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X 수서역 조감도
KTX 수서~평택 구간은 올해 하반기에 착공해
2014년 말에 완공 예정입니다.
아래 사진은 현상설계 당선작입니다.
<출처 : 근정건축설계사무소>
수서~평택 사이 KTX 중간역 설치에 대한 여러 설입니다.
한 가지 궁금한 게 있는데, KTX 수서~평택 구간의 중간 정차역은 없는 건가요?
(A) 동탄역이 있고 경부선 전철과 연계환승역으로 지제역이 추가될 것 같네요.
(B) 원안은 2개 역만. 수서-동탄-경부선 KTX 합류. 평택에서 역 추가해달라고 하는 실정이고요.
(C) 동천과 죽전휴게소 사이에 중간역이 신설될 겁니다. GTX 노선 확정 후에 중간역사를 반영하는 것으로 KTX 건설 발표 시에 언급이 되었지요. 이를 분당에서는 분당역사라고 하는데 실질적인 수혜는 용인이 될 겁니다. 왜냐면 분당은 돌아와서 타야 하니까요.
(D) 동천과 죽전에는 KTX, GTX 모두 중간역이 생기지 않습니다.
(C) 아이구, KTX 중간역은 동천과 죽전휴게소 사이라니깐요... KTX 수서-평택 건설계획에 보면 GTX 노선 확정 후 중간역사를 반영한다고 발표했어요. 설계(안)도 나와 있다니깐요...발표 당시에는 중간역이 결정이 안 되었기에 언론에는 수서-동탄-평택만 나온 거예요.
(D) 기본계획 이전에 분당(동천)역이 제안된 적은 있었습니다만, 동탄-수서 간 역간거리가 워낙 짧은 관계로 정차역은 제외되었습니다. 보통 KTX의 역간거리는 40km를 기본으로 합니다. (확인 및 문의 : 국토부 2110-8852)
(E) 그럼 C님 말씀대로 KTX 중간역이 생긴다면, GTX 중간역사는 어디로 되는 거죠? 혹시 GTX 중간역사가 3개???..
(D) GTX의 운행시격이 5분 30초 정도로 계획되어 있고, KTX도 20분에 한 대 꼴은 운행하게 될 텐데, 2곳 이상의 GTX 중간역이나 KTX 중간역은 2개 열차 혼용에 정상적이고 안전운행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줄 걸로 생각됩니다.