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영상 (9강~12강)
그림책 읽기와 어휘발달
-책 속에서 새로운 단어를 접하고 문맥 속에서 단어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 수 있음.
-어휘력은 그림책을 통해 가장 잘 발달됨
-새로운 많은 단어를 접할 수 있기 때문
-책을 읽을 때 언어 상호작용을 많이 함.
-학업성적, 삶의 질까지도 영향을 미침
-그림책 읽기의 궁극적 목표는 즐거움임~
그림책의 그림읽기
-그림을 읽는다는 것은? 그림이 주는 의미를 봐야 한다는 것
-그림책의 글, 그림간의 역동적 관계에서 생기는 긴장감을 느끼기 위해 그림을 함께 읽기
-앞 뒤 그림의 연결점을 찾으며 그림 읽기
-그림이 암시하는 것, 그림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읽기 > 질문하기
-그림의 의미에 대해 물으며 읽기
2-3세 아이들에게 읽어주기 좋은 그림책
-곰 사냥을 떠나자, 괜찮아, 잘자요 달님, 구름빵
하루10분 아이와 함께 그림책을 읽자
-그림책은 삶을 이해하고 사람을 이해하는데 가장 좋은 수단
-자기 경험과 비슷한 책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남을 이해할 수 있음
-책을 중심으로 이야기 나누기
-책 추천 : 괴물들이 사는 나라, 피터의 의자, 안돼 데이빗
2. 도서 (70p~137p)
1) 핵심내용을 자유롭게 기술하시고
-그림책을 통해 공부,정보를 강요하는 순간 흥미를 잃음. 언제나 '읽고싶어서', '재미있어서'여야 함.
-책에서 놀이를 느끼는 순간 책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음
-책을 통해 위로와 공감받기
-아이가 흥미로워 하는 책 찾기, 흥미로워하는 책의 종류는 언제든지 바뀔 수 있음
-아이의 말을 듣고 말에 덧붙이기, 구체적 서술을 하며 확장해주어 아이읭 서술 능력을 키우기
-책을 읽다가 아이가 샛길로 빠지거나 관심이 가는 곳으로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책읽고 생각말하기를 힘들어하는 아이는 아이 입장에서 부모(교사) 먼저 생각을 말하여주기
-맥락속에서 '모르는 단어가 나올때 뜻을 유추할 수 있도록 앞뒤 문장을 함께 읽어 유추돕기
-책과 책을 연결짓고 넘나들고 이어가며 아이들은 서술능력과 사고력을 확장함.
2) 실천한것 한가지만 일화기록 하기 (아이가 고른책을 아이가 이끄는 대로 읽기 )
리우가 집에서 책을 가져와 교사에게 꺼내어 보여줌.
책을 펼치며 그림을 보고 이야기 함.
교사 "야옹~ 야옹~ 이건 물고기야!, 잠깐, 잠깐만!"
리우가 접힌 부분을 잡으며 "고양이!"하며 책을 열음.
리우가 한장 넘김
교사 "기어다니는 새! 잠깐, 잠깐만!"
리우"이건! 뱀!"하며 책을 열고 다음장을 넘김.
반복하여 리우가 동물을 맞추고 책장을 넘기며 책을 봄.
3) 연관성이 있는 두개의 그램책을 연결하여 읽으며 맥락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하기 일화기록
<구름빵> 책을 읽으며 하진이가 "구름빵을 먹으면 날 수 있어~"라고 이야기함.
<우리형> 동화책을 읽어며 "형은 날 수 있대~ 진짜 멋지다, 어떻게 날았지?"라고 묻자 하진이가 웃으며 "구름빵 먹었나봐~ 우리도 구름빵 먹으면 날 수 있어"라고 답함. "구름빵은 어디에 있을까?"라고 묻자 "구름빵은 저~기 (손으로 위를 가리킴), 형은 키가 커서 구름빵을 먹었어"이야기 함. "아~ 형은 키가 커서 구름에 손이 닿았구나!"라고 이야기하자 고개를 끄덕이며 웃음.
3. 그림책 읽기 실천
월: 구름빵
화: 우리 형
수: 괴물들이 사는 나라
목: 잠깐, 잠깐만!
금: 누구 얼굴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