치기 위하여 공부하고 있다
10명의 동정녀 처녀가 초대를 받았지만 5명은 입장을 했고 5명은 기름을 사러 간 사이에 입장을 못하여 울고 있다.
판결이 내려지기 전에는 자신 하지 말라(확신 하지 말라)
첫째 인줄 알았는데,꼴지 인 경우
교만이 가득찬 영혼,허영이 가득찬 영혼
꼴지가 첫째가 되는 경우
십자가 오른편에 달려 있는 강도도 꼴지 인줄 알았는데 천국에 첫째로 들어가게 된다.
바리사이,세리의 기도(바리사이가 첫째가 될거라고 생각했지만 세리가 첫째가 되었다)
언제나 주님 앞에서 겸손해야 된다.
흙으로 빚어진 피조물이 그대의 복을 세우지 말라 건방지게 행동하지 마라,거룩하고 영적이 었는데도 하늘로 부터 내던져 졌다.
거룩하고 영적이었는데도 천국으로 떨어지는 것을 생각할때 내가 죄를 지으면 짐승보다도 못하다
지성,의지는 얼마나 놀라운 능력인가
천사가 인간 안에 자리 잡을 수 없다
교만,내가 그것을 싫어하는데 자리를 주지 않는데 그가 들어와서 발판을 만들수 없다
더러운 마음을 만들었기 때문에 교만이 들어온다.
자기에게 좋은 열매를 맺는 곳이라면 자기에게 얼마나 큰 고통을 준다.
거룩한 곳은 그 자체가 자기에게 고통을 준다.
자기가 만만하게 볼수 있는 자리를 준다.
자기 스스로 다시 그 마음 속에 들어가서 뒹굴고 있다. 더 나빠졌다.
주님의 영원한 생명을 모든 천사의 모든 피조물이 성인들과 끊임없이 그 영광을 찬미하고 기뻐할터 인데 그것을 가차없이 집어 던져 버리고 산다.
하느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거룩한 것,은총의 삶이 엄청난 보화를 진주를 짋밝고 살아간다.
올바른 신앙을 가지지 못한 신앙인은 사회에 일만 몰두하게 시킨다.
우리에게 최소한으로 필요한 일은 가지고 살려고 노력해야 한다.
교만은 잠잘때,깨어 있을 때에도 나타난다.
거룩한 천사,순교자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여호수아,사무엘,이사야,예례미아,예제키엘,사도요한 진짜도 있지만 가짜도 있다.
교만:자기 발판을 만들어 놓면 자기 마음에 나타난다.
거룩한 천사,순교자 인것처럼 나타난다(가짜)
이성,의지,상상,기억,감성 능력을 마음대로 자기가 움직인다.
불행한 영혼이 속을 수 밖에 없다
교만의 악마이기 때문에
내가 한것처럼 느끼게 만든다.
그 피의 품위가 다르다.
그분은 신성이고 하느님 자체 이시다.
성체를 모시는 우리가 살과 피,
당신을 우리에게 바치는 주님을 우리가 찬미 할수 있다.
교부들과 우리를 비교:수덕 생활을 시작 하지도 못했다는 것
인 드스 포지션:자세를 취하는 것 우리들 안에 마음에 자세이다.
disposition-동사 정해져 있다.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알아야 한다.
(배치가 되어있다)
내마음,생각이 어떤 모양으로든 형성이 되어 있다.
회개:생각,갈망,뜻을 바꾸어 달라고 해야 한다.
그 마음 자세 안에 세상 속에서 여전히 살아가고 있습니다.
영혼의 눈=마음의 눈이다.
주님:내 마음의 몸의 몸의 등불이다.
눈이 성하면 몸이 성한것이다.
눈이 성하지 못하면 몸이 어두울 것이다.
육신의 눈이 아니라 마음의 눈,영혼의 눈이다.
육체적인 감각도 동요하지 않는다.
육신의 감각(5 senses)
우리들이 어마 어마 하게 많은 감각의 눈을 가지고 있다.
육신의 감각이 동요하지 않는 것은 오랜 수련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원수를 피하는 것이 아니라 정면으로 부딧힌다.
마음 안에서 황홀함을 가진다.
모든 것을 설계한것은 주님 이십니다.
육신의 감각이 하느님께 순종했음을 보여 준다.
황홀함이 사라지면 슬픔이 온다.
통제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벗어난 것
서 있는 모든 것을 존재한다.
모든것을 완전히 떠난 것(황홀)
쾌락에 의해서,돈,헛된 영광,세상 에 의해서 끌려 다닌다.
수사는 칭묵으로 살아가길 원한다.
기만의 결과는 자신의 죄를 잃어 버린다.
죄를 기억 하는 것은 겸손하게 만들고 용서할 힘을 갖도록 만들고 원수를 사랑할 힘을 만들어 준다.
자기는 휼룡하다고 생각 했는데 어둠 속에 있을 수 있다.
헛된 영광,자기를 높이고 자기가 찬미를 받기를 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