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우리의 생활을 지원하는 물류에 주목
비즈니스에 있어서 물류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것과 함께 소비자와 물류의 거리도 짧아지고 있다. 택배 등의 소비자 물류라고 하는 소비자에 직결된 물류도 주목을 받고 있다.
실제, 물류는 소비자에 있어서 가까운 존재로 되어오고 있다. 슈퍼마켓이나 편의점으로의 배송이나, 택배 트럭 등을 길에서 볼 수 있는 것도 많아졌다. 공장으로부터 출하된 제품을 소비지에 가까운 지역에 일시 보관하고,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timely하게 공급한다고 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증가해 온 영향이라고도 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에 맞춰 물류를 전개가 필요하여, lead time을 짧게 하고, 부지런하게 배송을 행하는 “다빈도 소량 납품”도 증가해 가고 있다. 소매점포 등에는 하루에 몇 번이라도 납품이 행해지는 것도 이 때문이다.
덧붙여 말하면 거리 조성과 연동시키는 형태로 대형 물류 시설이 건설, 운영되는 케이스도 증가하고 있다.
물류 시설 내에 행해지는 일련의 작업에는 상당량의 노동력의 확보가 불가결하다. 소비자에 가까운 장소에 물류 시설을 구축하는 것으로 아르바이트 등을 모집하기 쉽다는 장점도 생긴다. 지역 밀착형에서의 고용 창출 등에 의해 지역활성화에도 공헌 가능하게 된다.
물론, 이러한 물류와 소비자의 거리가 짧아지게 된다고 하는 것은 소비자에 있어서의 물류의 중요성이 이제까지 이상으로 높아지고 있는 것도 의미한다. 소비자가 이전보다도 증가된 고도로 다채로운 물류 서비스를 요구하기 시작하고 있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필요한 때에 필요한 물품을, 필요한 만큼 운반해 주는 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우리 들의 생활에 있어서 불가결한 존재로 되어 있는 물류인데, 한층 더 기억 노력이나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의 충실함을 모색하는 것으로 큰 비즈니스 기회와 결부하여 가는 것으로도 되고 있다.
요점 BOX 소비자가 요구하는 상품을 timely하게 공급 거리 조성과 연동한 물류 시설의 개발 고용 창출이나 지역 활성화에도 공헌 |
<가까운 존재로 된 “물류">
#리드타임 #소비자물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