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7.28(일), 주일학교 자료
[성경이야기 062] 지혜의 왕 솔로몬
본문 구절 : 열왕기상 3:1~10:13
[지난주 요약]
1) 다윗이 하나님의 성전을 짓고 싶었지만, 하나님의 뜻은 다윗이 전쟁으로 피을 많이 흘렸기 때문에 아들 솔로몬이 성전을 짓게 될 것이라고 알려주심.
2) 하나님의 뜻을 확인한 다윗은 비록 자신이 직접 성전을 건축하지는 못했지만, 자신의 아들 솔로몬이 왕이 되었을 때 성전을 지을 수 있도록 모든 준비를 하게 되었고, 이제 나이가 들어 죽게 되어 아들에게 왕위를 물려줌.
1. 지혜로운 왕 솔로몬
- 솔로몬은 제단 위에 번제 헌물 천 개를 하나님께 드림(왕상 3:4).
- 하나님은 밤에 꿈으로 솔로몬에게 나타나셔서 “내가 네게 무엇을 주어야 할지 구하라.”(왕상 3:5)고 하셨음. 이때 솔로몬은 주의 백성들을 재판하도록 “명철한 마음”(왕상 3:6) 즉 “지혜”를 달라고 하나님께 요청했음(왕상 3:6).
“10 솔로몬이 이것을 구하매 주께서 그 말을 기쁘게 여기셨으므로
11 하나님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것을 구하였으며 너를 위해 장수하는 것도 구하지 아니하고 너를 위해 부(富)도 구하지 아니하며 네 원수들의 생명도 구하지 아니하고 오히려 너를 위해 판단의 공의를 분별하기 위한 명철을 구하였으니
12 보라, 내가 네 말대로 행하였느니라. 보라, 내가 네게 지혜롭고 명철한 마음을 주었으므로 너 이전에도 너와 같은 자가 없었고 너 이후에도 너와 같은 자가 일어나지 아니하리라.
13 또 네가 구하지 아니한 것 즉 부와 명예도 내가 네게 주었으므로 네 평생토록 왕들 가운데서 너와 같은 자가 없으리라.”(왕상 3:10)
- 이렇게 솔로몬은 주께로부터 “지혜”를 얻어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지혜의 왕이 될 수 있게 됨.
(질문1)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무엇을 주어야 할지 구하라고 하신다면, 여러분은 무엇을 달라고 요청할지 말해 보세요!
2. 솔로몬 왕의 지혜로운 판단
- 두 여인이 한 아기를 두고 서로 자기가 엄마라고 주장하면서 솔로몬 왕에게 찾아와 해결해 달라고 함(왕상 3:16~22).
- 솔로몬 왕은 아기를 둘로 나누어 주자고 제안함(왕상 3:25).
- 진짜 어머니는 아기를 죽이지 말라고 애원하고, 다른 여인은 공평한 판결이라며 받아들임(왕상 3:26).
“왕이 판단한 재판을 온 이스라엘이 듣고 그들이 왕을 두려워하였으니 이는 판단의 공의를 행하기 위한 하나님의 지혜가 그에게 있음을 그들이 보았기 때문이더라.”(왕상 3:28)
3. 지혜로운 왕 솔로몬
- 솔로몬은 성전을 지었고(왕상 6~9장), 이웃 나라 왕들과 상인들이 이스라엘에 금을 바침.
- ㅅ바의 여왕은 솔로몬의 지혜를 확인하기 위해 예루살렘을 방문함(왕상 10:1).
- 솔로몬의 지혜와 부유함에 감탄한 여왕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축복함(왕상 10:6~9).
“8 당신의 사람들은 행복하도다. 당신의 이 신하들은 행복하도다. 그들이 계속 당신 앞에 서서 당신의 지혜를 듣는도다.
9 주 당신의 하나님을 찬송할지어다. 그분께서 당신을 기뻐하사 이스라엘 왕좌에 당신을 앉히셨고 주께서 영원히 이스라엘을 사랑하셨으므로 당신을 왕으로 삼아 판단의 공의와 정의를 행하게 하셨도다, 하고”(왕상 10:8,9)
(질문2) 세바의 여왕은 솔로몬의 지혜와 번영에 감탄했는데, 이는 결국 누구를 찬양하는 것인가?
※ 오늘의 중요한 영적 교훈
1) 우리도 지혜의 왕 솔로몬처럼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도록 기도해야 한다.
2) 그렇게 기도하면 주님께서 우리의 필요한 것을 아시고 주실 것임! 특히 우리는 무엇을 먹을까, 마실까, 입을까 염려하지 말고, 첫째로 하나님의 왕국과 그분의 의를 구해야 한다!
“31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우리가 무엇을 먹을까? 혹은, 우리가 무엇을 마실까? 혹은, 우리가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32 (이 모든 것은 이방인들이 구하나니)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는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필요하다는 것을 아시느니라.
33 오히려 너희는 첫째로 하나님의 왕국과 그분의 의를 구하라. 그러면 그분께서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 6:3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